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파랑 샤겔+파랑 시난주로 월드보스를 상대하고 있었습니다만
두 기체를 쓰다보면 디버프 3종 세트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체감하는 디버프의 효과를 논해볼까 합니다.
일단 디버프의 성능은 공격력/기동력 감소 > 기절 > 회피 차단 크리 감소라고 생각됩니다.
우선 회피, 차단, 크리 감소의 경우 강화를 안 했으면 그냥 없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강 상태로 운용했는데 디버프에 걸린 상태에서 3연속 카운터 + 자기 턴 크리티컬을 띄우는 ZZ건담을 보면서
샤겔을 지워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꼈던 아름다운 추억이 있습니다.
아 물론 확률상 이런 일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은 압니다만 버프가 있든 없든 미스나 카운터가 별로 차이난다는 느낌은
못 느꼈습니다. 저걸 체감하기 위해서 강화를 팍팍 하기에는 돈이 모자라서......
다음으로 기절입니다. 기절은 말 그대로 덤과 같은 존재라서 기절 붙은 무장은 강화해도 딜량이 올라가지 디버프가 강화되지는 않습니다.
크리 뜨는 것처럼 로또를 노리고 치는 느낌이지요. 잘 뜰때는 팍팍 터져서 마치 히어로즈3의 공포의 기사가 쓰는 데스 블로우를 보는 것 같습니다.
(원래 확률이 20%인데 체감 확률이 50%로 느껴지는 현상), 아 물론 안 터질 때는 더럽게 안 터집니다.
기절의 최대 장점은 적턴 공격과 카운터가 뜨는 것을 막아준다는 겁니다. 기절해도 회피는 가능하므로 생각만큼 강력하지는 않습니다만
어쨌든 ZZ건담이 카오스 신을 영접하는 포즈로 몸을 떨고 있으면 신명나게 팰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격력/기동력 감소 디버프입니다. 강화하면 강화할수록 효과가 눈에 띄게 좋아지고(1렙당 5%증가) 샤겔의 경우 대기 시간이 2턴이라
ZZ건담을 상대할 때 디버프 효과가 35%이상이라면 디버프가 풀리기 전에 리로드가 차는 기적의 무장입니다.
솔직히 파랑 샤겔은 이걸로 디버프 머신 하라고 만들어 놓은 기체 같아요.
문제점이라면 원거리 잡을 때는 자기가 딜러 역할을 해야 하는데 딜이 안 된다는 점과 노랑 샤겔은 어디다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점?
이전에 글을 쓰신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기동력 감소에 의해서 턴이 많이 돌아오게 되므로 월드보스전에서 매우 강력하며
PVP에서도 기동력 및 공격력이 감소하기에 올병기가 있는 애들이 첫타에 배리어를 치는 경우라도 일단 한 번 박아주면
두 번의 올병기의 위력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게다가 맞는 순간부터 턴이 돌아오는 속도를 늦추는 것이 아니라 이미 차오른 시간까지 되돌리는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기절 디버프와 조합될 경우 적이 2턴간 기절해 있는데 나는 3턴간 움직일 수 있는 기적의 계산법을 적용해서
더욱 더 많이 팰 수 있습니다. 시난주+샤겔에 둘 다 공격력/기동력 디버프가 35%이상인 경우 시난주가 첫턴에 기절을 걸고 샤겔이 디버프를 걸고
ZZ건담의 기절이 풀리면 시난주 빔 사벨 리로드가 다 차서 다시 기절시키는 흉악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연속으로 3번 기절시키면 광폭화 될 때까지 한 대도 맞지 않고 집단린치를 가할 수 있더라구요. 참 재밌습니다.
요약하자면 강화를 전제로 할 경우 기동력/공격력 디버프가 효율이 제일 좋고, 운이 좋을수록 기절이 강해지며
회피력 디버프는 강화를 안 하면 의미가 없는데 돈이 아까워서 강화를 못했으니 혹시라도 재미보는 분이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1렙당 3%씩 증가하던데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5줄요약을 시도합니다.
1. 기동/공격력 디버프는 6성 기준 기본 20%감소에 강화효율 1렙당 5%라서 강화할수록 효율이 좋으며 원래 효과도 킹왕짱이라 돈이 아깝지 않음.
2. 기절 디버프는 확률로 뜨며 디버프의 강화가 불가능하지만 운만 좋다면 패는 족족 기절이 걸리며 승리할 수 있음. 그냥 크리티컬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면 좋음.
3. 회피/차단/크리 디버프는 6성 기준 기본 20% 감소인데 기본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아 강화를 안 하면 의미가 없는데 강화효율이 1렙당 3%라서 우선순위가 떨어짐.
4. 기절 디버프는 다른 2종의 디버프와 상호 보완적임. 기동력 감소로 실질 기절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회피력 감소로 기절 중에 회피가 뜨는 것을 막을 수 있음.(이론상)
5. 모든 디버프는 동종의 디버프의 효과가 남아 있을 때 사용하면 아무런 효과도 주지 못함. 지속시간 리셋 그런 거 없으니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역시 좋은 공략엔 추천을!
ㅊ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