버그 수정이야 물론 필요하지만 너프는 흠, 글쎄요...? 라는 느낌
일단 가장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레이드는 원래 어려운 컨텐츠다" 라는 점입니다. 사실 진각성 같은 희대의 개뻘짓을 한다고 밸런스를 터뜨려버렸던 탓에 쉽게 나와야 했던 시로코 레이드, 그리고 출시 한 달만에 컨텐츠 졸업보다 더 큰 상향을 뿌리기 시작하면서 셀프로 허벌이 되어버린 오즈마 레이드가 이상한 거지, 레이드는 원래 어려운 컨텐츠가 맞아요
패턴을 모르는데 그냥 딜을 때려박아서 넘기는 출시 1일차 레이드도 이상한 거고 입포 1사이클 후퇴 - 입포 1사이클 후퇴 - 입포 1사이클 후퇴를 3파티가 돌아가며 하며 폭탄 돌리기 하는 것도 이상한 게 맞고 패턴이 나오는 걸 짜증내는 것도 이상한 게 맞아요.
막말로 지금 못 깨는 파티들이 정확하게 몬스터 패턴을 파훼해가며 딱딱 그로기를 뽑아내는데 단순히 딜이 부족해서 못 깨는 게 아니잖아요. 그냥 숙련이 안 됐으니까 그로기를 못 뽑아내서 배율 70%짜리 몹을 하루 종일 패게 되니까 딜이 부족한 경우가 많지
그리고 목시스와 지금 바칼은 아예 비교하는 게 불가능한 상황이에요. 목시스는 정확하게 선발대 핀드워 졸업 시기에 맞춰서 낸 컨텐츠였고, 초테이 5 - 테이 6 - 천공의 유산으로 모든 파밍을 끝낸 사람들이 트라이하는 걸 전제로 낸 컨텐츠였는데 실질 제한 시간이 가혹할 정도로 짧아서 그 풀졸업 선발대가 벽을 느낀 컨텐츠였죠. 거기에 이미 모든 파밍을 끝냈다는 전제 하에 낸 컨텐츠라 그 상황에서 이시스를 깰 수 없으면 더 이상의 스펙업도 불가능한 판이죠.
반면 바칼은 지금 개전 5융합을 다 한 사람도 과연 얼마나 있을지 궁금한 판이죠. 까놓고 말해서 지금 못 깨도 더 스펙업해서 도전할 여지가 있는 컨텐츠고, 아예 바칼을 더 쉽게 깰 수 있게 하는 사다리가 12월에 하나 더 나올 예정입니다. 1차적으로 바칼을 어렵게 내서 선발대가 "도전하는" 컨텐츠로 내고, 2차적으로 그 뒤에 추가적인 스펙업이 가능하게 만들어서 후발대는 선발대보다는 널널한 환경에서 클리어하는 컨텐츠로 만드는 게 바칼 레이드가 차원회랑보다 빨리 나온 이유인데, 여기서 바칼을 너프한다? 차원회랑 자체가 붕 떠요.
버그, 또는 바칼 2페 연출 중에 운석 낙하가 시작되는 등의 억까는 물론 고쳐야 하는 게 맞지만 직접적인 난이도 조정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컨텐츠라고 저는 생각하네요.
편의성은 좀 높여줬으면 좋겠어요 예를들어 광룡버프라던가 바칼 패턴파훼후 머리에 잠깐뜨는 버프같은거 좀 게이지화를 하던가 아니면 걍 바칼 피통옆에 있는 데미지증가율로 걍 통합을 하던가..
지도 개선하고 버그만 고쳐도 충분히 너프죠
난이도는 그렇다쳐도 불합리한건 좀 고쳐줘도 될거같음 역대 레이드들도 다 그랬으니
바칼 몇몇 패턴 포함해서 님파 장판 6개인가 그건 다른 패턴에 비해서 시간이 너무 빡빡해서 시간 살짝 늘려줬으면 좋겠고 삼룡이는 궂이 너프 필요한가 싶긴 하네요. 동의합니다.
편의성은 좀 높여줬으면 좋겠어요 예를들어 광룡버프라던가 바칼 패턴파훼후 머리에 잠깐뜨는 버프같은거 좀 게이지화를 하던가 아니면 걍 바칼 피통옆에 있는 데미지증가율로 걍 통합을 하던가..
빙화나 뇌광처럼 캐릭터 발 밑에 이펙트가 생기는 템도 늘어나고 있는데, 캐릭터 발 밑에 뜨는 패턴 표식 같은 건 좀 더 큼직하게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네요
이거 ㄹㅇ 전캐릭 뇌광어깨부터 올리니 가끔 발밑 원 겹쳐서 난잡해지더라고요
8문양 시간제한 바꿔야대고 튕기는거 간헐적으로 몹굳는건고쳐야댐
바칼이나 사룡에서 똥줍는 동작시간을 좀 줄여줬으면... 그 외에는 뭐... 그리고 맵가시성 개선이라거나 게르다, 브루트 같은 조작파훼 패턴시 크리에이터도 기본조작으로 가능하게 해줬으면 하는 편의성 부분이 있습니다.
지도 개선하고 버그만 고쳐도 충분히 너프죠
하다보면 손에 익는 부분도 있긴 한데 전체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시성이 형편없는 것들은 개선 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너프의 범주인지는 둘째치고..
저도 여기까지 쭉 플레이하고 클리어하면서 너프가 필요하다고 느낀 패턴은 없었습니다.
바칼 공굴리기는 너프가 필요합니다...
난이도는 그렇다쳐도 불합리한건 좀 고쳐줘도 될거같음 역대 레이드들도 다 그랬으니
잠식시간 줄여주고 권역버프 시간 조금 늘여주면 좋겠는 정도 직접적인 패턴은 크게 손댈거 없다 생각함 이시스도 토요일 넘어갈때 직접적으로 패턴 손댄건 거의 없었고
퍼섭에서 본섭 오면서 고친것들이 거의 다 쩔공 저격하겠다는것들인데 솔찌 이것들은 그냥 롤백해도 안되나 싶기도 하고...
사룡 독구슬 시간이 초큼 촉박하게 느껴진거 빼곤 나머지 패턴은 어렵지만 파훼하는 맛은 있네요 그리고 지도 가시성 개선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