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인지도가 낮아서 사람들 관심이 없는거 같네요 (이래서 경력이 중요한가봅니다. 그러나 블쟈&베네스다는 ?)
완성도라던가 아쉬운부분이 분명 많지만 개인적으론 꿀잼플레이중이라 SRPG 좋아하시는분들은 강추합니다!
이 게임의 독특한점은 전투할떈 SRPG 비전투상황에는 잠입시뮬레이션 같다는 점입니다.
비전투상황일때 돌아다니며 아이템들을 수집하다가 한두명의 적들이 돌아다니거나 무리에서 벗어날때 선공으로 떄려 잡음으로서
본전투(맵마다 적들이 거점처럼 모여있는곳이 있슴) 의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소음무기와 무소음무기가 있는데 (무소음은 석궁과 소음기달은 권총류) 소음무기로 교전시 총소리를 듣고 꽤 멀리서도
적들이 지원을 옵니다. 심지어 지원온 애들이 또 지원을 불러서 (주술사라던가 사제 등) 난이도가 급상승하지요 (사실상 실패라고 봐도 무방)
-고지대라던가 엄폐물뒤 등 자리를 잘잡은상태에서 매복을 걸면 선빵을 떄립니다. 이때 무소음무기&스킬들로 공격해서 적이 애드되지않고
최소한의 피해&노데미지로 잡는거지요. 데미지가 딸릴떄는 고지대&은신상태의 확률 보너스를 받아 치명타를 때리거나
적을 무력화시키는 무음 스킬들을 쓰면됩니다. (대표적으로 보민의 태클, 로봇류에게는 덕&패로우의 교란)
-상당히 떨어져있을때는 소음무기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거리 감이 잘안오기떄문에 저장하고 떄리세요..ㅎ)
-중반부를 넘어가면 적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스킬들 쿨타임이 딸리게 됩니다. 가능하면 노스킬로 잡는게 이득이기떄문에
애드 여부를 잘따져서 주력무기(=소음무기)로 떄려잡는게 편합니다.
그외 몇가지 팁들을 적어봅니다.
1. 장비&아이템을 살수는 있지만 판매는 불가능함 ( 무기는 분해가능하나 그외에는 분해조차 안됨)
2. 소모류템 가격이 상당하나 안쓰면 똥됩니다. (유효 상황이 그리 많지는 않기때문에 필요할때는 쓰세요)
3. 케릭터별 레벨을 공유합니다.
4. 레벨 공유 + 비전투때는 제한없이 분대원 교체가 되기 때문에 상황별로 스왑해서 쓸수있습니다.
= 로봇류가 많이 나오는 곳에서는 로봇교란 스킬(=회로차단기) 케릭터들이 필수 / 인간류가 많은곳에선 적 조정(=인형사) 스킬을 가진 매그너스가 좋치요
= 하지만 귀찮죠.. 어려움 난이도 기준으로 보민&덕&폭스 이렇게 뮤턴트(동물) 3마리로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5. 케릭터별 특징을 따져보면 기본 능력치는 거의 똑같습니다. 아이템들도 제한없이 다 낄수있으므로 템빨 효과도 똑같지요
하지만 특성에서 큰 차이가 나는데 보민의 경우 체력 업 스킬이 1-2-4-8 -16이렇게 쭊 배우는 반면
덕서는 1-4-16에만 제한적으로 찍을수 있고, 대신에 이동이나 공격 유틸관련 특성이 있는 식입니다.
6. 케릭터별 특징
1) 보민 = 기본 능력치도 체력이 조금높은 편이며 포식으로 체력회복, 태클 등으로 대놓고 몸빵 특화.
2) 덕스= 평범한 능력치이지만 고지대 관련 스킬들이 많아서 저격수&어택커로 활용됩니다.
(말이 저격이지 사실 저격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냥 중거리무기 낍니다)
3) 셀마 = 덕과 비슷하게 고지대 보너스와 유틸기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유틸기도 별로고 덕스가 주인공&귀엽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버림받습니다 ㅋㅋㅋ)
(사실 쓸데없는 수류탄 스킬을 테크떄문에 강제된다던가 유틸활용도도 좀 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4) 매그너스 = 인형사(적조정)으로 다먹고 가는 케릭입니다. 사실 대 인간형일때는 애가 최고인듯. 하지만 역시 비주류케릭+외모빨로 버림받습니다 ㅋㅋ
(매우어려움 난이도일때는 아마 필수로 해야되지 싶습니다)
5) 패로우 = 기본스킬로 치명타20% 패시브가 있고 시체를먹는자(적먹고 피회복) / 회로차단기(로봇교란) / 날개와 초강력 인대스킬로 인한 고지대 보너스까지
다방면으로 스킬이 매우 유용해서 꼭 추천합니다. 제작사가 동물형 뮤턴트 3인 대꼬다니라고 힘 실어준거 같아요
7. 동료를 부르는 구울의 경우 (트럼펫 같은걸 매고있슴/주술사 and 사제) 를 가장 먼저 잡아라
8. 확률을 믿고 세이브로드 신공의 편법도 매우 사기임..사실상 편법&치트지만 사실 너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적이 고지대를 선점해서 명중률이 극악인 경우가있는데 (25%) 그냥 진행할경우 피해가 너무 막심하지만..
아래에서 대놓고 쏘고 명중시 진행하는 편법도 있습니다... (이떄 밀치는 무기로 떄리면 적이 낙하 해서 추가뎀지까지)
9. 스킬이나 유물을 다시 찍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시길
= 스킬의 경우 전투바로 앞에 저장해놓고 써본후에 맘에 안들면 로드후 다시 찍는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10. 케릭별로 장비 착용하듯이 스킬을 최대 3개까지 착용할수있습니다 (퀵 슬롯 개념과는 다름. 착용하지 않으면 쓸수가 없슴)
- 특성창 스킬설명란에 카테고리가 표시되어있슴 수동변형/사소한변형/중대한변형 각 종류별로 1개씩만 착용됨
11. 모든 스킬은 쿨타임과 비슷한 개념이 존재함 (적을 일정수 이상 죽여야 쓸수있슴 / 다행히 전케릭 공유함)
* 대기중 부대원한테 까지는 적용안됩니다. 같이 전투중인 부대원들 끼리만 공유됨
- 적으면 2명 많게는 3명 / 맨왼쪽상단의 케릭터 상태창 바로 밑의 해골표시가 그거임
12. 모든 스킬들은 별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착용하지않은것도 쿨타임이 돕니다. (전투마다 돌아가며 사용가능)
13. 전투시에 비자발적 낙하 (밀려서 떨어질경우) 4데미지를 받습니다. (2층 기준이고 3층은 미확인) / 비전투상황에는 노데미지
14. 이건 버그의 일종이겠지만.. 조정하지않는 케릭터는 적 인지에 안걸립니다.
벽 같은 엄폐물을 사이에 두고 부비부비하다보면 동료가 빙 돌아가면서 적 인지범위를 관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전투안걸립니다. 그러나 그 중간에 조정유닛을 바꾸면 바로 전투에 걸리고
적이 막고 있어서 못먹는 아이템을 비조정유닛을 부비부비로 관통시킨다음에 조정유닛을 바꿔서 먹고 다시 바꿔서 사용하는등의
편법이 가능합니다 (가능하지만 실제 써먹을수있는 상황은 극히드뭄)
15. 고지대 선점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고지대시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하고
일부케릭들은 고지대 위치할때 치명타확률 50% 스킬 보유합니다 (덕/샤멜)
거기다 상대방의 명중률 극감(25~50%) . 엄청난거죠~
16. 스킬사용은 착용중인 무기를 기준으로 발사됨 . 석궁들고 로봇 회로차단(혼란) 거는거랑 총들고 하는거랑 데미지+소음발생유무가 다릅니다.
17. 연막은 안밖으로 총기에 면역입니다. 안에 있는 사람도 못쓰는 점은 상당히 아쉬우나
매우 제한적으로 좋습니다.. 주로 상대편 스나이퍼류가 짱박혀 있을때. 대놓고 가면 엄청난 피해를 받으나
연막깔고 접근하면서 한번에 스킬로 떨어뜨리거나 정신착란으로 떨어뜨린후에 다굴놓는 방법도 있구요
18. 일부적은 죽을떄 화염병을 터트리거나 폭파하는 경우가 있슴 (딱 붙어있는건 추천하지않음)
19. 레벨이 오르면 단계적으로 상점에서 아이템을 푸는데 50렙이 되면 480고철로 쓸만한 저격총(3단계 강화완료)
를 팝니다. 50레벨까지 플레이하면서 먹은 저격총 중에는 제일 좋네요.
20. 후반 진행중 키를 줄까 안줄까 하는 선택지가 존재하는데 냉큼줘도 아무런 이득이 없습니다...
오히려 안주면 조금 어렵지만 더많은 보상을 받게됩니다. 유물포함 (개인적으론 안주는걸 추천합니다)
21. 극후반부에 나오는 거대정찰기계는 전투모드/or 감시모드가 되면 쫄개 2마리를 소환하는데
본체를 죽이면 쫄개는 자동으로 죽습니다.
22. 후반부의 뿔달린악마 맵에서 건물안에 있는 기계를 해킹해서 아군편으로 만들수있습니다.
(정확히는 아군은 아니고 적들이 기계를 적으로 인지하고 공격합니다. 그런데 조정되는것도 아니고
이 기계도 아군을 공격합니다. 그런데 공격하는데 후딜1턴이 있어서 모션보고 튈수있슴)
23. 상점을 털때 동료들을 숨겨놓고 컨트롤케릭으로 훔친후 곧장 숨김모드로 들어가면 선공안당하고
전투를 시작할수있습니다.
24. 최근엔딩보았습니다. 보이는 적들을 죄다잡으면서 진행했고 최종레벨은 76. 사실 50렙 넘어가면 거의다 찎고
큰차이가 없더군요. 마지막맵에선 이동하는게 아니라 적 보스로 추정되는 인물을 죽여야 진행됩니다.
그런데 애기는 들었지만 정말 보스같지 않은 보스네요.. 물론 조금 쎄긴했지만.. 임팩트가 ;;
어려움난이도로 클리어하는데 10시간?조금더 걸렸을거 같습니다. 켜놓은 시간은 길어서 정확한 시간은 모르겠네요
2가 나올수밖에 없는 혹은 dlc가 나올수밖에 없는 부족한 엔딩이네요.. 스토리 점수 감점입니다 ㄱ-
25. 무소음무기는 기본무기들이 전부입니다. (맨처음 들고있는것) 나중에 상점에 석궁이 추가되나
석궁이 무소음무기중 가장 구리므로 살필요가 없지요. 편의를 위해서,그리고 중반넘어가면 무기강화템이 남으므로
3단계 강화 바로 가시면됩니다.
25. 방어구도 구매할 필요 없습니다. 구매하는것보다 줍줍템이 더 좋거든요
상점에서 구매할만템은 1)구급상자 2) 부족할떄 수류탄.근데 잘줍고다니면 왠만하면 안부족하지요
3) 3단강화된 저격총 (중반부터 팔기시작하는데 저격류 총중에서 가장 좋으므로 나올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철480개가 듭니다.
4) 치타15%+사거리30% 무기 악세서리. -이것도 가장좋은 악세이므로 주무기에는 꼭 착용해야지요.
치명타도 좋고 사거리가 길어지면 사거리로 인한 명중률 하락을 피할수있기떄문에 주무기에는 필수입니다.
--- 끝으로 너무 아쉬운점을 몇가지 적어보면 ----
1. 빠른달리기가 없다. (맵돌아다닐때 매우 지루할때가 있슴)
2. 미니맵이 없다. (상자나 유물 등은 표시해줬었으면..)
***3. 자잘한 아이템들이 너무 구석구석에 짱박혀있어서 귀차니즘 + 못볼 가능성이 높음.. 심지어 일반 아이템이랑 생김새가 달라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들도 있을듯... 이 이유로 아이템만 보느라 배경 및 다른걸 제대로 못보는것도 한몫함..
4. 스토리 볼륨과 플레이 가능한 케릭터가 적음 (동시에 3명, 모든동료가 5명)
5. 인지도가 적어서 공략 찾기가 힘듬 =ㅅ= 이건 번외군요 ㅋㅋㅋ
먼저 주술사 이넘이 지원군을 부르는데... 이넘부터 처치 필수 그리고 먼저 혼자서 돌아다니는 구울부터 하나씩 처치 세 캐릭터 모두 무음무기 가지고 있어야 하나 하나 처치 가능. 먼저 보민을 제외한 캐릭으로 1,2 공격 마치고 3번재 보민으로 태클로 밀어버리면 기절해서 2턴이나 공격못함.... 이때 충분히 처치 가능... 3캐릭 모두 무음무기에 50%로봇무력화 업그레이드..... 로봇 하나씩 무음무기로 한명씩 쏘면 2턴이나 무력화 가능하여 바로 처치 가능. 50%무력화 템 없으면 EPM 폭탄 한캐릭당 하나씩 들고 있으면 됨 어쩔 수 없이 2-3명 이상의 몹이 모일때는 무음무기 사용치 말고 2번째 무기로 파워로 밀어버리면 됨.
나중에 50%까지 업글가능하군요~ 전 덕의 스킬 쓰면서 진행중인데 후반에 로봇들이 자주보이면 고려해봐야겠네요!
관심이 없는게 아니라 정발 안되서 안샀어요
PC 스팀으로 정발되었습니다 플스쪽에는 안된거같더라구요
타국가 스토어에서 사도 한국어는 나옵니다 그래도 정식발매되는게 가장 좋지요 ㅠ
정말 좋은 리뷰와 공략/팁 잘봤습니다. 이 게임 할려고 사전정보도 별로 못보고 삘만 받아서 북미계정까지 만들고 지마켓에서 충전까지 준비해놓았는데 차후 실제 플레이어들의 정보로 보아 여타 SRPG 게임에 비해서 플탐이 너무 적은듯하여 차후 국내 PS4 에 정발되면 그때 되면 해볼까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