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메르의 뜻과 등장 캐릭터 이름의 의미
우선 신규 지역 수메르의 명칭은 Sumer가 아니라 Sumeru입니다.
Sumer는 인류 최초 문명 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이고, 신규 지역 Sumeru는 산스크리트어로 수미산(須弥山)입니다. 수미산은 불교의 세계관에 나오는 상상 속의 산으로 7가지의 극락세계가 존재하는 불도의 마지막 길이 되는 장소입니다. 따라서 수메르 지역은 인도 문명이 주로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지만 수메르에 등장할 신규 캐릭터들의 명칭 중 일부가 페르시아어, 아랍어도 섞여 있는 것을 보면 중동의 문명도 조금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의 중동 지방은 사막이 많은 지역으로 알고 있지만 고대 시대 때는 밀림이 우거지고 땅이 비옥한 지대였다고 합니다. 현재처럼 사막이 넓어진 건 무자비한 토지 개발로 인해 경작지가 줄어든 탓입니다.
수메르 등장 캐릭터들의 이름은 영문 위키페디아 등 영문 사이트에서 번역해서 찾았습니다.
------------------------------------------

왼쪽부터 티그나리, 콜레이, 데이아, 알하이삼, 닐로우, 도리, 나히다
나히다(ناهیده), 쿠사나리 데비(कुसानाली देवी)
나히다는 페르시아어로 '기쁜, 기분 좋은'이란 뜻으로 '금성'을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쿠사나리 데비는 산스크리트어로 풀(쿠사) 빈 관(나리) 여신(데비)라는 뜻입니다.
도리(ڈوری)
우루두어(인도, 파키스탄 지역의 언어)로 '얽힌'입니다. 추가로 중간이름인 Sangemah(سنگِ ماہ)는 '월장석'이란 뜻입니다.
티그나리(طغنري)
중세 아랍 스페인 출신인 Al-Tignari라는 식물학자가 있는데 뜻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알하이삼(الهيثم)
알(Al)은 아랍어로 the와 같은 의미이고 하이삼(Haitham)은 '젊은 독수리'라는 뜻입니다. 어새신 크리드 시리즈의 등장인물 헤이덤(Haytham) 켄웨이와 같은 이름입니다.
닐로우(نیلوفر)
페르시아어로 '수련'이란 뜻을 지닌 닐로우파(نیلوفر آبی)의 약칭으로 주로 여성인명으로 쓰입니다.
켄디스(Κανδάκη)
본래 고대 이집트 아래의 쿠시왕국에서 '여왕'이라는 뜻을 지녔다가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을 거치며 인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파루잔(فروزان)
페르시아어로 '빛나는', '똑똑한'이란 뜻입니다.
라일라(ليلى)
아랍어로 '밤'이라는 뜻입니다.
데이아(ضحيه)
아랍어로 '장군'이란 으로 영어로는 Dihyah라고 쓰고 보통 남성인명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유출에서 데이아는 여성이라고 하니 아마 Dehya는 Dihyah의 여성형 표현인 듯 합니다.
콜레이와 사이노는 이름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
추가로 인도 문명과 페르시아, 아랍 문명을 다룬 비디오 게임을 통해 수메르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gamespew.com/2017/08/uncharted-the-lost-legacy-review-it-doesnt-need-nate-to-be-great/
1. 언차티드: 잃어버린 유산
우거진 정글과 건축 양식이 공개된 수메르와 흡사한 것으로 보아 가장 수메르의 배경에 모티브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언차티드: 잃어버린 유산은 주인공들이 인도 남서부에 위치했던 호이살라 왕조의 유적을 조사하러 가는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600/Prince_of_Persia_The_Sands_of_Time/
2. 페르시아의 왕자: 시간의 모래
영화로도 만들어진 게임으로 페르시아 문명을 잘 표현했다고 볼 수 있는 명작입니다. 만일 수메르의 성이 등장한다면 이 게임에서 영감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퍼즐도 많이 참고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해당 작품은 2022년 리메이크 되어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3. 어쌔신 크리드: 크로니클즈 인도
19세기 인도 시크 왕국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수메르의 문명이 지나치게 고대, 중세를 모티브로 하지 않는 이상 근대 인도 양식과 복장 등을 차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도에서 벗어나 아랍을 배경으로 한다면 어쌔신 크리드1과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도 모티브가 될 수 있습니다. 두 작품은 사막 지역과 잘 어울리므로 지금은 공개되지 않은 사막 배경과 비슷할 것 같습니다. 다만 등장 캐릭터 중 히브리어 사용 캐릭터가 없고, 오리진은 고대 이집트라 현재의 아랍 문화와는 거리가 멀어서 배경만 따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