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기술의 경우 공략본에 소개되어 있고 자세한 능력변화를 알수 없어서
기본적인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렙에 얻는 포인트는 클래스마다 다르며 최대 기술 등급은 레벨+3이고
비클래스 기술의 경우 클래스기술의 절반입니다.
클래스를 직업 기술은 1포인트에 1의 기술이 향상되고 CC인 경우 타클래스
기술이며 1포인트에 0.5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능력수정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협박의 경우 파이터가 직업기술로 4를 올렸습니다. 이 캐릭터의
매력은 8입니다. 능력수정치가 -1이죠 기술의 등급은 3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기술 등급이 정해집니다.
재주
재주
재주는 새로운 능력을 주거나, 기존 능력을 향상합니다.
기술과 달리 등급은 없고, 있냐 없냐의 차이만 있습니다.
그리고 재주에는 선결조건이 있는 재주도 있습니다.
캐릭터 메이킹시 나오는 재주들입니다. 솔직히 글쓰면서 플레이 하는
거라 이제 2렙입니다. 조금씩 보안하겠습니다.
숙련 재주에 관해서는 이 게임이 설명이 적습니다. 룰북에는 어느 정도의
패널티라고 상새하게 나온데 반해서 게임에는 한줄 적어 넣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차이가 나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숙련재주의 경우 해당한는
무기나 방어구의 사용시 패널티가 완화되는 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기타에는 사용해본 소감이나 설명이 부족한것에 대한 추가글을 적었습니다.
재주 / 이름 / 효과 / 선결조건(없는것은 체크안함 / 기타
Acrobatic 곡예 tumbler 공중제비 체크에 +3
Agile 유연 escape artist 벗어나기 체크에 +3
Alertness 예민 듣기, 발견 체크에 +2
Armor Proficiency(Light) 갑옷숙련 라이트,미들,헤비 경장,중급,중장갑옷페널티 완화
아머 숙련 재주입니다. 이 재주는 클래스마다 기본적으로 있는 클래스가 있고
없는 클래스에서 사용할 경우 받는 패널티를 줄이기 위해 배우는 재주입니다.
Blind-Fight 눈감고 싸우기 은폐로 공격실패시 다시 한번 공격굴림
어두운 곳에서 효과적으로 싸우기 위한 재주인것 같은데 인간종족이외는 시야가 있어서
어는정도의 효과인지는 불명입니다. 룰북에 나온데로 설명하겠습니다.
---근접전에서 은폐로 인해 공격이 빗나갈 때마다, 다시 한 번 굴릴 수 있다(은폐효과 참조).
보이지 않는 공격자는 근접전에서 당신을 공격할 때 받는 보너스를 잃는다.
즉 당신은 AC에 대한 민첩 보너스를 잃지 않고, 공격자 또한 보이지 않음으로 인한
+2 보너스를 얻지 못한다. 그러나 장거리 공격 보너스는 계속 적용된다.
당신은 볼 수 없음으로 인해 이동에 받는 페널티 대신 그 반만을 받는다.
어둠과 열악한 시계하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동 속도가 ½ 이 되는 대신, 2/3가 된다. ---
Combat Expertise 전투 숙련 공격굴림에 패널티 AC에 보너스 지능 13이상
Combat Reflexes 전투 반사 부가적인 공격기회을 얻는다.
Diehard 질긴생명력 HP가 -1에서 -9일때 죽어가는것보다는 무능력해지는것으로 안정된다.
HP가 -1에서 -9일때 생명력이 떨어지는데 -10되면 죽습니다. 이 상태는 빈사상태라할수있죠
빈사시 HP감소를 막아주는 재주인것 같습니다.
Dodge 회피 AC+1 민첩 13이상 방어력+1입니다.
Great Fortitude 강인한인내 인내 내성에 +2
Improved Initiative 향상된 협박 협박기술에 +3
Improved Unarmed Strike 향상된 맨손 공격 맨손을 무기로본다.
맨손공격시 반격(기회공격을)허용하지 않는다.
Investigator 조사 찾기에 +3보너스
Iron Will 강철의 의지 의지내성 +2보너스 파이터등 의지내성이 낮은 클래스에 유용
Lightning Reflexes 번개같은 반사신경 반사내성 +2보너스
Nimble Fingers 예민한손가락 장치무력화, 자물쇠따기에 +2보너스
Point Blank Shot 조준사 30피트내에 있는적에게 공격굴림+1 피해굴림+1 보너스
Power Attack 강한공격 강한공격사용시 공격보너스5를 패해보너스로 전환 힘13필요
명중력을 약간희생해 강한타격을 주는 재주입니다. 공격시 선택가능
Quick Draw 빨리뽑기 무기를 자유행동으로 뽑을수있다.
무기 뽑는 행동은 반라운드인데 그것을 없에주는 재주
Stealthy 은밀함 숨기와 조용히이동에 +2보너스
Toughness 강인함 HP에 +3
Weapon Finesse 무기기교 가벼운 무기사용시 공격굴림을 민첩으로 함
힘보다는 민첩이 높은 캐릭터시 공격굴림을 높이는 재주라고 할수 있습니다.
Proficincy (무기,방패) 무기숙련 해당무기 사용시 패널티가없음
Focus (무기) 무기집중 해당무기 사용시 공격굴림에 +1보너스
Two-Weapon Fighting 쌍검술 이도류시 패널티 감소(없는것이 아니라 감소임)
다음은 마법사용클래스의 경우 추가적인 재주입니다.
Augment Summoning 소환강화 소환크리쳐의 힘과 건강 +4보너스
다만 드루이드와 레인져의 동물에게도 해당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nlarge Spell 주문거리 확대 두배 시전거리
Extend Spell 주문시간 연장 두배 지속시간
Silent Spell 묵언주문 주문을 조용히 시전
--묵음 주문은 침묵마법 걸려도 마법을 쓸수 있습니다. -- ddr539님 의견
Still Spell 부동주문 몸짓요소없이 주문시전
-- 부동주문은 양손에 각기 무기를 하나씩 들고 있어도 주문을 쓸수 있게 합니다. 마법사 계열은 별 쓸모 없는데.. 성직자 같은 경우에는 방패를 들고 싸우기 위해서는 필수죠.. -- ddr539님 의견
Widen Spell 확장주문 주문범위 50%향상
Improved Turning 향상된 터닝 터닝 체크시 레벨에 +1 보너스
클래릭 , 팔라딘 전용
Power Penetration(Psionic)
사이오닉 파워에 +4보너스 인지 저항에 +4보너스인지 잘모르겠습니다.
2렙
Cleave 베어넘기기 상대를 죽이면 다음적에게 추가공격
힘13, Power Attack 필요 공격시 자동 발동입니다. 단한번 써봄
적이 죽으면 추가로 근처적을 공격합니다.
이 재주들은 제가 플레이하면서 확인한 재주입니다. 룰북상 다른
재주가 더 있었습니다. 계속 늘려보겠습니다.
재주의 효과가 틀리거나 다른재주 확인시 알려주세요.
부동주문은 양손에 각기 무기를 하나씩 들고 있어도 주문을 쓸수 있게 합니다. 마법사 계열은 별 쓸모 없는데.. 성직자 같은 경우에는 방패를 들고 싸우기 위해서는 필수죠.. (혹은 발더스 게이트에서 칸사이/메이지 만들어서 좀 재미도 봤죠) 묵음 주문은 침묵마법 걸려도 마법을 쓸수 있습니다. 뭐 그리 좋은 피트는 아니죠
네 수정했습니다 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