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저는 세키로 인왕1,2 블러드본 다크소울 등 맛있게 매운 게임 좋아합니다.
타격감 굉장히 중요시하게 생각하구요.
5900x RTX3080
적당히 옵션 조절해가면서 플레이했네요.
한글더빙
한글더빙이 연기도 못하거니와
케릭터의 볼륨조절도 제대로 못해서 현장감이 전혀 안듭니다.
몰입이 너무 안되서 영어로 변경 후 게임했어요.
전투 시스템
타격감 굉장히 좋습니다만
일단 이 게임은 1:1 아니면 전투시스템 자체가 좀 설계가 잘못된 거 같은 느낌이에요.
1:1 상황은 게임에 문제가 없는데
1:2 전투에서 설계가 잘못된 거 같습니다.
2마리가 동시에 공격하면 구르기라던가
뭔가 공격이 다가오고 있다는 표시가 화면에 있다면 좋았을텐데 그런게 없어서 좀 아쉬워요.
땡겨서 공중으로 집어 던지는 기술을 쓰지 않고도 전투를 해결해나가고
근접전으로만으로도 적들을 깔끔하게 한대도 안맞게 죽일 수 있다면
좋았을텐데...
다크소울은 죽더라도 내가 부당하게 죽었다라는 느낌을 안받습니다.
왜냐면 내가 피하지 못하거나 내가 못해서 죽었다는 느낌을 받는데,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죽었을 때, 왜 이런 억지스러운 죽음을 만들었지? 라는 느낌이랄까요.
근접전 1:2 상황이 되서 죽게되면 부당하다는 느낌을 아주 많이 받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아쉽네요.
톱니바퀴 막 도는 곳에서 전투를 하는데 이동 중에 톱니바퀴에 스치지도 않았을 거 같은데 판정이 진짜 지랄 맞아요
옆에 지나가도 갑자기 주인공이 톱니에 갈려서 죽어버립니다? 암튼 판정이 참 별로에요.
최적화&간단팁
HDR이 문제인지 다이렉트X 12에서 최적화를 못했는지
일단 다이렉트11 설정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모션블러 끄는 거 추천합니다.
분위기가 번쩍번쩍 하는 분위기가 많은데 거기다
모션블러가 카메라 회전할 때 100% 적용되고 프레임드랍까지 있으니까
그래픽이 뭉개지고 프레임이 더 떨어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모션블러를 몽둥이 휘두를때 약간씩 사용하고
정말 필요한 부분에서 적당히 사용하면 좋았을텐데
너무 범벅을 해뒀다는 생각이 드네요.
잠시 꺼보시고 해보시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적용되어 있으니 직접 비교해보세요.
총평
아직 3시간 밖에 못해봤지만 개적화여도 엔딩은 볼 수 있겠네 라는 생각이 들고
타격감을 이렇게 잘 살려놓고도 최적화 실패에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보니 너무 아쉽습니다.
영어로 변경하려면 우찌해야 하나요?
스팀 칼리스토 프로토콜 속성에서 언어 english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전투가 접근전을 강요하는 느낌이라 너무 피곤함.. 이럴거면 글쓴분 말대로 구르기나 스탭같은 회피도 줫어야한다고 생각함..좌우 턴이 생각보다 굼떠서 투척물 날아오면 거의 다 맞아줘야하는 상황이라...
네 맞아요 근접전을 요구하면 그에 맞는 회피방법을 주고 대응할 방법이 딱 떨어지면 되는데 그런게 없으니까 죽어도 억울하고 짜증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