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종종 찾아 보려고 유투브 레딧등 참고해서 몽땅 끌어와서 씁니다.
1. 마무리
곡예사(Acrobat) - 전작과 동일
드롭스테퍼(Dropstepper) - 전작과 동일
딥 훅스(Deep hooks) - 장거리에서 쏘는 훅슛에 버프를 받습니다.
매끄러운 마무리(Slithery finisher) - 골밑으로 드라이브 후 레이업을 할 때 수비를 피하게 해 줍니다. 림프로텍터와 상성
무자비한 마무리(Relentless finisher) - 전작과 동일
백다운퍼니셔(Backdown punisher) - 백다운을 더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해 줍니다. 포스트업 말이죠
속공종결자(Fastbreak finisher) - 속공을 덩크로 마무리 하면 테이크오버 메터가 더 많이 찹니다.
쇼타임(Show time) - 하일라이트 플레이 성공 시 테이크오버 메터가 더 많이 찹니다.
자이언트 슬레이어(Giant slayer) - 작은 선수가 드라이브인 할 때 더 큰선수 위로 레이업이나 덩크를 성공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직격마무리(Lob city finisher) - 앨리웁 덩크나 레이업에 버프를 받아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콘택트 피니셔(Contact finisher) - 전작의 포스터라이저 입니다. 인유어페이스 덩크에 성공률을 높여 줍니다.
티어 드로퍼(Tear dropper) - 전작과 동일
페인트 돌파 마무리(Cross-key scorer) - 페인트존을 '가로지르는' 레이업을 할 때 슛 성공 버프를 받습니다. 리버스레이업, 러닝훅, 근거리 풀업 등 페인트존을 가로질러 쏘는 모든 슛에 버프를 받습니다.
풋백보스(Putback boss) - 전작과 동일
프로 터치(Pro touch) - 레이업 '타이밍'에 버프를 받습니다. 살짝 늦은 릴리스, 살짝 빠른 릴리스 모두 버프를 받습니다.
픽앤롤러(Pick and roller) - 전작과 동일
한결같은 마무리(Consistent finisher) - 릴리스를 엉망으로 맞춘 레이업도 들어갈 수 있게 버프를 받습니다. (점프슛의 유연한 릴리스와 같은)
환상의 풋워크(Fancy footwork) - 유로스텝레이업, 홉스텝 덩크 같은 기술 쓰는 레이업 덩크를 할때 수비가 잘 못막도록 하는 버프를 받음
2. 슈팅
강심장(Ice in vein) - 중요한 상황에서 자유투 성공률에 부스터 받음
그린머신(Green machine) - 모든 점프슛에 그린이 뜨면 뜰수록 더 그린이 잘뜨게 해 줍니다 (포스트페이드 포함)
까다로운 슛(Difficult shot) - 전작과 동일. 드리블 후 슛 쏠때 부스터를 받습니다(홉스텝,스핀,풀업등)
꾸준한슈터(Steady shooter) - 견제상태일때 페널티를 없애주고, 반대로 오픈찬스에서 주어지는 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전작의 저격수 뱃지들이 '견제'상황과 '밀착' 상황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데드아이(Deadeye) - 수비수가 밀착되어 있을때(견제가 아니라 그냥 가까이 붙어있을때) 슛을 쏘는데 페널티를 덜 받습니다. 전작의 중거리 저격수 장거리 저격수를 합친것.
딥페이드(Deep fade) - 장거리 페이드 어웨이 슛을 할때 부스터를 받습니다. 실겜에서는 아주 가까이서 쏘는 것 빼고는 대부분의 페이드가 뱃지 영향을 받네요.
볼륨슈터(Volume shooter) - 슛을 여러번 던지면 던질수록 들어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슬리퍼리 오프볼(Slipperly off-ball) - 오프볼 쥬크(오프볼 상태에서 R스틱 한바퀴 돌리거나 R스틱을 옆으로 툭 친다음 원하는 방향으로 대쉬해서 오픈찬스 만들기) 애니메이션이 향상되고 수비수가 더 잘 속습니다.
유연한 릴리스(Flexible release) - 슛 게이지를 잘못 맞춰도 슛이 들어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린머신과 뱃지를 함께 보유할 경우, 타이밍이 잘맞으면 그린뜨고 안맞으면 유연한릴리스가 뜹니다.
지치지 않는 슈터(Tireless shooter) - 스태미너가 없는 상황에서는 원래 슛 페널티를 받는데 지쳐있어도 슛이 잘 들어가게 해 줍니다
캐치앤슛(Catch and shoot) - 전작과 동일
코너 스페셜리스트 (Cornar specialist) - 전작과 동일
퀵 드로우(Quick draw) - 슛 릴리스를 더 빠르게 해 줍니다.
클러치 슈터(Clutch shooter) - 게임을 결정짓는 상황에서 슛이 들어갈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펌프 페이크 마에스트로(Pump fake maestro) - 슛페이크 한 뒤에 쏘는 슛에 버프를 받습니다.
픽앤팝퍼(Pick and popper) - 전작과 동일
한계를 넘는자(Range extender) - 전작의 사거리무한 입니다. 장거리 3점, 장거리 2점 모두 버프를 받습니다.
핫스타트(Hot start) - 게임 시작 이후 쏘는 첫번째 슛 부터 슛 실패할때 까지 계속 버프를 받습니다. 밀러타임, 티맥타임 같은걸 생각하시면 될것 같네요. 연속으로 성공하는 슛에 확률 퍼센티지 보너스를 받습니다. 예를들면 첫번째슛 성공, 두번째슛 성공, 세번째슛은 더 들어갈 확률이 높아지고 성공하면 할수록 더 잘들어가게 됩니다. 실패하면 다시 리셋.
핫존헌터(Hot zone hunter) - 핫존에서 쏘는 슛에 버프를 더욱 받습니다. (근데 마커에 핫존이 있었나요?)
3. 플레이메이킹
고공패스전문가(Lob city passer) - 전작과 동일
곤경탈출(Bail out) - 공중에서 뿌리는 패스에 버프를 받습니다. 레이업 하는 척~ 패스.
공간창조자(Spsce creater) - 스탭백 점퍼에 버프를 받습니다. (스탭백 시전하면 공간이 더 많이 생깁니다)
금고(Unpluckable) - 스틸 당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소매치기와 상성
다운힐(Down hill) - 속공시 드리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드리블 마라토너(Handles for days) - 드리블 무브 시전 시 스태미너가 덜 감소합니다.
드림셰이크(Dream shake) - 전작의 업앤언더 입니다. 포스트업 상태에서 페이크를 하면 수비수가 더 잘속습니다.
속공의 시작점(Break starter) - 전작과 동일
스톱 앤 고(Stop and go) - 대쉬 드리블 중에 L트리거 누르면 스탑, 그리고 다시 대쉬를 할 때 버프를 받아 애니메이션이 향상되고 수비를 더 쉽게 돌파 할 수 있습니다.
실 끼우개(Needle Threader) - 전작의 픽앤롤 마에스트로와 비슷합니다. 픽앤롤 상황에서 좁은 공간으로 패스를 줄 때 버프를 받습니다.
앵클브레이커(Anckle breaker) - 전작과 동일
코트의 사령관 (Floor general) - 전작과 동일. 코트위 동료 선수들이 모두 공격 버프를 받습니다.
퀵 퍼스트 스텝(Quick first step) - 공 받은 뒤 트리플쓰렛 이후 대쉬로 치고 나갈 때 버프를 받아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타이트 핸들(Tight handles) - 앵클과 다르게 비비면서 밀고 들어가는 드리블에 버프를 받아 수비수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패스권위자 (Dimer) - 전작과 동일 (패스가 정확하게 가는게 아니라 내가 던진 패스를 받은 선수가 '오픈'일 경우 슛이 더 잘들어가는 버프를 받습니다)
패스 아티스트(Flash passer) - 전작과 동일하나 성공률을 말하는게 아니라 테이크오버 미터가 더 많이 찹니다.
패스 페이크 마에스트로 (Pass fake maestro) - 패스 페이크에 상대 수비수가 더 잘속게 됩니다.
포스트 스핀 테크니션(Post spin technician) - 전작과 동일
4. 리바운드/수비
라이트닝 리플렉스(Lightning reflexes) - 수비 할때 볼핸들러의 방향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리바운드 추적자(REbound chaser) - 전작의 허슬리바운더 입니다. 리바운드 하나라도 잡고 싶다면 동뱃지라도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있고 없고의 차이가 확연.
림 보호자(Rim protector) - 전작과 비슷하지만 인티미데이터와 분리되어 순수하게 블락슛에만 버프를 받습니다. 또한 테이크오버 메터가 본인뿐 아니라 팀원 전체가 차게 됩니다.
박스(Box) - 박스아웃 할때 자리를 잘 잡습니다. '웜'과 상성이라 상대 뱃지중 누가 높냐에 따라 박스아웃 승부가 갈리게 될겁니다.
소매치기(Pick pocket) - 전작과 동일
오프 볼 페스트(Off-ball pest) - 슬리퍼리 오프볼 뱃지와 상성 입니다. 오프볼 쥬크를 하는 공격자에게 잘 속지않고 따라붙게 됩니다.
움직이는 트럭(Moving truck) - 포스트업으로 밀고 들어올때 버티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백다운퍼니셔와 상성 입니다.
웜(Worm) - 박스뱃지와 상성입니다. 박스아웃 시 뒤에 있더라도 돌아서 자리를 뺏을수 있습니다.
인터셉터(Intercepter) - 패스 길을 미리 읽고 인터셉트 하는 능력이 향상 됩니다.
인티미데이터(Intimidator) - 슛 견제를 하면 상대 공격수가 쫄아서 슛 실패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지치지 않는 수비(Tireless defender) - 수비 할때 같은 체력 소모를 하더라도 더 강하게 압박하고, 일반적인 수비를 해도 체력 소모가 줄어듭니다
철벽(Brick wall) - 전작과 같은데 효과가 더욱 버프 되었습니다. 스크린 걸면 상대에 따라 수비수가 스크린에 부딫혀 넘어지기도 합니다.
추격 아티스트(Chase down artist) - 전작과 동일
클램프(Clamp) - 외곽(3점라인 밖)의 볼 핸들러를 수비할 때, 볼핸들러가 쉽게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길목을 잘 막는 수비를 하고 더 바짝 달라붙을 수 있게 됩니다. 공격수가 쉽게 뚫지 못합니다.
트래퍼(Trapper) - 트랩디펜스 상황에서 공격수가 더 쉽게 볼을 뺏기거나 점프볼 상황이 만들어 집니다.
포고 스틱(Pogo stick) - 블럭슛 상황에서 여러번 점프할 수 있게 됩니다. 착지하자마자 바로 다시 뛸수있어요
포스트무브락다운(Post move lockdown) - 포스트 수비를 할때 상대가 포스트스핀이나 포스트무브 페이크, 이동을 할때 더욱 뚫리지 않게 됩니다. 포스트 수비의 클램프
픽회피전문가(Pick dodger) - 전작과 동일
하트 크러셔(Heart crusher) - 이 뱃지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블럭이나 스틸을 하면 상대가 테이크오버 게이지를 아주 많이 잃어버리게 된답니다.
겜상에서 번역이 잘못 되어 있는 것들이 몇가지 보여서 수정하는 김에 모두 정리해 봤습니다.
저도 보면서 자꾸 헷깔려서 제가 당분간 수시로 찾아볼겸 해서 글 남깁니다.
뱃지 내용 정리하면서 드는 생각이 뱃지 상성에 대한 노림수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상대 수비수가 클램프 자수정을 갖고 있다면 앵클이나 타이트핸들 자수정이 있어야 겠죠. 만약에 없다면 돌파로 해결할게 아니라 오프볼쥬크로 캐치앤슛을 노리거나 해야할겁니다.
상대 수비수가 움직이는 트럭은 자수정이고 포스트무브락다운은 뱃지가 없다면 포스트로 밀고들어갈 수 없으니 드롭스텝이나 업앤언더는 포기하고 포스트스핀이나 포스트 페이드를 노려야겠죠.
상대가 인티미데이터 자수정을 갖고 있다면 앞에서 슛 쏘기 위해서는 그린머신 자수정, 유연한 릴리스 자수정 필수일 겁니다.
또한 뱃지 구성을 할때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확고히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슬리퍼리 오프볼은 캐치앤슛과 묶는게 좋겠죠. 반대로 컨텍트피니셔와 매끄러운 마무리는 반대 기능을 하기때문에 함께 뱃지에 투자하는것은 낭비라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팀 전술 측면에서도, 전작 처럼 죄다 스트레치포에다 3점만 노리는 획일한 패턴의 공격이 난무할게 아니라 상대 수비와 우리 공격의 상성에 따라 게임마다 1옵션이 달라져야 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빌드를 더 많이 만들어 볼 수 있으면 좋았겠다..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데모였네요
ㄷㄷ; 엄청나게 뭐가 많아졋네요.. 아직 데모 접속조차 못하고 있지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비리더가 없네요. 팀원 수비력 올려주고 상대 슈팅성공률 보여주는 수비버전 코트위의사령관 뱃지도 있어욤
이번작 뱃지가 굉장히 풍부해졌어요 ~~^^
이번작은 뱃지로시작해서 뱃지로 마무리군요
포가 포스트스코어러 하려는 입장에서 작년에는 어시스트 배지 자수정밖에 없었는데 올해는 완전하게 최적화가 될 것 같아 너무 기대됩니다. 케릭 몸집까지도 ㅎㅎ 정리 감사합니다~ ^0^/
뱃지 보소
아 그런데 영상에서 보았는데 어떤 볼 핸들러가 공잡고 플레이하는데 같은팀 팀윈들 몸주위에 숫자같은게 퍼센트로 표시가되던데 어떤 뱃지 효과인지 궁금하네요 대충 슛 성공률 같은걸의미 하는것 같기도하고 ~~ 어쨌던 정식버전이 무척이나 기다려 지내요~~
수비리더 hof가 상대방 슛성공률 보여주던데 코트의사령관 hof가 같은편 성공률이겠네요
게임내에서 꾸준한 슈터는 견제일때의 성공률을 높여주고 오픈일때의 성공률을 낮춘다고 되어있는데 번역이 잘못된건가요?
정정할게요 오픈일때는 성공률을 낮추는게 아니라 오픈 슛 버프를 못받는다고 하네요
락다운디펜더가 사라진건가요?? 스킬무력화 시키는... 이거 좀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스킬이라고 느끼긴 했거든요
외곽수비는 클램프, 인사이드는 포스트락다운 이렇게 나누고 락디는 없어졌네요
이게 그니까 둘다 19락디처럼 스킬을 무력화 시키는 건가요?? 뱃지 티어에 따라 마크맨 뱃지티어를 너프시키는...??
스킬을 무력화하는게 아니라 클램프는 볼핸들러 드라이브를 많이 무력화 하고 포스트 락다운은 말대로 포스트에서의 세로 수비강화이던것 같던데
포스트락다운도 세로수비가 아니고 포스트 가로수비네요. 포스트 스핀같은거 비빌때 유용한것 같음
아 그렇군요 ㅎㅎ
저희 디스코드에 퍼갈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