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의 내용 중 중복되는 부분은 2부 파트에 더했습니다.
듣는 즉시 받아 적은 내용들이라 일부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1부 내용
● 기존 장비 구조개선
- 옵션 레벨 통합 / 성장 방식 통합 > 2가지 카테고리
- 옵션 레벨 1개로 통합
- 일반 성장 삭제 / 재료 완화
● 불가침 장비 개선
- 옵션 레벨 변경 시스템 개선
- 피해 증가 수치 조정하여 현재 수준의 위상을 유지
- 명성 보정 추가 예정
● 커스텀 옵션 도감
- 옵션 보관 / 옵션 전송 지원
- 커스텀 에픽 선택 / 비사용 옵션 교환
- 특정 옵션이 일정 갯수 쌓였을 때 왜차큐로 교환 가능
● 신규장비 추가
- 고정 에픽 뿐만 아니라 신규 커스텀 / 무기도 포함
● 모험 도감
- 모바일던파 도감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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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내용 + 1부 내용 포함
● 선계
- 급격한 변화(시즌 변경 급)보다는 이번 시즌의 극대화를 목표함
- 퍼섭 8월 31일 / 9월 업데이트 예정
▶ 선계 설정
- 선계의 설정은 3개 시즌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구상했음
- 지역 확장에 따른 고민이 있었음 > 성장과 파밍 니즈가 많을 것으로 예상
- 액트 퀘스트 건너뛰기 시스템 추가 > 파밍 던전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를 위함
▶ 던전
- 상급던전 2종 / 일반던전 6종 / 특수던전 2종
▶ 흰구름계곡(상급던전)
- 안개포집기를 이용해 미스트에너지를 수집 > 던전 진행에 도움
- 전투에 집중. 길 선택에 대한 부분을 최소화 하려고 노력했음
▶ 솔리다리스(상급던전)
- 길 선택에 재미를 주기 위한 업데이트
- 버프를 선택하면서 진행하는 방식
▶ 미지의 숲(이벤트)
- 8인 동시 진행 던전
- 1버퍼 3딜러, 4인 파티의 틀을 깨보려는 시도
- 인원 배분을 통한 다양한 파티 택틱 시도 가능
- 버퍼는 1인으로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 다양한 환경 테스트 중
- 많은 피드백을 통해 던파의 새로운 스텝이 되길 기대
▶ 어둑섬(레기온)
- 선계의 첫 번째 레기온
- 11월 9일 업데이트 예정
- 해방 난이도 > 회랑의 초월 난이도와 차별점 있음
▶ 일반 던전
- 6종으로 구성되어 있음
- 꿈결현상 게이지 획득 가능 > 다양한 추가 보상
▶ 균형의 중재자
- 지옥파티와 유사한 구조?
▶ 신규 파밍 핵심
- 기존 파밍 구조 유지 / 구조 다각화 / 파밍 요소 추가
- 현재 성장 시스템은 안정성에 장점이 있으나, 난이도 조절 측면에서 단점이 존재함
- 점진적인 성장도 좋지만, 반대로 급진적인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원하는 니즈도 있음
- 폭풍의 역린(일반)을 추가한 것도 이런 것들의 일환 > 유의미한 지표가 있었음
- 파밍 방식의 다각화로 육성 방식의 선택지 제공
- 확률에 기댄 기약없는 뺑뺑이가 없게 여러가지 장치를 추가할 예정
- 현 메타는 득템의 재미, 자극이 부족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음
- 비주류 세팅을 선택할 수 있고, 전직 별 개성을 살리는 방향
- 출혈로 고정된 상태이상 세팅도 밸런싱 예정
● 상변메타
- 던전의 어드밴티지를 부여하는 등 특색을 살리기 위한 시도였음
- 지연딜에 따른 메리트를 부여하려고 했음
- 상변 - 비상변 간 격차가 나는 편
- 던전을 공략할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게 여러가지 조정 중
● 데미지형 상태이상 개편
- 출혈 = 상변 지연 시간 적음 + 10중첩 뎀증으로 유리한 상황
- 출혈 외 다른 상변에 대한 개선 예정
● 장비 밸런스 조정
- 안정화는 되어있지만, 황금 밸런스와는 거리가 멈
- 3~4유효 커스텀에 대한 위상은 유지 / 장비 세팅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
- 비주류 세팅을 적정 수준까지 올리는 방향
● 신규 커스텀 큐브
- 커스텀 장비 세팅 난이도가 높은 허들이였음
- 도감 + 커스텀 큐브를 통해 전략적인 세팅이 가능해질 것
- 공급량은 제한적으로 설정할 예정
- 기존 장비 도감 / 큐브 사용 가능
- 큐브 사용 횟수 제한 삭제 예정
- 특정 옵션 잠그고 교체 or 부위 변환
● 커스텀 옵션 시인성 강화
- 다유효 장비에 대한 특수 효과 추가
- 핵심 장비 장착 여부에 따른 유효 판정 적용
● 110레벨 장비 업그레이드
- 장비 옵션 시스템에 대한 불호 확인 > But 급진적 변화는 지양
- 105레벨 320작 장비 > 110레벨 장비로 업그레이드
- 110제 만렙은 40레벨
- 320작 장비 드랍 X / 300 라인 장비도 초반엔 공급 ↓
- 110레벨 장비 옵션 = 레벨 별 경험치 격차 동일
● 장비 특성 시스템
- 110제 성장 시 일정 구간에서 특성 포인트 획득 > 옵션 선택 가능
- 불가침은 별도의 규칙을 적용할 예정
● 파밍 가이드 시스템 추가
- 미션 방식을 도입 > 가이드 기능과 더불어 보상도 포함
- 지속적인 UX 개선을 진행할 예정
● 상급 던전 입장방식 변경
- 기존 상던 : 주간 기본 입장 통합 6회
- 선계 상던 : 주간 기본 입장 통합 2회
● 기존 던전 변경
- 레기온 융합 장비 완제 드랍 / 완제 장비 획득 퀘스트 제공
- 폭풍의 역린 장비 레벨 ↑
● 성장 비용 관련 사항
- 일던 하향+폭풍성 추가 등 패치 > 골드 생산량 30% 감소, 성장 비용에 대한 부담 ↑
- 성장 비용 완화 80레벨까지 확대
- 역린 / 균형의 중재자 플레이 비중 상승 목표
- 한동안은 일던 - 폭풍성 유지 예정 > 11월 신규 재화던전(솔러스 오브 카쉬파) 업데이트 예정
◎ 균열의 단편 가격이 너무 싸다
- 가치가 상당히 낮다고 보고 있음 > 추후 개선 예정
◎ 선계 레이드, 디레지에임?
- 레이드는 현재 준비중인 상황
- 논의 중, 사도 이외의 새로운 것으로 생각 중
- 사도 외에도 위협적인 존재는 많기 때문에 사도만에 집중된 레이드는 아닐 것
- 위상에 맞는 서사도 같이 구성할 예정
- 마수 아님(중요)
● 캐릭터 밸런스 조정 주기
- 사전 설문조사에서 질문이 많았음
- 캐릭터 밸런스는 특성이나 유틸 등을 고려하여 조정
- 메인 콘텐츠 업데이트 후 데이터 수집, 분석한 뒤 후행하는 방식
- 수치 조정 밸런스 패치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나, 미흡했었음 > 개선 약속
◎ 캐논볼은 왜 자꾸 상향함?
- 활용도가 낮은 기본기 상향을 자주 진행하는 편
- 신규 콘텐츠에 따른 플레이 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사례
- 단순히 본인이 좋아해서 패치한 건 절대 아님(중요)
◎ 게이볼그 개선 언제함?
- 8월 10일에 할 예정
- 3단계에 게이볼그 안나옴
- 에픽 어드바이스 확률 조정
● 8월 밸런스 패치(25캐릭터)
- 데슬 남렝 여렝 여스핏 여넨 남스커 여스커 여그플 소환사 빙결사 블메 어썰트 로그 섀댄 엘븐 카오스 팔라딘 인파 퇴마사 드랜 트슈 스페셜리스트 히트맨 듀얼리스트 닼랜
- 피오아 타격 판정 개선(빙결)
- 턴힐 스킬 프로세스 개선(여그플)
- 8월 9일 퍼섭 업데이트
● 9월 밸런스 패치
- 닼템 남넨 남그플 남스핏 여메카 마도 인챈 우럭 바람돌이 여크루 리디머 어벤저 남크루
- 배크 조정예정 - 특정 아이템에 대한 과도한 시너지
- 버프크루 편의성 개선 > 버퍼 공통 개선도 있음
- 점프키로 버프 스킬 캔슬(생원 등) / 2각 스택 조정
- 버퍼의 숙련도에 대한 피드백 제공(케어 이펙트 등)
◎ 이단심판관 리뉴얼 언제함?
- 열심히 작업 중
- 소드마스터 / 남스파 리뉴얼도 진행중
- 12월 생각 중
◎ 용족 스증 어케함?
- 종족 스증에 대한 재조정 논의
- 개발자노트로 공유예정
● 남귀검 도트&스킬 개편
- 밑장 덮기의 일환
- 웨펀/버서커 > 일부 스킬의 리뉴얼 진행
- 웨펀 > 이기어검술 타겟팅 개선
- 버서커 > 기본기 20 & 30레벨 스킬 추가 / 버스트 퓨리 삭제 > 70렙 신규 스킬 추가
- 여격투가는 내년에...
● 행사 및 기타
-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 콘서트 & LP 펀딩 > 9월 17일 잠실 콘서트 / LP펀딩은 8월 중
▶ 아바타 정수 "이달의 아바타"
- 정수로 구매 가능한 이달의 아바타 패키지 매달 판매
- 아바타 정수 50개로 판매
▶ 도트 개편
- 모바일 쪽에 개선된 도트들은 PC쪽에 적극 도입할 예정
- 쌓인 리소스(아바타 등)로 인한 작업 소요가 있기에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함
▶ 조치 중인 사항
- 던파 폰트 개편 시도 중 > 설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게 개발 중배틀
- 배틀메이지 진각 변신 체형 변경
▶ 던파로 ON 보상
- 하나부터 열까지 다 챙겨줄 예정
- 클레압 + 찬엠 + 플티 + 스위칭레압(플티포함) + 칭호 + 오라 + 크리쳐 + 12강8재련
- 원샷 증폭서(무기 제외 11부위에 일괄 이계의 기운 부여)
▶ 18주년 이벤트
- 8월 10일 다양한 이벤트 준비중
- 시브는 18주년 이벤트에 포함
▶ 에픽로드
- 에픽로드 장비 성장은 무적권 완전 성장 + 비용 요구 X
▶ 직원 부정행위(궁뎅이맨단 사건) 조치사항
- 1년 6개월 징역형 선고
- 민사 준비중
▶ 유저 관련 부정적인 매체&콘텐츠에 대한 대응
- 대응 TF팀 결성 & 즉각 대응 중
▶ 던파 페스티벌
- 11월 중 오프라인 이벤트 계획중
- 던페와 함께 플레이마켓 시즌 6 함께 진행 목표
중독에 내용 누락하신 것 같아서 가져와봤어용
아 해당 부분은 받아 적다가 이미지 캡처 많이 돌 거 같아서 끊어뒀는데 깜빡했네요 글 부분은 적당히 요약을 해놓겠습니다 :)
정리추
정성추
중독에 내용 누락하신 것 같아서 가져와봤어용
아 해당 부분은 받아 적다가 이미지 캡처 많이 돌 거 같아서 끊어뒀는데 깜빡했네요 글 부분은 적당히 요약을 해놓겠습니다 :)
넹!
원샷 증폭서 몃증짜리인가요?
무기제외 전 장비에 0증폭 부여를 해주는 아이템으로 추정됩니다
나는 빡치는게 폭성 유지하는 이유를 모르겠어 자기네들도 신규유저가 와서 폭성 못들어간다는건 알고 있음 그런데도 하향 패치 안하겠다 말하는거보면 그리고 최소 3~5주는 모든 유저가 선계로가 명성치가 오르는데 거기에 따라 폭성도 무지막지하게 올라감 문제는? 피로도도 없는데 왜감? 거의 소비도 없는 던전의 입장 난이도만 미친듯이 올라가는 구조임 그걸 한달동안 지켜봐야함
이런거 보면, 게임개발자들이 개발에 엄청 진심인것같음. 고민한 흔적이 많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