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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가님, 낮 12시까지 점검 연장이 추가로 진행되어 안내해 드립니다.
점검 종료 이전 게임 이용에 문제가 없을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점검 시간을 추가로 연장하게 되었습니다.
점검 종료를 기다리고 계실 모험가님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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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가님, 낮 12시까지 점검 연장이 추가로 진행되어 안내해 드립니다.
점검 종료 이전 게임 이용에 문제가 없을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점검 시간을 추가로 연장하게 되었습니다.
점검 종료를 기다리고 계실 모험가님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임을 너무 잘만들어서 첫 업데이트 날 원작 연장점검까지 구현하다니…
/1차레어아바타세트받기
점검이해는하는데 시발 패치노트는 점검전에올려주면안대나?
이거 공감 대체 왜 점점 끝나고 올리는거임?;;
게임을 너무 잘만들어서 첫 업데이트 날 원작 연장점검까지 구현하다니…
정기점검 후 연장저검 후 추가연장점검
과거의 전통을 이어나가네
장판을 깔고싶은...(어느 소울브링어 유저)
원작 고증이 엄청나다
ㅋㅋㅋ 아까 점검끝나면 누가 점검이 시작된다 만화올렸는데 세상에 ㅋㅋㅋ
/1차레어아바타세트받기
그래도 깔작깔작 1시간인씩인걸 보면 곧 고쳐는 질듯
뭐때문에 길어지는지 설명좀 해주지. 발전이 없어
아직도 속네 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업데이트 뭐하는진 대체 언제 공지함ㅋㅋ
또장점검
점검이해는하는데 시발 패치노트는 점검전에올려주면안대나?
르아네드
이거 공감 대체 왜 점점 끝나고 올리는거임?;;
뭐가 재대로 고쳐졌는지 몰라서....ㅎㅎ ㅈㅅ
게임사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보통은 '공지와 실제 업데이트 내용의 차이'가 생기는 일을 최대한 막으려는 목적인 경우가 많아요. 공지를 작성하는 부서와 개발부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공지와 업뎃이 어긋나는 사고가 꽤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특히 인게임 판매상품이 공지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최소 유저 컴플레인, 최악의 경우 법적 문제까지 갈 수도 있어서 신중해지는거죠. 이런 리스크를 가장 최소한으로 억누를 수 있는 방법이 아예 공지를 점검보다 더 늦게 올리는거고, 유저들의 불만을 제외하면 여기엔 아무런 리스크도 없다는 원리입니다. 덤으로 업데이트 중 문제가 생겨서 일부 기능의 구현을 미루게 되는 경우, 미리 올려둔 공지를 수정하는 것 보단 아직 안올린 업데이트 공지를 몰래 수정해서 올리는게 여러모로 편리하다는 이유도 있어요.
그럼 미리올리는게임이 수도없이많던데 그게임들은 굳이 법적문제부담하고하는건가요?
결국은 위험부담의 문제다보니 회사마다 방침이 다른거죠. 공지를 늦게하는건 아무래도 유저들한테 좋은 인상은 못주다보니 다소의 리스크를 안고 이미지 관리를 택하는 겁니다. 중요한 부분은 공지를 하기 전에 몇번이고 비교대조 확인을 거쳐서 공지가 어긋날 확률을 최소화하는 식으로요. 실제로 법적 문제까지 가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니까 작은 리스크조차 지기 싫다 vs 이미지 관리가 우선이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겁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결국은 변명이죠. 회사가 자기네 리스크를 줄이려고 쓰는 꼼수일 뿐이고 고객이 그걸 이해해줄 필요도 없구요. 상품을 판매하는 이상 다소의 리스크가 있어도 사전공지를 하는게 맞습니다. 이건 게임 뿐 아니라 어떤 장사를 하든 똑같으니까요.
그냥 로아가 그러니까 따라하는거 아닌가…? 솔직히 점검후에 패치노트 띄운 게임사가 많진 않았는데
로아가 무슨 선점검후공지의 선구자인건 아니에요 ㅋㅋ 근 5년 간만 해도 알게모르게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 후공지 하는 게임들 제법 있었습니다. 단순히 인력부족이나 업무마비 등으로 공지작성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고 위에 적은 리스크 관리 명목도 있었구요. 말했듯이 이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다보니 흔하게 보이지는 않을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