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창에 나오는 피해량(DAMAGE)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 무기데미지 x (1 + 무력보정치 + 특성보정치) + 속성데미지 ]
무력보정치는 무력 1당 2% 이고
특성보정치는 단검은 특성1당 4%,
기타무기들은 특성1당 5%, 거장 찍으면 8% 입니다.
(속성데미지의 경우, 주변적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옵션은 표시에 포함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무력 60인 케릭이 데미지24짜리 도검을 들었다면
달인(15포인트)이면 24 x ( 1 + 0.02x60 + 0.05x15 ) 이고
거장(25포인트)이면 24 x ( 1 + 0.02x60 + 0.08x25) 인거죠.
특성 10포인트 더 넣어서 증가되는, 즉 (단검을 제외한) 달인과 거장의 차이는 무기기본데미지의 125% 만큼입니다. (+ 명중20)
그리고 왼손의 경우는 무력보정치를 적게 받는데
기본이 무력의 0.4%이고, 쌍수 달인(+0.4)은 0.8%, 쌍수 거장(+0.7)은 무력의 1.5%만큼을 받습니다.
위의 예로 든 경우를 보자면 24 x (1 + 0.015x60 + 0.08x25) 뭐 이런 식으로 말이죠.
엘검의 경우는 무력1당 무기데미지의 3.5%만큼 증가한다고 보면 되지 싶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점점 많아지네요
보니까 무기 특성은 데미지가 아니라 적중률을 올리는 거라는데 위와같은 데미지 값에 포함이 되나요?
무기특성올리시면 공격력 2 무기데미지 5% 이런식으로 올라갑니다. 여기서 공격력은 공격성공률을 말하는 주사위용어 ATTACK 을 해석한거라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