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모어를 저지하는 키마리를 버려두고 도망가다가 다시 키마리를 구하러 가려는 순서입니다.
왜인지 유우나 일행을 도와주는 오오아카야가 있으니 아이템 구매가능.
이 곳은 경험치를 많이 주는 곳이라 노가다를 하고 싶다면 여기서 원하는 만큼 하고 가도 됩니다. 키마리는 이렇게 또 버려짐...
여기보다 체력이 많고 튼튼한 가가제트 몹들도 여기만치 경험치 안줍니다.
뒷부분의 공략에서 오차가 생기지 않게 제 경우는 노가다없이 그대로 진행합니다.
이 정도 시점이면 유우나가 대략 디스펠 근처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 시모어2차전에서는 디스펠도 쓰니 배워두고 가면 좋습니다.
없어도 익시온의 에어로스파크 쓰면 되니 상관은 없음.
기본스피어반의 경우라면 디스펠 근처에서 잠깐 류크쪽의 훔치기도 배우고 가는게 편리합니다.
이제 시모어 2차전입니다.
시모어는 체력이 36000인데 처음에는 4속성마법 24000부터는 브레이크(석화마법) 12000부터는 프레어를 씁니다.
시모어의 공격은 전부 마법공격이라 마법방어가 낮으면 고생입니다.
최고의 노가다장소 뒤에 보스전이니 전투가 힘들면 노가다하고 오면 되는지라 문제는 없습니다.
시모어 옆의 조그만 환광이체는 4속성마법일때는 약한 위력의 전체마법으로 미리 4속성마법을 써서 바파이등을 무효화시키고
브레이크일 경우는 물리공격을 해서 석화상태의 아군을 산산조각내서 부활불가능하게 하고
프레어일 경우는 시모어본체에게 계속 회복마법을 씁니다.
석화 상태에서 깨지는게 가장 위험합니다.
중간에 프로테스를 1번 걸긴 하는데 디스펠로 지우거나 익시온의 에어로 스파크로 지우면 됩니다.
방어구는 최우선적으로 석화방어를 우선시하고 그 다음 마법방어나 체력을 고려하면 됩니다.
처음에 4속성마법은 1차전과 마찬가지로 빙(氷), 뇌(雷), 수(水), 염(炎) 순서입니다.
4속성마법은 연속마법이므로 바~방어마법이 없으면 아파요.
위 스샷은 전투시작직후인데 오른쪽의 행동순서표를 보면 환광이체가 먼저 행동하고 시모어가 다음에 행동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런 행동순서에서는 처음에 사용할 연속블리자라 순서에 대비해서 바콜드를 써봐야 환광이체의 약한 블리자드전체마법에 바콜드가 무효화되고
그 뒤 시모어의 연속블리자라에 그대로 당하게 됩니다. 저런 경우 답이 없음. 그냥 맞아야 합니다.
전투를 조금 하다보면 위 스샷마냥 환광이체와 시모어사이에 아군의 순서가 섞인 경우가 슬슬 나타납니다.
위 스샷의 경우는 환광이체 다음 차례의 아론을 유우나로 바꿔서 바파이같은걸 써주면 됩니다.
보스전이니 모든 아군에게 헤이스트를 걸고 싸우는게 기본이기는 한데 시모어2차전에서는 헤이스트같은 보조마법이 걸린 캐릭이 많으면
디스펠을 써서 지워버립니다. 그러니 회복역할을 할 유우나에게만 헤이스트를 걸어주는 정도만 하고 보조마법은 가급적 사용을 안합니다.
너무 많이 헤이스트, 쉘 등을 걸어두면 디스펠 당하므로.
시모어 체력이 24000밑으로 내려가면 시모어가 석화를 걸고 환광이체가 물리공격을 합니다.
브레이크로 석화를 거는 중간 단계가 가장 위험합니다.
석화 뒤에 맞는 물리공격은 산산조각나는 위험이 있으므로 최대한 피해야 하는데 위 스샷보면 딱 그런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는 최대한 석화방지방어구를 입은 녀석들로 맞게끔 해야 합니다.
그런데 위 스샷에서 티더를 유우나로 바꾸어보면...
이런 식으로 시모어와 환광이체 사이에 아군 턴이 돌아오게끔 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헤이스트를 걸어둔 유우나는 턴이 빨리 돌아오다보니 저런 경우도 생깁니다.
브레이크를 쓰는 단계에서는 중간중간 캐릭을 바꿔봐서 시모어와 환광이체 사이에 아군의 순서가 섞일 수 있는지 확인.
이런 경우는 산산조각나는 경우는 회피할 수 있으니 문제없습니다.
그 뒤 프레어를 쓰기 시작하면 적당히 쓰러뜨리면 됩니다.
레벨2키스피어드랍
(오버킬수치 3500)
유우나와 티더의 호수 동영상을 본 뒤 출발할 때 출발 직후 나온 곳에서 유우나 상태이상 방어구 있습니다.
나기평원에서는 몰볼에게 적의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몰볼에게는 썩은입김이라는 위험한 기술이 있는데 당하면 게임오버되는게 보통입니다.
몰볼과 나중에 등장하는 몰볼그레이트에게서 썩은 입김을 방지하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티더로 도발을 거는겁니다.
도발을 당하면 상대는 자기가 가진 스킬중에서 가장 강한 스킬로 티더를 공격하는 행동만 하게 됩니다.
썩은 입김이 아닌 데미지를 주는 공격으로만 공격하는지라 절대 썩은 입김을 쓰지 않습니다.
주의 : 티더가 도발을 건 뒤 티더를 전투멤버에서 빼고 다른 녀석으로 교체하면 도발 효과가 사라지므로 다시 도발을 해야합니다.
도발대상인 티더가 죽은 경우도 도발효과가 사라집니다.
나기평원에서는 일단 여행공사 방향으로 위로 올라가다가 베르게미네와 소환수 전투를 합니다.
이제는 소환수를 시바 빼고 전부 쓸 수 있어 지기가 힘들어요. 이기면 파워스피어30, 지면 스피드스피어30.
앞으로 가가제트산에서 만나는 강적들을 오버킬로 확실히 죽이기 위해 소환수들은 오버드라이브를 꽉 채워놓으면 나중에 편합니다.
이 전투가 끝난 후부터는 소환수의 스탯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나기평원에서의 쵸코보훈련시켜주는 엔피시의 위치는
호법전기(다음보스) 격파전 = 11시 위치 고정
호법전기 격파후에는 가가제트쪽에서 나기평원으로 들어오면 들어온 곳 근처
마카라냐쪽에서 나기평원으로 들어오면 들어온 곳 근처
비공정에서 나기평원으로 직접 오면 여행공사 바로 아래
쵸코보 위치가 저런 식이므로 여행공사에 들른 뒤에 나기평원을 돌아다니고 싶은데 바로 뒤의 보스전을 하고난 후가 편하니 먼저 호법전기를 잡고나서
쵸코보를 타고 나기평원을 돌아다니겠습니다.
다음 보스 위치로 가려면 여행공사를 나온 뒤 11시위치의 쵸코보훈련원에게 말을 걸고 얻어타거나 걸어서 오른쪽 위로 갑니다.
(지금 쵸코보를 타려면 1단계 비틀비틀코스를 클리어해야합니다)
가는 길에 1시 위치에 스카웃할 녀석이 있으니
여기서 스판다를 스카웃합니다. 공격수. 초기치에 슛능력은 티더보다 높습니다.
이 녀석은 슛만 좋은게 아니라 패스도 좋아서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공 돌리는 것도 잘합니다.
얘까지 스카웃하면 공격수 = 티더, 스판다 미드 = 아니키 수비수 = 롭, 자릿츠 키퍼 = 쥬마르 상태가 되었으니
나기평원 북쪽으로 넘어가서 호법전기 직전 세이브포인트에서 블리츠볼을 합니다.
리그경기 1경기 하고나서(져도 이겨도 상관없으니 공들고서 키퍼쪽으로 돌아가서 시간만 때우고 빨리 1경기를 소화합니다,)
세이브를 하고 토너먼트 경기에서 어택릴이 우승상품인 것을 확인한 뒤 토너먼트 우승을 하면 와카의 사기스킬 어택릴이 생깁니다.
토너먼트가 안 열려있다고 또 리그경기 1경기 더 할 필요없고 다시 나갔다 들어와보면 토너먼트가 열려있을겁니다.
블리츠볼에 관해서는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629
호법전기와의 보스전입니다.(레벨2키스피어드랍)
암흑이 통하고 파워브레이크 제외한 3종브레이크가 통합니다.
아군에게 헤이스트와 프로테스 걸고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 건 상태로 패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피통많은 아론을 제외하고 호법전기의 더블어택을 맞고 죽어도 이상한건 아닙니다. 원래 이 녀석 데미지가 쎄요.
브라스트펀치는 무조건 명중하며 1/2체력을 줄이는 스킬이라 맞고 죽지는 않습니다.
중간에 마이티가드로 프로테스 쉘을 자신에게 걸면 디스펠로 지우고 다시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 거는게 낫습니다.
마이티가드는 이녀석에게서는 키마리가 배울 수 없습니다.
호법전기의 경우 꼼수가 있습니다. 티더로 도발을 걸면 티더에게 브라스트펀치만 쓰게 되는데
1/2체력을 깎는 스킬이라 아무리 맞아도 티더가 안죽어요.
(오버킬수치 4060)
호법전기를 물리쳤으면 일단 나기평원 아이템등을 회수할 겸 다시 나기평원으로 갑니다.
이제는 쵸코보 위치가 11시구석자리에 고정이 아니고 내가 들어온 쪽에 있습니다.
호법전기를 이기고 난 뒤에는 비틀비틀코스를 클리어 안해도 말만 걸면 쵸코보를 탈 수 있는데 훈련은 조금 있다가 하고 우선은 상자회수부터 합니다.
나기평원 여행공사 바로 뒤에 레벨2키스피어가 있고 4~5시 방면에 돈상자 2개
나기평원 10시 방면에 아르베도어사전 23권
마카라냐쪽에서 나기평원으로 들어온 곳 우측에 보면 쵸코보깃털이 있으니 점프하면 레미암 사원에 갈 수 있습니다.
레미암 사원에 들어가면 베르게미네와 소환수전투를 할 수 있는데 지금은 그다지 얻을 이득도 없고 나중에 오면 더 쉽게 이기니 패스해도 됩니다.
나중에 요진보, 아니마까지 얻고 온 뒤에 하는게 편합니다.
레미암 사원의 왼쪽에 사전 24권
그리고 스피어를 눌러서 대화를 듣고 오른쪽의 쵸코보를 타면 레미암사원 쵸코보레이스를 할 수 있습니다.
레미암사원의 쵸코보레이스는 처음에는 무조건 흐린거울.
상자1개 = 에릭서, 상자2개 = 라스트에릭서, 상자3개 = 미지에의날개30
상자4개 = 펜듀럼30, 상자5개 = 쓰리스타60 입니다.
처음은 무조건 흐린거울이니 상자 열 필요없고 그대로 골까지 가서 흐린거울을 얻습니다.
상자 3개까지는 별다른 공략이 없어도 그럭저럭 무난하게 얻을 수 있는데 상자4개와 상자 5개는 좀 까다롭습니다.
펜듀럼이나 쓰리스타는 굳이 이 고생하며 얻을 필요도 없고 거의 쓰지도 않아서 플스2시절에는 개조에 쓰이는 미지에의날개만 얻고 가는 수준이었는데
트로피라는게 생기며 여기서 상자 5개를 열려고 고생하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일단은 5개를 먹을 때 가는 경로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빨간 네모가 상자라는 것만 알면 글씨 몰라도 알아보는데 지장은 없을 겁니다.(오른쪽아래 동그라미1번이 시작지점)
미지에의 날개를 먹기 위해 상자3개만 한다면 상자 3개까지만 그림의 경로를 따라가다가 상자3개를 연 이후로는 그대로 골로 달려가면 됩니다.
상대 쵸코보의 골에 들어가는 시간은 정해진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랜덤성이 있습니다.
똑같은 시간에 골에 들어왔다고 가정했을 때, 내가 더 빨리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 상대 쵸코보가 더 빨리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운빨도 필요하니(상대가 빨리 들어올지 늦게 들어올지) 여러 번 시도해보다보면 될 수 있습니다.
어쨌건 흐린거울을 손에 넣었으니 칠요거울로 바꾸기 위해 마카라냐숲으로 돌아갑니다.
이 곳 세이브포인트가 있던 자리에 오면 이렇게 모자가 서있으니 말을 걸면 아버지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 근처에 젝트스피어가 있으니 봐둡니다.
모자가 기다리는 아버지는 오른쪽 오른쪽 위로 가면 있습니다.(유우나 티더의 호수동영상보고 출발하던 자리)
아버지에게 알려준 뒤 다시 모자가 있던 곳에 오면 애가 사라져있습니다. 두 부부에게 말을 걸어서 애가 사라진 얘기를 듣고 반짝이는 길로 가면
저 위로 갈 수 있고 저 곳에서 흐린거울이 칠요거울로 바뀝니다.
앞으로 칠요무기와 인, 성인 이 모이면 여기에서 강화를 하는 곳입니다.
칠요거울이 생겼으니 이제 나기평원으로 쵸코보훈련을 하러 갑니다. 쵸코보훈련은 순서대로
1. 비틀비틀 = 에릭서
2. 피해피해 = 레벨1키스피어
3. 좀더피해피해 = 레벨2키스피어
4. 잡아잡아 = 레벨3키스피어(이게 처음으로 얻을 수 있는 레벨3키스피어)
네 가지 코스가 있고
잡아잡아 에서 최고기록과 무관하게 쵸코보훈련원에게 이기면 = 나기평원 11시방면의 길을 막고 있던 곳을 지나며 티더칠요무기 입수가능
잡아잡아 에서 0 : 0 : 0 미만으로 골인하면 = 일륜의성인 입수
이런 식인데 잡아잡아에 합격하며 레벨3키스피어를 얻기와 쵸코보훈련원에게 이겨서 티더칠요 가져오기까지는 무난하게 됩니다.
잡아잡아에서 쵸코보훈련원보다 기록이 빨라지면 일단 훈련을 중지하고 화면 보면 옆에 아저씨가 와 있을겁니다.
이 녀석이 티더 칠요무기를 얻으러 가는 길을 막던 놈이니 일단은 칠요무기를 구하러 갑니다.
11시방면에서 내리막길을 가면 칠요의거울이 반응을 하니 티더무기 알테마웨폰을 꺼내 옵니다.
일단 세이브는 해두고 다시 쵸코보 훈련원에게 가서 일륜의 성인도 도전을 해봅니다.
일륜의성인은 기록이 0 :0 :0 미만으로 즉 마이너스까지 내려가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 : 36 : 0 이 상태에서 풍선 12개를 먹고 오면
시간이 마이너스까지 내려가는게 아니라 딱 0 : 0 : 0 이되는데 이 경우는 일륜의 성인 못받습니다.
0 : 0 : 0 인데 일륜의 성인을 못받았다? 이 경우입니다
도움말이라든가 요령이라든가 딱히 쓸만한 얘기가 없습니다.
초반 커브돌기전에 풍선 4~5개 먹기 쉽게 배치되는건 내실력과 무관한 운이지만 커브 돌고부터는 운보다는 운전실력에 달린거라서...
(쵸코보레이스는 성공해보면 나중에 파판10 다시 해도 새 피하는 요령에 익숙해진 상태라 금새 다시 성공합니다.
풍선배치의 운에 좌우되는 것에 비해 실력이 99% 좌우하는 거라)
- 풍선을 먹는 것보다 새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새 피하는건 크게 돌아서 피해도 상관없으니 크게 돌아서 확실히 피한다
두 가지 정도만 염두에 두고 36초내에 풍선 12개를 먹고 오거나 39초내에 풍선 13개를 먹으면 일륜의성인입니다.
일단 이런 식으로 36초내에 12개를 먹는다를 기본으로 생각하고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한 번 성공해보면 그 뒤로는 쉽게 되기는 한데... 정 안되면 개조무기를 들어도 스피어반노가다에서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메인스토리에서는 칠요무기는 없어도 상관이 없으니 몇 번 해보고 안되면 일단 패스합니다.
어차피 일륜의인 얻는 장소가 자나르칸드라서 지금은 일륜의성인 있어도 티더칠요무기 강화가 안됨
나기평원 3시방향에 몬스터훈련소에서 포획해달라는 노인이 있으니 포획무기를 삽니다.
저는 7명분을 전부 샀지만 티더, 아론, 와카 3명분만 사면 충분합니다.
아론담당 몹(단단한속성의몹)을 잡기위해 포획무기중 최소 하나는 개조로 관통을 달아둡니다.(레벨2키스피어1개) 다른건 간파(어빌리티스피어2개)만 달아도 됨.
나기평원에는 9종류의 몹이 있는데 오거, 몰볼, 헷지바이퍼, 슈레드, 키마이라브레인, 쿠알, 네비로스, 스콜, 프레임프린을 1마리씩 잡으면 됩니다.
자주 나오는 포인트란게 별거 없고 여행공사 위 쪽 정도에서 큰 놈들이 주로 나온다고 노인이 알려주니 적당히 오거, 몰볼 두 녀석을 위 쪽에서 잡으면
그 뒤론 여행공사의 우측 아래 넓찍한 곳에서 나머지 애들 적당히 찾아봅니다.
프레임프린같은 루루담당의 몹은 아론이 아머브레이크로 때려놓고 공격해야 데미지가 잘 들어갑니다.
9가지 전부 포획무기로 잡으면 유우나 칠요무기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칠요의 거울이 있으니 니르바나를 받고 훈련소 몹과 전투(첫회 공짜)가 가능한데 죽어도 게임오버는 안되니 훔치고 죽으면 됩니다.
이 때 이계의바람60개도 얻는데 이거를 속도가 빠른 류크같은애들 포획무기에 개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현시점에서는 마카라냐와 뇌평원까지는 돌아갈 수 있고 그 곳의 몹들도 포획해서 보상을 받을 수는 있는데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뇌평원까지 간다면 키마리의 칠요무기까지 먹고 올 수 있습니다.
(키마리 칠요무기 얻어봐야 비공정입수전까진 최종강화가 안되서 어차피 못쓰고
뇌평원 포획보상인 오토헤이스트재료는 나중에 빈칸4개 방어구 생기면 쓰는 편이 나아서 지금은 되돌아갈 이득이 별로 없습니다)
이 정도 했으면 나기평원에서 할 만한 건 전부 했으니 가던 길로 진행을 하면 되는데 가기 전에 여기서 얻은 유우나의 칠요무기와 초기에 얻어둔 유우나의 월륜의인
두 가지가 모였으니 유우나의 무기를 한 번은 강화할 수 있습니다.
칠요무기는 인, 성인 두 가지가 다 있어서 두 번을 강화해야 무기로서 가치가 있고 그 전엔 못쓰는 무기이며 비공정입수시점 이후가 되어야 두 번을 강화할 수 있고 무기로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지금 강화하러 가는 이유는 소환수와 관계가 있어서입니다.
소환수중에는 바하무트, 아니마, 메이거스3자매 처럼 원래부터 데미지한계돌파가 있어서 9999를 넘는 데미지를 낼 수 있는 애들도 있지만
나머지 소환수들은 데미지한계돌파가 처음에는 없고 칠요무기를 무기와 인으로 한 단계 강화하면 데미지한계돌파를 얻는 방식입니다.
발파레 = 유우나무기
이프리트 = 와카무기
익시온 = 키마리무기
시바 = 루루무기
요진보 = 아론무기
이런 식인데 지금 유우나의 무기를 강화하고 가면 발파레가 데미지 한계돌파가 생겨서 9999를 넘는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보기엔 허약해보여도 비공정입수하고 아니마 얻기 전까지는 오버드라이브 데미지1위의 소환수가 발파레입니다.
아까 전에 호법전기를 쓰러뜨린 곳을 지나가면 아래쪽을 가는 길로 도둑맞은 기도자의 동굴을 갈 수 있습니다.
이 곳은 필수는 아니라서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도 엔딩 보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도둑맞은 기도자의 동굴에서는 고스트에게 적의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스트는 낮은 확률이지만 인카운터없음 장비를 드랍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필드에서는 항상 포획무기를 들고 다니며 만나는 애들은 전부 포획하면서 지나갑니다.
마법공격으로 죽이면 포획이 안되니 앞으로 루루는 주로 그라비데만 쓰게 될겁니다.
항아리에 든 몹(매직포트)과 조우할 일이 있는데 잡는건 불가능하고 때리면 아이템을 주거나 or 전체에게 자폭공격하며 도망치는 놈이 있습니다.
상황봐서 도망치든 자폭시키든 하면 됩니다.
쓰러뜨리는 건 불가능한데 참마도로 죽이는건 가능합니다. 근데 돈도 경험치도 아무 것도 없음.
골짜기 아래로 내려오면 오른쪽 좁은 길로 가다가
오래된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건 아론 칠요무기 얻을 때 필요한 것이니 일단 챙겨둡니다.
주우욱 진행하다가 세이브포인트 근처에 오면 아르베도어사전 25권이 있습니다.(길이 막힌 곳의 상자 여는 정도는 당연히 했을테고)
세이브포인트이후 요진보와 대충 싸우고 나면 소환수 요진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경험치없음)
요진보가 제시하는 금액의 50%를 초과한 금액을 제시해야 협상이 결렬되지 않습니다.
[강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를 선택한 후 2번 정도 제시금액의 50% + 1길 을 제시하다가 3번째에 달라는대로 주면 20만 초반정도면 대강 얻을 수 있습니다.
[강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라는 대답이 제시금액도 적고 요진보와의 상성도 높은 편이라 제일 무난한 선택지입니다.
요진보는 상성이란게 있어서 상성을 높이면 참마도를 더 잘 써주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은 1길만 쥐어주면 무난합니다.
[요진보를 소환후 아무것도 안하고 그대로 돌려보내기]
[요진보에게 0길을 주기]
[요진보가 전투불능]
이 3가지가 상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행동이니 이거만 주의하고 1길씩만 줘도 무난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상성을 높이는 상성노가다를 하려면... 유우나오버드라이브가 꽉찼을때 불러서 고급기술을 쓸 확률을 높여놓고 쓰기를 자주 하거나
돈을 많이 자주 주면서 고급기술이 자주 나오게끔 노력하는 정도인데 자세히 알고 싶으면 검색하면 나옵니다.
(입수초기 필드에서 조우하는 자코몹 기준으로 8길 or 256길을 주면 상성노가다에 좋습니다.)
- 내용추가
요진보에 관해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내용참조
이제 가가제트산에가서 키마리의 1인전투이벤트가 있습니다.
비란과 엔케 두 명이 덤비는데 이 둘의 스탯은 키마리의 스탯에 의해서(hp) 적절히 조절됩니다.
즉 키마리를 안키워도 클리어에는 전혀 문제가 없게 설정되어있습니다.
키마리를 어떤 식으로 키웠는지는 사람마다 다르니 싸우는 법은 알아서 하도록 합니다.
마력이 높은 경우 적의기술중에 화염이나 아쿠아브레스를 이용(특히 아쿠아브레스) 이 쪽은 마력으로 데미지가 결정됨
비란과 엔케는 훔치기로 레벨3키스피어를 훔칠 수 있어서 훔치기가 가능하다면 4~8개 정도는 충분히 훔칠 수 있습니다.
둘 다 리턴스피어 or 프렌드스피어를 드랍합니다.
(오버킬수치 2500)
여기서도 약간의 꼼수는 있습니다. 키마리의 스탯 hp에 관련해서 비란 엔케의 스탯이 정해지는데 키마리의 체력을 풀피가 아닌, 싸우다가 적당히 hp를 줄여놓고 오면 비란 엔케의 스탯이 낮아집니다.
이건 키마리hp가 839 / 2344 상태로 전투를 시작한 경우의 비란의 스탯입니다.(스샷이 830인건 한 대 맞아서 깎인거)
비란의 스탯이 공격 12 , 마력 4 입니다.
이건 2344체력을 가득 찬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한 경우의 비란의 스탯입니다. 공격 23 , 마력 9
싸우다가 체력이 절반이 되면 비란은 마이티가드를 엔케는 화이트윈드를 사용하는데
이 두 가지 적의기술은 꼭 배워둡니다.
지금 안배워도 가가제트산 에서 베히모스와 다크프린에게 배울 수 있지만 마이티가드는 시모어3차전에서 쓸 예정이니 꼭 지금 배웁니다.
혹시 지금까지 오면서 배울 수 있었는데 안배운 적의스킬이 있다면 여기서 비란, 엔케에게 용검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케가 죽고 비란이 혼자 살아남으면 버서커를 자신에게 쓰고
비란이 죽고 엔케가 혼자 살아남으면 헤이스트를 씁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유우나의 석상을 만들어 준다고 하는 장면에서 훌륭한 뿔을 붙여주겠다는 엔케...
뿔달린 유우나석상의 원인
이제 세이브 하고 가가제트산을 오릅니다.
가가제트산에 있는 론조중에 물건 파는애가 있습니다.
방어구가 hp10% / 빈칸 / 빈칸 을 4725길에 팔고 있습니다.
잠시후 가가제트산에서 시모어3차전을 벌이는데 메인스토리 중에서 가장 힘든 전투 일겁니다.
엔딩에서의 최종보스도 힘들긴 한데 노가다라든가 좋은 장비라든가 얻고 갈 수 있다는 점이 있는걸 감안하면
엔딩의 최종보스보다도 곧 있을 가가제트산의 시모어3차전이 최고로 힘들겁니다.
여튼 방어구가 필요할 것 같은 애들은 여기 가가제트에서 방어구 파는 것도 봐둡니다.
그리고 가가제트 오르기 전에 성수 5개정도 사두고 힘의기억 같은 것들도 5개쯤 사두고 가가제트를 올라갑니다.
(좀비는 만능약으로 치료가능하고 커즈는 디스펠로 치료할 수 있으니 성수를 꼭 사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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