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퀄, 클라우드, 프리오닐 공략번역 올렸던 카노입니다. (PSN ID : canoesin)
요 몇일 공략 번역을 하면서 게임을 하다보니, 역시나 이론만으로는 힘들단걸 여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어제 저(스퀄) with 컴 2마리 VS 상대편(스퀄) witn 컴 2마리로 매칭되서 별 생각없이 슈팅타입 컴퓨터를 잡아볼까하고 멍때리다가
초스피드로 날아온 상대편 스퀄한테 벌집이 되고 (스퀄은 빠릅니다), 정신줄 부여잡기전에 게임이 끝나버렸습니다.
이야..아무리 컴퓨터라지만 이렇게까지 게임이 일찍 끝나기도 하는구나...싶을 정도로 졸전이었지요
위 상황은 초반에 멍때리고 있던 제 잘못이 100%입니다. 엄연히 상대 중 한명은 플레이어인데 방심하고 가만히 서있었으니 좋은 표적판이었겠죠
이런 얘길 왜 하는고 하니 공략을 읽고 머리속에 이론이 가득 차있은들, 기본적인 운용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게임이 터진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상황별 기술을 꿰고 있어도, 막상 버튼을 안누르면 샌드백일 뿐이고
3 vs 3 게임에서 한명이 뻘짓해서 이루어지는 2:3의 상황의 실질적인 전력차는
란체스터법칙에 따라 4:9의 전력차가 나고, 결과 아군 전멸(뻘짓하는 본인빼고) - 상대방은 2.2명의 생존자가 나오는 결과가 나옵니다.
글을 쓸수록 점점 서론이 길어지는것같네요. 결론은 모그리가 항상 말하는 것처럼 '아군 근처에서 싸우자' 입니다.
넋두리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가봅시다
오늘의 캐릭터는 -
젝트
파이널 판타지 10의 주인공인 티더의 아버지이자 최강의 적(스토리상으로만)인 멋진 남자 젝트입니다.
파판 10같은 경우에는 초중반 플레이하다가 그만두고 방치하다가 친구 집에서 엔딩만 봤습니다만 하이파이브 장면은 정말 ..
생긴건 임꺽정에 맨날 아들을 죽어라고 놀려대서 언뜻 비호감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알고보면 정말 멋진 캐릭터입니다.
특징
타입 : 스피드
근거리 전투에 특화되어 있으며, 적에게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막강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전작에선 특유의 입력시스템때문에 내가 쓰면 원투펀치, 컴퓨터가 쓰면 용호난무를 날려대는 애증의 산물이었습니다만
본작에서는 새롭게 일신되서 무난...은 개뿔 여전히 젝트캔슬로 말도 안되는 콤보를 날려댑니다.
고유시스템은 특별히 없지만 고유EX스킬 젝트캔슬이 고유시스템에 가까우며 모든 행동의 근간으로 깔리니 예외적으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고유EX스킬
젝트 캔슬
쿨타임 35초
모든 동작을 중단합니다.
캔슬 후에는 브레이브공격, 스텝,가드로 파생이 가능합니다.
주된 사용법은
데미지 늘리기 - 가장 심플한 사용법으로 콤보 도중 캔슬하고 다시 공격을 반복합니다.
공격중 이동거리 늘리기 - 벽까지의 거리가 조금 모자라다 싶을때에 사용합니다.
EX)스피닝레이지 - 마지막타직전에 캔슬 - 이글러쉬로 이어지는 콤보는 공격중 이동거리를 매우 늘려줍니다.
회피사냥 - 공격을 낸 후에 적의 스텝회피를 보고나서 캔슬 - 재공격해서 잡아챌수 있니다.
컷트방지,딜레이 제거 - 적이 컷트하러 왔을때 공격을 캔슬하고 대처합니다. 다만 캔슬후 바로 대쉬할수 없다는점에 주의할것
브레이브 기
지상
비스트 러쉬
커맨드는 지상에서 ○-○-○
격투와 검으로 이루어진 3연격 공격이며, 히트하지 않아도 마지막까지 파생할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발동속도와 리치가 좋은 편이라는 점
단점으로는 대공성능이 좋지않고, 절벽이 있으면 멈춰버립니다.
일단 지상기이다보니 쓸일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발악으로 사용해봅시다.
라이징 피스트
커맨드는 ↑+○-○
위쪽으로 돌진한 후, 내려벱니다.
윗쪽으로는 판정이 좋지만, 상승치가 높지는 않습니다.
대공기이며, 점프 한번 한것보단 높이 올라갑니다.
퀵블록
커맨드는 ↓+○
이권으로 상대의 브레이브공격을 막으며, 공격판정은 없습니다.
가드가 성공하면 적의 공격을 튕겨내 근거리공격이었다면 적을 일시 행동불능상태로 만듭니다.
가드 성공시, 각종 브레이브 공격으로 파생이 가능하며, 전용EX스킬의 게이지가 1초 분량 상승합니다.
장점으로는 간결하고 빠르며 브레이브 공격이 확정으로 연결된다는 점
단점으로는 가드 판정의 범위가 작고, 성공하더라도 HP공격이 연속기로 확정연결되지 않습니다.
주로 느린 브레이브 공격기를 상대로 사용해서 빈틈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공격중에 적이 컷트하러 온다면, 젝트캔슬 후 사용해서 반격할수 있습니다.
또 귀찮은 적의 원거리 브레이브 공격을 이걸로 막아서 아군의 진로를 열어주는 플레이도 좋습니다.(기본 가드로 막으면 뒤로 밀려남)
공중
이글러쉬
커맨드는 ○-○-○
격투와 검으로 3연격을 날립니다.
히트하지 않아도 마지막까지 파생가능
맞았을때 한정으로, 이어지는 공격에 상하 각도 보정이 들어가서 1타만 맞고 헛손질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장점으론 발생이 빠르며 하단판정이 보기보다 넓어서 발쪽에 있는 적도 맞습니다.
단점으론 동작이 커서 빈틈이 크다는 점.
주력기로 사용하며, 기본은 상대의 빈틈을 노려 대쉬한후 바로 사용해주는 방식입니다.
헛손질을 하더라도 거리가 가깝다면 2타째로 백스텝을 잡을수 있으니 적 뒤쪽에 벽이 어느정도 가깝다면 밀어붙여봅시다.
다만 공격의 간격이 커서 컷트되기 쉬우므로 젝트캔슬이 쿨이라면 마구 사용하는것은 금물
스플래쉬킥
커맨드는 ↑+○-○
밑으로 돌진한후 칼로 날려버립니다.
하단을 공격할 수 있지만 리치가 짧은 기술이므로 사용할땐 거리를 확실히 가늠한 후 사용합시다.
퀵블록(공중)
커맨드는 ↓+○
지상판과 성능은 동일합니다.
대쉬공격
스피닝레이지
대쉬중 ○
돌진한 후, 멀리 차버립니다.
발동순간부터 킵수치가 붙는 기술이며, 경직이 크고 지상에서 사용할 경우 공중으론 판정이 뻗지 않습니다.
횡방향 보정이 좋은 기술로 압박하기에 적절합니다.
1:1 상황이라면 젝트캔슬 - 이글로 슛타입의 공격을 연속으로 뚫고 들어갈수 있기에 상대 슛타입에게는 어마어마한 압박이 옵니다.
HP공격
젝트 슬래쉬
1타 히트 후, 불꽃을 두른 대검으로 5회 벱니다.
지상-공중의 구분없이 지상에서 사용해도 공중으로 파고듭니다.
발생이 빠르고 발동중에 계속 움직여서 서치기에 잘 당하지는 않으나, 리치가 짧습니다.
카인의 용아용조와 비슷한 기술로 용아용조보다 발생이 빠르고 리치가 짧습니다(..용아용조도 번역하란게로구만..)
사용하는 느낌은 비슷하지만 스텝사냥시에는 확실히 근접해서 사용할 것
여기서 나가는 카인의 용아용조 설명입니다
연타 공격으로 벽격돌에서 연결하기 쉽다.
2타 이후에도 전진하므로 측면에서 오는 약한 유도 사격은 피할수 있음. 종방향 판정이 넓다.
다만 횡판정은 좁음.
전체적으로 성능의 밸런스가 좋은 기술로 기본은 벽격돌에서 콤보, 기습용
젝트 핑거
상공에서 적에게 달려들어 착지시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충격파의 판정이 전방으로 꽤 발생하지만, 횡방향으로는 판정이 좁습니다.
대 지상용 강습기로, 전방 판정이 기므로 백스텝 사냥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젝트 메테오
거대한 운석을 냅다 집어던집니다.
리치가 길며 벽격돌에서 이어지지만, 전혀 움직이지 않기에 서치기에 확정적으로 당합니다.
젝트의 유일한 원거리 HP기술입니다.
젝트 빔
두눈에서 빔을 발사해서 폭발시킵니다.
발생이 빠르고 동작이 빠르지만, 상하 각도가 좁고 첫번째 빔이 작습니다.
젝트의 기본 전술
개시 직후에는 보통 원거리 마법이 날아오므로 아군 슈팅타입을 위해 강판정 내지 중판정의 기술을 지워줍시다.
젝트는 난전보다는 1:1에 강하므로, 상대를 날려버려서 자신에게 맞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게 중요합니다.
1:1 상황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상대의 공격 이후 치고 들어갑니다. 상대의 대쉬 브레이브공격이 맞을듯 안맞을듯한 거리를 유지하는게 포인트.
원거리에서는 점프를 이용해 스플래쉬킥이 맞을수 있는 바로위에서 공격하던가, 스피닝레이지로 강하게 돌파합니다.
이글러쉬가 맞을 정도의 위치까지 거리를 좁히는것이 관건.
이상 멋진 남자 젝트 공략이었습니다.
기술 수가 많지 않아서 좋네요
다음 공략번역은 라이트닝입니다.
다음 이시간에 다시 만나요
추신 - PSN 아이디 canoesin 입니다
이론만 빠삭한 허접 스퀄 유저입니다만 - 친추해주셔도 좋고, 팀으로 만났을때 2번 욕할거 1번만 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적으로 만난 당신은 럭키가이)
이 글은 http://dffac-wiki.net/index.php?%E3%82%B8%E3%82%A7%E3%82%AF%E3%83%88#navigator 의 공략을 번역해서 올리는 글이며,
첨부된 사진들 역시 해당 위키에서 가져왔습니다.
의역 내지는 오역, 그리고 PS4판 이식과정에서의 변경점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추가점,변경점 및 오역 제보는 댓글로 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번역게시,첨부 사진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른 분들께서 더 양질의 공략을 올려주시면 이 글은 조용히 내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라이트닝 리턴즈 보고 라이트닝짱 팬되었습니다 라이트닝도 좀 부탁드립니다~^^;;
아 다음번이 라이트닝이군요 선리플 후 감상이라~^^ 기대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