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액스터 역시 막타에 딜이 집중되어 있는 딜러입니다.
이 글에서는 속성 체인을 가정하여 액스터의 체인 배율을 계산해보고, 균등 딜 분배되는 기술과의 배율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체인계수에 관해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눈내린 사과나무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절대명경계(8히트) 기술의 기본 체인 계수 (균등한 딜 분배)
(1+(0.3+0.3*3+0.3*5+0.3*7+0.3*9+0.3*10+0.3*10+0.3*10)/8) + 4)/2 = 3.53
ex)
아론의 蝕炎, 業風
시탄의 水精ー裂ー, 水精刀気ー鏡ー
페이의 超武技闇勁
마리아의 ファイアドライブ, マグニートブレス
세피로스의 震天動地
등등
2. 액스터의 체인 계수 (극명경)
액스터의 경우 LB 및 여러가지 어빌들을 사용하여 극명경의 스킬배율을 올릴수 있습니다.
이때 막타보다 앞의 7히트 체인의 배율 증가가 2배 크기 때문에 (방무가 7히트 체인에만 있음),
아이러니 하게도 스킬배율을 올림에 따라 체인계수에서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여기서는 모든 경우를 다루지는 않고 스킬배율 버프가 없는 바닐라 상태의 극명경과, 최대버프가 적용된 극명경의 체인계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단, 극명경의 막타는 최대 버프를 받은 상태를 가정하겠습니다 (즉, 극명경 3회 이상 사용)
2-1. 극명경 (버프 없는 상태)
스킬배율 : 800% (7히트 체인 100%, 막타 700%)
(1.0*(1+(0.3+0.3*3+0.3*5+0.3*7+0.3*9+0.3*10+0.3*10)/7)+7.0*4 + 8.0*4)/(8.0*2) = 3.93
체인배율 비교 : 3.93 / 3.53 * 100 = 111.3%
스킬배율이 같은 경우, 균등 딜 기술에 비해 11.3%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2 극명경 (최대 버프 : 명경난, 명경예, 완전한 무의경지, LB, 진명경 사용)
스킬배율 : 3050% (7히트 체인 1600%, 막타 1450%)
(16.0*(1+(0.3+0.3*3+0.3*5+0.3*7+0.3*9+0.3*10+0.3*10)/7)+14.5*4 + 30.5*4)/(30.5*2) = 3.72
체인배율 비교 : 3.72 / 3.53 * 100 = 105.4%
스킬배율이 같은 경우, 균등 딜 기술에 비해 5.4%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3. 다른 막타에 딜이 집중되어 있는 딜러의 체인계수와 비교
효우 : 3.89 (블레이드 슬레이브)
젝트 : 3.83 (젝트 러쉬), 3.89 (젝트 슬라이스)
와...효우 젝트랑 다르게 극명경 막타엔 방무뎀이 없단걸 이제 알았습니다; 어쩐지 막타 한방이 아쉽다고 느껴진게 기분탓이 아니었군요
눈내리는 사과나무님의 공식이 정확한지는 모르겠는데 절대명경계 딜이 균등하다고 할때 이도류나 더블어빌일때 2기의 체인 32타를 모두 더해서 평균을 내어보면 (1+1.3+1.6+1.9+2.2+2.5+2.8+3.1+3.4+3.7+4+4....4)/32 를 하면 체인계수가 3.484가 나오게 됩니다. 액스터는 트리플 어빌을 쓰기 때문에 48타를 계산해보면 절대명경계가 균등하면 체인계수 3.65625 스킬배율 800%에서의 극명경 트리플에서는 3.950893 스킬배율 3050%에서의 극명경 트리플에서는 3.793911 1타씩 더해서 평균을 낸것과 눈내리는 사과나무님의 공식의 값이 약간 달라서 확인이 필요할것 같네요.
흠... 사과나무님 계산은 체인하는 2기 유닛 중에 1기의 체인배율에 포커스를 맞춘것이고 블루님 계산 방식은 2기의 평균값을 대표로 사용하는거네요 ㅎㅎ 어느쪽이 옳다 그르다 할만한 문제는 아닌것 같고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대표값으로 사용한다면 평균쪽이 더 알맞아 보이긴 하네요! 그리고 트리플 어빌 계산 감사합니다~ 예전 유닛들은 더블어빌/이도류가 기본 전제다보니 가정 자체가 스킬 2번 발동으로 계산이 됬었는데 요즘 추세는 트리플 어빌이 대세이니 유용한 정보네요!
방무가 없다고 해도 다른애들보단 강하죠 스택다쌓이고 그리고 LB버프등합치면 넘사벽이니......
숫자는 추천이라 배웠습니다ㅎㅎ 과거 방무 50은 그저 배율*2 공식이 다 였는데, , 선타와 막타의 배율 분배와 자체 배율업 등으로 방무의 영향력이 상당히 커졌네요. 막타에 방무를 뺀건 나름의 밸런스 조절이라 생각되네요.
안그래도 시탄이랑 액스터 데미지 비교해서 글써보려고 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안나네요ㅠㅠ 그래도 이렇게 와우님 좋은 글 보게 되서 좋습니다 후에 비교하게되면 꼭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