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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엔진 브레이크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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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그냥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그게 엔진브레이크입니다. 근데 기어를 내려서 그 기어비 차이로 '울컥' 하면서 격하게(?) 속도를 줄이는 것만 무조건 엔진브레이크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지요. 면허학원에서도 그렇게 가르치고 (-_-)

muzanggangdo | 09.01.25 00:00

네 맞아요

stpilman | 09.01.26 00:00

알고계신 내용이 정확하게 맞습니다.

ARUSPEX | 09.01.26 00:00

고회전이라고 엔진브레이크의 효과가 비례하여 커지는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레드존을 넘겨 써징을 내는건 당연히..) 쉬프트다운을 할땐 적절한 RPM안배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mario1287 | 09.02.04 00:00

고회전이라서 커지는겁니다. 실린더안의 진공압력이 커지고, 회전저항의 총량이 저회전보다 고회전이 크기때문에 엔진브레이크 현상이 더 커집니다. 간단하게, 2000rpm과 6000rpm에서 엑셀을 뗐을때 각각 어느정도로 노즈다운이 되는가만 봐도 알수있는겁니다.

ARUSPEX | 09.02.06 00:00

생각해보니, 전 풀배기이후 차를 거의 안타는바람에 적응 못해서 그랬던거 같군요.ㅋㅋ;

mario1287 | 09.02.07 00:00

고수분들..ㄱ-;

Charisma_LEE | 09.05.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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