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본격적으로 R5 5600X 와 I7 10700 의 성능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CPU 셋팅
라이젠 R5 5600X 의 경우 PBO 를 사용하였고
I7 10700 의 경우에는 전력제한 해제를 기본 베이스로 하여 비교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R5 5600X 는 PBO 일때의 성능과 수동으로 오버 클럭을 하였을때의 비교 테스트 역시 진행 하였습니다.
- RAM 셋팅
사실 비교 테스트에 사용된 부품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그건 바로 삼성의 3200 클럭 메모리...
소위 시금치 메모리라고 불리우는 그것 입니다.
AMD 라이젠의 경우 따로 램 오버 클럭을 하지 않고 3200 기본클럭의 램을 꼽기만 하면 3200 램클럭으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램오버를 못하는 사람들도 따로 램오버 없이 3200 기본클럭의 램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을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3200 XMP 램을 라이젠에 장착하면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3200 XMP 값이 설정되는걸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XMP 램의 경우에는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따로 설정해 주지 않는다면 XMP 값의 클럭이 아니라 제품을 만들때 사용된 램의 기본클럭이 들어갑니다.
즉 3200 XMP 램이지만 기본 베이스가 2666 클럭의 램을 사용한 XMP 램이라면 아무리 라이젠에 장착을 한다고 해도 따로 설정을 해 주지 않는다면
2666 클럭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텔 I7 10700 의 경우에는 공식 지원 램클럭이 2933 입니다.
3200 시금치 램을 장착하면 2933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의 Z490 보드에서는 3200 기본클럭으로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ASUS TUF GAMING Z490 PLUS 에서는 3200 시금치 램을 장착하니 따로 램오버를 하지 않아도 3200 으로 작동하였습니다만...
모든 메인보드에서 이와 같이 동작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2933 기본클럭으로 클럭 다운 하여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그리고 각 CPU 에서 지원하는 최대 램오버를 한 다음 비교도 진행했습니다.
AMD R5 5600X 의 경우에는 4200 IF 1:1 램오버가 들어가서 부팅에 성공하였으나 TM5 시작과 동시에 오류가 뿜어져 나와서
4000 IF 1:1 16-19-19-38 까지 램오버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3733 IF 1:1 16-16-16-34 보다 성능이 낮게 측정된 관계로 R5 5600X 의 최대 램오버 값은
3733 IF 1:1 16-16-16-34 로 진행 했으며
인텔 I7 10700 의 경우에는 4000 16-19-19-38 이 최대치 였습니다. 더 좋은 메인보드와 스팟쿨링 등을 추가 한다면 더 높은 클럭도
가능하긴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추가적인 비용이 더 발생 하기 때문에 위 셋팅으로 진행 했습니다.
또한 동일 램클럭에서의 비교도 진행 하였습니다.
이는 지스킬 트라이던트 로얄 골드 3600 CL14 램을 이용하여
XMP 값을 로드하여 비교하였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R5 5600X VS I7 10700 의 비교 테스트 결과를 하나 하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AIDA64 메모리 레이턴시
- 시네벤치 R20 올코어, 싱글코어
-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 피직스 스코어)
- 3D MARK 타임 스파이 (그래픽 스코어, CPU 스코어)
- 플레이어 언노운 배틀 그라운드 FHD 국민옵 (안티,텍스쳐,거리보기 3울트라) 에란겔 리플레이로 1분30초 측정.
- 어세신 크리드 오리진 FHD 가장 높은 옵션 프리셋. 벤치마크 툴.
- 레드 데드 리뎀션2 FHD 가장 높은 옵션 프리셋. 벤치마크 툴.
- 호라이즌 제로 던 FHD 가장 높은 옵션 프리셋. 벤치마크 툴.
테스트 게임의 선정은 게임 내 벤치마크 툴이 있는 게임을 선택하였고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리플레이를 통한 변인통제가 가능 하였기에 첨부 하였습니다.
롤이나 오버워치, 스타크래프트2 등도 진행하고 싶었으나 일단 시간도 시간이고 제가 즐겨하지 않는 게임이라 패스했습니다.
- R5 5600X PBO 3200 삼성램 VS I7 10700 전력제한 해제 3200 삼성램 (2933 클럭) 순정 셋팅 비교.
기본적인 성능도 라이젠 R5 5600X 의 우위 인데 램 클럭마저 차이가 나다보니
순정 셋팅에서는 라이젠 R5 5600X 가 I7 10700을 압도 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 R5 5600X PBO 3600 CL14 VS I7 10700 전력제한 해제 3600 CL14 동일 램클럭 비교.
동일 램클럭 에서의 결과는 정말 두 제품이 비등 비등하게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I7 10700 의 경우 8코어 16쓰레드로
다중 코어 활용을 잘하는 게임일 수록 2코어 4쓰레드의 차이가 나타 났다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R5 5600X 가 2코어 4쓰레드가 부족 함에도 불구하고 우위를 보이는 게임들이 있다는 것인데
이는 코어와 쓰레드의 차이를 싱글코어 성능으로 메워버리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동일 코어와 동일 쓰레드 라면 라이젠이 인텔에 비해 성능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증거가 되는 부분입니다.
- R5 5600X PBO 3733 클럭 램오버 VS I7 10700 전력제한 해제 4000 클럭 램오버 비교.
두 제품의 최대 램오버 셋팅에서의 비교 결과 입니다.
R5 5600X 가 싱글 성능으로 메웠던 2코어 4쓰레드의 성능 차이가 I7 10700 의 램 클럭이 올라 가면서
그 간극이 다시 벌어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AMD 라이젠 R5 5600X 의 경우 4000 클럭의 IF 1:1 오버클럭을 해도 3733 램오버 성능과 거의 차이가 없었지만
인텔 I7 10700 의 경우에는 클럭이 오른 만큼 성능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R5 5600X 의 경우 추후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램 오버 성능이 향상 될 수 있다고 하니 완전히 실망하시지는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R5 5600X 와 10700 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코어 4쓰레드의 차이가 있는 두 제품이지만 램 클럭에 따라 엎치락 뒤치락 하는 박빙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단 예외로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는 R5 5600X 가 일방적으로 I7 10700을 두들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는 배틀그라운드 에서는 더많은 코어와 쓰레드가 아닌 적은 코어 수와 쓰레드 수여도 성능이 더 좋은 쪽이 유리하다는 점이
표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결과를 요약해 보면...
게임및 프로그램이 다중 코어 활용을 잘 못할 수록 R5 5600X 가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다중 코어 활용을 잘 할수록 I7 10700 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본인이 즐겨 하는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5. R5 5600X PBO VS 수동오버
I7 10700 과의 비교가 끝이 났으니 R5 5600X 를 조금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은분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 중 하나는
PBO를 사용 하는게 더 좋은지, 아니면 수동 오버를 하는게 더 좋은지 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램은 최대 성능이 나왔던 3733 오버클럭으로 고정을 해둔 뒤
PBO 상태 일때와 수동오버를 한 후 성능 비교를 진행 하였습니다.
제 R5 5600X 의 경우 올코어 47배수가 부팅은 가능하나 시네벤치를 돌리자 마자 블루 스크린을 띄우는 등
안정화가 불가능 했고 46.5 배수 인가전압 1.35v 까지가 마지노선인 느낌이였습니다.
그리고 PBO 상태 일때의 올코어 부스트 클럭및 싱글코어 부스트 클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수동 오버의 달성값이나 PBO 상태의 싱글, 올코어 부스트 클럭은 사용하는 부품이나 환경, 그리고 CPU 수율에 따라
다르게 나타 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럼 비교 결과 입니다.
올코어를 사용하는 항목을 제외 하고는 모든 결과가 PBO의 손을 들어 주었습니다.
이는 위에서 보여드린 R5 5600X PBO 부스트 클럭을 생각하면 결과 해석이 편해지는데요.
PBO의 경우 올코어 부스트가 44.5~44.7 이였기 때문에 수동오버 올코어 46.5 배수 보다
올코어 스코어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온 것이고
실제 게임의 경우에는 PBO 순간 부스트가 46.5 배수를 넘는 48배수가 필요할때 순간 순간 터지기 때문에
올코어 46.5 배수 보다 성능이 잘 나오는 것이라고 유추 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수동오버 배수가 올라갈 수록 PBO 보다 성능이 더 잘 나오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제 R5 5600X 는 고수율이 아닌 모양입니다....
6. 온도
지금까지 성능적인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이번엔 온도에 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서두에도 얘기를 했듯이 기본쿨러로는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운 정도의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기본쿨러로 R20 올코어 테스트 시 온도가 90도가 넘어가면서 올코어 부스트가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좀 더 테스트 해 봐야 겠지만 쿨링 성능이 좋을 수록 PBO 효율이 올라간다는 점을 생각 한다면
쿨러에 어느정도 투자를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46.5 배수 수동 오버시의 온도 입니다.
시네벤치 R20 올코어 테스트를 5회 연속으로 구동했을때 80도를 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사용 환경이 오픈케이스에 3열 일체형 수냉이라는 점을 감안 하고 봐야 겠지만 상당히 괜찮은 온도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결론 및 마무리
자! 이제 결론을 내릴 시간이 왔습니다.
"게임은 6코어 12쓰레드 입니다."
라는 광고문구....
그 당시에는 조롱받고 놀림받는 문장 이였지만...
지금의 R5 5600X 에는 정말로 잘 어울리는 문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6코어 12쓰레드 지만 경쟁사의 8코어 16쓰레드와 견주어서 크게 아쉬움이 없는...
강력한 6코어 12쓰레드 제품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8코어 16쓰레드! R7 5800X VS I9 10900K 리뷰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I9 10900K 는 "게임킹" 이라는 타이틀을 지킬 수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지금까지 바람의로니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라이젠 메모리 오버시 세부 램타이밍을 잡는 바이오스 화면에서
기어다운모드, 파워다운모드 를 모두 꺼야지 제대로된 레이턴시가 나옵니다.
라이젠을 쓰시면서 레이턴시가 좀 높게 나온다 싶으신 분들은 한번 확인 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PS2. 테스트 종합 결과표
PS3.
모든 테스트 과정은 제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미심적인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생각 하신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램 오버 최대치 벤치로 비교하면 생각보다 라이젠이 압도하진 못하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아 그리고 유튜브 구독박게 링크 부탁드립니다
이제 게임은 8코어 16쓰레드입니다 볼수 있는 건가
좋은글 잘봤습니다. 5600x 저수율 제품이란게 좀 아쉽군요 ㅎ
리뷰 잘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뽑기운이 항상 안좋으신거 같아요 엌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