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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파이널판타지 판매량 등 게임업계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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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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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이전에 파판은 하나의 예시고 게임업계 전반의 현실을 얘기하는 내용임 사실 이번세대 들어서 지속적으로 나오던 말이기도하고 소니 자사 AAA 게임들 천만장씩 팔아치워도 손익이 워낙 높아서 매출대비 순익 낮아 고민중이라는 건 다 아는 얘기고
3:131020 | (IP보기클릭)60.253.***.*** | 24.05.25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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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여포들 뇌피셜보다 업계 전문가 의견을 들으니 좋네요.
볼로네이즈 | (IP보기클릭)39.118.***.*** | 24.05.25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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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게임시장은 정체되고 있는게 맞고 급속도로 성장하던 모바일 게임조차 한계에 다다름. 그나마 매출 성장이 이루어진 부분조차 일부 라이브 서비스들이 독식하고 있음 되려 패키지 게임은 전체적으로볼때 개발비 대비 마이너스 성장중
로봉트 | (IP보기클릭)185.80.***.*** | 24.05.25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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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일부 댓글들 보면 여전히 방구석 여포들 뇌피셜이 무수히 달리고 있습니다
The2ndRUNNER | (IP보기클릭)112.166.***.*** | 24.05.25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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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예전에 글 썼지만 욕만 쳐 먹었는데 어쩔 수 없음 이게 많은 개발비를 써도 팔 리는게 한계가 있으며 그것도 옛날이야기지 요즘은 라이브 서비스 형태의 게임(포트나이트, 원신 등)이 퀄리티도 많이 오르고 수입도 꾸준히 투자한 만큼 짭짤한 반면 AAA게임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기 시작함 그 발매한 시즌 바짝팔고 꾸준히 팔지 못하면 끝이거든 마리오나 젤다같은 강력한 IP가 아니라면 그런 닌텐도 조차 모바일에 진출 하는데 (포켓몬고, 포켓몬 유나이트, 슈마런 등) 또한 인건비도 오르고 다른 개발 비용도 오르는 추세인데 지금 게임 가격이 올랐어도 목표 수치를 못 채우고 있음 설사 채웠다고 해도 다른 라이브서비스 해서 벌어들인 회사들 보고 자괴감 들고 그럴거임 괜히 짐라이언이 라이브서비스에 목 매는게 아닌듯... 물론 잘 했다는건 아님 만들거면 제대로 만들던가 ㅋ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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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게임시장은 정체되고 있는게 맞고 급속도로 성장하던 모바일 게임조차 한계에 다다름. 그나마 매출 성장이 이루어진 부분조차 일부 라이브 서비스들이 독식하고 있음 되려 패키지 게임은 전체적으로볼때 개발비 대비 마이너스 성장중

로봉트 | (IP보기클릭)185.80.***.*** | 24.05.25 11:56
로봉트

뭔 모바일 한계가 다다름? 콘송 애기인데 아직 쌩쌩하기하다 모바일겜 끼어들이지마.

팩트핵폭격기 | (IP보기클릭)119.199.***.*** | 24.05.25 14:12

그냥 파판의 ip 파워가 예전같지 않은거 아닌가

rule-des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1:58
rule-des

파판14만 봐도 전혀 그렇지 않는데요??? 그냥 라이브와 패키지 차이임

노쇼하는 딸피 | (IP보기클릭)58.29.***.*** | 24.05.2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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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le-des

그거 이전에 파판은 하나의 예시고 게임업계 전반의 현실을 얘기하는 내용임 사실 이번세대 들어서 지속적으로 나오던 말이기도하고 소니 자사 AAA 게임들 천만장씩 팔아치워도 손익이 워낙 높아서 매출대비 순익 낮아 고민중이라는 건 다 아는 얘기고

3:131020 | (IP보기클릭)60.253.***.*** | 24.05.25 12:03
rule-des

이런 글이 수도 없이 많이 나오는 거 보면 지금 산업전반으로 위축되고 있는건 맞음 초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이 지금 aaa게임의 현실임

루리웹-0089905530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2:10
rule-des

파판14는 존나 잘나감

루리웹-7890987657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2:20
rule-des

ㄴㄴ 갓오브워도 안먹힘

축신불패 | (IP보기클릭)172.226.***.*** | 24.05.25 13:15
rule-des

파판이 아니라 패키지 aaa게임의 힘든 현실을 얘기하는거.

[SANA]린벨쨔응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3:43
루리웹-7890987657

파판14는 라이브겜 아닌가요?

루리웹-201836492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3:44
루리웹-7890987657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문제가 라이브겜쪽으로 빠져서 패키지쪽 유입이 어렵다라는거

루리웹-201836492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3:45
루리웹-201836492

"파판의 ip 파워가 예전같지 않은거" 이부분을 얘기한겁니다

루리웹-7890987657 | (IP보기클릭)122.43.***.*** | 24.05.25 14:09
루리웹-7890987657

갠적으론 플3 시기 넘어갈때.. 13쯤에 이미 파판 아이피가 힘을 많이 잃었다고 생각이 드네요.. 무리하게 3개 프로젝트 낸다고 했다가 이도 저도 아니게 되면서

거대병아리 | (IP보기클릭)121.166.***.*** | 24.05.25 14:44
노쇼하는 딸피

파판14는 파판ip 라서가 아니라 비쥬얼 좋은 와우 대체제 라서 인기 좋은거임.

순광자연광역광 | (IP보기클릭)121.140.***.*** | 24.05.25 14:51
노쇼하는 딸피

우리나라로 치면 아이온 포지션이지.

순광자연광역광 | (IP보기클릭)121.140.***.*** | 24.05.25 14:52

뭐가...줄줄이...길어 PC 발매. 분할

Supercell | (IP보기클릭)39.123.***.*** | 24.05.2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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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예전에 글 썼지만 욕만 쳐 먹었는데 어쩔 수 없음 이게 많은 개발비를 써도 팔 리는게 한계가 있으며 그것도 옛날이야기지 요즘은 라이브 서비스 형태의 게임(포트나이트, 원신 등)이 퀄리티도 많이 오르고 수입도 꾸준히 투자한 만큼 짭짤한 반면 AAA게임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기 시작함 그 발매한 시즌 바짝팔고 꾸준히 팔지 못하면 끝이거든 마리오나 젤다같은 강력한 IP가 아니라면 그런 닌텐도 조차 모바일에 진출 하는데 (포켓몬고, 포켓몬 유나이트, 슈마런 등) 또한 인건비도 오르고 다른 개발 비용도 오르는 추세인데 지금 게임 가격이 올랐어도 목표 수치를 못 채우고 있음 설사 채웠다고 해도 다른 라이브서비스 해서 벌어들인 회사들 보고 자괴감 들고 그럴거임 괜히 짐라이언이 라이브서비스에 목 매는게 아닌듯... 물론 잘 했다는건 아님 만들거면 제대로 만들던가 ㅋ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01
머스크잼

수년간 좋은 퀄리티에 재밌는게임 만들어 잘 팔리면 좋은데 '라이브서비스'게임들의 매출이 더 잘나오면 나같아도 ㅈ같을것 같음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04
머스크잼

모 당연히 라이브서비스 캐시카우가 존재해야하는건 사실이긴한데 그쪽으로만 올인하기에 무수히 섭종하시고 게시는 스퀘어 모바일게임들 보면 노답인거도 사실임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08
스플애툰

그렇다고 라이브서비스쪽이 한번 개발하고 마느냐? 그거도 아닌게 잘되든안되든 밑바진 독에 물붓기로 계속해서 개발비가 드가는데 떠받들기에는;;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10
머스크잼

라이브 서비스도 좋은 퀄리티 유지하려면 돈과 시간, 인력 들어가는건 똑같고 대다수 라이브 서비스는 빛도 못 보고 망한... 그 와중에 경쟁력으로 살아남은 것들인데 그건 실력이지 ㅈ 같을게 뭐가 있겠음.

고르곤412 | (IP보기클릭)115.40.***.*** | 24.05.25 12:10
스플애툰

결과론 적으로 스퀘어는 '실패'한거고 사실 게임이 "재밌"으면 그게 가챠겜이든 패키지 겜이든 먹히는거라 그냥 스퀘어에서 낸 모바일 게임이 재미가 없던거겠지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11
스플애툰

당연 유지비용이 게임마다 다르고 돈도 많이 들겠지만 성공만 하면 꾸준히 캐시카우 따박따박 들어오자나? 회사들이 다 성공하기 위해서 서비스하지 다 실패할걸 알고 하는게 아니니깐 후자라면 그건 돈 버리는짓이고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13
머스크잼

ㅋㅋㅋ 피파랑 원신이 다 해먹는군요 ㅠㅠ

The2ndRUNNER | (IP보기클릭)112.166.***.*** | 24.05.25 12:14
고르곤412

빛도 못보고 망한 AAA게임들은 생각 안 하나 우리도 모르고 포기한 프로젝트들도 많을텐데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15
스플애툰

내가 말하고 싶은건 수년동안 그렇게 공들여서 고퀄리티에 고평가 받은 파판7리멬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패키지 한정 이라는 거야 저 정도 퀄리티에 잘 만든 가챠게임이나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 꾸준히 수익을 벌어들인다면 회사 입장에서는 어느게 더 나을까? 라이브서비스라고 다 성공하지 않는 다는건 나도 알고있음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20
머스크잼

그건 패키지도 마찬가지죠 파판 리마스터로 매기종마다 따박따박 백만장씩 꼽히는거 못보셧나요? 거기에 돈이 얼마나 들어갈까요 개발비가 잘나오면 어찌됫든 잘되는건 패키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리버스는 개인적으로 너무 아쉽네요 잘만들엇는데 7리메이크에 폐해는 다른게 아니라 파트 나누기 엿다는 생각임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21
머스크잼

양쪽이 똑같은거고 그래서 적은 글 아님. 라이브 서비스라고 무슨 천룡인도 아니고 성공이 보장되나? 내가 aaa 게임은 다 성공한다고 했고 빛 못 보고 망한게 없다고 했음? 라이브 서비스도 업데이트 잘못하면 민심 나락가고 서비스 망하는 사건이 한둘이 아닌데 싱글 AAA만 외줄타기를 하는건가? 그래픽 등의 외양적 업그레이드에만 치중하고 미니게임과 성의 없는 서브퀘로 플레이 시간만 늘리는 매너리즘에 빠진 회사들이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 저런 소리하는게 좀 웃겨서 적은거임.

고르곤412 | (IP보기클릭)115.40.***.*** | 24.05.25 12:21
스플애툰

리마스터... 솔직히 그게 신규개발은 두렵다는 반증아닌가요? 돈 덜 쓰고 IP를 이용해서 어떻게서든 돈 뽑아먹겠다는 반증이요 리마스터를 AAA게임이라고 하진 않죠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23
머스크잼

모 님같이 생각할수도 잇겟죠 리마스터는 20년대부터도 행햇엇는데 그때도 그럼 그런건가요? 그걸 리마로 뽑힐만항 시장이 존재하는데 패키지만 제작하던 제작사가 라이브서비스만 한다고 그게 성공을 할지 그건 어느누구도 모를일이죠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26
고르곤412

"라이브 서비스도 좋은 퀄리티 유지하려면 돈과 시간, 인력 들어가는건 똑같고" 이게 똑같다고 쓴거지 그럼 다르다라고 쓴거임? 싱글 AAA만 외줄타기 하냐고? 적어도 라이브서비스보다는 빡센건 사실이잖아 싱글 AAA 수익이 판매량밖에 없는데 정말 잘팔리는 기존 IP들도 지금 휘청하는데 신규 IP는 얼마나 빡셀까 생각을 해봐야함 라이브서비스 망하는게임 많지 근데 AAA처럼 많은 투자를 해서 개발된 게임이 몇이나 된다고 그렇지 않는 게임들도 성공 하고 있는게임들 많음 괜히 중국회사같은 애들이 우리나라 기어들어와서 1년 ~ 2년 운영하고 먹고 빠지는게 아님... 수요가 있으니깐 그 ㅈㄹ 하는거지 수익도 나고 지금 모바일 매출에 있는 리니지를 제외한 리니지 라이크나 가챠게임들이 다른 AAA게임 마냥 초기개발비가 어마어마했을까? 그것부터 생각해봐야함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29
스플애툰

성공 할지 못할지 그건 귀신이 와도모를 일인건 맞는데 성공한다고 하면 AAA게임보다 라이브서비스가 더 짭짤하다는거 부담도 덜하고

머스크잼 | (IP보기클릭)218.49.***.*** | 24.05.25 12:31
머스크잼

실패한다면 기본무료를 깔고 들어가는 라이브서비스? 게임들이 더 망한다는거 부담되고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49
스플애툰

그리고 콘솔에서 라이브서비스만 즐비하다면 전 콘솔을 사야할 이유가 없긴하겟네요 하나 확실한건 님같은 마인드에 게임제작사들이 국내에 차고 넘쳐서 국내 게임시장이 이렇게 개똥같이 됫다는건 확실한듯 !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52
머스크잼

리니지 그걸 게임이라고 같은 범주에 치는거 부터 글러먹은거 같음 그건 사행성 도박이지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2:55
스플애툰

자꾸 헛소리하면서 논점일탈만 하네...

루리웹-9680070408 | (IP보기클릭)183.108.***.*** | 24.05.25 14:07
루리웹-9680070408

죄수번호는 그냥 닥치고 잇고..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4:24
스플애툰

"리니지라이크나 가챠게임들이 다른 AAA게임마냥 초기개발비가 많이 들었을까?"라고 하니 거기엔 대답못하고 "리니지 그걸 게임이라고 같은 범주에 치는거 부터 글러먹은거" 앞뒤잘라먹은 헛소리나 하고있는데 완전히 논점일탈해놓고 할말없으니 죄수번호 타령이나 하고있네 ㅋㅋ

루리웹-9680070408 | (IP보기클릭)183.108.***.*** | 24.05.25 14:32
루리웹-9680070408

그거 대답을 왜 내가 하지? ㅋㅋ 리니지가 언급된걸 비판한건데 같은 게임 선상에 리니지를 비교시 한걸 비판한건데 몬 엉뚱한소리하뇨 죄수번호야 한글 좀 다시 배워야겟네 ㅎㄷㄷ

스플애툰 | (IP보기클릭)39.7.***.*** | 24.05.25 14:39
머스크잼

라이브서비스가 부담이 덜한건 아님 초기투자비용도 AAA만큼 드는데다가 그걸 계속 업데이트할 개발력도 필요함 카피 표절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나라에서 지원받아서 시작할수있으며 인건비가 싸서 한달주기 업데이트 유지할수있을정도로 사람 막 굴릴수있는 중국같은 기형적인 환경 아니고서야 그런 라이브서비스 힘듬 대부분은 라이브서비스 손댔다가 손해만 보고 장사 접었음

(.·););););););) | (IP보기클릭)125.130.***.*** | 24.05.25 14:43
머스크잼

포켓몬고나 유나이트는 ip라이센싱만 해준거지 닌텐도가 직접 개발 및 서비스하는게 아니죠 닌텐도가 직접 하는 모바일 사업은 슈마런이나 파엠히 정도 등등 몇개 있긴 하지만 이미 작년인가 재작년인가에 더이상 모바일로 신규 사업 전개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수타면워즈 | (IP보기클릭)175.193.***.*** | 24.05.25 15:04
머스크잼

라스트워 이런 게임이 매출 1위 하면서 몇천억씩 버는거 보면 뭐 젤다 엘든링 같은 게임에 고티 이러면서 상주는거 자체가 의미없어보임 대다수 사람들은 관심 하나도 없고 sns 홍보하는거만 보고 가볍게 즐길거리만 찾는다는거임

마들나루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9:42

루리웹-7972236768 | (IP보기클릭)118.43.***.*** | 24.05.25 12:03

전통 IP보다는 헬다이버즈2 같은 멀티플레이 기반의 유럽북미에 먹힐만한 것으로 만들어야 대박남

니스텔루 | (IP보기클릭)211.49.***.*** | 24.05.25 12:04

발더스: ㅎㅎㅈㅅ 용과같이: 6개월만에 만들었어요 엘든링: 전작 에셋 다 가져다 씀 닌텐도: 스포츠 소품 500만장씩 팔아치움 트렌드를 틀리게 짚은건 아니지만 파판 개발은 12시절부터 난항이었고 그니까 스퀘어 개발, 기획력이 옛날만 못한 이유가 더 크고 유비나 다른 개발력 고만고만한 aaa들이 고전하는 이유도 같음

딸기토미 | (IP보기클릭)180.66.***.*** | 24.05.25 12:04
딸기토미

사업자들 입장 다 들어주는 착한 소비자들 하지만 치킨값은 용서없지

유겡 | (IP보기클릭)119.71.***.*** | 24.05.25 13:32
유겡

사장님 또또 여기서 그러신다

정병판독기 | (IP보기클릭)104.28.***.*** | 24.05.25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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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여포들 뇌피셜보다 업계 전문가 의견을 들으니 좋네요.

볼로네이즈 | (IP보기클릭)39.118.***.*** | 24.05.25 12:06
BEST
볼로네이즈

여기 일부 댓글들 보면 여전히 방구석 여포들 뇌피셜이 무수히 달리고 있습니다

The2ndRUNNER | (IP보기클릭)112.166.***.*** | 24.05.25 12:17
The2ndRUNNER

심지어 초록카페 타령하면서 조롱하는거 보면 참.. 번역한 사람이 좀 이상한 사람이라는데 그렇다고 번역한 저 전문가 의견이 잘못됐다는것도 아니고

헤롱싀 | (IP보기클릭)125.132.***.*** | 24.05.25 13:08
헤롱싀

팩트를 부정하기 힘드니 글 올린 사람을 내려쳐서 물타기

麻友 | (IP보기클릭)210.153.***.*** | 24.05.25 14:01
麻友

메시지를 무력화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메신져를 공격한다

정병판독기 | (IP보기클릭)104.28.***.*** | 24.05.25 14:02
볼로네이즈

"업계전문가" 송재경이 10년전에 뭐라했더라. 라이브서비스가 그렇게 좋은 거면 저 사람 말고 다른 "업계 전문가"들은 aaa급 게임을 왜 열심히 만들고 있음?

헌터스 | (IP보기클릭)121.1.***.*** | 24.05.25 14:12
헤롱싀

이러니 루리웹이 조롱거리가 되는 것임. 막말하고 조롱하는 철없는 디시 욕하면서도 하는 짓이 그렇게 차이가 없음. 의견 차이를 존중하려는 배포가 눈꼽만큼도 없음.

silvermoom | (IP보기클릭)123.248.***.*** | 24.05.25 14:18
헤롱싀

아니 출처의 영문 원본을 저 사람이 번역만 한 거 같은데 번역한 내용이 지들한테 거슬리니까 번역한 사람을 인신공격하네 ㅋㅋㅋ

선동감별사 | (IP보기클릭)223.39.***.*** | 24.05.25 16:02
볼로네이즈

콘솔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진짜 좋은 정보네요 한편으론 씁쓸하기도 하고요

안녕하세요 | (IP보기클릭)125.133.***.*** | 24.05.25 21:45

그러니 포트나이트 대흥행으로 미래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고 그 기준으로 투자를 했는데 어느순간 시장이 정체되었다는 말이네 천문학적인 개발비도 이걸 기준으로 잡은거고

루리웹-0089905530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2:07
루리웹-0089905530

아님 포트나이트 이전 시대에 업계는 성장할거라 생각했는데 포트나이트같은 라이브형 무료 게임이 등장하자 성장은 하지만 그 지분이 라이브 서비스로 옮겨갔다는 거 만약 라이브형 무료 게임이 없었다면 오프라인 게임이 여전히 성장중일거라는거임 굳이 포트나이트만이 아니라 롤이나 다른 모든 라이브형 무료게임을 말하는 것 성장할거라는 예상은 맞았는데 생각보다 라이브형 무료 게임의 발달도 업계인들 생각보다 빨랐음

R.R.RicoTyrell | (IP보기클릭)14.35.***.*** | 24.05.25 12:50

이 기사의 예측대로라면, 게임패스 데이원 정책은 필연적으로 망할수 밖에 없겠는데... 70불 받고 팔아도 이득내기 어렵고, 위험에 커서 점점 게임 만들기 어렵다는데, 게임패스 데이원은 순익이 마이너스 찍을수 밖에 없는 구조네

세컨양초 | (IP보기클릭)61.84.***.*** | 24.05.25 12:07
세컨양초

냉정하게 보면 애초에 마소라서 시도라도 해봄직한 정책이었죠 저는 엑박이 독점 GG한 이유가 액블 인수보다 겜패 확장 실패가 치명타였다고봄

FIFIT | (IP보기클릭)107.181.***.*** | 24.05.25 12:09
FIFIT

짐라이언 -게임 구독 서비스에서 퍼스트 게임을 데이원으로 제공하면 낮은 품질의 게임으로 돌아온다 정확

가나슈 | (IP보기클릭)2.58.***.*** | 24.05.25 12:26
가나슈

짐라이언 다른건 다 욕해도 이건 정확했음 데이원게임중에 멀쩡한게임이 극히 적었기때문에 이미 사례로 증명해버린꼴

(.·););););););) | (IP보기클릭)125.130.***.*** | 24.05.25 14:49

결론은 겜 가격 올리긴 해야된다는거네 ;;

뽀래팅이 | (IP보기클릭)112.212.***.*** | 24.05.25 12:15
뽀래팅이

아니면 반대로 스위치처럼 그래픽이나 규모쪽을 좀 포기하는 방향도 있죠.

mikhaile | (IP보기클릭)211.202.***.*** | 24.05.25 15:41
mikhaile

근데 캡콤은 실적발표때마다 새로운 고지를 갱신하는거보면 스퀘어에닉스가 안팔려요ㅠㅠ 하는 건 파판은 자꾸 시리즈마다 하자가있게 만들어서 프랜차이즈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하락했었고 무슨 하나만 걸려라 심정으로 이상한 하급 겜 쏟아내거나 난잡하게 여러 겜회사에 투자하고 또 이것저것 만들거나 사업하다 접어서 몇천억 날려먹고 이래저래 자기들 업보도 있는것같음

고양고양이이 | (IP보기클릭)14.48.***.*** | 24.05.25 18:29
고양고양이이

이건 단순히 매출 얘기가 아니라 게임 업계 전반이 과거만큼 팔아도 높아진 개발비 때문에 남는게 크게 없다는 거에 대한 얘기임 캡콤 같은 회사도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전반적으로 aaa 제작이 힘들다는 말.

3:131020 | (IP보기클릭)60.253.***.*** | 24.05.25 19:41

생각할게 많아지는 글이네요 이걸 영화와 빗대서 생각해보면 비슷한 구석도 게임이란 시장이 가지는 특수한 차이도 보이고

페피니에르 | (IP보기클릭)114.207.***.*** | 24.05.25 12:17

저런 거시적이고 외부 환경적인 핑계는 수십년전부터 있어왔지 오직 스퀘어에닉스만 처한 상황도 아니고

monotony | (IP보기클릭)222.99.***.*** | 24.05.25 12:18
monotony

이젠 핑계가 아니고 현실임 올해 양놈회사에서 나온 aaa겜이 몇개인지 보고 오세요

루리웹-0089905530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2:28
루리웹-0089905530

천하의 너티독이 이번세대 중반 넘어갈 동안 리마스터만 해대다가 게임하나 못낸건 둘째치고 이렇다할 신작 게임 발표를 단 1개도 못했다는 거 보면 확실히 이번 세대가 트리플A 게임들 한테는 분수령이 될듯함

가나슈 | (IP보기클릭)146.70.***.*** | 24.05.25 12:34

이와중에 3부작 분할은 너무 무리한 결정이었음.. 디스크도 리버스 되어버리고 시작부터 악재가 겹치고..

미미큐 | (IP보기클릭)14.46.***.*** | 24.05.25 12:18
미미큐

그렇다고 파판7이라는 전설적인 게임을 라메이크 한다면 대충할수도 없는 노릇이었음 원작이 음성도 없고 배경도 대충 CG로만 때웠었는데 그 많은 배경들을 리메이크해서 가져오기에 들어가는 재화는 클수밖에 없는건데 다 쳐내고 잘라내서 짧게 만드는것보단 추가해서 분할하는게 더 낫지않나? 들어간 컨텐츠들이 대충대충 만들어진것도 아니고 하나같이 신경많이 써서 제작했다는게 느껴지던데

DreamSense | (IP보기클릭)220.65.***.*** | 24.05.25 12:51
DreamSense

3부작이 아니라고 대충 만들어진다는게 무슨 공식도 아니구요. 1편짜리를 3개로 쪼개서 1편당 분량을 늘린다고 감흥 없는 미니 게임, 서브 퀘로 채워놓아서 오히려 마음이 떠난 유저들이 있습니다.

고르곤412 | (IP보기클릭)115.40.***.*** | 24.05.25 14:05
미미큐

어떻게 하면 안정적인 수입원을 망칠 수 있는지 제대로 보여주는 사례가 스퀘어의 파판7 리메 프로젝트죠

루리웹-4578324141 | (IP보기클릭)182.209.***.*** | 24.05.25 14:16
고르곤412

그거 감안하고도 현재 스퀘닉 체제에서 분할이 아니었다면 리버스 정도 작품이 나오긴 힘들었을거라고봄 리버스 자체는 역대급 파판으로 뽑힌게 사실이니

3:131020 | (IP보기클릭)60.253.***.*** | 24.05.25 14:32
고르곤412

원작 안해봤죠? 그 많은 장소들을 1부작으로 리메이크 하려면 전부 풀공간 3D로 만들어야하는데 그 에셋 제작하는게 애들 장난하는것도 아닌데 1부작안에 전부 담아서 제작할수 있다구요? 게임제작 그렇게 해보고 나서 말씀하시던지 내부 사정이 어찌된건지는 하나도 모르면서 가능하다는 말갖지도 않은 말을 하세요? 미니게임 많이 넣은거 과한건 인정하는데요 그걸 제외하고 게임자체의 분할과 그로인한 깊이감은 역대급이라고 생각합니다

DreamSense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4:57
DreamSense

네 게임 역사에 꼽히던 파판 7의 리메이크작 2부 리버스 발매 한달 판매량 220만장 수고하세요.

고르곤412 | (IP보기클릭)115.40.***.*** | 24.05.25 15:39
고르곤412

ㅋㅋㅋㅋ 반론 1도 못하니까 한다는게 판매량 가져와서 깍아내리기네요 열심히 사십쇼

DreamSense | (IP보기클릭)221.141.***.*** | 24.05.25 15:58
DreamSense

파트1부터가 분량도 얼마 안되는걸 억지로 늘렸다는 느낌밖에 안주죠

루리웹-3477647815 | (IP보기클릭)211.36.***.*** | 24.05.25 17:05
루리웹-3477647815

파트1 분량 존나 적은거 맞음 ㅋㅋ 거의 강제로 퀘하게 만들어서 왔다갔다 시켜대면서 억지로 플탐 늘려놓음..

커여운소영이 | (IP보기클릭)222.112.***.*** | 24.05.25 17:30
루리웹-3477647815

이번 리버스 보시면 파트1 분량을 어떻게 자를지 고민하다가 지금처럼 나누는걸로 정한걸로 생각되는데 리버스는 해보시고 말씀하시는 거죠?

DreamSense | (IP보기클릭)221.141.***.*** | 24.05.25 17:38
커여운소영이

초반 도시를 얼마나 깊이 묘사했길래 이야기가 엄청 길다는데 도시 벗어나는거에서 이야기가 끝날까 싶었는데 겜은 재밌게햇지만 도시나 마을의 규모는 다 촌동네수준에, 화려하고 거대한 플래이트 위쪽도시는 겜플레이상 잠깐 스쳐갈 뿐이고, 겜 그래픽적 하자 (특히 슬럼을 위에서 보는 곳을 이미지텍스처 하나로 땜방해놓은건 정말...) 도 엄청 많아서 이게 그 엄청난 겜의 리메이크작이라 치기엔 엄청 아쉬웠었던

고양고양이이 | (IP보기클릭)14.48.***.*** | 24.05.25 18:33
DreamSense

판매량이 판매량에서 끝나는건가 판매량이 유저들의 동향을 나타내는거 아닌가? 파판 7에 대한 기대와 2편에 대한 기다림이 쌓였는데도 저런 결과가 나왔는데 어처구니 없는 소리를 누구를 위해 게임을 만드나 기본적으로 사업을 하려면 타당성 있고 효율성 있게 계획을 짜야 될거 아닌가? 한가지는 확실하지 당신 같은 사람들이 게임을 만들거나 당신 같은 사람들 목소리만 듣고 게임을 만들면 그 게임은 몰락할 거라는거 파판 7이기 때문에 다 허용되고 다 받아들여질거라고 생각한 건가? 차라리 출시 시기를 늦추던가 뭐하는 짓이야 결과가 저렇게 나왔는데도 자기 하고 싶은 소리만 지껄이고 자기 보고 싶은 것만 지껄이네

고르곤412 | (IP보기클릭)115.40.***.*** | 24.05.25 18:54
고르곤412

저 판매량 자체가 트위터 뇌피셜 예측이라서 저렇게 캡쳐해서 올린다고 뭐가 달라지지 않아요

루리웹-7052867788 | (IP보기클릭)118.235.***.*** | 24.05.25 19:08
루리웹-7052867788

되려 발매직후 220만이면 개많이 팔린건데 ㅋㅋㅋㅋ

겨울이야 | (IP보기클릭)60.253.***.*** | 24.05.25 19:21
고르곤412

그쪽이야말로 하고싶은말만 지껄이고 있다는걸 모르나? 한달도 아니고 발매직후 온라인에 계측된 플레이어수만 220만명이라, 실직적인 판매량에서의 가장 최소치를 잡아도 이거보다 많을수 밖에 없는건데 너같은 사람은 게임에 대해서 왈가왈부할 자격도 없음 ㅋㅋㅋㅋㅋ 겜 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그냥 막무가내로 달려들어서 까내리려고밖에 안하는게 보임 ㅋㅋㅋㅋ 얼마나 별볼일 없는 인간이길래 이런식으로 밖에 못사니? ㅋㅋㅋㅋ 잘살아라

DreamSense | (IP보기클릭)221.141.***.*** | 24.05.25 19:40
미미큐

ㄹㅇ 3부작..... 3편 모든 플랫폼에 동시발매 해도 절대 안팔릴듯 리메 리버스 공짜로 줘도 가망 없슴 엄청난 진입장벽 그자체임

술마시면강한호구 | (IP보기클릭)121.176.***.*** | 24.05.26 10:51
미미큐

옛게임들 볼륨이 현세대 게임 볼륨과 달라서 분할은 어찌보면 불가피 했음. 이 본문의 aaa 게임 개발비 올라간 내용과도 들어맞는 이야기임. 예전보다 볼륨대비 개발비용과 공수가 천문학적으로 올라서 같은 볼륨으로 한큐에 만드는게 너무 어려워졌음

김두장 | (IP보기클릭)211.33.***.*** | 24.05.26 11:32

중간에서 소니라든지 플랫폼 홀더가 수수료 겁나 받아먹네... 70불 팔면 제작사는 49불 떨어진다네;

루리웹-4521903335 | (IP보기클릭)39.124.***.*** | 24.05.25 12:19
루리웹-4521903335

소니,마소,난텐도,스팀 전부 수수료 30퍼임 에픽만 10퍼였나? 저양반도 고난의 시기에 플랫폼홀더들이 수수료 깍으면 해결된다는데 절대 그러진 않을거라...

루리웹-0089905530 | (IP보기클릭)211.234.***.*** | 24.05.25 12:21
루리웹-4521903335

그것보다도 소니가 게임 판매로 수익이 충당될때까지 스퀘어한테 지급을 안한다는 부분이 놀랍네요 저 글대로라면 더 많은 플랫폼에서 팔아제껴야지 독점할 이유가 전혀 없는데 대체 왜 독점 체결하는건지 의문

TM™ | (IP보기클릭)124.50.***.*** | 24.05.25 12:22
TM™

그나마 자체 유통이라 49달러 나오는 거고 프롬같이 자체 유통 없는 곳은 25달러 쯤 받을 거임

막장발컨2 | (IP보기클릭)1.239.***.*** | 24.05.25 12:49
TM™

저기 설명이 워낙 간략하게 되어있어서 그런데, 그건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독점계약을 하는 이유야 당연히 돈 때문이고, 플랫폼이 주는 투자금액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 투자금에는 미니멈 게런티에 해당하는 액수도 존재하는데, 쉽게 말해서 미래에 발생할 수익을 미리 가불해서 지급해주는 겁니다. 이렇게 선지급된 수익은 실제 게임 출시후 발생하는 수익으로 갚아나가게 되는 거죠. 만일 선지급된 액수보다 수익이 부족하다고 해도 플랫폼에게 빚을 지게 되는 건 아니고, 그냥 투자금만 먹고 끝이라 게임사에 이득입니다. 그러니 이것 자체는 게임사가 손해보는 계약이 아니고, 출시 후 나오는 수익으로 갚아나가는 건 당연한 구조입니다. 중요한 건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플랫폼이 수수료를 줄여두는 게 게임사의 수익에 도움이 될 거란 부분이죠.

로베르토킬 | (IP보기클릭)121.170.***.*** | 24.05.25 15:51
TM™

참고로, 그럼에도 본문에서 '수익이 충달될 때까지 플랫폼이 돈을 갖고 있는다'라는 부분을 굳이 언급한 이유는, 출시 후 곧장 수익 실현이 안 되는 것 자체에서 오는 회사 운영상의 난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리 받았던 투자금이 회수되는 거라 문제가 없는 거긴 해도, 아무튼 투자금을 받은 건 꽤 오래전 일이니까요.

로베르토킬 | (IP보기클릭)121.170.***.*** | 24.05.25 15:55
로베르토킬

아하.. 그런 이유들이 있는거로군요 ㄷㄷ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TM™ | (IP보기클릭)124.50.***.*** | 24.05.25 16:17

원신 스타레일 이런쪽 라이브서비스BM을 보니까 무과금 월정액 핵과금 이 세가지 유저층을 다잡는거같음 겜 자체가 경쟁이 없고 PVP가 없으니까 가능한 전략인듯

루리웹-9205475786 | (IP보기클릭)112.147.***.*** | 24.05.25 12:20

aaa게임은 리스크가 너무 크니 차라리 일본겜들 처럼 그래픽에 덜 투자하가 게임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도 될거같은데

루리웹-3705637214 | (IP보기클릭)211.170.***.*** | 24.05.25 12:22

지금 aaa게임을 만드는 게임사들 대부분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건 기정사실인거 같네요 현재 니케를 만든 시프트업이나 파엠히어로즈 포켓몬고를 가진 닌텐도 fc를 가진 ea등 잘만든 라이브서비스 게임을 가진 기업은 자금이 순환되어 버틸 수 있게 해주지만 그걸 하지 못한 기업들은 하락세를 가질 것으로 보여요 스퀘어는 파판14로 버틸 수 있어도 라이브서비스 게임을 가지지못한 aaa만드는 게임사들은 많이 힘들거 같아요

쿠차차 | (IP보기클릭)1.211.***.*** | 24.05.25 12:23

그래픽이든 뭐든 좀 희생하더라도 겜만 재밌으면 되는데 제작비 좀 줄이면 안되나... 지금도 비싸다는 생각 드는데 더 비싸지면 이탈 유저 나오든지 진짜 확실한 10점겜에만 돈 쓰는거 심해질거 같은데

루리웹-4521903335 | (IP보기클릭)39.124.***.*** | 24.05.25 12:23
루리웹-4521903335

그게 안되는게 당장 루리웹만 봐도 트리플a 기대작들 프레임 그래픽 서브퀘 등등 각항목마다 단 한개라도 최상급 달성 못하면 그거하나 붙잡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고 깜 ㅋㅋ

가나슈 | (IP보기클릭)2.58.***.*** | 24.05.25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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