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블 히어로 아쉬운 이야기가 많아서 해보는 장점 이야기
뭔가 이블 히어로 관련하여 아쉬움의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개인적으로 좋게 생각했던 점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아쉬운 이야기가 있으면 좋았던 이야기도 있어야 균형이 맞을 테니까요.


1. 기존에 써보지 못한 강력한 카드들의 활용 가능
이전에 레듀팩에서 나왔던 어더스터 골드와 시니스터 네크롬이 강력한 서치와 덱 특소 기능을 가지고도 카드풀이 엄청 좁다는 단점 하나 때문에 붉은 눈 인사이트 같은 취급을 받았는데 이번에 새 지원을 많이 받고서 사용처가 대폭 오른 게 정말 좋았던 부분 같습니다. 성능이 강력해도 가져올 카드가 적으면 슬프다는 건 붉은 눈으로 이미 충분히 느껴봤기에 이 장점은 정말 눈물나게 기쁠 수밖에 없습니다.



2. 서치와 전개력이 늘어났다
이번에 나온 신규 카드들이 서치, 덱 특소, 융합소환 서포트 등을 알차게 가지고 나와서 매우 좋습니다. 다들 효과를 꽉꽉 담아줬기 때문에 효과가 2개인 카드가 기본적으로 많아서 선택지가 많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다크 퓨전으로만 소환이 가능한 몬스터가 기본인 것에 비해 다크 퓨전 수급이 신통치 않았는데 이번에 나온 카드들 여기저기에 다크 퓨전 서치가 달려있고 덤으로 다크 퓨전 대용 융합, 초융합 및 패왕성 서치도 달려있어서 유기적인 연결성이 한층 강화된 것이 무척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의미 있는 리메이크의 성능들
기존의 원본체인 버블맨이 전혀 쓸 수 없는 효과임을 감안하면 톡식 버블은 전개와 아드를 아무런 댓가 없이 제공해주기에 가장 성공적인 리메이크체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데스 프리즌은 기존의 다크 가이아의 소재 확보로서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줌과 동시에 덤핑과 소재 대체 효과를 동시에 지녀서 다양한 히어로의 덤핑으로 극한의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점 또한 높이 평가받을 요소라 봅니다.
헬 백 파이어는 중간다리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2100 번뎀이라는 가볍게 여길만 하면서도 무시하기 어려운 타격을 주기에 상대 라이프를 깎는 데에 크게 일조하여 좋다고 생각합니다.



4. 히어로에 부족한 내성과 퍼미션을 갖춤
이번에 나온 네오스 로드나 기존에 나왔던 마리셔스 베인이 기본적으로 완전 파괴 내성을 달고 있기 때문에 내성이 한층 단단한 게 큰 장점입니다. 요즘 파괴 내성 정도는 아무나 다 있는 수준이라 하지만 완전 파괴 내성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매우 큰 장점입니다. 현 환경에서도 제거 효과의 메인이 파괴 카드라는 걸 생각하면 큰 장점이며 다크 퓨전의 1회성 대상 내성을 곁들이면 더 탄탄해지기에 무시 못할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그 외에 히어로에서 내성과 함께 가장 약한 부분 중 하나인 퍼미션도 갖고 있단 점이 장점이네요. 상대 몬스터 컨트롤 탈취와 무효 효과는 단순하지만 확실히 강력한 효과로 큰 억제력을 선사합니다.



5. 기존에 쓰이지 않던 에이스몹들의 활약
이전엔 카드풀도 좁고 꺼내기도 어려워서 잘 안 쓰이던 기존 융합몹들도 나름 활용처가 뚫린 게 좋은 점 같습니다. 인페르노 윙은 패왕성과 조합하면 빅뎀을 줄 수 있고 라이트닝 골렘도 단순 제거력은 쓸 만한 편이라서 활용도가 늘어나는 부분은 이점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암석족이 없어서 니비루나 소재로 쓰던 다크 가이아가 테마군 내에서 쓸 수 있게 되었다는 게 장점으로 통합니다. 데스 프리즌 자체의 타점이 낮아서 큰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마리셔스 에지와 융합시키기만 해도 4300이 나올 수 있으니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고 봅니다.


6. 원작의 초융합 기믹과의 연결
기존에 나왔던 패왕성이 초융합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원작재현에 그쳤다면 이번에 나온 지원들은 초융합을 가져옴과 동시에 초융합을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판을 마련해준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다크 나이트가 널널하게 전사와 악마족을 뒤섞게 해주고 네오스 로드도 필드의 효과 몬스터를 소재로 사용하니 원작재현을 효과적으로 재현해줍니다. 또한 초융합 자체의 유용성 덕에 상대 아드 소모와 자신의 아드 플러스, 네오스 로드의 컨탈 효과로 추가적인 상대 아드 소모를 유발하고 초융합의 제거력과 체인불가력을 통해서 퍼미션과 후공 돌파의 양방향을 모두 갖고 있어 매우 큰 전력 상승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아쉬운 목소리들이 많고 분명 틀린 의견은 아니지만
(가장 대표적 아쉬움은 역시 일반몹 히어로와의 유기적 연결 부족이라 생각)
동시에 분명 좋아진 부분도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면면들도 함께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길게 끄적여 봤습니다.
이전엔 덱으로도 못 쓰던 것을 덱으로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원작의 요소들을 모두 극한까지 재현해주었다는 점,
여기에 모두 성능적으로 뛰어나다는 부분에서 저는 그래도 10점 만점의 8점 정도 주고 싶은 마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