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후네 케이지의 Wired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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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계에 구체적으로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가?
내가 일본 게임 업계를 욕할 때마다 사람들은 나보고 말하는 게 너무 모호하다고들 한다. 하지만 그게 내 말의 핵심이다. 일본이 끝난 건 경쟁에서 뒤쳐졌다는 걸 인정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일본은 여전히 자기들이 예전에 잘났으니까 미국 게임은 별로라고 생각한다. 일본은 먼저 패배를 인정하고 그 위에서 기반을 다져나가야 한다.
한국 제품 이야기도 하고 싶다. 왜 일본에 한국 제품이 없는가? 일본인들은 한국 제품이 일본 것보다 나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세계를 보면 한국 제품이 일본제보다 더 잘나간다. 일본은 한국이 싸움에서 이겼다고 인정하지 않는다. 모두 한국 차와 한국 TV를 산다. 한국제는 싸면서도 질이 좋다. 그게 사람들이 파나소닉 대신 삼성 것을 사는 이유다. 그런데 일본은 인정 안 한다.
그리고 일본은 아시아 다른 나라의 게임이나 미국 게임이 자기 것보다 안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세계를 통틀어 미국 게임은 가장 잘 팔리고 가장 재밌다고들 한다. 그런데 일본 게이머와 개발자들은 여전히 이걸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본은 못 이기는 거다.
일본 회사 중에서 제대로 하고 있는 곳이 있다 생각하는가? 누가 노력하고 있나?
내가 노력하고 있다(웃음). 세계를 노리는 회사들로는 GREE와 DeNA가 있다. 그들은 이기려는 의지가 있고 세계에 나가 성공하고 싶어한다.
GREE와 DeNA가 아직 서양에서 이긴 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일본에서 성공하기 시작한다면 다른 일본 퍼블리셔들은 결국 자기들이 일본에서 졌다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GREE와 DeNA가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도 성공하는 걸 본다면 결국 뭔가 해야 한다는 것도 깨달을 것이다.
나는 일본 게임을 좋아해서 그런 이야길 들으면 가슴이 아프다.
일본 게임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요즘 게임을 좋아하는 건 아니지 않나? 옛날 게임들이지. 때로는 새 게임 중에도 좋아하는 게 있겠지만 주로 옛날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가. 당신에게 좋아하는 영화 감독이 있다고 하자. 그 사람이 만든 새 영화는 맘에 들지 않아도 어쨌든 한 번 보러가긴 할 거다. 마찬가지다. 어쩔 때는 히트하기도 하지만 예전에 비하면 그건 히트도 아니다. 팬이니까 보는 거지 팬이 아닌 사람은 보지도 않을 거다.
사람들이 일본 게임에 너무 친절한 것 같다. 예전 정도의 기준에 못 미치면 거칠게 대해야 한다. 일본 게임은 예전 같지 않다고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그런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상 일본 게임 제작자들은 그저 과거의 영광에만 취해있을 거다. 서양 사람들이 등을 돌리고 있는 걸 받아들이지 못 할 거다.
캐나다 사람이 GDC에서 한 이야기에 대해 들었다. 일본인이 그 사람 보고 일본 게임 어떻게 생각하냐고 하니까, 엿 같다고 답했다지 않았나. 그런 게 필요한 거다. (혹시 몰라서 역주: FEZ 개발자 이야기임.)
가혹한 일이지만 솔직해져야 한다. 일본인들이 그런 혹평을 듣고 당황하지 않는 한 새로운 게임이 더 나아질 일은 없을 것이다. 당황해서 변해야 한다고 느껴야만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닌텐도가 성공을 이어가는 점은 어떤가?
나 자신이 닌텐도 팬이라 조금 편향되어있을 순 있지만, 닌텐도는 대단한 회사다. 항상 독창적인 걸 만들어낸다. 하지만 최근에 하는 것들은 시대에 조금 뒤떨어진 것 같다.
일본인으로서 닌텐도가 자랑스럽다. 자랑스러워할만한 회사다. 하지만 지금 페이스북과 소셜 게임을 보자. 닌텐도는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가지고 있고, 이걸 소셜-모바일 공간에 가지고 간다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아마 닌텐도가 돈이 없는 회사였다면 진작에 그랬을 거다. 하지만 가진 돈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 새로운 승리법을 만들어내려고 하고 있다.
당신은 지금 3DS 게임을 만들고 있지 않나?
소셜과 모바일 게임도 만들고 있다. 3DS 게임도 만드는 이유는 소셜/모바일 플랫폼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 플랫폼이 제공하는 게임플레이는 완전히 다르다. 모바일 게임은 버스를 타고 가며 2분 만에 플레이할 수 있지만, 3DS는 게임플레이를 진짜 즐기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하다. 즉 게임 디자인과 경험이 완전히 다르다. 어느 쪽이 더 낫다는 게 아니라 두 방식 모두 필요하다.
일본 게임 제작자들이 서양 개발자들과 일해야 할까?
일본이 일본의 힘만으로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 일본의 모두가 서양 개발자들과 일해야 한다. 서양인들에게 돈을 대주고 만들고 싶은 거 만들라고 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실제로 함께 일하면서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어떻게 새로운 걸 만들지 논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좋은 쪽으로 화학반응이 일어날 것이다. 더이상 일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건 없다.
과거의 일본 게임을 좋아했고 일본 게임에서 배운 미국 개발자들은 그것을 미국 시장에 맞게 바꾸어 적용해왔다. 하지만 일본에선 예전의 일본 게임 밖에 배우지 않고 지금의 미국 게임이 재밌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외국에서 배우는 게 전혀 없다. 옛날 일본 게임에서만 배우니까 일본에서밖에 안 팔리는 거다.
이젠 일본에서조차도 잘 안 팔리고 있다. 패배를 인정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서양 사람들에게 배우기를 청하고 그걸 일본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사람들이 거절하지는 않을 거다. 일본 게임에 대한 존중이 있으므로 배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일본에도 서양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플레이하고 비평하는 건 쉬운 부분이다. 서양 개발자를 존중하게 된다면 나는 그들을 교육시켜 서양 개발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게 시작이다.
일본이 잘하고 있는 게 있나?
부지런하다. 열심히 일한다. 아마 미국보다 더 많이 일할 것이다. 문제는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방향이 잘못되면 불필요한 것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리더십이 부족해서다. 올바른 방향으로 간다면 정말 좋은 게임이 나올 것이다.
오랜만에 들려봐도 얕은 지식과 궤변은 여전한 루리웹.
한마디 한마디가 날카로운 촌철살인
그러니깐 제발 미쿠같은 게임좀 만들지마 ~!! 진짜 미쿠라는 게임 보고 있으면 주먹으로 미쿤지 미.친.년인지 아구창 날리고 싶어진다구.. 아 정말 닭살과 오글거림에 토 나올꺼같아 ㅜ.ㅜ
잘하고있고 바람직하다기보단 최소한 일본에만 멈추지않고 다른 나라(아마 GREE와 DeNA라면 중국과 한국이겠지만)에서 성공한(이것도 완성도 높은것보단 일단 수익에서 성공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배우려고 하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는것같아요 솔직히 그것마저도 안하는 일본 게임 회사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건니생각이고 니머리카락 수보다 많이팔린타이틀이야 멍멍탕드립치지마
한마디 한마디가 날카로운 촌철살인
이나후네 다운 반응이네요.
정성들인 번역이네요. 추천.
우리나라 게임 개발자들도 들어봐야 할 소리 같네요.
우리나라 개발자들이야 애초에 석권한 적이 없던 상태로 시작해서 배우려는 의지는 강한 편이에요. 국내 온라인 시장에 맞춘다고 개노가다로 만들어서 그렇지... 그래픽이나 프로그래밍 쪽 보면 지금의 일본에서는 보기 힘들 만한 수준의 것들도 제법 있거든요
역시 명불허전 이나킹..
이나후네 님 ㅜㅜ
맞는 말이네
제대로 하고 있다고 뽑은 회사가 하필이면 GREE와 DeNA? 거지같은 게임성에 사행심을 부채질해서 유저들 돈 뜯어내는 구닥다리 휴대폰 게임 만드는 곳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표현하다니... 돈만 잘 벌면 장땡이라는 건가?
잘하고있고 바람직하다기보단 최소한 일본에만 멈추지않고 다른 나라(아마 GREE와 DeNA라면 중국과 한국이겠지만)에서 성공한(이것도 완성도 높은것보단 일단 수익에서 성공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배우려고 하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는것같아요 솔직히 그것마저도 안하는 일본 게임 회사들이 너무 많습니다.
GREE와 DeNA 는 어디인가요?
http://gameidea.net/854 대충 찾아 봤는데 모바일게임쪽 퍼블리셔인가 보네요.
2ch 열폭 댓글이 눈에 보인다 -_-;;
denaㅆㅂ
이나후네도 이제 재일로 낙인찍히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DLC로 돈벌생각하는 시간에 게임이나 재대로 만들면...
마리오가 그 예죠 음악도 우려먹고 스테이지도 우려먹고 안우려먹는게 없음
위에 새키떄문에 아래에서 닌텐도의 타블렛,스마트폰 이식 주장하던 분도 글삭하고 나도 글삭함 옹호하지마 시벌;;
삭제된 댓글입니다.
맛폰,태블릿이 5년안에 콘솔 대체 합니다
오랜만에 들려봐도 얕은 지식과 궤변은 여전한 루리웹.
글쎄요 닌텐도는 작년에 적자가 크게 났으니 앞으로도 지금처럼 버틸수있을까요
또 스맛폰부심 나왔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무슨 맛폰,태블릿이 콘솔게임기를 대체합니까!?맛폰이나 태블릿은 콘솔게임기가 아니지요.
DollHouse_Echo / SAILOR PINGAS 이둘은 병.신 꽁트 대회 이런데 나가면 상받을꺼 같아..
3ds=dead의 그 사람 아님?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nin/159/read?bbsId=G003&itemId=494&articleId=718291 닌텐도가 쌓아놓은 자산이 워낙 많아서 작년처럼 크게 적자를 보더라도 반세기 이상은 버팁니다.
뭐때문에 마소,소니,닌텐도가 힘들게 손해보면서 하드웨어에 집착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시네;;
그러고보니 요즘 즐기는 게임은 다 양키겜 일본게임은 그냥 자연스럽게 끌리는것도없고 안하게되네...
그래픽.쓰레기죠 일본게임. 차세대기 들어서 제대로 재밌게 해본 일본 게임이 거의 없음. 스파4는 솔직히 플2로도 낼수 있지 않았나요? ㅎ
구엑박도 아니고 플2리는 부분에서 웃고갑니다
플2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 플스2 게임 해본긴 함? ㅡㅡ;
웃기려고 싸지른거면 성공했다고 얘기해주마 ㅇㅇ
아아....무리수~
스파4는 해외에서 성공한 게임이죠. 여기서 예를 들 게임이 아닌데....
낼 수 있지 않은데요? ㅎ
플2서 스파4??????? ㅋㅋㅋㅋㅋㅋㅋ 여전히 가끔 플2돌리지만 이건 암만봐도 무리수.
삭제된 댓글입니다.
솔직히 없지 않아 있겠지만. 블화 판매량 알고 하시는 말씀이신지.....천만 한참전에 찍었는데
우려먹다는 표현은 올지 않은것 같네요. 우려먹다는 소릴 들을 만큼 젤다, 마리오, 포켓몬이 재미가 없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젤다ss만 봐도 알수 있지 않습니까
님은 가서 비타로 나온다는 gta5나 기다리셈. 3ds= dead!
닌텐도 게임이 우려먹기라는 소리는 난생 처음 들어보네
전작의 시스템에 캐릭터만 끼얹는 게임이라면 모를까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데 우려먹고 있다니요.
이나후네씨 이 발언으로 심한 비난받지 않기를. 다 옳고 필요한 말입니다.
마리오 젤다 포켓몬의 판매량이 갈수록 떨어진다는건 전혀 납득이 안가네용. 시리어스한 분위기의 나이 좀 먹은 게이머들이 학학댈 게임이 적다는건 인정하지만,
머 그냥 되는대로 떠드는건가..지가 싫어한다는 이유 하나로
위에서는 남들더러 얕은 지식과 궤변이라고 까길래 본인은 얼마나 대단한 얘기를 할려나 봤더나, 고작 한다는 소리가 나는 납득이 안간다, 적다는건 인정한다는 얄팍한 자기 주장 뿐이네요... ㅎㅎ 편협하더라도 많은 생각을 해보고 확실한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보다 당신이 훵씬 식견도 짧고 못나보입니다. 지가 싫어한다는 운운 하는 걸 보니 당신이 물론 더 편협하기도 하고요.
IncomeCountry//즉 '옳고 그름' 을 떠나서 존나 길고 장황하게 설명하면 좋은거고 짧게 말하면 못난다는거냐? 뭐 이딴 놈이 다 있어 ㅋㅋㅋㅋ
얄팍한 자기 주장이란 시펄 통계자료만 봐도 포켓몬 천만 단위로 팔리고 오히려 점점 증가하고 있구만 ㅋㅋ 솔직히 저 위에 길게쓴 놈도 말만 길지 다 얄팍한 자기 주장인데?
작년에 나온 포켓몬 최신작 발매날에 천조국에서 사람들이 줄서있던 걸 못 봐서 이럼
이사람게임을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말하는거 하나는 마음에 들음
무슨 판단이냐. 돈을 시궁창에 버릴셈이냐? 를 일본상대로 하는거 같음 ㅋ
닌텐도를 바라보며 닌텐도의 부정적인 미래를 생각하는 이들은 닌텐도 하드웨어와 그들의 퍼스트 파티게임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닌텐도의 플랫폼 전략의 미래지향성을 의심하는거죠. 저도 닌텐도팬이긴 하지만 지난 몇년간의 성공이 닌텐도가 이나후네씨가 말씀하시는 소셜이나 모빌쪽으로는 전혀 신경을 쓰지않은결과를 가져오게된계기가되니 불안합니다.
정말 구구절절 옳은 소리에 속이 다 시원하네. 나도 일본게임 특히 JRPG 광팬이었는데 요즘에는 정말...
말만 그럴듯 할뿐이지 결국 서양개발자들에게 배우고 노력해야한다는 이야기뿐이자나? 역시 이나후네 마인드는 썩었슴. 기껏 예라고 드는게 GREE와 DeNA라니.. 편하게 돈 벌려고 도망가는 곳이 그쪽 아니던가? 마키미 신지쪽이 훨씬 더 개발자로서 건전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함.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nin/159/read?articleId=716140&objCate1=&bbsId=G003&searchKey=subjectNcontent&itemGroupId=35&itemId=&sortKey=depth&searchValue=%EB%AF%B8%EC%B9%B4%EB%AF%B8+%EC%8B%A0%EC%A7%80&platformId=&pageIndex=1
지금의 캡콤이 ULC나 팔아먹고 많이 타락했지만, 사실 이나후네 나가기 전만 해도 여러가지 시도 했습니다.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로플 2도 그런 의미에서 자체 엔진 개발도 하고 멀티플랫폼화 하려는 노력도 했었죠. 하지만 결국 꺾여 버리더군요....... 사실 저도 지금 있는 회사가 이런 상황이라 이나후네의 말이 상당히 와 닿습니다. 자신들의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깨닫고 근본부터 바꾸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겁니다. 무조건 "우리식대로"라면, 부카니스탄과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사실 스마트기기로 옮겨가는 추세는 막지 못할 것 같습니다. 요즘 휴대폰들 사양 보면 정말 3~4년전에 샀던 보급형 컴퓨터는 싸다귀 날려버리는 사양이죠. 하지만, 여전히 휴대폰과 다른 기기를 묶는 컨버전스 허브 기기는 필요할 겁니다. 구글이야 그걸 웹으로 대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벽이 있죠. 사실 소니는 그걸 PS 시리즈로 할 생각이었고, 애플은 맥으로 생각했을 겁니다. MS야 당삼 Xbox 아니면 PC일 테고요. 즉, 콘솔이건 PC건 고성능 메인 허브는 살아남을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요새 PS4와 Xbox720 사양을 보면 UHD도 소화하기 어려운 사양이라서 실망감이 좀 커지더군요.......
역시 이나후네..ㅠ 거침없는 말이 마음에듭니다
그러니깐 제발 미쿠같은 게임좀 만들지마 ~!! 진짜 미쿠라는 게임 보고 있으면 주먹으로 미쿤지 미.친.년인지 아구창 날리고 싶어진다구.. 아 정말 닭살과 오글거림에 토 나올꺼같아 ㅜ.ㅜ
그건니생각이고 니머리카락 수보다 많이팔린타이틀이야 멍멍탕드립치지마
오리가 떡치면 오떡 호랑이가 떡치면 호떡
굵사니기 / 넌 뭐냐? 싸.가.지 밥 말아 먹은 새.끼야? 미쿠보고 딸치는 미쿠오떡 새.끼냐? 씨. 발아?
미쿠가 뭐야,대체!!!! 겜이름에 쪽■■ 이름 들어가면 사기가 싫더라
미쿠 좋아하지만 너무 우려먹긴했어요
저도 비슷한 생각이지만 그 게임을 좋아하는 팬들은 분명히 있기때문에 어느정도의 비판은 되지만 그렇게 심하게 욕하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ㅅㅂㅅㄲ야 우리 미쿠 까냐 씹새끼
미쿠 꾀잼잇어요. 테크니카튠보다 낫던대요?
일단 ps2가 너무 오래 해먹었고 ps3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nds뜨면서 휴대용으로 주력하면서 기술력이 땅을 치기 시작함. 결국 닌텐도, 소니에만 주력하는 ㅄ같은 갈라파고스 시장이 지금 여기까지 이르게 함. 게다가 이상한 러브플러스같은 해외에서 절대 팔리지 않을거같은 내수게임만 주력한 것도 한몫했고
아 세상엔 병/신이 많다 지가 병/신인걸 알고 병/신짓을 하는 병/신이 있는가 하면 지가 고상한줄 알고 고상한척 하는 병/신도 있고 차라리 쌩병/신은 병/신이네 ㅋㅋ 하고 말지 지가 잘난줄 알고 병/신인줄 모르는 병/신들은 답이 없다
가식웹에서 뭘바람
2D애니처럼 게임도 너희들은 그 시절엔 최고였어..하지만 그시절은 다시 돌아오지 않아.그동안 수고했다.
돈을 시궁창에 버릴 생각인가?
시장 논리는 모르겠고 게이머 입장에서 보면 3ds나 비타는 예전 기기들처럼 구매욕구가 크게 생기질 않네요. 비타의 경우는 가지고 싶다는 생각도 들긴하는데 일단 2세대 나오면 가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차세대기 넘어와서 일본게임중에 재밌게 즐긴게임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임 소장하고 있는 게임 대부분이 거의다 서양겜
맞는 말인데 님도 그런게임을 만든다는게 유머
바른말하는 사람이 인정받는 세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나후네상 멋지십니다 격려를 보내봅니다
현실을 잘 파악하는 것 같은 말이네요. 일본애들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한듯.
님들 gree나 dena가 세계 소셜시장에서 겨뤄보려 어떻게 하고있는지는 알고 떠드는거임????
'부지런하다. 열심히 일한다. 아마 미국보다 더 많이 일할 것이다. 문제는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방향이 잘못되면 불필요한 것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리더십이 부족해서다. 올바른 방향으로 간다면 정말 좋은 게임이 나올 것이다.' 마지막의 이 말은 왠지 한국의 교육계에 적용해보고 싶은 말이네요. 전문적인 인력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이질텐데...
우물안 개구리 수준이 일본제작자 마인드네 아나후네는 일본게임제작자들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군 문제는 일본제작자들이 아직도 우물안 개구리라는거지 재탕맵,폴리콘옷입히기 dlc셔틀이나 하는그런 마인드
난 서양걸 배울 필요는 없다고보는데.. 그저 슈패, ps1때의 느낌만이라도 살려줭
이래야 루리웹답지~!!!
모든 조작을 모션인식으로 바꾼 젤다 스카이워드소드, 우주공간의 중력을 표현해낸 마료 갤럭시, 2d 3d 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게임성을 만들어낸 페이퍼 마료, 털실로 처음 보는 색다른 그래픽을 만들어낸 털실의 카비,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위스포츠 시리즈는 말할것도 없고, ds의 브레인 시리즈, 와리오 웨어 시리즈 등등... 닌텐도가 우려먹고 창의적이지 않다라.. 캐릭터가 바뀌지 않으니 닌텐도가 낡고 우려먹는다라고 하는건 마치 삼성이 애플보다 훨씬 더 창의적인 회사라는 말과 뭐가 다릅니까?? 겉모습은 애플은 마냥 똑같고 삼성은 매번 바뀌는데..
이나후네가 하는 소리 다맞는 말이구만
개발자로서 반성하게 만드는 말이네요
논외긴한데 요새 닌텐도가 자꾸 덕후쪽에 눈을 돌리는거같은데 제발좀 그러지마라..
일본은 그딴거 필요없고 오덕게임만 잘내주면 헉헉 재미짱! 패미통 10/10/10/10
일빠들에게도 고대로 적용되는 말들이 많이 있네... 일본게임의 잘나가던 시절만 생각하고 자위하는거나 서양게임을 절대 인정하지않으려는거나 일본게임이 졌다는걸 인정하지않는거나 한국제품이 더 잘나가는 현실을 절대 인정하지않는거나 죄다 일빠들에게도 적용됨
옳은 말이네요. 근데 난 아직도 댁이 데메크를 닌자 씨어리에 외주 주게 한 것을 잊을 수가 없어.
?? 이사람 캡콤에서 나간걸로 알고있는데;;
옳은말인데..일본개발자가 이런말을하니 더 와닿는다.
이글에 딱 와닿는 회사가 있다.......................................... 세가 - 소비자에 트랜드도 쳐 못읽어 - 신작 게임 나와도 잘 안팔려 - 그래서 생각해 낸게... 옛날 영광은 알아주겠지... 리메이크작 팔아먹어... 그래도 안팔려 - 결국엔 아동용 소닉에 목을 매달고... 끝까지 올인... 에휴... 훌륭한 회사 B급회사로 전락...
몇몇 일빠가 물타기 시전하네
ㅎㅎ....저 분 말만 계속 하면서 정작 게임은 안내고 있는건지 못내고 있는건지...ㅡㅡ
썩을 반다이남코는 한국온라인게임을 잘 보고배워서 빌어먹을 DLC횡포질을 하고있지ㅡ.ㅡ
맞는 말이긴 한데 전부 동의하긴 힘들군 게다가 초반 캡콤 사퇴시의 진정성 있는 말들보다는 오히려 지금은 자신의 캐릭 설정을 이쪽으로 굳히고 점점 강도를 높혀가며 이미지 장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듬
흠...
구구절절 옳은말하는 수다맨 강성범
지킬건 지켜가며 할말은 다 하는 사람같아요..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