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적과 견희 공략이 올라갑니다.
모션 소개 : 철적(DLC)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철적 |
철쇄적 | 55 | 75 |
영람정 | 110 | 150 | |
유리황화 | 220 | 300 |
특수능력
공식 사이트 설명 :
리치를 활용한 공격과 음파 설치・공명을 조합하여 전투를 벌입니다.
설치한 음파는 각 트리거 공격과 그 외의 연주에 반응하여 공명하고, 4종류의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추가 설명 :
음파란 특정 공격시 뿌려지는 푸른색 구를 지칭합니다.
또한 연주란 특정 공격시 캐릭터를 두르는 푸른색 충격파 이펙트를 뜻합니다.
설치된 음파는 약 20여초간 지속됩니다. 지속시간으로 따지면 다운 플로우를 2번정도 쓰면 끝나는 시간.
4종류의 효과란 음파 주변에 각각의 타입에 공격 판정에 대응하는 판정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1. 전도 트리거 연주 → 다운 판정 발생
2. 기절 트리거 연주 → 기절 판정 발생
3. 타상 트리거 연주 → 공중 판정 발생
4. 그 외의 플로우 판정 연주 → 지상판정 발생
일부 리액트에서 일으키는 연주에도 각각의 타입의 판정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렇게 연계된 음파 효과에는 실제 무기의 자연 속성도 연계됩니다.
음파 공명의 경우 총 1회 연주당 3번의 히트가 나며 데미지는 히트당 1정도로 매우 미미한 편입니다.
대신 공명 히트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 설명 참조.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1타) → □(연주 1히트) → □(음파 2개 설치 2히트)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39 + 피니시 17
3타 휘두르기 / 연주 / 음파 생성 순으로 공격을 가합니다.
음파 생성과 연주가 모두 붙은 유틸리티성 공격기이지만 정작 3타까지의 구멍투성이 휘두르기가 문제.
세팅해서 쓸 것이 아니면 난전 사용은 비추천.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부메랑 2히트) → □(연주 3히트)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 지상 24 + 피니시 22
2타 휘두르기로 적을 띄워서 몰아넣은 뒤 부메랑을 날려 공중에 묶은 직후 연주로 마무리 합니다.
기절 플로우 주제에 3타까지의 범위가 절망적으로 좁고
그나마 연주 판정이 들어가는 4타는 3타까지의 딜레이가 발목을 잡습니다.
하필 이동성도 4히트에만 몰려 있어서 난전 탈출용도로도 쓰기 힘든 공격.
각각의 모션의 단점도 뚜렷하여 입력을 중단하는 등으로 끊어 쓰기도 힘듭니다.
세팅을 한 상태가 아니라면 사용 자체를 비추천.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연주 2히트) → □(연주 4히트) → □(연주 5히트) → □(연주 4히트) → □(연주 2히트)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 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98 + 피니시 8 + 22
전체 공격이 연주라는 특이한 판정의 공격기. 마지막 연주 히트로 특수 경직을 먹입니다.
연주 효율을 극한으로 받는 공격기로서 철적의 섬멸기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음파가 깔리지 않은 상태에선 구멍투성이 공격이 됩니다.
연주중 나오는 이펙트가 좁아서 음파 보조가 없으면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데다
너무 긴 시전시간 때문에 연주 자체가 오히려 군더더기 많은 모션이 되어
후방이나 측면 피격을 허용하기 쉬운 편.
히트수를 이용해 상황을 보면서 난전에서의 섬멸기나 무쌍 수급용도로 씁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연주 1히트)(지상 점프) → □(음파 1개 설치 1타) → □(음파 1개 설치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1 + 공중 26 + 피니시 25
점프와 함께 연주로 적을 띄운 뒤 공중에서 무난하게 대각방향으로 3타 휘두르기를 시전합니다.
중간 모션에서 휘두르기와 함께 음파를 생성합니다.
철적 모션중 가장 군더더기가 적은 모션으로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모션입니다.
비록 범위가 넓다곤 할 수 없지만 심플하게 끝나는 모션과 빠르고 쉽게 음파를 2개 설치하는 점이 큰 장점.
하단에 미리 세팅한 음파가 있다면 1타 점프 모션이나 공중 낙하 리액트를 이용해 섬멸기로도 사용 가능.
또한 보기보다 2타 휘두르기 데미지가 강해서 DPS가 뛰어나 무장전 콤보용도로 자주 사용됩니다.
지상 모션은 역시나 공중 시전이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특수능력)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반바퀴 회전 대각 올려치기 이후 다시 연주 모션으로 적을 띄웁니다.
2타 연주모션보다도 1타의 휘두르기 모션이 문제.
1타 휘두르기 모션의 발동 속도는 나쁘지 않으나
범위가 어정쩡한데다 2타와의 텀이 길어 연계중 끊기기 깁상.
콤보 시동기가 목적이라면 적당히 1타에서 캔슬해서 쓰는 것을 추천.
연주가 목적이라면 대체제가 많으므로 비추천합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특수능력)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심플하게 1타 연주를 시행합니다.
후속기가 쓰기 어정쩡한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시동기로서의 가치는 없습니다.
진짜 가치는 바로 철적의 통상 트리거들중 가장 심플한 연주 모션이라는 점.
빠르게 연주 효과를 얻고 싶을때 근방에서 질러서 난전 보조 효과를 얻습니다.
음파와 조합하여 단일공격기로만 쓰며 난전견제기로 자주 애용됩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특수능력)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특수경직 → 다운
1타 올려치기로 적을 무릎꿇린 뒤 연주 모션으로 적들을 다운 시킵니다.
타상 트리거의 다운판. 특징이 완전히 겹칩니다.
심지어 1타 모션은 다운 판정이 아니라서 2타 캔슬로 시동기로 쓰는 것도 안됩니다.
세팅해서 쓸 것이 아니면 비추천. 다운 판정 연계가 목적이라면 다른 공격에서 연계하세요.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2
특수 능력 : 음파 1개 설치
철적추로 적을 꿇린 뒤 전방에 구체 생성과 함께 다시 눕혀버립니다. 모션은 카운터B + 고유 모션.
우선적으로 음파를 생성하는 점에서 후속 연계되는 다운 플로우를 보강해줍니다.
나름 챙겨써도 괜찮은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철적 추를 던저 회전 전방위 휘두르기로 주변을 견제합니다.
평범한 넉백기. 범위는 준수한 편.
특수능력이 없어 연계성이 부족한데다 단순 주변 견제라면 기절 트리거로도 충분한편.
기절 트리거의 하위 호환격 모션이라 거의 안쓰이게 됩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 기절
특수능력 : 연주 → 음파 1개 설치
1타 연주로 가드를 부순 뒤 전방 찌르기와 함께 음파를 쏩니다. 1타 모션은 전도 플로우 피니시.
특이하게도 크러시 모션이 특수경직인 점이 특징.
지상 플로우와 마찬가지로 음파 + 연주가 모두 붙은 유틸리티성 공격.
음파 효과를 받으므로 음파 주변에서 유도시 효과가 큽니다.
후속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는 점이 아쉬운 사항.
연계용보다는 음파 위력을 살려 비상용 난전 견제기로 써도 무방합니다.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철적추를 상단 방향으로 던지며 올려칩니다.
성능 자체는 평범한 대시기로 범위는 적당하지만 발동속도는 좀 미묘한 편.
전반적으로 추격 이동이 적은 철적 특징상 자주 발동할일이 없습니다.
특수능력도 전무해서 연계성 측면에서 밀려서 잘 안쓰이게 됩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특수 능력 : 연주 + 공중 음파 판정
공중에서 연주를 하여 적을 멀리 떨굽니다. 모션은 전작 철적의 점프 차지 모션.
연주의 판정 자체는 평범한 공중낙하기로 적을 멀리 떨굴때나 쓰는 리액트기.
그러나 이 모션의 진가는 바로 특능으로서 이 모션을 통해 공중 플로우마저 섬멸기로 바꿔놓습니다.
또한 히트위치만 맞으면 음파와 연주사이 판정이 엇갈려 적을 바로 아래에 떨구는 것도 가능.
여러모로 활용성이 매우 높은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철적의 추를 던저 적을 들어쳐올립니다. 모션은 특이하게 전도 트리거 1타
후속 연계기가 공중 플로우라는 점에서 철적의 진정한 난전 시동기.
발동이 된다면 무조건 연계용도로 사용 추천.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철적을 세로 방향으로 내려 휘둘러 적을 다운 시킵니다.
어정쩡한 전도 트리거를 대신하여 난전에서 섬멸시동기로 쓰기 좋습니다.
다만 해당 리액트기에 특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발동이 되었을 때 충분히 구체가 깔린 상태에서 연계 추천.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특수 능력 : 음파 2개 설치
전방을 향해 철적을 대각 방향으로 내려 휘둘러 음파 2개를 쏩니다. 모션은 지상 플로우 피니시.
안그래도 활용도 높은 가드 타입에다 음파 설치라는 매력적인 특능을 가진 리액트기.
다만 판정이 기절 판정이라 연계성이 떨어집니다.
시동보다는 음파만 설치할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
피니시
특수능력 : 연주
지상에선 다운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낙하 리액트 모션을 사용합니다.
특이하게도 피니시 공격에 특수 능력 연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파만 충분히 깔려있다면 진정한 의미의 피니시로 사용 가능.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카운터 타입A(△) → 공중 플로우(□×4) → 공중낙하(△) → 다운 플로우(□×5)
(무장전) 카운터 타입A(△)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공중낙하(△) → 타상 트리거(R1 + △)
기타 플레이 팁
세팅이 갖춰지지 않았을 시 구체가 없는 상태에서의 철적 모션은 전반적으로 불균형합니다.
그러나 전장에 음파가 깔릴 수록 철적의 화력은 기하급수로 커집니다.
그러므로 어떤 루트로 음파를 쉽게 깔지, 연주 루트는 어찌 짤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성능을 떠나서 꽤나 어려운 수준의 운영 난이도를 자랑하는 무기.
편하게 쓸 유저들은 그냥 일정 부분 범위나 공속 세팅을 할 것을 추천.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견희
적성 무기 : 다절편 / 철적(DLC)
적 특기 속성 : 얼음
다절편 공략 : http://bbs.ruliweb.com/game/84621/read/6387
유니크 모션 일람
다절편 전용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4타) → □(4타) → □(3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38
전방을 향해 연속 플라밍고 킥을 날립니다. 모션은 전작 견희 진각성난무 피니시 첫 모션.
타수가 많은 다운 플로우에 추가 공격을 부여해 대인 화력을 극대화하는 공격기.
그러나 전방에만 쏠린 판정으로 인해 난전에서는 꽤나 불안정한 편.
다운 플로우의 장점은 올려주지만 단점을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적당히 난전 외곽에서 지르거나 무장전 콤보파츠로 사용 추천.
(지상 :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4)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전방을 향해 2단 올려차기를 합니다. 모션은 견희에 맞춰져 만들어진 신규 모션.
뛰어난 발동속도와 사정거리를 무기로 무장전 견제 역할을 합니다.
다만 공중 판정이라 단점이 많은 공중 플로우로 연계되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시동용도로는 비추천.
또한 공중 시전시 선딜레이가 늘어나는 패널티가 부여됩니다. 사용시 주의.
철적 전용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연주 2히트) → □(연주 4히트) → □(연주 5히트) → □(연주 4히트)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경직 → 공중
데미지 : 81
주변을 순간 경직시키며 철적을 아래 대각방향으로 거두듯이 휘둘러 적을 하나 잡고 밟아버립니다.
모션의 경우 전작 견희의 공중기였던 빙종의 피니시 모션.
견희 다운 모션과는 별개로 너무 군더더기가 많은 모션.
타수간의 빈틈도 너무 큰데 2타에 히트하지 않은 적들의 유니크 모션 경직이 풀리는 치명적인 문제 존재.
유니크 모션이라 끊길일은 없지만 잦은 사용시 피해 누적이 우려됩니다.
그나마 모션 데미지가 플로우 1세트급의 월등한 데미지인데다 공중 판정이 위안.
그냥 무장전에서 콤보파츠로만 쓰고 난전 사용은 되도록 비추천.
(지상 : 데미지 14)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7)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연 다운 → 다운
특수능력 : 연주 → 음파 2개 생성
1타로 빠르게 연주한 뒤 적을 한개체 잡아 제자리 춤을 돌며 전방에 음파 생성 뒤 돌려차기로 다운시킵니다.
모션은 전작 견희의 EX2차지.
유니크 트리거답게 빠른 1타발동의 연주 모션은 좋지만 이후 모션은 그냥 군더더기 그 자체.
1타와 2타 사이 빈 틈이 너무 커 주변 경직에 휘말리지 않은 적들의 피격을 쉽게 허용해 버립니다.
유니크 모션 특징 상 끊길일은 없지만 자주 쓸 시 지속적인 견제로 피해 누적이 우려됩니다.
여담으로 전작과는 달리 잡기 판정은 없습니다.
단독 발동이 가능하지만 이와 함께 모으지 않을 시 슈퍼아머 무장을 강제로 이상 상태에 빠뜨릴수도 없으니 주의.
분명 연주와 음파배치가 다 있는 유틸리티성 모션임에도 그냥쓰기 뭔가 애매한 모션.
공용 모션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31
다절편을 내려쳐 세로로 얼음기둥을 세숩니다. 모션은 전작 다절편 1차지.
심플한 모션은 특징이지만 발동속도가 미묘해서 무장 추격용도로는 미묘한 편.
범위 자체도 전방에만 쏠린데다 그 범위 자체도 넓지 않아 난전섬멸용도로도 부적절한 편.
다만 유니크 플로우로 연계 가능한 다운 판정 하나는 채용할만한 편.
유니크 플로우로 이어지는 중간 파츠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6×2 + 필살 63
반복파트에서 다절편을 세로 대각방향으로 휘두르며 걷고 필살파트에서 다절편으로 상단 띄우기 뒤 돌려차기로 마무리합니다.
반복파트의 모션은 신규모션이지만 전작 견희의 각성 모션을 의식한 듯한 모션,
필살 파트 역시 다절편에 맞추어진 신규 모션.
반복파트가 범위도 좁고 이동성도 낮지만 공속은 준수해서 적을 잘 묶는 편. 추격기로 채용해볼법합니다.
반면 필살 파트는 평범한 공격기이므로 채용 가치는 없습니다.
빙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지연 다운
데미지 : 107
전방에 다단히트를 뿜는 빙속성 회오리를 발생시킵니다.
모션은 전작 견희의 1번기인 우박초래를 공중 무쌍버전으로 개편한 모션.
범위가 나쁘지 않고 데미지가 준수해 잡병 클론 섬멸기로 좋습니다.
그러나 방어력에 따른 거슬리는 폭의 데미지 감소가 존재합니다. 무쌍 무장 저격용도로는 비추천.
또한 제자리 다운이라 이를 이용해 콤보시동기로도 사용 가능.
다만 지연 다운 판정이기 때문에 유니크 플로우 연동을 노린다면 추가 공격을 하거나 약간 기다리는 것을 추천.
또한 같은 빙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점 주의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견희는 여성무장 답지 않게 힘과 무쌍의 성장이 높은 편이며,
체력과 수비 성장도 평균정도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적성무기들이 모두 스탯 분배가 방어력에 치우쳐져 공격력이 은근히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힘 위주 분배를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백호아 등 공격력 강화 옵션 : 견희는 고질적인 공격력 부족 문제에 시달립니다. 공격력 보강은 나름 고려할만한 선택지중 하나입니다.
뇌속성 /공격 속도 옵션(철적): 철적의 문제점중 하나가 미묘한 모션 속도들입니다. 세팅 적극 추천.
플로우 위력 강화(다절편 / 철적) : 다절편 / 철적의 유니크 플로우의 공격력이 준수해서 무장 요격용으로 강화해볼 가치는 있습니다.
카운터 위력 증가 옵션(다절편) : 가드 카운터 위력이 높은 다절편계 무장에게 추천.
비추천 세팅
동심대 등 무쌍 회복 옵션 : 견희의 무기 모션은 전반적으로 타수가 많습니다. 굳이 세팅할 이유는 없습니다.
추천 연계 일람
다절편
(무장전) 타상 트리거(R1 + □) → 경공(×)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
철적
(난전에서) 카운터 타입A(△) → 공중 플로우(□×4) → 공중낙하(△) → 다운 플로우(□×5) → 공중 플로우(□×4)
기타 플레이 팁
공통
공중무쌍의 활용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굳이 특화시키진 않아도 여러 측면에서 자주 써도 무방한 편으로 적극 채용합시다.
다절편
유니크 모션들이 죄다 난전 성능과는 관계 없는 모션들이라
마음 편히 쓰기가 힘든 편입니다.
자체 성능에서 재미를 찾기 보단 무장견제성을 이용해 콤보 짜는 쪽에서 재미를 찾는 것을 추천.
중급자 수준의 유저부터 추천.
철적
화려한 고유 모션과는 별개로 성능은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쾌적하게 쓰기 위해 세팅을 해야 한다는 점은 전혀 변함이 없습니다.
역시나 편하게 쓰려면 공속이나 범위 세팅 추천.
아니라면 이 게임을 끝까지 파고 싶다 하는 유저들에게만 추천.
실전 영상
자세한 공략 감사드립니다. 철적 재미는 있는데 뭔가 아리송한 무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