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격&근접
말 그대로 무속성의 일반 데미지. 일반 원거리 공격 및 창 공격 등이 이 속성에 해당한다. 기계나 인체에 깡뎀을 넣는 무기이지만, 장갑에 막힐 경우 데미지가 매우 경감된다. 대신 소지 개수 제한이 발생한 탓에 가장 가성비가 좋은지라 주무기로 주로 활용하게 된다.
-
파쇄
깨진 방패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폭발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게이지가 뜨지 않는다. 전작처럼 장갑에 데미지를 주는 데 특화되어있으며, 어지간한 일반 탄약에 파쇄 속성이 포함되어있다. 이를 극단적으로 뽑아놓은 테어블라스트 화살도 존재하지만, 전작과 달리 장갑 파쇄만 특화되어있고 부품 자체를 파쇄하는 데미지는 너프되어서[3]생각보다 큰 효용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
폭발물
밀어내기 효과가 있는 높은 범위 데미지를 자랑한다. 적에게 넉백 데미지를 주는 것 외에도 광범위한 파괴 데미지를 자랑하는 속성이다. 즉효 속성이며 상당히 강력하지만 해당 무기로 파괴한 부위는 파쇄가 아니라 그냥 파괴되어버려 루팅 목표로 하는 사냥에는 상당히 부적합하다.
-
냉기
하늘색의 눈 결정으로 표현되며, 기계나 인간 상대로 냉동 디버프를 걸어버린다. 냉각 디버프가 최고가 될 경우 말 그대로 완전히 얼어버리는 이펙트와 함께 행동이 느려지고 일반적인 대미지를 더 크게 줄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속 디버프+깡뎀 버프의 효과.
중후반부의 주력 속성 중 하나로, 체력이 많은 적도 냉동 시킨 다음 집중+전투활 연사로 딜링을 하면 순식간에 걸레짝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건 여전하다. 그러나 화염 속성으로 공격하게 되면 게이지가 빠르게 급감하거나 사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냉각수를 사용해 해당 속성 탄종을 만들 수 있다. 에일로이가 당할 때는 일시적으로 느려지며 데미지에 취약해진다.
-
화염
주황색 불 이미지로 표현되며,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한다. 또한 종종 적의 움직임을 잠깐 멈추는 효과도 있다.[4] 이 상태에서 일부 적은 냉동 속성처럼 일반 데미지 공격으로 부터 추가 피해를 받게 된다.
그러나 이 속성의 진가는 바로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한다는 점으로, 전신 부위파츠에 화염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가하기까지 한다. 말인 즉슨 블레이즈 캐니스터 부위에도 데미지가 가해지므로 굳이 블레이즈 캐니스터를 노리지 않더라도 전신에 불만 붙으면 높은 확률로 블레이즈 캐니스터 터지면서 2차적인 깡뎀을 가해버린다. 더군다나 어지간한 기계는 연료로 캐니스터를 장비하므로 터뜨리기도 가장 쉽다. 다만 본작에서는 대부분 산성 속성으로 전환된데다, 산성 속성은 지속 데미지와 장갑 약화를 같이 부여하기 때문에 의외로 잘 쓰이지는 않는다. 에일로이가 당할 때는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받게 된다.
-
감전
푸른 색의 번개로 표현되며, 일시적으로 적에게 스턴을 건다. 특히 전기 내성만 없다면 감전 함정에 대부분 한방에 녹다운되며[5], 녹다운 상태에서 크리티컬 공격을 가하거나 지속적으로 약점을 공략할 수 있다. 발각되지 않고 한 방에 녹다운을 시키므로 발각되었을 때 강제 전환용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발전기나 점화기에 해당 속성을 먹이면 전기가 번쩍거리더니 폭파하면서 큰 데미지와 녹다운 상태로 만들어버린다. 또한 에너지 공격을 가하는 기계라면 해당 공격이 완전히 무력화된다. 점화기를 사용해 해당 속성 탄종을 만들 수 있다. 에일로이가 당할 때는 일시적으로 경직되며 기절한다. 다만 설명만 들으면 강력해 보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기계들이 감전 저항력이 굉장히 높은지라 감전 슬링이나 화살로 직접 감전시키는것은 매우 힘들어 점화기를 폭파하는 등으로 더는게 아닌 이상 생각보다 쓸일이 많지가 않은 속성.
-
정화수
물방울 형태의 속성으로 표시되며 축적 완료 시 모든 속성에 무력화된다. 냉각과 함께 개사기 속성으로 급부상한 신종 속성으로 해당 속성이 축적되면 적은 충격, 근접, 파쇄, 폭발물 외의 속성 공격은 불가능하게 바뀐다. 속성으로 먹고 사는 속성 변종들의 공격을 무력화시키는 속성으로도 좋은 무기지만 실제 진가는 모든 속성이 약점 처리된다는 것이다. 즉, 냉기 내성을 가지고 있는 적도 정화수 축적에 성공하면 쉽게 냉기 속성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속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죄다 상태 이상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에일로이가 당할 때는 속성 공격 자체가 무력화되며, 방어구의 속성 방어가 약화된다.
-
산성
녹색의 소용돌이로 표현되며, 냉동의 내구 디버프와 화염의 지속뎀을 반반 섞은 느낌의 속성. 대부분의 기계의 약점으로 통하기도 하며, 사용 시 아주 약간의 지속 데미지와 장갑 내구도가 약화된다. 내구도는 지속적인 데미지까지 겹쳐서 서서히 깎여나가며, 더 쉽게 장갑을 뜯어낼 수 있다. 다만 그렇게 유의미한 데미지를 주는 건 아닌데다 결국 이 탓에 직접 족치면서 잡는 건 똑같아서 실제 사용은 좀 애매하다. 해당 기계가 약점이라면 노려볼 수도 있다. 참고로 장갑 데미지 및 약화는 적의 행동에 따라 가속화되는 경우도 있는데, 롤러백이 부식 상태에서 구르기를 시전하면 장갑 내구도가 깎인 상태에서 데미지를 입는 판정을 입어 후두둑 벗겨지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에일로이가 당할 때는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받게 되며 방어도가 대폭 깎이게 된다. 실사용시엔 거의 대부분의 기계들이 산성 약점이 있다는 것을 노려 산성 슬링이나 화살 등으로 산성을 걸고 나서 냉동 속성처람 사용하면 된다.
-
플라즈마
보라색의 폭발로 표현되며, 축적 시 일정량의 데미지를 축적시켜 게이지가 끝나면 축적된 데미지 만큼의 폭발이 추가로 발생한다. 상당히 쓰기 어려운 속성으로 활성화된 상태일 때 데미지를 주면 축적 게이지 옆에 추가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이 게이지 양 만큼 추가 폭발이 발생하는 식이다. 그러나 축적에 들어가는 최대 데미지 제한이 빡빡해서 생각보다 유의미한 화력이 되지 않고 전신에 폭발 데미지가 들어가는거라 특정 부위가 파쇄되거나 하는 일도 크게 없다는 게 문제. 에일로이 또한 마찬가지로 축적 후 게이지가 끝나게 되면 얼마 안가 폭발 데미지로 날아간다.
-
접착
노란색의 X자로 표현되며, 축적 시 주황 색의 점액질로 뒤덮이게 된다. 속박과 달리 축적이 쉽지만, 완전히 무력화시키는 게 아니라 속도만 저하시키기 때문에 생각보다 쓰기 애매하다. 그러나 속박은 로프캐스터만 쓸 수 있지만 접착은 다른 무기군들도 탄종만 있으면 가능한 속성이라 이 부분을 노리거나, 롤러백같이 기동성 좋은 기계를 일시적으로 무력화하는 용도로 쓰면 된다. 에일로이가 당할 경우 마찬가지로 점액질 때문에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 -
광란
전작의 오염을 대체하는 속성. 기계나 인간을 혼란시켜 피아 구분을 없앤다. 말 그대로 광전사화 시키는 속성. 문제는 정말 유니크한 속성이자 상태이상으로 이 속성을 쓰는 무기가 한 두개 있을까 말까한 수준이라는 게 문제. 거기다가 이 탄종은 무려 수정 합사를 재료로 쓰는 아주 비싼 몸이라서 전작처럼 마구 갈기기도 힘들다는게 문제. 거기에 아군화가 아니라 피아 구분이 사라지는 수준인데 강제 전환 성능이 매우 좋아져 공격성을 높인 채로 전환하는 게 더 싸게 먹히는 걸 감안하면 굳이 무리해서 이걸 쓸 필요가 있을까.... 싶은 수준의 능력으로 너프되었다. 전작에서는 은신으로 적중 시 근처에 있는 적과 막고라를 반드시 뜬다면 이쪽은 거리에 따라 에일로이를 가장 먼저 공격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다. 거기에 지속시간도 매우 짧아서 구태여 쓸 만한 무기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