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성전이 어제 업데이트로 추가됬습니다 사실 원래 쓰던 구글 플레이 일본 계정이 다시 한국으로 설정되는 바람에 업데이트를 좀 늦게 받았...본론으로 들어가죠
1.건물
일단 비공성전에서 세울 수 있는 건물은 방어용과 공격용으로 나뉩니다. 우리팀의 비공성으로 가보면 초록색 테두리로 방어맵(Defence map)과 주황색 테두리로 공격맵(Offence map)으로 구역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방어맵은 6×6사이즈의 맵으로 다른 유저가 자신의 맵을 공격할 때 적용되는 맵입니다.
공격맵은 1×6사이즈의 맵으로 최하단에 위치해 있으며 자신이 다른 유저의 맵을 공격할 때 적용되는 맵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유저가 B유저를 공격할 때, 실제로 플레이할 수 있는 맵은 B유저의 방어맵이고, 공격맵은A유저의 맵을 사용합니다. B유저가 A유저를 공격할 때는 방어맵과 공격맵이 A유저 방어맵+B유저 공격맵이 되는거죠.
또한, 방어/공격맵에는 각각 건물을 세울 수 있습니다. 건물은 방어용/공격용/함정/장식품/자원으로 나뉘는데, 각 건물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건물은 에테르 스톤(Aether stone)과 천상의 이슬(Heavenly dew)로 업그레이드/구매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 스톤은 비공성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천상의 이슬은 업그레이드/구매할 때 마다 100개씩 지급됩니다.
2.팀
비공성전은 투기장처럼 공격팀과 방어팀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격팀은 시즌 보너스 유닛이 있으면 전원 HP+10, 올스텟+4에 경험치,SP를 2배 얻을 수 있고, 특정 건물도 시즌 보너스를 받습니다.점수 20점이 추가로 부여됩니다.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점수는 팀위의 숫자로 확인 가능합니다. 투기장과 차별화된 점이라면 공격팀은 최대 5명까지 출전이 가능합니다. 기본은 4명이지만 티어11이상이 되면 에테르 스톤300개로 개방할 수 있습니다.
방어팀은 기본4명에 티어11,19이상일때 각각 1명이 추가로 출전가능하고 역시나 에테르 스톤 300개가 필요합니다. 방어팀은 특정 건물만 시즌 보너스효과를 받습니다.
3.(추가)함정
이번에 제작진들은 건물뿐만 아니라 함정도 같이 넣어주었습니다. 함정은 크케 두종류가 있는데요 진짜 함정과 가짜함정입니다. 여러분이 공격할 때 필드에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겁니다. 거기서 가짜함정을 밟으면 빠각하는 소리와 함께 함정이 파괴되지만, 진짜함정을 밟으면 보라색 빛이 삐융!하면서 뭔가가 발동됩니다. 심지어 진짜함정을 밟은 유닛은 뭘하든 그 턴에서 강제로 대기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꼭 함정을 밟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제발 빠각소리가 나길 간절히 빌어봅시다.
4.공격준비&방어전적
아레나에서는 각각 난이도마다 다른 상대와 점수가 배정이 되지만, 비공성전에서는 한번 돌리때마다 한명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상대의 맵과 유닛을 미리 볼 수 있고, 상대에 따라 팀을 새로 만드는것도 가능합니다. 에를들어 상대가 맘쿠트팟인데 자신의 팀에 용특효 무기를 가진 유닛이 없다면, 팀을 갈아엎어서 팔시온팟을 만드는것도 가능하단거죠.
또 방어전적도 확인 가능합니다. 투기장과는 다르게 리플레이와 재대결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팀이 어떻게 발렸...이 아니라 방어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아직 초창기다 보니 상대팀과의 벨런스가 잡히지 않은탓에 공격 66 방어 51 마방 40+6(버프)이라는 할로윈미르라형님+10을 필두로 한 에피/시마+10 2명과 인버스에게 처참히 깨진게 리플레이되었습니다... 재대결은 에테르를 사용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에테르
특이하게 비공성전은 일반 스테미나가 아닌 다른 스테미나 개념을 사용합니다. 비공성전의 스테미나는 에테르(Aether)이며 한번 돌릴때 마다 10씩 소비되고 재대결을 할 때도 에테르가 소비됩니다.에테르는 하루에 50씩 회복되며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모두 회복됩니다. 또한 필드에 있는 항아리와 분수를 부술 때 마다 쥐꼬리씩 얻을 수 있습니다. 소지할 수 있는 에테르를 늘릴려면 건물에 있는 자원부문의 항아리를 업그레이드해주어야 합니다. (*항아리는 천상의 이슬로만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6.보상
비공성전에서는 순위보상이 총 2개인데, 티어보상(AR tier부분)과 얻은 점수(Rank부분)에 따라 보상을 각각 얻을 수 있습니다.
티어는 점수로 상승할 수 있는데 500점마다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티어로는 에테르 스톤,영웅의 성배를 보상으로 줍니다.
개인적인 팁
공격할 때
1.턴수는 제한되어 있으니 신중하게 전략을 짜자.
특이하게도 턴이 7턴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군-적군-아-적-아-적-아하면 와 게임끝!이란겁니다. 7턴까지 모든 적을 쓰러뜨리지 않으면 바로 게임오버로 이어지니 신중히 움직여야 합니다. 특히 전격의 탑(Bolt tower)으로 데미지를 준 다음 움직이는 전략은 턴을 한번 낭비하는 것이니 잘 판단해야 합니다.
2.함정은 비병에게도 작동한다.
흔한 엠블러머분들이시라면 비병유닛은 지형효과를 받지 않는다는것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파엠히에서는 그런거 없습니다. 다만 함정은 함정 위를 지나가는 것은 발동되지 않으니 그냥 지나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항아리와 분수를 너무 신경쓰지 말자. 하지만 이왕이면 2개 다 깨자
아까 항아리와 분수를 깨면 에테르를 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항아리 하나 깨면 에테르 1개 줍니다. 두개 다 깨면 3개줍니다... 그래도 아이템으로 회복 할 수 없는 에테르이기에 너무나도 소중한 3개입니다.. 어짜피 한 판에 10에테르 주니 다는 아니더라도 한개정도는 깨는것이 좋습니다.
방어할 때
1.투석기(Catapult)는 중앙과 가까이 설치하자.
투석기는 상대방의 공격/방어맵에 있는 건물과 같은 줄에 있으면 그 건물을 파괴해 버릴 수 있는{*투석기의 건물이 공격맵의 건물보다 레벨이 낮거나 요새(Fortress)는파괴할 수 없습니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건물입니다. 사람들이 맵을 구성할 때는 공격맵은 주로 245번 자리에 방어맵은 중앙과 양 끝에 건물을 주로 배치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설치하는 건물자리에 투석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전격함정(Bolt trap)은 상대방도 데미지를 입는다.
함정중에 전격함정이 있는데, 이 함정은 상대편 혹은 아군이 밟으면 3마스이내의 모든 유닛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물론 함정은 밟으면 좋을건 없지만 상대의 스킬중 HP가 일정수치 이상이 되야 발동하는 스킬이나 주변에 상대방이 많이 있다면 한번 터뜨려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기타
1.랭킹의 맨 밑에서 맨 위로 이동하는 이스터에그
랭킹에서는 옆의 막대로 페이지를 위나 아래로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랭킹 왼쪽을 보시면 예쁜 하늘그림이 있을거에요. 하늘 참 예쁘네요..가 아니라 페이지에서 최상단을 제외한 부분에서 하늘을 터치하면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그냥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어느순간 이렇게 길어졌네요.. 전 분명히 4시 좀 안되서 글쓰기 시작했는데 정신차려보니 벌써 6시가 다되갑니다.. 다 써보니 여러분들은 이미 다 플레이해봐서 이런 글 필요없으실 것 같은데 왜 썼지 하는 자괴잠이 들...겠지만 히린이분들에게는 도움이 될거라고 믿겠습니다..건물은 이것보단 분량이 더 적겠죠? 전 미리 제 엄지손가락에게 묵념하겠습니다... 오타는 조용히 이해해주시고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와 몰랐던 거 알고가네요 정성글에 추천 누르고 갑니다 ㅎㅎ
아 보너스 유닛..까먹고 있었..
정성 글 추천 드립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턴 제한 설명에서 7턴이 아군 적군 아군 적군 아군 적군 아군이 아니라 일반적인 아군 7턴 적군 7턴 (7턴째에 자폭할 리 없으니 사실 6턴인가요) 인듯 합니다만...그리고 함정 설명, 동종 함정이 2개면 하나는 가짜, 그리고 함정 위에서는 일체의 행동이 불가능해 지는 것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머리가 빡통이라 포기상태였는데 다시 한번 붙잡고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