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번 보더랜드2를 접하실때 제로를 해야겠다 싶으셨던 분들은
대부분 트레일러영상에서 분신을 만들고 포풍간지나게 적을 도륙내는 모습에 뻑가셔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구요.
하지만 전작의 모데카이 포지션에 있는 캐릭터임에도 블러드윙보다도 구리고
다른 3명의 캐릭터의 스킬과 비교해도 도저히 좋은 점이 안보이는 디셉션
특히 BLOODSHED 트리는 당최 답이 안나오실거라고 생각합니다.
'ㅅㅂ 트레일러처럼 안되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그 소망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올립니다.
제로의 BLOODSHED 트리 왕귀의 핵심은 여러분도 모두 잘 아시는 LAW & ORDER 세트입니다.
무슨 소리냐 함은 LAW는 초반 생추어리의 보안관에게 살인사건을 해결해서 얻는 피스톨입니다만
아까운 금고 칸 모셔놓을 필요 없습니다 그냥 파세요. 구체적인것은 후술합니다.
ORDER는 중후반즈음 다시금 보안관에게 얻는 퀘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실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개울섶민들레 님의 이름으로 검색하면 해당 퀘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다시 LAW 얘기로 돌아오자면, 그럼 팔아버린 LAW는 뭘로 대체하느냐
Lynchwood에 리젠되는 핸섬 잭의 보안관 여자친구에게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특징이, 저는 세번정도 파밍 끝에 Filled Law 라는 피스톨을 얻었습니다만.
제 후배녀석은 Fast Law라는 피스톨을 얻었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헌데 이게 대미지 차가 꽤나 많이 나더군요;;
Law에도 시리즈가 있는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적당히 본인이 만족 하실 만한 수준의 law를 득하실때까지 파밍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대미지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무기의 진정한 의의는 바로 특수 옵션인 근접공격 +100%라는거고
이 옵션은 무조건 붙어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Law & Order 세트가 모였습니다.
아까부터 세트라고 하는 이유는, 말 그대로 이 두 아이템이 세트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Order에 Law를 장착했을때만 발동이 되는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근접공격 대미지의 100%만큼 체력 회복
그렇습니다. 얼핏 보기에도 졸라 개사깁니다.
다른 캐릭터가 써도 사기일것 같은 이 옵션은 BLOODSHE 트리를 탄 근접 제로에겐 그야말로 왕귀의 원동력이 됩니다.
이 옵션의 장점은 옵션 자체의 능력으로 인한 체력 수급이라는 측면 외에도.
제로의 BLOODSHED 트리중 근접공격으로 적을 죽여야만 , 일정 수치 가 회복되는
4티어의 Resurgence에는 스킬 포인트를 전혀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딴거 없어도 이미 제로의 탱킹은 개쩝니다.
대미지=체력 회복량이 된 제로이기 때문에 오히려 근접 대미지에 더 투자를 해야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트리로는
Killing Bl0w 5 = 마스터시 근접 증댐 +500%,근접 제로라면 필수지요
Ir0n Hand 4 = 근점 증댐과 체력 상승을 위해 투자했습니다.
Grim 5 = 근접 증댐은 물론 우월한 이속으로 제로를 한층 더 닌자에 가깝게 해줍니다
Execute 1 = 사실 이 스킬에는 단지 '디셉션중 근접 공격에 순간 대쉬 능력을 부여'하는 기능만 있을뿐 별도의 증댐은 없습니다.
(적어도 UI 상에서는) 하지만 Grim으로 인한 이속과 함께라면 디셉션중엔 그야말로 전광석화가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컨이 필요하지만 점프 후에 저공에 있는 공중유닛을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컨트롤(과 간지)를 보조해주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셉션 컨트롤 보단, 조금이라도 맞다이에 중점을 두겠다 싶은 분은 다른 근접 증댐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Backstap 5 = 이건 뒤에서 쳐야한다는 약간의 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디셉션으로 시선을 끌고 Grim으로 인한 이속증가로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Many Must Fall 1 = 이걸 안찍으면 지금까지 찍은 25포인트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Law & Order 세트와 위의 스킬 트리만찍은 제로가 어찌 되느냐.
뭐긴 뭐야 깡패지
일단 디셉션을 발동하고 최대한 뒤치기로 근접 딜을 넣으면.
Grim으로 인한 이속과 Execute의 대쉬 베기로 인해, 끊임없이 분신을 소환해내면서
아주 그냥 필드를 검이랑 총검 하나로 뒤집어 놓는 깡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예? 한번에 안죽어서 새로운 분신을 안 만들어냈다구요?
그럼 그냥 맞다이 까면 됩니다
맞다이를 까도 적은 졸라게 피가 깎이는데 제로는 좀비마냥 절대 안죽습니다.
오히려 맞다이중에 실드가 깨지면 Order의 효과로 인해 깨알같은 추가 대미지까지 줍니다.
한두놈이랑 맞다이 좀 까다보면 다시 디셉션 쿨이 돌아오죠. 그럼 또 다시 파티 타임.
끝입니다. 어지간해선 Law 외의 무기를 들 필요가 없어집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사망시 폭발 등으로 대미지를 주는 적한테 취약합니다. 까닥하면 바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준수한 성능의 부활용 바주카는 가지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으로 날아다니는 놈들한테 매우매우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보더랜드는 무기슬롯이 4개나 됩니다. 이 점은 충분히 극복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쓰는 현 시점의 제 레벨은 32인지라 과연 극후반까지 통할것인가, 에 대해선 확답을 드릴수가 없습니다만.
(사실 근접 대미지가 고정수치라서...아마도 분명 극후반즈음이 되면 한계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30렙대에서는 제대로 꿀을 빨 수가 있는 조합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트레일러의 무쌍 제로,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정말 좋은 정보네요. 스킬트리땜에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였는데(리셋을 대체 몇번이나 하고있는건지원;;) 무쌍제로 저도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스킬찍을때 차례대로 5를 채워주어야 밑으로 갈수있는지 알았는데 위에서 어떻게든 많이 찍어주면 Resurgence를 찍지않고도 Many Must Fall를 찍을수있었군요!
이대로 하신다면 꼭 극후반이 아니더라도, 2회차 초반- 아니 1회차에서 거대몹들, 로봇들만 만나셔도 끔살당하십니다. 제가 그랬었구요. 밀리제로는 흡혈로 탱킹하는 캐릭이 아니에요. 탱킹은 모드빨로 뎀지감소90퍼되는 마야나 도발로 피만땅채우는 건저커, 터렛의 팔랑크스쉴드가 하는거지, 제로는 디셉션중에도 맞기때문에 항상범위공격조심하고 넉백공격피해서 치고빠져야 합니다. 밀리뎀지는 고정뎀은 아니고, 레벨스케일링을 받고요, 아머에 취약해요. 그래서 커럽션무기는 꼭 필요하고요- 2회차엔 슈레드 무기나 수류탄이 필요하죠. order쉴드있으면 잡몹 편하게 잡는데 몹이 강해질수록 한계가와요. 로이드 보너스가 지속하는것도 아니고, 쉴드 성능이 좋은것도 아니라서, 근접뎀지용 thumper랑, 원거리용 bee랑, 새들잡는 spike뎀지주는 쉴드등 상황따라 바꿔쓰는게 좋아요. thumper는 쉴드가 사실상 없는대신 보이드뎀 지속에 폭발형태라 일반칼질조차 범위로 바꿔주니 이걸 주로 사용하시면 디셉션 유지하는데 더 수월합니다. 물론 피흡은 스킬로 돌리구요. execute는 호불호가 갈리는데 크리띄우기 불편하고, 가끔 몹을 통과해버리거나 꼬맹이들 못때릴땐 짜증나지만 광역공격인데다가 역시 거리좁히는데 유용하고, 날라다니는몹이나 언덕위라 못올라가는곳 몹을 공격할수 있어서 전 필수라고 봐요. 으.. 댓글달다보니 딴지만 걸고 있네요-_- 죄송 사실 저도 별거없는 제로좋아하는유저임. 밀리제로 노하우들 공유하고 싶어서 써봤네요.
아... law피스톨 경우엔 저는 5가지 밖에 못얻어봤는데요. slice law는 멕뎀이 높구 fast는 공속이랑 장전이 빠르고 leather는 중간 filled는 장탄추가 scoped는 스코프달린대신 댐지가 낮더군요. 제이콥사 답게 기본뎀지가 우수하다보니 자폭몹들 처리할때 좋아요.
왕귀까지는 아닌거같은대
솔까말 왕귀까지는 아님. 그냥 제로 근접전에 답을 주는 정도? 사실 제로 최상의 트리는 콜옵해서 저격트리를 타거나 그냥 리로드 속도 증가 & 크리티컬 효과 노리는 샷건 뿜뿌가 제일 좋은 듯. 리로드 속도 150% 증가 쯤되면 샷건 장전속도 지젼
처음에 마야로 만렙 키우고 총알을 다 맞고 다니는 느낌이어도 안죽었었는데, 건저커로 똑같은 방식으로 하니까 죽어나가더군요 ㅋㅋㅋㅋ 마야 최고 ㅠㅠ 전작이나 이번작이나 사이렌은 사기입니다 ㅋㅋㅋㅋ
ㅎㅎ 마야 무쌍....그냥 붙어서 머리에 샷건무쌍 ㅎ
사이렌이 초사기캐죠. 도시까지 페이스시프트 시키는 능력자니..ㅋㅋㅋ
그림이 아니라 팔로우스루 같은데``; 그림은 실드리젠이랑 디셉션 쿨타임 줄여주는 거고, 팔로우스루가 이속이랑 총&근접데미지 적죽였을때 올라갑니다. 킬링블로우는 무조건500%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적 hp 가30% 이하일때만 적용되구요. 엑시큐트는 별도의 증뎀 수치에 대한 언급만 없을뿐 엑시큐트라는 기술자체의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붙습니다. 예를들어 근접공격 데미지가 100이면 엑시큐트는 1000 이런식(자세한 수치는 모름) 사실상 bloodshed 필수 스킬은 팔로우스루랑 엑시큐트임. 개인적으로 로앤오더 밀리특화는 [블러드쉐드] 킬링블로우5 아이언핸드5 그림5 팔로우스루 5 엑시큐트 1 백스탭5 라잌더윈드5 매니머스트폴 1 [컨닝] 카운터스트라이크5 엠부쉬 5 데스마크1 나머지 2포인트는 라이징샷/언포씬/비라잌워터/리서전스 4가지중에 투자. 근데 로앤오더 밀리특화로 키워도 2회차시에 잡몹들 상대로만 무쌍이지 좀 강한애들이랑 싸우면 밀리가 다른 트리에 비해 좀더 데미지가 나올뿐 큰 메리트가 없심. 총기특화로 가든가 밀리는 마무리하는식으로 가는게 속편함. 저도 밀리제로에 관심이 있어 애초에 게임나오기 전부터 밀리데미지가 고정인지(레벨에 따른) 아니면 총기데미지에 의존하는건지에 대해서 직접 외국포럼에 물어볼정도로 관심이 있었지만 대다수의 예상대로 밀리가 레벨에 따른 고정이라 후반부갈수록 약해지는 걸 피할 수없어서(낙관적인 이는 레벨에 따른 밀리데미지 증가폭이 클것이다라 했지만 아이템파밍이 주가 되는 게임인 만큼 밀리데미지>총기데미지 라는 경우는 있을 수 가 없심..) 총기딜&밀리 마무리식으로 트리 짬. 로앤오더세트빨은 그냥 배드애스랭크로 커버치고..그냥 다른 좋은템 들고 생존스킬 찍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