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Fallout DUST 모드의 스토리를 스포일러 하고 있습니다.*
폴아웃 모딩 커뮤니티에서 가장 유명한 극한 호러생존 오버홀 모드인 Fallout DUST의 배경 이야기다.
게임 내에서도 직접 찾을수 있지만 워낙 게임이 하드코어하고 플레이어를 극한까지 몰아 붙이다 보니까,
제대로 스토리를 온전히 접할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아서 이렇게 글로 써본다.
-----------------------------------
대몰락
2281년, 2차 후버댐 전투가 NCR의 승리로 종결된 뒤
미스터 하우스의 명령이였는지 아니면 예스맨의 계획이였는지는 불분명 하지만
6번째 배달부는 NCR을 몰아내고 후버댐을 장악하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NCR 군은 배달부를 테러리스트로 몰아세우고,
다시 공세를 펼쳐 강제로 프리사이드와 스트립을 합병하는데 성공합니다.
배달부는 이 과정에서 도망쳤으며 NCR 군은 얼마 지나지 않아 시에라 마드레 카지노를 발견하게 됩니다.
*2301년 프리사이드, 아토믹 랭글러 부근*
NCR의 점령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킹을 중심으로한 주민들이 점점 저항하기 시작했고,
NCR 군은 이후 계엄령과 통행금지를 선포하게 됩니다.
비슷한 시기 NCR은 시에라 마드레의 독구름 샘플과 유령인간 시체를
베가스의 에드윈 로이스트 연구팀에 보내 연구를 하게 하였습니다.
정확한 연구의 목적은 불분명하지만 수차례에 걸친 실패와 시간 및 예산의 압박에 시달린 로이스트는
성과를 내기 위해 계엄군에 체포된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인체실험을 자행하게 됩니다.
한편 베가스를 향해서 거대한 방사성 폭풍이 다가오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NCR 군은 민간인들에게 사실은 은폐한체 은밀하게 인원들을 대피하기 시작합니다.
*2301년 프리사이드*
한편 볼트 21과 럭키 38을 연구시설로 사용하던 에드윈 로이스트는
연구원중 한명에게 인체실험을 즉시 중단하지 않으면 이 범죄를 공개적으로 폭로하겠다는 협박을 받게됩니다.
에드윈 로이스트는 연구를 지키기 위해 위해 그 연구원을 실험체로 만들어버렸고,
연구원은 끔찍한 실험이후 마지막 복수로써 볼트 21을 사보타주하여 실험체들을 풀어버리게 됩니다.
이 직후 NCR 군병력은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볼트 21에 방사성 폐기물을 방류하여 접근을 차단하였고,
연구는 다시 럭키 38에서 재개되었습니다.
하지만 2287년 럭키 38 연구시설에서도 사보타주가 발생하였고
이번에는 시에라 마드레의 독구름이 대량으로 유출되어 프리사이드와 스트립지역을 완전히 뒤덮게 됩니다.
*2301년. 식사를 준비하는 모하비 주민들.*
구름이 유출되자 엄청난 혼란이 시작됩니다.
NCR 계엄군은 거리에서 민간인들을 무차별적으로 처형하기 시작했고,
킹의 갱단을 중심으로 폭동이 대대적으로 시작됩니다.
킹의 갱단은 NCR에 반란을 시작하고 엄청난수의 민간인들을 탈출시켰으며,
이 시점 즈음에 묵시록의 추종자들도 대피하였습니다.
대피과정에서 NCR 계엄군은 프리사이드와 스트립으로 향하는 모든 길목을 폐쇄하고
하수도로 향한 생존자들을 제거하기 위해 하수도 전역에 방사성 폐기물을 쏟아부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NCR 모하비 군구 사령관 리 올리버는 모노레일을 통해
베가스에 남은 모든 NCR 인원의 탈출을 명령합니다.
독구름이 유출된후, 방사성 모래폭풍이 모하비 전역을 덮쳤고
얼마지나지 않아 터널러들이 대규모로 활동하게 되어 다른 모든종류의 야생동물들을 전멸시킵니다.
태양이 항상 모래폭풍에 가려져있게 되자 터널러들이 밤뿐만 아니라
낮에도 활동하게 되어 모하비 전역을 뒤덮게 되고
폭풍으로 인해 경작이 불가능해지면서 모하비의 수많은 공동체들이 몰락하게 됩니다.
스트립은 거의 아무도 생존할수가 없게 되었으며
오직 소수의 시민들만이 구울화되어 식인종으로써 삶을 영위해가게 됩니다.
모하비 인구 대다수는 식인종, 소규모 생존자들로 뿔뿔히 분열되었으며
특히 2281년 시저의 죽음 이후 갈기갈기 분열된 군단 잔당과
유타에서 도망쳐온 부족들이 모하비로 유입되게 됩니다.
그나마 운이 좋게 모하비에서 탈출하는데 성공한 생존자들은 캘리포니아에 마련된 난민 캠프에 수용되었습니다.
--------------------------------
대몰락의 여파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 - 넬리스 AFB를 제외한 모하비에서 철수, 여러 행정부가 20년동안 베가스 일대에 소규모 조사원정대 파견.
20년이 지난 2301년에 NCR은 유일하게 건재하게 살아남은 세력입니다.
대몰락 직후에는 NCR이 연루된 대다수의 전쟁범죄 행위들이 묻혀버렸지만,
이후 NCR에는 친-추종자 성향의 개혁세력들이 자라나기 시작했으며.
2301년에 NCR 정부는 묵시록의 추종자들과 연대한 개혁세력들의 완전한 영향력 하에 있게되었습니다.
새로운 정부의 주도하에 대몰락 당시 모하비에서의 NCR의 활동에 대한 조사와 청문회가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에드윈 로이스트는 엘리자베스 웨어가 주도하는 재판에 전범으로 기소되었습니다.
묵시록의 추종자 - 모하비에서 철수. 캘리포니아에 모하비 피난민들을 위한 캠프 아디텀을 설치, 운영중.
시저의 군단 -2281년 해체,
절대다수가 카이사르(혹은 Kai-Sar)를 신으로 섬기는 수많은 부족집단으로 분열되어 몰락함.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모하비 챕터 - 2차 후버댐 전투 이후 NCR 군에 의해 전멸당함.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동부해안 챕터 - 조사원정대를 파견했지만 남중부에 고립됨.
미스터 하우스 - 사망(추정)
킹 갱단 - 전멸
프리사이드 - 전멸, 상당수가 대피함.
스트립 패밀리들 - 상당수가 사망. 몇몇만이 식인종 구울 부족을 유지중.
굿스프링스 - 전염병과 폭풍으로 전멸함.
프림 - 식인종 부족화
노박 - 식인종 부족화
닙튼 - 군단 잔당 부족이 점거
부머 - NCR 군병력에 의해 숙청됨. 넬리스 AFB는 현재 NCR의 중요 군사거점으로 기능함.
그레이트 칸 - 해체됨. 몇몇 생존자들이 레드락 캐넌에 부족을 형성함.
핀드 - 수많은 다른 부족들에 희석됨.
기록같은 거 보면 되게 세세합니다. 부족민 기록 뒤져보면, 처음엔 분열된 와중이도 시저군단이란 정체성을 유지할려다 점점 회의감을 느끼는 것도 있고 NCR을 나쁜 곰, 군단을 착한 황소로 묘사해서 둘이 후버댐 두고 싸운 걸 다룬 짧은 동화도 있습니다. 모하비 NCR 잔존부대는 버려진 거나 마찬가지고, 시온 국립공원 가면 귀신도 나와요.
작년에 제가 쓴 거에 더 덧붙여주셨네ㅋㅋ 더스트 꿀잼이져
Jaebany
기록같은 거 보면 되게 세세합니다. 부족민 기록 뒤져보면, 처음엔 분열된 와중이도 시저군단이란 정체성을 유지할려다 점점 회의감을 느끼는 것도 있고 NCR을 나쁜 곰, 군단을 착한 황소로 묘사해서 둘이 후버댐 두고 싸운 걸 다룬 짧은 동화도 있습니다. 모하비 NCR 잔존부대는 버려진 거나 마찬가지고, 시온 국립공원 가면 귀신도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