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제목은 일단 낚시인걸로....
진삼이 한글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즐기고 계신데요. '엠파이어스(이하 엠파)'라는 장르가 생소한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엠파가 메인스토리 따윈 저 멀리 입영보내논 게임인데다, 내맘대로 '북치고 장구치고', '유저! 하고싶은데로 한다!!!' 식의 게임이기에 삼국지 특유의 스토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질수가 있죠.
그래서 많은분들이 묻는 질문중에 하나가 '플레이타임은 어떠한가' 인데요, 이것도 사실 얼마쯤 걸린다 라고 말씀드릴수가 없는게, 엔딩은 존재하지만(천하통일) 그 엔딩으로 가는길이 일직선이 아니라 중구난방 여러갈래 나눠져있기때문이죠.
만약 '나는 천통을 빛의속도로 이루겠다'라고 마음먹으신다면 4~5시간 안에 한회차가 끝나지만, '하고싶은대로 한다'모드가 발동했을때는 100시간이지나도 엔딩을 못볼수가 있기때문이죠.(사실 시간제한이 있기때문에((게임내에서 약50년이 지날때까지 클리어가 안되면 이민족침공으로 강제 배드앤딩이 나옵니다))100시간은 오버죠. 한 30시간정도면 한게임을 끝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이 게임은 에디트모드가 존재합니다. 고로 에디트에 재미들려서 본편(쟁패모드)는 시작도 안한경우가 있을수 있다는 이야기이죠...
그래도 아직 '이 게임의 정체성이 헷갈린다' 라는 생각을 가지신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래서 삼국지 중에 엠파이어스와 가장 비슷한 성격을 띄는 녀석을 데리고와서 비교 해볼까 합니다.
바로 삼국지10PK이죠(삼국지10에서는 육아모드가 없으니 제외하고요)
말이 길었죠? 바로 비교 들어가겠습니다.(100%주관적인 관점에서본 비교입니다. 다른의견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둘의 차이는 굵은 글씨를 보시면 됩니다. (몇몇 공통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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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삼국무쌍7 엠파이어스 |
삼국지10PK |
메인 스토리 |
그런거 없어요 |
나도 그런거 없는데... |
플레이 |
내가바로 장수다!!(장수제) 무장의 수명이 존재하지 않음 플레이어 사망시 게임오버(의형제, 자녀 계승 불확실) |
나도 장수다!!(장수제) 영웅집결모드제외 무장의 수명이 존재(아이템으로 연장가능) 플레이어 사망시 의형제,자녀등으로 계승가능 |
플레이 자유도 |
내가 가는 길이 곧 길이다(높은 자유도) |
너만가냐? 나도 간다!!(높은 자유도) |
퀘스트(의뢰 & 의뢰전) |
퇴치, 습격, 호위 등의 임무가 있으며, 보상으로는 일정량의 전공, 자원 및 무기(군주는 아이템)을 받는다. 무장이 의뢰를 한다. * 태수이상일경우 의뢰를 받을수 없다. |
수색, 내정, 설전, 일기토 등의 의뢰가 주를 이루며, 개인 능력치에 영향을 준다.(일반 백성이 의뢰를 준다.) *재야건 군주건 언제든 의뢰를 받을수 있다. |
결혼 |
1부1처제(ㅠㅠ) 이혼불가(이보시오 판사양반!!) 무쌍무장&클론무장과 결혼가능. 특별한 이벤트는 없고, 종종 배우자가 비계&무기를준다. 전장에서 배우자 근처 무쌍 시전시 특수효과발생 |
1부1처제(ㅠㅠ)(에디터로 다처제가능) 이혼불가(이의있소!!) 기본적으로는 게임내의 배우자 전용NPC와 결혼한다. 소소한 이벤트가 간혹 일어나며 보물을 가끔 준다. 특기를 가르쳐줄때도 있다. 전장에서 배우자가 지원해주는 경우 발생(불확실) |
의형제 |
본인포함 최대3명 남녀제한 없음. 배신하지 않음. 종종 의형제가 비계&무기를준다. 전장에서 의형제 근처 무쌍 시전시 특수효과발생 |
본인포함 최대3명(불확실 & 에디터로 무한증식가능) 남녀제한 없음. 배신하지 않음. 의형제가 세력에 임관해있고 유저가 재야일때 권유하기도함. 전장에서 지원해주는 경우 발생 |
재야 |
1턴당 1개월 의뢰, 친목질, 습격, 침공&방어전 등의 명령 실행가능 *의형제나, 결혼했을경우 재야가 불가능하다(자동으로 방랑군설정) |
1일1턴 의뢰, 친목질, 내정 등의 명령 실행가능 *의형제나, 결혼을 했더라도 재야 유지가능 |
방랑 |
방랑시 의뢰가능 방랑거점 세력에 습격, 침공, 방어전 참여가능 거점에 거병가능 방랑군상태에서 타세력 임관가능(대장군,태수,군사등의 낙하산 스카웃은 불가능) |
방랑시 의뢰불가능 방랑거점 세력에 습격, 침공, 방어전 불가능(거병을 이용한 침공은 가능) 방랑군 상태일때 임관 불가능 |
일반 |
일반일때 내정 불가능(내정에도 짬밥이 필요해?) 습격, 의뢰 가능 일정기간마다 목표선택가능(최대3개) 개인의 자유도 하락(군주,태수가 엄청 싸워서 거기 쫓아다니기 바쁩니다.) |
일반일때 내정 가능 주막의뢰 가능 군주(태수)가 가끔 임무를 주기도함(거절가능) 재야일때와 자유도의 차이가 거의 없음(적대세력 거점 들어갈때 정도를 제외하면 차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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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수 |
의뢰 불가능 내정 가능 목표 설정 및 중요도 설정가능(전투중시,내정중시 등) 반란 및 배반가능 |
의뢰 가능 내정 가능 목표설정 불가능(하지만 우리는 그딴거 신경안쓰죠) 반란 및 배반가능 공금횡령가능!!!!! 매년 1월 1~10일사이 평정 |
군단 |
존재하지 않는걸로... |
군단장 가능 반란 및 배반가능(크고 아름답게 뒤통수를 후립시다) 매년 1월 1~10일사이 평정 |
대장군 & 군사 |
의뢰 불가능 내정 가능 반란 및 배반가능 태수보다 좀 더 높은 직위인걸로... |
대장군 & 군사 지위가 없음 |
군주 |
의뢰 불가능 내정 가능 반란 및 배반불가능(당연한거 아냐?) 하야 가능(그리곤 뒤통수를 후리겠지) |
의뢰 가능 내정 가능 반란 및 배반불가능(당연한거 아냐?(2)) 태수 및 군단장에서 목표설정가능 매년 1월 1~10일사이 평정 신종(타세력 밑에 들어가는것) 가능 |
자녀 |
하나에 몰빵하자(남,녀 구분없이 한명만 가능) 결혼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임신(티는 안납니다 몸매 관리 쩌는 무쌍무장들) 임신후 일정 시간 지나면 자녀탄생 탄생후 일정 시간(약2년)후 자녀 임관 임관시 생김새, 복장, 무쌍 랜덤(전부랜덤은 아니고 부모를 기준으로해서 랜덤입니다.) 전장에서 자녀 근처 무쌍시전시 특수효과 발생 |
아들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기르자!(최대 2명가능) 결혼후 배우자와 대화시 일정확률로 임신 임신후 약 10개월 지나면 자녀탄생(쓸데없이 리얼리티?) 탄생후 10~15년 경과시 자녀 임관(쓸데없이 리얼리티?(2)) 매년초 자녀와의 대화 이벤트로 능력치 보정가능 의형제 또는 친밀무장이 도와주기도함(최대3번) 전장에서 가끔 도와줌 플레이어 사망시 자녀로 플레이 계승이 가능함 |
전투 |
무쌍시리즈에 뭘바래요? 다 쓸어버리세요!!! |
위임도 가능하고 자동플레이도 가능하지만 AI머리를 생각하면... |
에디트모드 |
무장(무쌍&클론)편집 시나리오 편집 군마편집 군기편집 병사편집등 나름 다양한 모드가 있습니다. |
장수 편집(사진, 능력치 정도)만 가능합니다. 신무장생성도 크게 차이는 없어요.. |
회차별 연계요소 |
특전포인트로 초기레벨조정 및 무기, 비계 연계가 가능 |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이번에는 지도를 좀더 외웠다 정도? |
엔딩 |
천통엔딩 & 이민족엔딩 |
천통엔딩(천통당시의 상황에 따라 소소한 차이가 있음) & 이민족엔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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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삼국지10이랑 비교를 하냐고 물으신다면, 제 기준으로 가장 비슷한 장르가 아닐까 해서 그렇습니다. 또한 엠파가격이 제법 되기에 삼국지10(좀 그렇긴하지만)을 다운받으셔서 해보시고 아 이런 장르가 나에게 맞구나 안맞구나를 대충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꺼 같아서 비교했습니다.(물론 개인차이가 존재하고 10이 재밌어도 엠파가 재미없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지만 제가 경험했을때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어서 그런겁니다.)
결론
진삼국무쌍7 엠파이어스는 그래픽이 좀더 향상되고, 전투가 무쌍으로 바뀐대신 내정이 단순해진 삼국지10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용이 갈수록 산으로 가긴했는데 아무튼 진삼이 이러이러한 점이 있고 비슷한 게임인 삼10과는 이러이러한 차이점이 있다 정도로만 보시면 될거같네요...
으아 일요일날 일하기 시르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
삼국지 10은 역사 연애 시뮬레이션이죠. 자식이 태어난 순간, 천통이고 뭐고 자식 키우는데 초집중
그렇죠 ㅎㅎ 근데 자식놈 키웠는데 능력치가 호구면 그것도 또 안습이라ㅋ
몰랐는데 냅다 거병했더니 의뢰가 안되서 망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