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심각한 버그와 개적화가 당신을 가로 막을 지도 모른다 + 멀티를 생각 한다면 마이크를 챙기는 걸 잊지 말자>
장점
1.오픈월드
전작들의 구간 로딩에서의 해방과 그로인해 등장한 콤보 차량의 등장
그리고 다양한 입장 가능 건물의 요소가 묘미
2.발전한 비주얼
리얼리티를 추구 한 듯한 그래픽 연출과 수 많은 좀비가 한 화면에서 처리 되는 것은 확실히 인상 적
3.편의성
더 이상 제조 벤치를 찾지 않고 제자리에서 합성법과 재료만 있다면
언제든지 콤보 무기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과
생존자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전작의 믹싱 드링크가 제자리에서 음식물 조합으로 제조 가능 한 것 또한 편리
4.능력 해방 디자인 변경
전작들은 그냥 레벨이 오르면 몇 가지의 능력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반면에
이번 3편에서는 레벨 업 당 포인트를 획득 해 유저가 직접 능력을 해금 해 나갈 수 있는 디자인 으로
변경 되었는데 이것이 마치 흡사 RPG 게임과 같은 느낌
5.좋은 액션성
시리즈 대대로의 장점이지만 다양한 콤보 무기로 눈에 보이는
수 많은 좀비 때를 썰어나가는 맛은 여전히 좋다
단점
1.심각한 버그
현재 게임 실행 불가능 버그나 멀티플레이 참가 시 프리징 현상
2.개적화
굉장히 발전한 듯한 그래픽 비주얼을 보여주는 3편이지만 심각한 개적화가 보고 되고 있다
필자는 윈7 64bit i5 4670k 770 2g 램 6g 로 돌렸음에도 간혹 프레임 드랍이 발견 되었으며
(그것도 중옵으로 돌린 것 이였다) 그나마 다행인건 구간 로딩이 없다는 것 정도...
3.멀티플레이 상호작용 문제
이 게임의 최고의 백미는 역시 코옵 플레이 이건만
가장 중요한 타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액션이 존재 하지 않는다
심지어 생존자에게 내릴 수 있는 명령들도 사용 할 수 없고
그나마 유일 하게 서로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이크 채팅 뿐이다...
또한 참가한 유저는 호스트가 무슨 임무를 진행 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기준이 딱히 없다
정황상 눈치껏 알아채는 것 정도
4.게임 내 멀티 참가 디자인
멀티에 참가 할 수 있는 메뉴는 오로지
멀티 유저 난입을 허락 해둔 플레이어의 게임에 참가 가능 한 퀵 매칭 뿐
(초대? 국가 설정? 방 만들기? 그게 뭔가 먹는 건가?)
5.묘한 편의성
이번 3편은 능력 해금이 된다면 생존자들을 군대 처럼 우르르 데리고 다니는 것이 가능 하다
여기 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어딘가로 이동을 해야 할 때 발생한다
이유는 생존자들이 힘들게 구해 놓은 차량에 거의 한 줄로 천천히 탑승 한다는 것
이게 심하면 다 탔을 쯤엔 차량은 폭발 직전 상테가 되버리는 경우가 허다 하다
6.반복적인 보조 임무 구성
보조 임무는 유저를 한 순간에 아이템 셔틀로 만들어 준다
물론 아이템을 요청하지 않는 보조 임무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느낌 상으로 7~80%는 아이템 셔틀행 임무
...다 그럭저럭 봐줄만한데 아이템셔툴 뺑뺑이...랑 맵이 작은건 맘에안들더군요.. 진짜 gta5 좀비모드가 나오면 그게 더 인기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