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승률도 아니고 높은 KDA도 아닌데 제가 올리는 이유는 자랑한다는게 아니고..
초보가 초보에게 말하는것은 아니다.. 어느정도 게임을 해봤다 라고 말씀드리는정도입니다.
포아너 루리웹에서 많은분들의 정보와 유튜브를 보고 저도 초보시절을 힘겹게 이어오다가 다른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올려봄니다.
PC - Game 기준으로 서술했습니다.
[공통기본기]
1.약한공격 : 좌클릭
(통칭 : 약공, 쨉, 짠손)
- 용도 : 빠르게 공격 가능한 기본능력으로서 많은 영웅들 마다 속도(프레임)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약공의경우 대부분 콤비네이션이 있습니다.
- 특징 : 여러 콤비네이션을 이용한 연계도 연계지만 상대에게 빈틈이 생기거나 큰공격을 빠르게 제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특수 : 워든(2단 횡), 오로치(2단 상단), 노부시(출혈 콤보), 슈고키의 경우 짠손이지만 강력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강한공격 : 우클릭
(통칭 : 강공, 강손)
- 용도 : 약한공격보다는 빠르고 강공시작으로 역시 콤비네이션이 존재하지만 영웅마다 천차 만별로 차이남, 일반 가드시 소량 대미지 입힙니다..
- 특징 : 발동이 약한공격보다는 느리고 상대가 패링 타이밍을 잘 잡기 때문에 난발은 위험하며 또한 스태미너를 크게 소모 됩니다.
강공격은 모든 영웅이 취소가 가능합니다.(컨쿼러의 경우 안된다고 기술되어있지만, 완벽막기자세와 사이드, 백스텝 할경우 취소됨)
3. 가드브레이크 : 휠버튼(저는 'F' 버튼으로 바꿔 사용합니다.)
휠보다 훨씬 반응 빠르고 발동 편함(개인기준) F로 설명함.
(통칭 : 가브)
- 용도 : 상대의 가드를 뚫거나 넉다운, 낙사, 휭이동 제압으로 사용합니다.
- 대응 : 특정 타이밍시 'F'눌러 해체가 가능합니다. 또는 약공, 강공 시전하시면 상대 가브를 무시하고 공격이 들어가게 됩니다.
(가브는 가드 상태인 상대를 해체하는 기술이지 공격중인 상대를 어찌하는것이 아님.)
주위! 컨커러의 경우 강공격시 공격방어 자세가 발동됩니다. 이때 가브 가들어오면 가브에 털립니다.
(한마디로 공격중에 방어가 가능한데 이때 방어자세이어서 발동됨)
※ 가브 해체 및 가브 확정 타이밍
대략 아래 스샷 타이밍 부터 모든 가브 해제 버튼 포함하여 입력이 들어갔다면 가브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가브 시전부터 A, S, D, W 이동버튼을 눌렀거나 횡이동 중이거나 다른 행동을 취하고 있을시 가브가 불가합니다.
-여러자세 예시 -
백스텝, 사이드스텝 중
워로드, 컨쿼러 (완벽막기 자세)
컨쿼러 강공격 차징 자세 중 (강공격 시전을 안하고 있고 그냥 붕붕이 중에 가브 하면 해체 불가능)
노부시 '은신' 자세중
오로치 '발도' 자세중
발키리 백스텝 후 방패밀기 차징 자세 중
슈노키, 레이든 강공 차징 중
등등 수없이도 많은 자세중에 가브가 들어오면 해체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책상, 키보드, 마우스를 탓할 필요는 없습니다.
(버그 또한 아닙니다. '아 눌렀다고!! 해체 눌렀는데! X망 유x xxxx들'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정확하게 가브기가 나의 영웅에 적중시에 'F' 버튼만이 해체
횡이동중에 가브기에 맞으면 역시 가브해제 불가능합니다.
4. 패링 :
- 용도 : 패링은 상대 공격을 데미지 없이 흘리는 기술입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스태미나를 크게 소모 시킵니다. 거기다가 무려 패링 시전자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또한 가드불가 공격도 패링이 가능하며 이때 데미지 없이 상대 공격을 막고 틈을 만들수 있습니다.
- 대응 : 상대방이 완벽가드, 가브 풀기 패링으로 나를 공략해 나갈시 가드불가 및 페이크(공격 취소)를 활용하여 상대 강공격을 이끌어 내어 역패링을 유도합니다.
5. 스태미나 : 체력 및 녹색
- 용도 : 공격 및 기타 자세전환 등에 사용
- 내용 : 스태미나 모두 소진시 '탈진' 상태가 되며 탈진시의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 부작용 :
1) 구르기 불가
2) 공격력 속도 저하
3) 가드불가 공격 불가능
4) 콤비네이션 불가능
5) 방어자세 해체 후 뛰기 불가능
6) 가브 이후 상대가 나를 밀었을경우 쓰러짐(무방비)
- 대응 : 스태미나의 경우 자기가 소진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대의 기술에 의해 강제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제로 뺴는 상황이 굉장히 많고 다양해서 기회가 되면 나중에 작성)
6. 생명력 : 하얀색 바
- 용도 : 체력이 모두 떨어지면 사망에 이릅니다.
- 내용 : 체력이 매우 저조시 심장박동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여타 타격없이 시간이 흐르면 1칸 반만큼 다시 채워집니다.
- 특이사항 : 슈고키의 경우 유일하게 체력을 가지노는 영웅이라 소개합니다.
악마의 포옹(가드불가) : 시전 실패시 슈고키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시전 성공시 체력 회복
슈고키가 체력이 한칸 이하일때 악마의 포옹에 적중당하면 즉사입니다.(체력 상관 노노)
7. 슈퍼아머 : 일부 영웅만 존재
- 용도 : 슈퍼아머 발동 되어있을시 타격 당하여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음(데미지 받음)
- 사용 : 슈고키(패시브), 워로드(강공격 시전시)
- 대응 : 빠르게 2히트 하시면 됩니다. 1타는 무시지만 2타시 적중시 자세가 흐트러 집니다.
1) 슈고키 : 슈고키의 경우 가브를 적중당하면면 슈퍼아머가 소진됨과 동시에 가브 적중상태에 있으므로
대 슈고키 용으로 전영웅 적절히 사용하면 됨니다.
2) 워로드 : 반대로 워로드는 강공격 때만 슈퍼아머가 적용되며 강공격 중이기때문에 가브를 사용하시면 강공격 > 가브 판정으로 데미지를 역으로 입음
※ 예시 : 워로드가 강공시전할때 피스키퍼가 횡이동중 강공격 이후 빠른 약공(가불)이 들어가면 취소됩니다.(데미지 상관없이 히트수가 중요)
3) 켄세이 : 3타 콤비내이션 중에도 발동 됩니다.
8.가드불가 공격 : 영웅마다 다른 커맨드 입력 및 조건 발동시
- 용도 : 상대를 무방비 상태로 만들거나 시전자의 공격을 막지 못하게 만듬
모든 가불기가 대미지가 있는것이 아니고 히트시 이펙트만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 그러나 이때
가불기 시전자가 공격 우선권인 경우가 많음.
- 대응 : 가드불가 공격의 경우 많은 부분들이 횡이동으로 피해지며 횡이동으로 피했다고 하여도 캐릭터간 사거리나 여타 상황에 따라서 우선권이 시전자에게 있는경우도
있어서... 이내용은 이지선다라 말하기 모호합니다.
가드 불가 상태의 모습.
마지막으로.. Tip...
포아너는 제가 생각했을때 상당히 제작자들이 격투겜에 대한 염두를 많이 한듯 합니다.
낙사도 그렇고 예전 소울칼리버 링아웃 시스템.
격투게임의 기본은 이지선다 및 멘탈관리가 생명이죠..
많은 루리웹 고수님들이 이점을 잘 아실텐데요..
초보의 경우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낙사를 저는 시스템의 게임성의 일부로 봅니다.)
격투겜의 시각으로 봤을때
캐릭터별로 상대에 대한 사거리가 다르고 공격 후 누구에게 우선권이 있는지는 자신의 캐릭터와 상대캐릭터의 상황에 따라 (즉 경험)
에 알수 있는것인데 이것을 생각 못하고 플레이하는 분들이 많더군요(저도 무조건 약공 강공 약공 강공만 시전했었음.)
자기 자신이 우선권일때를 아는것이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권이 없는경우 우선권을 만들어오는 것 또한 격투게임에 센스 같구요.
워로드의 박치기를 횡이동으로 피할것인지 횡이동으로 피하는 상대를 가브로 잡을것인지 등등이요..
그냥 많은 사람들이 포아너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기길 바라면서 작성해봤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실험해보고 경험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며 문제점이 있을시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태미나와 체력 부분은 용어 정리를 해야할것같습니다 저도 초보때 템 세팅하면서 이거땜에 헷갈렸는데 인게임에선 체력과 생명력으로 정의를 하니 그에 맞게 수정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횡회피가 아닌 그냥 옆으로 걷는중에도 가브 저항이 불가능인가요?
저위에 이미지처럼 상대가 가드브레이크 시전도중에 걷기 버튼이 입력됬으면 가브 저항 불가입니다.(선입력으로 F가 아닌 이동버튼이 입력되어 그렇습니다.)
명성3 찍도록 그것도 몰랐네요...ㅠ 감사합니다
슈퍼아머 ㅡ 켄세이 범위공격, 3타 마무리 횡공격도 슈퍼아머 있습니다!
앗 감사합니다!! 추가 하겠습니다!)
저도 궁금했는데 이동 중(회피X, 방어자세에서 걷기) 에는 가브오면 못풀고 무조건 확정인건가요??
만약에 방어자세 걷기 버튼을 누르고 계시는 도중에 걸려오면 가브 해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나 더 배워가네요 ㅎㅎ
f좋은가 흠..
사용해보시면 생각보다 좋습니다. 반응이 빨라져요!(제경우 한정일지 모르겠지만....)
진짜로도움이 되는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5번 스테미너에 대해서 하나 추가하면 탈진 상태에서는 강공격 캔슬도 안됩니다. 그리삐따 같은 가불기 쳐내려고 패링노렸다가 그리삐타 캔슬되면 역패링 맞기 아주 좋죠..
아 가브불가... 이런건 몰랐네요
정성이 묻어나는 글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