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 트윈팩표지가 부러우신 분들을 위한 스퀘에니의 배려)
지난해 29일 우연히 가게들렀다가 여친이랑 다시 해볼까 하는 맘에 혹해서 사버렸습니다.
아 참고로 일본 거주입니다. 역시나 파판효과는 대단하더군요. 중고비타가 올 매진. 파판도 비타판은 올 매진.
비타 트윈팩 표지가 예쁘긴한데, 그 표지는 PS3판 패키지 안쪽에 흑백으로 그려져 있고,
디스크에도 그려져 있어서 전 만족했습니다.
여차저차 조금씩 진행해서 지금은 블리츠볼 결승 앞이구요, 지금까지의 간단한 소감을 말해볼까 합니다.
<그래픽>
이번 파판 리마스터에서 가장 기대했던, 그리고 가장 우려했던 게 그래픽이었음.
지금까지의 봐온걸론 기대보다는 조금 위.
필드상 그림자가 변화 - 원반 그림자가 아닌 제대로된 그림자로 변함.
고화질 텍스쳐화 - 루루옷이 이렇게 섹시한 옷인지 몰랐음. 세세한 문양까지 다 보이게 됨.
근데, 고화질 텍스처로 다시 그려진게 있고 안그려진 게 있음. 주요캐릭 보스등은 새로 그려졌지만
신같은 경우는 그대로 옛 텍스쳐스러운 도트가 보이기도 함; 지멋대로임.
캐릭터 모델링의 변화 - 모델링이 깔끔해지긴 함. 그런데 솔직한말로 FF7CC스럽게 변함.
예전스타일이 좀더 사람 같았다면 이번작은 더 인형같이 변함. 뭐라 설명을 해야될 지 잘 모르겠는데,
기존FFX이 13식의 모델링이었다면, 이번 모델링은 FF7CC모델링처럼 됨;
티더만 좀 자연스럽고 나머지 캐릭터들은 좀 부족함이 느껴짐.
물 그래픽의 진화 - 정말 물 그래픽은 제대로 바뀜. 아 PS3! 깨닫게 됨.
프레임드랍 - 이건 어쩔 수가 없는 듯. 소환수 혹은 가끔 이벤트 신에서 시원하게 드랍됨. 그래도 크게 신경쓰일 수준은 아님.
필드 배경CG그림의 고화질화 - 이정도로 고화질이라면 FF7혹은 FF8, 9도 이런식으로 만들 수 있겠다 싶었음. 감동함.
모델링은 여전히 3가지가 존재 - 전투용 = 필드용, 이벤트용, 다수의 캐릭이 나올때 쓰이는 용이 존재.
다수캐릭등장용은 텍스쳐 도트가 보일정도; 만들다 맘.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
가령 예를들면, 전투 음악은 어레인지 쪽이 더 고급스런 느낌을 받음.
비사이드 섬쪽은 예전과 좀 많이 달라졌는데, 개인적으론 예전BGM이 더 좋았음.
비사이드 섬의 예전 BGM은 영원의 나기절에서 들을 수 있는데, 여기서만 들을 수 있는지, 혹은 클리어 특전으로
오리지널 음악으로 바꿀 수 있는지는 불명. 일단 컨피그에서 BGM을 오리지널와 어레인지판으로 전환은 불가능함;
개인적으로 1080p로 보게될 영상이라 기대를 많이 했는데 조금 아쉬웠음. 1080p영상이 아니었으므로.
720p 정도에 좌우 비율이 늘어난 것 같음. 가끔은 안보이던게 보여서 오히려 추억을 망치는 경우가 생김ㅡㅡ;
<기타 아쉬운 점>
- 모델링은 나누지 말고 그냥 일괄된 모델링을 썼으면 했음. 다수캐릭터용 모델링이 또 존재한다는게 조금 아쉬웠음.
- 텍스처는 차라리 다 고화질을 하던가; 고화질인 것과 아닌 것의 차이가 눈에 조금 띄게 됨. 아쉬움.
- BGM은 선택가능하게 해줬으면 좋았을 걸ㅡㅜ
- 역시 PS2게임은 PS2 게임. 당시엔 혁신적이었지만 작위적인 움직임들이 신경이 많이 쓰였음.
말할때 손짓을 의미없이 계속 흔든다거나, 류크의 허리를 계속 흔든다거나.. 이제와서 느끼는 당시의 한계점일듯.
개인적으론 아예 새로 만들어줬으면 했지만. 일직선의 스토리로도 충분히 라스트 오브 어스처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 잔로딩이 많음. 짧긴 짧은 편인데, 오른쪽 밑에 로딩마크 돌아가는게 정말 레알 신경쓰임; 좀 작게 만들던가,
아님 아이콘으로 만들던가. 요상한 글씨로 로딩이라 적어놔서 신경쓰임;
<총평>
아쉬운 점은 조금 있지만 지금 다시 해도 충분히 재밌더라!
그리고 일본어 음성의 인터내셔널 판은 이것 뿐이기도 하고, 역대 X시리즈의 집대성이란 점에서도 콜렉터할 가치는 있다고 봄.
마지막 30분은 들으면서도 이게 뭔가 했지만..X-3가 대충 예상이 되네요.
그리고 이번작으로 인해 XII의 리마스터 역시 기대가 큽니다.
12가 리마스터됩니까 ??
이번 리마스터의 판매량의 추이를 보고 반응이 좋으면 그다음은 좋은 소식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news/519/read?articleId=1217491&objCate1=&bbsId=G003&searchKey=subjectNcontent&itemGroupId=30&itemId=&sortKey=depth&searchValue=%ED%82%A4%ED%83%80%EC%84%B8&platformId=&pageIndex=1
10탄 많이 팔리면 하겠죠 리마스터하는데 돈도 적게 드는데 안할 이유가없죠 ㅋ
당연히 할듯합니다. 문제는 걍 리마스터만 하고 끌낼 것이냐 혹은 어떤 추가 요소가 있느냐겠지요ㅎㅎ
저도 글픽 때문에 ps3용으로 사려는 중인데 궁굼했던점이 많이 풀렸네요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일판에 한글 다 수록되어 있다는데(복x로 인하여 드러남;;) 왜 소코는 발매일을 계속 질질 끄는지 모르겠네요;;
비타 합본팩 준비에 오래 걸린다던가ㅋㅋ 혹시나 플스3판 궁금한거 있으시면 또 물어봐주세요 아는 한도내에선 가르쳐 드릴게요
전투 타격감이라던가 이팩트는 어떤가요? 소환수 연출씬도 어떤지 궁굼하네요 개인적으로 PS2때도 전투를 너무 잼있게 했었거든요(전 솬수도 수백번을 봐도 스킵 안합니다 ㅎㅎ)
타격감도 좋고 이팩트도 텍스쳐등이 고화질이 되면서 훨씬 깔끔해졌어요. 그림자도 좋아져서 좋구요ㅎㅎ
오호 더욱 기대되네요 원래는 비타판 사려고 했는데 플삼판에 비해 글픽이 많이 다운됐다고 해서 ps3판 사려고 맘 먹었거든요 티비도 큰티비라 ㅎ 답변 감사합니다.
헐... 12가 리마스터된다면 필구.
저도 12는 정말 기대합니다ㅋㅋ 요즘들어서 플3가 풀가동하네요
12.... 스토리 좋아하세요? 흠 전 개인적으로 좌절했는데....... 스토리 다시 쓰면 모르겠지만요... 전투는 재미있었음....
전 12초반만 하다가 아예 하질 않아서요ㅎㅎ 이기회에 리마스터되면 해보려구요
12는 진짜... 스토리가 기승승승으로 끝나는거 같은 느낌인지라... 무슨 요즘 나오는 양산형 소설도 아니고...
잘봤습니다...신에 도트가 보이는게 좀.... 암튼 한글판이니까 다 넘어간다!
한글판이 가장 중요하죠. 외국어는 계속 보면 게임하는데 피곤해요.
전 비타판이라 플투로 10 돌려가며 비교 해보며 느낀점이.... 이거 이상 어케 더 좋게 리마스터 하라는거여? 라는거였네요 ㅡ.ㅡㅋ 비타판이 액정도 좋가 작아서 그런지 몰라도 완전 쩔어줬네요 -ㅁ- 그중에 젤 맘에 드는건 세이브 1초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