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를 제외한 상황에서의 방어구 고찰
우선은 다크소환수는 일단 제외하고 상태이상 위협에 대해서 보기로 하죠.
앞의 글에서 본 바와 같이 전멸의 패턴은
전체석화
혼란상태의 아군에게 맞아죽음
혼란 or 버서크 or 수면 상태 + 독 으로 인한 독데미지로 전멸
이런 식입니다.
2-1. hp한계돌파 / 오토헤이스트 / 완전혼란방어 / 완전독방어
단순하게 생각하면 hp한계돌파 / 혼란방어 / 독방어 / 석화방어 방어구로 하면 깔끔하게 상태이상 걱정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혼란방어와 독방어는 확실히 자기 몫을 하는데요.
석화방어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다크소환수는 일단 제외한 상황에서)
hp한계돌파 이외에 이것만큼은 꼭 넣었으면 좋겠다 하는 옵션이 있어서인데요. 그게 오토헤이스트입니다.
파판10의 CTB 시스템과 헤이스트의 유무 차이가 크기 때문에 특성상 헤이스트는 기본전제로 깔고 전투를 해야하기도 하지만
오토헤이스트 자체로 상대의 슬로우 공격을 무효화시킵니다.
그리고 슬로우 공격을 걸어오는 적도 많은 편입니다.
hp / 헤이스트 / 혼란 / 독 방어구의 경우 앞서 얘기한 여러 전멸위험 상황을 거의 전부 회피합니다.
석화방어가 없으므로 데빌모노리스에 대해서는 100%완벽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건 다크소환수를 제외하고 고려한 내용이고, 이 방어구로는 다크소환수 바하무트, 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 상대로는 전멸입니다.)
2-2. hp한계돌파 / 오토헤이스트 / 완전독방어 / 오토리제네 와 개조무기
혼란방어를 빼고 리제네를 집어넣은 방어구입니다.
(위의 hp / 헤이스트 / 혼란 / 독 방어구와 기본적으로 동일하여 다크 소환수 제외한 모든 적에게 위험상황을 회피하며
사키가케개조무기라면 데빌모노리스에게도 100% 안전이고 다크소환수 상대로 바하무트, 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에겐 전멸입니다.)
- 혼란방어를 빼도 되는가??
빼도 됩니다. 이유는 아래에...
- 오토프로테스도 좋은데 오토리제네가 나은지??
지금은 255스탯에 99999hp 상태에서 입을 방어구를 고려하고 있는데 99999hp상황에서는 프로테스보다 리제네가 절대적으로 우위이고 편합니다.
hp / 리본 / 헤이스트 / 프로테스 hp / 리본 / 헤이스트 / 리제네 두 가지 방어구를 사용해보면
메이거스세자매 = 프로테스가 절대 우위
데어리히터 , 요진보 = 비슷비슷한데 리제네가 좀 더 우위
(물리공격만 받는 데어리히터전에서조차 리제네방어구로는 케알가나 울트라포션을 아예 안쓰고 클리어하는데 프로테스방어구로는 회복이 필요)
나머지 = 리제네가 절대 우위
2-2-1. 혼란상태로 인한 전멸은 칠요무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개조무기를 사용하자.
혼란상태에서 죽는 것은 두 가지 경우입니다. 아군에게 맞아죽거나 or 독데미지로 죽거나
그런데 아군에게 맞아죽는 경우는 방어력을 무시하는 칠요무기를 장착했기 때문에 99999데미지가 나와서 죽는겁니다.
255공격력으로 255방어력을 때리면 데미지는 13975 ~ 15780 (중간치 14907) 정도에 불과합니다.
물리공격 20% 와 10%가 있는 경우 데미지는 18167 ~ 20514 (중간치 19379)
아군캐릭끼리는 행운이 같은 수치라 크리가 날 걱정도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99999hp + 개조무기 상태에서라면 혼란에 걸려도 아군에게 한 대 맞고 바로 깨기 때문에 혼란방어가 필요가 없습니다.
이건 몰볼 워스트에게 엄청썩은입김을 맞고 전원 혼란에 걸린상태에서 아군에게 맞는 데미지입니다.(물리20%와 10% 가 있는 개조무기라 20286 데미지)
이후 키마리차례부터 회복하면 상황해제
2-2-2 혼란상태에서 아군끼리 때릴 경우의 명중률
아군끼리 때릴 경우는 명중률 공식에 따라 아군의 명중과 회피와 운 수치를 가지고 계산을 하게 되는데
기본명중률 = 명중 x 0.4 - 상대의회피 + 9 (소수점 버림)
이 수치가 0 이하면 25%, 8 이상이면 100% 입니다.
자세하게는 1과2는30%, 3과4는 40%, 5면 50%, 6이면 60%, 7이면 80% 입니다.
최종적인 명중률 = 기본명중률 + 운 - 상대의 운
이런 계산식에 의해 계산됩니다.
아군끼리는 행운이 거의 같으니까 기본명중률계산식에서 8 이상 나오게 해서 100%가 되게 합니다.
명중스탯 초기치가 낮은 애들이 아론 유우나 루루 같은 애들인데 3이죠.
회피스탯 초기치가 높은 애들은 루루 40 유우나 30 두 명이 높아요.
회피를 하나도 안 올렸다 가정하고 회피40에 대해서 명중률100%가 나오려면 명중이 대략 100이 되어야 합니다.
기본명중 3이 있으니 명중을 24개 넣어서 아론 유우나 루루의 명중스탯은 99가 됩니다.
회피가 가장 높은 루루가 회피스탯을 안올린 상황에서는 명중 24개는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혼란에 걸린 아군끼리 때려서 맞아야 혼란이 풀리는데 자꾸 피하면 턴낭비가 되잖아요.
근데 이 계산은 암흑이 안 걸린 상태에서의 계산이라 사실 의미가 없다봐도 됩니다.
실제로는 혼란에 걸리는 상황에서는 대부분 암흑도 같이 걸립니다.
2-2-3 암흑상태에서의 명중률 계산
몰볼의 썩은입김이나 브라키오레이도스의 불길한무지개 공격은 전부 암흑도 같이 걸립니다.
암흑에 걸리면 기본명중률이 10%가 된다
이게 암흑의 효과입니다.
공격하는 측이 아무리 명중이 낮고 공격받는 측이 아무리 회피가 높아도 기본명중률의 최저치는 25%입니다.
근데 암흑에 걸리면 명중, 회피 스탯 그딴 거 없고 그냥 10% 고정이에요.
- 암흑 + 혼란 상태의 아군끼리 때리는 경우
아군끼리는 행운이 1정도 차이가 있을 뿐 같은 행운수치라 봐도 되므로 최종명중률은 기본명중률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아군끼리는 10%확률로 때릴 수 있습니다.
암흑 아군끼리 100회 실험으로 재어봤는데 11회 명중 89회 회피했습니다.
(루루와 유우나로 서로 50회. 행운스탯도 같음)
10%확률과 일치하게끔 결과가 나옵니다.
- 암흑 상태에서 몹에게 공격
이건 썩은 입김 맞고 암흑 + 버서커 상태인 경우때문에 고려하는 사항인데 행운이 90이상 차이나면 최종명중률은 100%가 됩니다.
행운스탯을 아무리 적게 올려도 115는 올릴 테고 205나 그 이상도 올릴 테니 사실상 암흑에 걸려도 몹상대로는 100%라 보면 됩니다.
2-2-4 개조무기
개조무기 옵션은 데미지한계돌파 / 물리공격 20% / 물리공격 10% / 사키가케(전투시먼저행동)
이걸 추천합니다.
리본방어구에 들어갈 다크마타가 쓸 곳이 사라져서 데미지한계돌파 개조는 부담이 많이 덜합니다.
칠요무기까지 마련할지 말지에 따라 좀 상황이 달라질텐데
칠요무기도 만들고 개조무기도 만든다면 사키가케옵션이 제일 좋다 봄
(선제공격 당해도 전혀 상관이 없어지는 이점)
칠요무기없이 바로 개조무기로 간다면 사키가케 대신 트리플오버드라이브가 필요합니다.
(스피어반작업에 필수라)
일단 여기까지가 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를 제외한 상황에서의 방어구입니다.
hp / 헤이스트 / 혼란 / 독 + 칠요무기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 개조무기 (데미지 / 20 / 10 / 사키가케)
이 방어구들은 혼란과 독에 대한 방어위주이고 석화,수면에 대해서는 위험합니다.
(있을 리는 없지만) 오리지날일판 플레이라면 위의 두 방어구 중에 고르면 됩니다.
3. 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까지 포함하여 방어구 고찰
양팔은 턴이 돌아오기 전에 부순다는 조건에서 싸우는 데어리히터와
발파레, 이프리트, 시바는 상태이상 공격이 없습니다.
(시바의 하늘로부터의 일격은 즉사 + 버서크 + 혼란 공격이나 죽을테니 없다 봐도 무방)
그리고 요진보는 강아지공격에 독과 석화가 있지만 전혀 문제가 아니므로 패스
익시온은 통상공격에 1회차 수면 2회차 혼란이 있습니다.
3-1 전멸패턴
바하무트. 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 가 전멸위험이 있으니 이 3명을 보죠.
3-1-1 바하무트
임펄스 ( 전체 석화 + 슬로우 + 4종브레이크)
바하무트를 5번 건드리면 발동하는 반격기 임펄스에 전체석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석화방어가 없으면 전멸합니다.
석화 이외에는 상태이상 공격은 없습니다.
임펄스에 방어불능의 슬로우도 있지만 오토헤이스트가 있어서 소용없고 원래 막을 수 없는 4종브레이크가 있을 뿐
최소한 석화방어 필수
3-1-2 아니마
통상공격 (1인 독 + 석화 + 좀비 + 커즈)
메가그라비톤 (전체 수면 + 침묵 + 암흑 + 슬로우 + 죽음의선고)
방어불능의 즉사공격 페인은 원래 어쩔 수 없고, 일단 저 통상공격부터 문제입니다.
석화가 없으면 맞는 즉시 깨져요 ;;; 깨진다구요 ㅜㅜ
(스샷은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 상황입니다)
가운데 녀석이 통상공격 맞자마자 바로 깨지는 모습입니다. 깨지는 모양으로 누군지 알아보겠습니까? 키마리예요 창들고 있는 모습
다크소환수 이외엔 물속에서 석화되는 신룡전 제외하곤 바로 깨지지 않는데 아니마는 석화와 동시에 깨뜨리니 석화방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참고 - 요진보 강아지의 석화공격이나 바하무트의 임펄스는 맞자마자 깨지는 일은 절대 없음)
메가그라비톤은 전멸기입니다.
수면 + 죽음의 선고로 손 쓸 겨를 없이 그대로 전멸입니다.
(스샷은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 상황입니다)
메가그라비톤으로 최대hp의 7/16 닳는 것도 아프지만 전부 수면이 걸리고 5턴 뒤에 동시에 펑펑펑 하며 전멸입니다.
저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수면방어가 필요합니다. 죽음의선고는 방어옵션이란게 개조에 없습니다.(리본으로는 막아짐)
또 하나는 3명으로는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죽음의선고는 에스나 디스펠 만능약 뭐로도 풀리는게 아니고 그냥 순순히 죽은 뒤에 아레이즈로 살려야 합니다.
죽는 타이밍이 몰려있으면 위험도가 커지기 때문에 선수교체 해가면서 시간 간격 좀 있게 순차적으로 죽으면서 죽음의선고를 없애야 하는지라 넉넉하게 5명이상은 키워놔야 합니다.
최소한 석화방어와 수면방어 필수 그리고 3명만 키운 경우는 클리어난감
3-1-3 메이거스세자매
도그의 통상공격 (1인 석화)
라그의 카타스트로프 (1인 암흑 + 침묵 + 독 + 커즈 + 4종브레이크)
메가그라비톤(전체 암흑 + 침묵 + 수면 + 슬로우 + 죽음의선고)
오버드라이브게이지가 꽉 찬 경우 3명이면 델타어택 2명 이하면 메가그라비톤. 아니마의 메가그라비톤과 같음
카타스트로프는 전혀 문제될 요소가 없고요
도그의 통상공격에 석화가 있는데 이거 아니마랑 똑같이 석화되면 바로 깨집니다 ;;;
(스샷은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방어구 상황입니다)
1인 공격이지만 맞자마자 깨지기 때문에 석화방어는 역시나 필수입니다. 스샷의 깨진 캐릭은 와카입니다. 와카처럼 보이죠.
그리고 오버드라이브게이지가 꽉 차서 사용하는 메가그라비톤은 아니마와 같은 스킬이니 대처법도 아니마와 같습니다.
수면방어 + 5명 정도 키워서 교체선수 넉넉하게
그래서 메이거스세자매도 아니마와 똑같이
최소한 석화방어 수면방어 필수, 3명만 키운 경우는 난감
3-1-4 다크소환수 상대로의 필요방어구
위에 나온 바하무트, 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 의경우 hp / 헤이스트 / 석화 / 수면 방어구를 준비하면 됩니다.
이 방어구는 석화, 수면에 대한 방어구이고, 혼란, 독에 관해서는 위험합니다.(개조무기인 경우는 혼란에 대해 일단은 안전)
익시온의 수면이나 혼란공격은 1인공격이라 부담은 작을 겁니다.
3-2 상태이상 공격과 방어구에 따른 안전도
지금까지 언급한 방어구에 대해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hp/헤이스트/혼란/독 칠요무기 (혼란,독에 대해 안전) |
hp/헤이스트/독/리제네 사키가케개조무기 (혼란,독에 대해 안전) |
hp/헤이스트/석화/수면 칠요무기 (석화,수면에 대해 안전) |
hp/헤이스트/석화/수면 사키가케개조무기 (석화,수면,혼란에 대해 안전) |
|
데빌모노리스 브레스 |
선제공격당하면 불안 |
안전 | 100%안전 | 100%안전 |
스피릿 포이즌미스트 |
100%안전 | 100%안전 | 선제공격당하면 불안 |
안전 |
몰볼, 몰볼그레이트 썩은입김 |
100%안전 | 100%안전 | 선제공격당하면 불안 |
안전 |
몰볼워스트 엄청 썩은 입김 |
100%안전 | 100%안전 | 전멸 | 조건부안전 |
외눈박이 쇼크웨이브 |
100%안전 | 100%안전 | 선제공격당하면 불안 |
100%안전 |
네무리다케 오야스미나사이 |
100%안전 | 100%안전 | 100%안전 |
100%안전 |
카타스트로피 사독운 |
100%안전 | 100%안전 | 안전 | 안전 |
브라키오레이도스
불길한 무지개 |
100%안전 | 100%안전 | 불안 | 100%안전 |
바하무트 임펄스 |
100%전멸 | 100%전멸 | 100%안전 | 100%안전 |
아니마 석화공격, 메가그라비톤 |
100%전멸 | 100%전멸 | 100%안전 | 100%안전 |
메이거스 세자매 석화공격, 메가그라비톤 |
100%전멸 | 100%전멸 | 100%안전 | 100%안전 |
7명전원이 같은 장비라 상정한 표입니다.
[100%안전]은 적의 스킬을 맞아도 전멸위험도가 아예 없는 경우를 나타내고
[안전]은 적이 스킬을 쓰기 전에 먼저 처리가 가능할 뿐 스킬을 맞으면 전멸위험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키가케가 있고 상대가 1방에 처리된다거나 카타스트로피처럼 기술발동을 한 턴 쉰 뒤에 하는 경우)
칠요무기의 경우도 전투끝날 때마다 일일히 멤버교체하며 사키가케가 있는 아론을 내세우는 것도 가능은 하나
아론 1명에게만 있는 옵션이고 멤버교체가 귀찮으므로 칠요무기는 사키가케는 없다 쪽으로 일괄적용
hp / 헤이스트 / 석화 / 수면 + 개조무기 의 경우 몰볼워스트가 평타 3방이내에 죽지 않기 때문에 어택릴같은 오버드라이브나
유우나의 소환에 의지해야 하는 점이 있어 [조건부 안전]으로 했습니다.
몰볼워스트는 사키가케무기나 아론의 칠요무기를 내세우면 엄청썩은입김대책이 있기 때문에 [100%전멸]이 아닌 [전멸]로 표시했습니다.
혼란과 독 방어가 안되어있는 석화 / 수면 방어구의 경우 몰볼워스트의 엄청썩은입김을 맞고 전원 암흑+혼란+독 3가지가 걸린 상태가 되면
칠요무기의 경우 100% 전멸이고 개조무기의 경우 혼란상태인 아군에게 맞아서 깨어나야 하는데
암흑이 있어 10% 명중률이라 독데미지로 죽기 전에 깨어날 수 있는가의 확률싸움이 됩니다.
독데미지로 죽을 때까지 공격이 헛방나다가 전멸할 확률은 대략 40% 정도 됩니다.
외눈박이의 쇼크웨이브는 석화 / 수면 방어구 + 칠요무기의 경우 암흑+혼란상태가 남게 되므로 전멸확률이 있습니다.
네무리다케의 오야스미나사이는 혼란 / 독 방어가 있는 쪽은 독이 없어서 시간이 지나 수면이 풀리면서 전투에서 이기게 되고
수면 / 석화 방어가 있는 쪽은 독은 있지만 버서크로 인해 곧바로 전투에서 이기게 됩니다.
카타스트로피의 사독운은 석화 / 수면 방어구 + 칠요무기 인 경우는 스킬에 맞으면 전멸확정이고 (맞을 일은 없지만...)
개조무기인 경우는 몰볼워스트의 경우처럼 독 + 혼란의 확률 싸움이 되는데 암흑이 없으므로 확률은 낮습니다. 전멸확률이 많아야 6~7%이내
브라키오레이도스의 불길한무지개는 석화/수면 + 칠요무기의 경우 전멸확률은 대략 2~4%이내입니다.
제 경우 칠요무기는 귀찮아서 안만들고 개조무기만 만들고서 방어구는 캐릭당 2개씩 준비했습니다.
hp / 헤이스트 / 석화 / 수면 (바하무트, 아니마, 세자매용)
hp / 헤이스트 / 독 / 리제네 (그 외 나머지 전부)
방어구를 하나만 만든다면 선택의 여지없이 hp / 헤이스트 / 석화 / 수면 입니다.
리제네방어구는 데어리히터전과 모든것을초월한자전을 편하게 하려는 용도겸 만든거라서...
막상 리본방어구 없이 해보고 느낀 점은
1.방어구 만들 때와 개조무기 만들 때 다크마타문제가 안겹쳐서 많이 편했다
(대신 신룡 잡는 횟수가 평소보다 살짝 많아짐)
2.아니마, 메이거스세자매전투가 무척 스릴 넘칩니다. 데어리히터전만큼 재밌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