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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1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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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그게 엔진브레이크입니다. 근데 기어를 내려서 그 기어비 차이로 '울컥' 하면서 격하게(?) 속도를 줄이는 것만 무조건 엔진브레이크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지요. 면허학원에서도 그렇게 가르치고 (-_-)
네 맞아요
알고계신 내용이 정확하게 맞습니다.
고회전이라고 엔진브레이크의 효과가 비례하여 커지는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레드존을 넘겨 써징을 내는건 당연히..) 쉬프트다운을 할땐 적절한 RPM안배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고회전이라서 커지는겁니다. 실린더안의 진공압력이 커지고, 회전저항의 총량이 저회전보다 고회전이 크기때문에 엔진브레이크 현상이 더 커집니다. 간단하게, 2000rpm과 6000rpm에서 엑셀을 뗐을때 각각 어느정도로 노즈다운이 되는가만 봐도 알수있는겁니다.
생각해보니, 전 풀배기이후 차를 거의 안타는바람에 적응 못해서 그랬던거 같군요.ㅋㅋ;
고수분들..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