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전작에 비해 괜찮아진편인데 RPG의 요소보다 그냥 액션게임을 하는 느낌이랄까요;;
몬스터를 키울수 있게 됐는데 그냥 아무펫이나 골라서 집중적으로 키우면 엔딩까지 지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수집욕이 생기는것도 아니고요 사실 제일 기대했던부분인데 잉여잉여하고 그냥 동료1명 매꾸려고 만든 시스템;;
RPG게임주제에 아이템 길거리에 나다니는거 주울필요 없습니다 그냥 무기고 뭐고 상점가서 사세요
필요한 모든게 상점에 있습니다 다른거 필요 없어요 새로 추가된 선택지도 퀴즈같은 느낌이고
그래픽도 전작보다 안좋아졌고 멀티엔딩이라지만 2회차는 더 하고싶지 않다고 느껴질겁니다
결론은 전형적인 JRPG
요새 대세는 드래곤즈도그마,다크소울 같은JRPG라도 서양RPG의 요소가 많은게임인데
파판은 전혀 바뀌지 않을것 같아요!
전적으로 공감 오랜만에 겜하면서 스트레스 받음 겜 자체가 스트레스를 풀려고 만든 건데 이건 무슨 같지도 않은 퀴즈 시스템 이며 여기저기 왔다갔다(이게 제일 개지랄 염병 시스템) 아오 진짜 돈아까워서 2회차는 커녕 1회차만 엔딩 고 바로 팔아 버릴 예정. 이따위로 만들거면 차라리 전작 처럼 일자 진행이 낫다고 보네요. 아마 다른 분들도 저처럼 하면서 짜증나고 욕나온분들 꽤 잇을듯
자유도에 신경쓰려고 시도한건 좋지만 어설프게 만든게 문제죠
헐 2회차된다기에 기대하며 있었는데 2회차 하기 싫어지는 겜이라니.........그냥 13 다시 1회차 반복만 해야겠네요
일직선일땐 일직선이라 까고...자유도 달라고 해서 여기 저기 돌아다니게 해 줘도 까고...JRPG좋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대새가 서양식이라고 해서 파판도 서양RPG처럼 해야 할 필요가 있나요...서양식 요소 도입하면 또 서양식 따라한다고 까일거 같네요. 요샌 파판은 그냥 뭐만 해도 까이니까. 서양식 좋아하시는 분도 많겠지만 그 반대인 분들도 많이 있어요. 취향차이 겠지요. 글쓴분은 파판13-2 의 여러가지가 취향에 안 맞으셨나보네요. 전 지금 엄청나게 몰입해서 하고 있는데 ㅎㅎㅎ
파판13-2의 자유도가 13보단 낫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자유도는 부족한편이죠 플레이어의 개입이 거의 없고 CG보는맛으로 하니까요. 제가 20대극초반이지만 나이에비해 턴제를 상당히 좋아하는편이라 전투시스템은 맘에드네요
잔 엄청 재밋게 하고 있는데 일본식 알피지 좋아하시먄 강추합니다ㅎ 서양식 원하시면 파판은 아니죠ㅎ 전 서양식이 널린판에 일본식 파판이 한글로 나와줘서 고맙고 푹 빠져서 하고 있네요ㅎ
그냥 있는 그대로 FF 받아 드리면 않되겄니? FF 올드팬이 가장 많이 떠난것이 "4대속성 크리스탈" 계념과 "잡체인지" 시스템이 버려지면서 부터 이미 FF 가 아닌것이 되었건만....FF넘버링 으로 나온다고 해도 이미 명목만 FF풍의 RPG라 이름불려지는 게임이거늘....왜? FF씨리즈 초반의 일명 "DOG노가다 버전" 으로 돌아가면 맘에 들어줄라냐? 그때는 미친 "DOG노가다" 게임이라고 깔껄? 자유도? 그당시로 함 돌려봐줄까.? 숨은요소,서브이벤트,꼬인 인물관계,복잡하고 광대한 세계관, 애잔한 스토리,1회차...2회차를 즐겨도 뭔가 아직 더 남아있을것 같은 느낌(?) 등등 갈수록 볼륨이 줄어들어 그나마도 아쉬운 게임이거늘....바라보는 관점에 조금 관대함을 주시면 어떨가요.?
파판 시리즈 ps2때 한글화하나나온버전 해보고 13,13-2만 해본 유저입니다 올드유저는 아니고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제 취향이 서양RPG지만 JRPG도 재밌게 한건 많습니다 자유도 높은 포켓몬스터시리즈 라던지 다크소울 검호3 등 JRPG가 꼭 파판스러운건 아니죠 ㅋㅋ
댁은 딱보니 JRPG 혐오증이라도 있는가 봄...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