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에 90년대를 대표하는 히어로였던 로보캅의 신작이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점점 고도화 되어가는 하이테크놀러지 범죄에 대항하기 위해 경찰들도 과학의 힘으로 무장하고
범죄와 맞서 싸운다는 설정은 사실 로보캅 이전에도 많이 있었던 이야기인데,
이번에 소개할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용 액션 게임인 사이버 폴리스 ESWAT도
바로 그런 파워드 슈츠를 입은 무장경찰이 주인공으로 활약하는 액션 활극 중 하나였죠.^^;
원래는 아케이드 게임이었다가 1990년에 메가드라이브로 이식되었던 사이버 폴리스 ESWAT.
아케이드판은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했었지만, 메가드라이브로 이식되면서 1인용이 되어버렸는데,
플레이어 인수만 줄어든 것이 아니고 게임성 자체도 아케이드판과는 약간 다른 느낌이 되었습니다.
알기 쉽게 예를 들자면 시노비(1987)가 슈퍼 시노비가 되면서 바뀐 그런 느낌??
참으로 80년대 말~90년대 초스러운 쌈마이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뒷표지.
[질풍노도 필살의 사이버 액션! 울어라! 파이어! 불타올라라 정의의 불꽃!]
...손발이 오글오글거리는 건 저뿐일까요.^^:
일전에 올렸던 메가드라이브판 아웃 런과 함께 구입했던 타이틀입니다.
상태는 이쪽도 20여년 전 게임 맞나 싶을 정도로 좋은 편..^^:
본편의 배경은 일단 20XX년이지만 ESWAT는 이 당시 꽤 유명했는지, 2131년에 출간된 '범죄와 정의의 역사'란 책에
대범죄 엑스퍼트 집단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이 당시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이 파워드 슈츠등의 무기들을 제외한 생활상은
8, 90년대의 그것과 별 차이가 없었던 것처럼 본편의 주인공의 복식이라던가 기본 무장들은
1980년대의 미국 경찰의 그것을 베이스로 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판 ESWAT 광고.
왠지 어디서 많이 본 남자들이 왼쪽 페이지에 보이시죠?
다른 캐릭터들은 긴가민가 하지만, 맨 위의 흑인 남성은 딱 봐도 베버리힐즈 캅 에디 머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서기 20XX년.
점차 거대화, 흉포화되는 범죄에 대항하기 위해 메가로L시티에선 일명 ICE(Individual Combat Equipment)라 불리는
강화복을 입고 강력범죄를 전담하는 장갑기동경찰 ESWAT(ENHANCED SPECIAL WEAPONS AND TACTICS)를
신설하게 되고, ESWAT는 혁혁한 공을 세우면서 한동안 메가로L시티의 범죄율을 억제하는데 큰 역할을 해내게 된다.
하지만 그로부터 반세기 뒤..
ESWAT의 활약으로 인해서 입지가 줄어든 범죄자들은 자신들의 힘을 하나로 합쳐 EYE라 불리는
거대 범죄 신디게이트를 구축하고 ESWAT와 피로 피를 씻는 항쟁을 시작하게 된다.
이 거대조직 EYE에 대항해서 ESWAT는 성능이 노후화된 ICE를 개량한 신형 슈트인 NEW ICE를 현장에 투입하게 되는데..
이 이야기는 이 암흑의 시대에 목숨을 걸고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운 1명의 ESWAT 대원의 활약상을 기록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참 심플하다 못해 약간 진부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 스토리라인이 약간 걸리긴 하지만,
이 당시 액션게임들의 배경 스토리는 어디까지나 스테이크에 딸려 나오는 파셀리처럼 곁다리에 불과 했고,
주로 게임 그 자체에 집중을 했었기에 그리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암튼 경찰인 주인공이 파워드슈트를 입고 막강한 화력을 앞세워서 범죄자들을 처단하는 걸 보면
아마 열의 아홉은 이 당시 큰 화제였던 영화 로보캅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몇몇 오락실에선 ESWAT가 기동 중인 캐비넷 위에 떡 하니 [로보캅]이라 적어놓은 곳도 있었고...^^;
기본적인 조작방법은 초창기 메가드라이브 게임들이 다 그랬듯이 심플하기 그지 없습니다.
ICE를 입지 않은 상태에선 A, C버튼으로 점프, B버튼으로 총질인데,
C버튼은 NEW ICE를 입으면 용도가 무기 선택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본편의 주인공인 듀크 오다는 초대 ESWAT였지만 EYE에 의해 살해당한 아버지의 유지를 이어받아 ESWAT가 된,
이 당시 자주 볼 수 있었던 스테레오 타입의 주인공입니다.
처음에 게임을 시작하면 파트너도 없이 혼자서 특정 인물을 체포해야 하는데, 한 명씩 체포할 때마다
캡틴-치프-ESWAT로 진급하게되고 ESWAT등급이 되면 신형 슈트인 NEW ICE를 입고 현장에 투입되게 되죠.^^:
NEW ICE의 무기는 통상탄인 슛과 슛이 파워업한 슈퍼, 로켓런처, 플라즈마 캐논,
그리고 본편 최강의 무기인 파이어가 있습니다.
화력은 뛰어나지만, 튼실해 보이는 것과 달리 의외로 적들의 공격을 받다보면 쉽게 박살나는 것이
NEW ICE의 방어력은 공격력에 비해 그리 높은 편이 아닌 듯...--;
무조건 총질만 하고 습득한 아이템에 따라서 특수무기가 달라지던 아케이드판과 비교해보면,
좀 더 콘솔판에 걸맞게 개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판에선 이렇다 할 스토리가 별로 없었는데, 메가드라이브판은 아케이드판과 비슷하면서도
은근히 다른 부분도 꽤 많습니다.
제작팀이 시노비 시리즈의 그 팀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왠지 시노비 시리즈의 그 느낌이 곳곳에서 느껴지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미국 쪽에서도 이 작품을 기억하는 양덕이 있었는지, 이렇게 자작 피규어를 만든 경우도 있다더군요.
정말 덕중의 덕은 양덕이 결코 틀린 말은 아닌 듯..^^: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사이버 폴리스 액션물 게임으로는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선 몇 안 되는 수작이었던
사이버 폴리스 ESWAT의 메가드라이브판 오픈케이스였습니다.^^:
요즘엔 좀 이렇게 근미래, 파워드 슈트, 범죄액션을 키워드로 한 액션 게임 좀 안 나와주려나요.
-TO BE BOMBER!
[MD] 이 도시의 평화는 내가 지킨다! 사이버 폴리스 ESW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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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맨하고 싸우면 이쪽이 100% 집니다. 보기엔 튼실해보이지만 의외로 장갑이 물장갑이라..^^:
총질보다 발차기가 더 위력있던 게임
이 당시 아케이드 기판들은 가정용 게임기가 결코 넘볼 수 없는 그런 사양들이었습니다. 그나마 아케이드 기판을 따라잡기 시작한 것이 플스, 새턴시절이고(그나마 이 때도 몇몇 작품들을 제외하곤 다운 이식이었고..), 드림캐스트 시절부터 아케이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 시작했죠. 지금이야 게임쇼하면 E3와 TGS지만 오락실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엔 봄의 AOU, 가을의 AM쇼가 최고의 게임쇼였죠.
오락실 기판의 PC 베이스화의 본격적 시발점인 것이 의외로 한국 회사들이었습니다. 특히 Ez2DJ가 윈도우 베이스로, Pump it Up이 부두 기반 임베디드 OS로 각자 고가의 독자 기판을 고집하던 일본 회사들 기판이 못내던 그래픽 성능을 PC 조립품을 기반으로 저렴하게 구성하여 그래픽과 이펙트 퀄리티로 밀어붙여 시장을 장악한 것이 아케이드 역사에 큰 전환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일본 회사들이 PC 쓴 것을 다 비웃고 기판 설계 능력 없다고 비하했고, 국내에서도 PC나 윈도우의 안정성에 의구심을 가지고 비관적으로 봤습니다만, 결국 이 시도들이 안정화가 되었고, 일본 회사들도 각자 PC 베이스 기판을 도입하게 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당시에 아케이드 게임 기판은 가정용 PC나 콘솔에 비해 넘사벽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넘사벽을 넘어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그래서 일반 가정에서는 꿈도 못꾸고 업소에서나 구경할 수 있었죠. 우리 나라 오락실은 정품 기판은 너무 비싸서 상당 부분 불법 복제 기판이었구요. 3D 격투 게임의 시초인 버추어파이터1 정품 기판이 발매 초기 1억 가까이 했습니다. 철권도 버파 반값이라지만 수천만원을 넘어갔구요. 콘솔이 오락실 기판의 사양을 따라잡고, PC가 넘사벽으로 사양이 좋아지고, 요즘은 오락실 기판도 거의 PC 베이스인 세상인지라, 예전처럼 당대의 최고 그래픽을 보려면 오락실에 가야할 필요가 없어져서 오락실이 쇠퇴하게된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일단 추천~~~ 그런데 저는 에디머피 보다는 웨슬리스나입스가 떠오르네요.^^
이 당시 웨슬리 스나입스는 에디 머피에 비하면 정말 듣보잡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던 것이 우디 해럴슨과 함께 찍었던 농구영화 '덩크슛'과 실베스타 스텔론과 함께 찍었던 '데몰리션맨'부터였죠.^^:
문득 궁금한데요. 많은 게임들이 아케이드 게임을 이식했는데.. 대부분 다운 그레이드더군요. 아케이드 게임이 많이 고사양이었나요? 90년대초반을 생각해보면 카트리지 하나에 담는 게 어려웠으리라 짐작은 되지만.. 홈게임과 아케이드가 성능차이가 얼마나 났을지 궁금하네요. (아케이드 기판을 보면 크기부터 정말 어마어마하더군요. 처리능력과 용량 차이가 분명하리라 생각됩니다.)
이 당시 아케이드 기판들은 가정용 게임기가 결코 넘볼 수 없는 그런 사양들이었습니다. 그나마 아케이드 기판을 따라잡기 시작한 것이 플스, 새턴시절이고(그나마 이 때도 몇몇 작품들을 제외하곤 다운 이식이었고..), 드림캐스트 시절부터 아케이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 시작했죠. 지금이야 게임쇼하면 E3와 TGS지만 오락실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엔 봄의 AOU, 가을의 AM쇼가 최고의 게임쇼였죠.
당시에 아케이드 게임 기판은 가정용 PC나 콘솔에 비해 넘사벽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넘사벽을 넘어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그래서 일반 가정에서는 꿈도 못꾸고 업소에서나 구경할 수 있었죠. 우리 나라 오락실은 정품 기판은 너무 비싸서 상당 부분 불법 복제 기판이었구요. 3D 격투 게임의 시초인 버추어파이터1 정품 기판이 발매 초기 1억 가까이 했습니다. 철권도 버파 반값이라지만 수천만원을 넘어갔구요. 콘솔이 오락실 기판의 사양을 따라잡고, PC가 넘사벽으로 사양이 좋아지고, 요즘은 오락실 기판도 거의 PC 베이스인 세상인지라, 예전처럼 당대의 최고 그래픽을 보려면 오락실에 가야할 필요가 없어져서 오락실이 쇠퇴하게된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락실 기판의 PC 베이스화의 본격적 시발점인 것이 의외로 한국 회사들이었습니다. 특히 Ez2DJ가 윈도우 베이스로, Pump it Up이 부두 기반 임베디드 OS로 각자 고가의 독자 기판을 고집하던 일본 회사들 기판이 못내던 그래픽 성능을 PC 조립품을 기반으로 저렴하게 구성하여 그래픽과 이펙트 퀄리티로 밀어붙여 시장을 장악한 것이 아케이드 역사에 큰 전환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일본 회사들이 PC 쓴 것을 다 비웃고 기판 설계 능력 없다고 비하했고, 국내에서도 PC나 윈도우의 안정성에 의구심을 가지고 비관적으로 봤습니다만, 결국 이 시도들이 안정화가 되었고, 일본 회사들도 각자 PC 베이스 기판을 도입하게 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그 즈음이 가정용 PC와 아케이드 기판의 그래픽 질이 역전되는 시점입니다.
SFC 스파2 PS 철권2 유저들에겐 잊을 수 없는 감동의 순간이 아니었을까 싶음
댓글로는 표현이 안되겠지만 생각나네요~ 이~스와트!! ㅎㅎ
ㅎㅎ..^^;
아이언맨과 싸움 붙여보고 싶네요.
아이언맨하고 싸우면 이쪽이 100% 집니다. 보기엔 튼실해보이지만 의외로 장갑이 물장갑이라..^^:
얼굴이 비어 있어서.. 아구지 한대 맞으면 강냉이 탈탈 털리고 ㅈㅈ 할꺼 같네요..
오락실에서 정말 BGM도 좋고 최고의 게임이었죠. 다만 후반부 가면 함부로 움직이면 총알이 위아래로 동시에 날아와서 아예 피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허다했고 적들의 공격은 현란한데 비해 플레이어의 움직임은 굉장히 단순하고 제한적인데다가 로보캅 변신후 탄환 소모가 너무 빨라서 낭비하면 안되는 등 난이도가 굉장히 높고 철저히 암기된 움직임을 파악하고 있어야 클리어할 수 있던 게임 입니다. 더구나 후반부에는 컨티뉴가 안되었던 걸로?
하다못해 맷집이라도 좋았으면 버티는 맛이라도 있었을텐데, 생긴거에 비해 방어력이 정말 낮았었죠. 말씀 하신 대로 탄환을 막 쓰다가 죽는 경우도 허다했고..^^;
추천^^ 추억의 게임이네요 잘 봤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두번째판 보스는 발차기로...
이야 이거 제가 오락실에서 유일하게 원코인 클리어 했던 바로 그게임이네요 ㅋㅋ 50원인가 100원 넣고 엔딩 볼때까지 엄청 오래 했죠 주인아저씨 싫어하는 표정 너무 드러나고
추억 돋네요..... 오락실에 메가드라이브 판이 있었었는데 몇 스테이지인지는 까묵었지만, 부스터켜고 날아다니며 싸우던 보스전 브금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헐...혹시나 검색해보니 유튭에 누가 올려놨네요. http://youtu.be/CoTCLMEMWWM
총질보다 발차기가 더 위력있던 게임
처음 이미지를 보자마자 아 어렸을때... 그당시 진짜 왜이리 난이도가 어렵게 느껴졌는지.. 아 지금도 다시 해봐야 알겠지만.. 저같은 경우 집에 메가드라이브로 했던 기억이 가물가물..
그래픽 엄청 좋아서 무지 재밌어보였고 변신하면 마구 신났지만 어려웠던 게임// 건물무너지는곳에서 더 이상 진행해본적이 읍음. .
물장갑..... 어디 건들리기만해도.. 몇군데 떨어져나감... 겉만 그럴싸하지... 무슨 플라스틱 걸쳐 놓은것도 아니고...
첫 표지에 저 경찰 눈 풀린거 봐... 무섭다;;
아 이겜 ㅎㅎ 어릴때 재미지게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2탄인가 여자 인질로 잡은애 총으로 잡으면 한달걸리고 발로차면 5초만에 잡는 그겜맞나
보스들 꼼수로 총알 다쓰고 손발로 때려 잡으면 더 빨리 잡던 그 게임이군 ㅋㅋ
악명높은 us 골드
아..어릴적 아버지가 사오셨던 게임!!! 제목을 몰랐는데 이제서야 알게되네요 ㅋㅋ 세가 게임으로만 기억하고...게임기 기종이름도 몰랐는데 ㅋㅋ 보스전 브금이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오락실용으로는 안나왔나 전혀 모르겠네 이건
원작이 오락실용일거에요 전 MD로 나왔다는건 이글 보고 알았네요
이거 보고 저만 록맨 생각하나요..? ㅎㅎ
전 패키지만 봐도 설레네요...아흑...이때가 그립구나
첫 스크린샷의 슈트 입은 경찰얼굴이 거의 나찰 수준이군요. 무섭습니다.
메가드라이버 버전이 있엇군요,오락실 버전 보단 역시 만이 구리지만,
보기엔 아이언맨 같아 보이는데 권총탄 맞아도 장갑이 하나씩 날아가는거 보니 무슨 플라스틱 재질이였나 봐요...
확실히 저 로보캅으로 변신해서 얻는 이득이 거의 없는, 세가다운 괴상한 센스의 게임이었죠. 맨몸일때 총알 서너방을 버티던 사람이 갑옷무장을 해도 똑같이 총알 서너방에 사망. 달라지는 거라곤 총이 머신건으로 변한다는 거랑 (그래서 총알낭비는 빛의속도) 총알 맞아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는다는것, 횟수 제한 옵션 무기를 획득하 장착 가능한거 정도. 실질적으로 맨몸일때에 비해 큰 차이가 ㅋ
잼나보여요~ 뭔가 관심관심!!! 그리고 피규어라니... 역시 덕중의 덕은 양덕!!! (그리고... 왠지 북미판 록맨이 생각나기도...)
슈츠입은 상태서 적공격에 피격 당할때 엉덩이로 맞으면 무적
ASS WHAT?
메가멘3 가 기억나는데
이거 우리동네 오락실에선 `무장경찰' 이라고 써붙여놨는데.. 다른동네는 안그랫나봄
이거 초등학교때 고생고생해서 로보캅되면 진짜 어려워 ㅠㅠ
"첩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