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머워즈][시간을 달리는 소녀] 등지로 알려진 일본 tv 자회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매드하우스]에 재직 중인 제작진행 A씨가 미지불 초과근무수당과 장시간 노동 개선, 스탭의 괴롭힘 등지의 사과를 요구. 블랙기업 유니언에 가입. 오늘 단체 교섭을 제의하였습니다.
매드하우스는 [치하야후루] [다이아 A] [우주보다 먼 곳][카드캡터 사쿠라] 등 인기 애니메이션을 자주 제작했습니다만, 방영까지의 본편 제작 지연으로 월 200시간 이상 잔업, 심야 새벽에 이르는 근무, 휴일 출근을 강요. 제작진행 A씨는 과로로 쓰러져 구급차로 이송된 적도 있었습니다.
<사카쿠라 쇼헤이>
NPO 법인 POSSE(일본 내 노동문제 상담) 이사
스며드는것
개선이라는게 쉽게되는게 아닙니다 특히 이런계열에선 지 돈벌려고 남들보다 몸값낮춰서 일잔뜩받는놈들이 임금과 노동의 질을 낮추는 요인중 하나라서 저런사람들이 완전 사라지지않는이상 개선은 힘듭니다
스며드는것
국내쪽도 그렇지만 출혈경쟁으로 임금이나 환경이 더 내려가면 내려갔지 올라가진 않던
스며드는것
저도 아직까지 데즈카타령 하는건 아니라고 보지만 그래도 첫단주 잘 끼우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니까요. 그만큼 뭐 하나 고착화 되면 변화하기 힘들다는거죠. 애니업계뿐만 아니라 변화의 바람이 불때 선택을 잘못해서 그 다음 변화의 기회가 올때까지 굉장히 오랜기간 고통받는 사례는 많구요
루리웹-5083182
초창기는 몰라도 지금의 제작환경은 제작위원회 때문에 그런 겁니다만 그것도 데즈카 탓할껀까요?
스타트가 젤 중요한데? 그거에 물든 사람들이 밑에사람들한태 똑같이하고 똑같이하고 개선이 쉬운지아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선이 그리 잘 됐음 지금 한국이 죤나 좋은나라고 불평있는 나라는 없겠지?
개선이고 나발이고 데즈카가 있던 시절하고 근본적으로 시스템이 달라졌습니다.
그야 윗대가리들은 편하고 아랫놈들 더 죽이기 쉽게 변했겠죠
루리웹-5083182
아무리 그래도 언제적 일인데 tv 애니메이션 시장 창시자한테 문제제의하는건 비 상식적이지 않나;
루리웹-5083182
아톰이 처음 방영된 게 1957년 임. 테츠카 사망은 1989년. 고인이 된지 이미 30년 전, 첫 애니 제작은 60년전.. 그럼에도 아직까지 그의 탓을 한다는 건, 반대로 얘기하면, 아직도 현재 업계와 후배들은 그의 능력을 상회하는 업적이나 체질계선에 실패했다는 소리 밖엔 안돼죠..
월 200시간이면 시내버스 뺨치네...
월 200시간 "잔업" 하..
매드(미친)하우스.
그나마 업계에서 대우가 좋은편인 매드하우스가 이정도니 ㅋㅋㅋ 근데 노동법이나 최저임금 지키면서 하면 일본애니같이 선이많은 그림으론 애니만들기 힘들긴함 .. 애니메이터 노조 활성화된 서양쪽은 그래서 갈수록 그림이 단순화 되는것도 있고
일본애니 제작업계 역사는 열정페이 의존도가 워낙높으니 .. 근데 헬본이라 딱히 애니메이터 권리 챙겨줄 법안같은게 나올리도 없고 노조기피하는 사회기도 하니 앞으로도 계속 저럴듯 ..
그림이 단순화 되는건 그냥 문화 차이 아닌가요? 그렇다고 미국쪽 애니메이션이 프레임이 딸리는것도 아니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기본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인걸 감안할때 거의 풀 애니메이션급이고 제작비 차이 자체부터 높은 작품들이 많지 않던가요
당연 TV시리즈 평균이랑 비교한겁니다 일본이나 미국이나 둘다 제작비 많이들어가는 작품들은 경우가 다르죠..
그 제작비 많이 들어간 작품들도 선이나 케릭터들이 단순하니까요
애혀 문화차이로 칩시다 내가 잘못했네 ..
그 매드가 그 매드였구만
얼마나 야근을 시켜댄거야
매드하우스 일도 많이 해봤지만 그 하청받는 우리나라는 더 심해요 요즘 중국일 많아져서 좀 나아졌다곤 하지만 그나물에 그밥.. 알바보다 못한직업 1순위 중에 하나라고 자신합니다 업계에서 인정받는 정도 실력있으면 대기업 신입정도 대우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애니메 그리는일도 중노동이군요 ㅠㅠ
10년~15년차정도 되면 대기업 신입정도 급여수준으로 받을 수 있는데 거기서 더이상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은 애니일 말고 다른 일 하는 것 말고는 없습니다.
업계 분이면 아시겠지만 그냥 경력 찬다고 급여가 오르는것은 아니기때문에 최소 연출이나 작화감독으로 월급을 받아야 그정도고 일반적으로 레이아웃이나 2원화로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미친듯이 날리면서 매일같이 철야하면서 200컷정도 치는게 가능하면 그렇게 벌겠지만 일반적인경우라 보기 힘들지않나 싶습니다일도 제대로하고 주말에도 쉬어가면서 하는게 전제되어야 보통의 직장인들과 비교할수있는게 아닌가 싶기도하고요 어쨌든 애니메이션계 만의 문제점도 아니거니와 그렇다고 회사에서 착취를 하는것도 어찌보면 아니기때문에 전체적으로 대우받지못하는 직업들의 업계인식과 합당한 견적 실무자들의 제대로된 직업의식 모두 함께 개선되어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맞습니다 애니에서 작화로 액션이든 캐릭이든 노란작감(녹색작감-총작감이 아니라 편작감) 또는 연출 올라가시는 분들이 보통 10-15년차이신 분들이셔서 그렇게 기간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쯤 되시면 200컷까지는 아니더라도 100컷 이상 쳐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보통 이정도 쳐내시는 분들은 해당 애니메이션들에 대해 고정적으로 컷을 받으시기 때문에 일반 바라컷보단 단가가 좀 더 있습니다(그래도 잘나가는 중소기업 신입 수준보다 떨어짐) 일본 애니업계는 99% "급여"가 아니라 100% 실적수당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많이 할 수록 많이 버는(그래봤자 대기업신입급) 구조라서 적게 버는 사람은 처음부터 "뭐 내가 실적이 안나오니까 어쩔 수 없지" 하고 일을 안하거나 못하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이것은 태만한 것하고는 또 다른 것이라, 오히려 이러한 형태 때문에 잘나가고 잘버는 사람들을 보고 "저사람괴 난 다르니까 어쩔 수 없어"라는, 소위 "천재적 재능을 가진 사람과 범인 또는 무능력자"를 비교하는 것처럼 스스로를 생각하여, 남들보다 열심히 했는데도 결과론적으로 실적(컷수, 매수)이 나오지 않아 열심히 안한 것이 되어버리고, 본인 스스로를 "열심히 안했으니까 못버는 것이 당연"한 것이 되어 노조나 연합회같은 것을 만들지 못하고, 만들려고 해도 스스로들의 단합력이 떨어지는 형태가 빚어지기도 합니다. 이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위원회라는 구조 상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버는 사람이 따로 있는데다 반대로 자금적 시간적 문제로 퀄리티가 낮아지면 여론적 책임(물질적 책임x)을 제작위원회가 아닌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모조리 지게 되는 기형적 하도급 구조도 문제이죠. 정말 총체적 난국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본부터 바뀌어야 국내하청회사도 그에따라 바뀔 수 있으니 이번기회에 제발 좀 바꿉시다!
"월 200시간이면 주 6일 일하는 중소기업 기준 하루 8시간 근무인데 쓰러진다고??"라고 생각했는데 잔업 200시간ㄷㄷ
이름대로 미친집
진업이면 시간당 최소 1600엔 잡고 심야 수당수 고여하면 최소 35만엔 이상은 더 줘야됨
죽여라 그냥
잔업만 월200이였어?ㄷㄷㄷㄷ
이 애니가 현실적이군 역시
'그 개돼지 국가' 답네
애니는 보는게 최고다
언젠가 애니 제작자도 애니를 만드는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대가 오기를...
버는건 윗선이고 죽는건 아랫선이고
회사 이름 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