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차세대 업그레이드 변경사항 및 소감
* 6.30 기준으로 차세대 패치로 변경된 사항 및 소감에 대해서 적은 글입니다.
이번 차세대 업그레이드로 세가지 그래픽 모드가 추가되었으며 로딩은 더욱 빨라졌고 어댑티브 트리거 기능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컨텐츠는 타라스 나바드 마스터 레벨이 추가 되었습니다
1. 세가지 그래픽모드
세가지 그래픽 모드는 이전에 정보게시판에 알려졌던 것처럼 밸런스 모드, 레이트레이싱 모드, 퍼포먼스 모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a. 밸런스 모드 4k 60fps
향상된 텍스쳐와 높아진 해상도로 쨍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난전이나 냉동시킨 적을 블러드펀치로 때릴 때처럼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기 쉬운 구간에서도 프레임 저하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안정된 프레임을 유지해줍니다.
둠 이터널을 가볍게 즐기는 분들이라면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모드입니다
b. 레이트레이싱 모드 1800p 60fps
밸런스 모드와 달리 해상도는 낮아졌지만 레이트레이싱이 추가된 모드입니다.
평상시에는 레이트레이싱이 눈에 띄진 않지만, 전에 공개되었던 3080ti로 둠 이터널 레이트레이싱을 시연했던 트레일러에서 나왔던 지역처럼 사물의 모습이 반사되는 창이 많은 구간에서는 제법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창문에 비친 둠 슬레이어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모션이 잔망스러워서 살짝 깹니다..
안타깝게도 프레임은 고정 60이라기 보다는 가변 60에 가깝다고 볼 수 있는데 난전이나 냉동된 적을 블러드펀치로 때렸을 때처럼 프레임 저하가 나타나기 쉬운 구간에서는 프레임 저하가 눈에 띄게 일어납니다.
c. 퍼포먼스 모드 1584p 120fps
그래픽을 많이 희생시킨 대신에 프레임을 120으로 맞춘 모드입니다.
균형잡힌 모드에 비해서는 텍스쳐와 해상도가 하락한 것이 눈에 보이긴 하지만 ps4 버전과 비교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120 프레임은 다들 아시는 것처럼 체감 효과는 크게 없지만 역체감만 오히려 세게 올 정도로 메리트가 없어보이는 프레임입니다
하지만 120프레임 모드의 진가는 게임플레이의 향상에서 볼 수 있는데 컨트롤러 입력 지연 시간이 정~~말 많이 감소합니다.
덕분에 고성능 pc에서만 가능했었던 빠른 스왑샷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전에 60프레임에서는 로켓 저격 스왑샷이 버벅이던 반면에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버벅임 없이 누르는대로 나갑니다. 스왑미스도 상당부분 해소 되었으며 갈고리 가속도도 더 빠르게 넣을 수 있게 되었네요.
120프레임이 지원되는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둠 이터널 하드코어 유저라면 적극 권장드리는 모드입니다.
2. 로딩속도 향상과 어탭티브 트리거 기능 추가
로딩은 더욱 빨라졌으며 어댑티브 트리거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친절하게도 옵션에서 어댑티브 트리거 저항을 끄거나 킬 수 있으며 진동강도 또한 조절 가능합니다.
이런 친절한 조절 옵션은 감사하지만 아쉽게도 강도를 최대로 해도 약하거나 거의 없는 편입니다
헤비캐논은 어댑티브 트리거의 진동을 느낄 수 있지만 체인건과 플라즈마 라이플은 진동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반면에 로켓런쳐는 진동이 살짝 느껴지는 편이고요..
어댑티브 트리거의 효과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무기가 체인건과 플라즈마 라이플이라고 생각해서 기대를 많이 했던 탓인지 가장 실망스러웠던 부분입니다
햅틱 피드백도 적용이 안된건지 전기톱을 써도 밋밋하고... 없는 것 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 어댑티브 트리거 기능이었습니다
3. 세이브 이전 불가
이전에 공개되었던 정보대로 세이브 이전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스킨은 베데스다 계정에 귀속되는건지 Ps4에서 얻었던 스킨들은 모두 차세대 버전 둠 이터널에 추가됩니다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남는 업그레이드이지만 그래도 무료 업그레이드이고 120프레임 모드가 추가된 것만으로도 굉장히 만족스러운 업그레이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