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제너레이션즈
PS3/360 원판
720p 30fps (풀 1280 x 720p가 아닌 880 x 720p)
스위치
휴대 모드 720p 30fps
독 모드 1080p 30fps
PS4
1080p 60fps
XSS
1440p 60fps
PS5/XSX
4K 60fps
모든 기종이 원판 대비 이미지 퀄리티 상향, 세이브 슬롯 3개로 증가, 일부 720p로 렌더링 된 프리렌더 컷신을 4K로 재작업 함
섀도우 제너레이션즈와는 독립된 클라이언트로 기동되고 섀도우 제너레이션즈에서 사용된 헤지호그 엔진 2가 아닌
원판 당시의 헤지호그 엔진 1을 재사용하였기 때문에 현대의 업데이트 된 기술 개선은 얻지 못하며 최대 60fps 지원
스위치판의 경우 이미지 퀄리티가 올라가고 해상도도 1080p로 높아 기대한만큼 잘 돌아갈뻔했으나
한 스위치 모더가 발견한 이상한 짧은 코드 한줄로 인해 게임이 30fps이 아닌 31.5fps으로 설정되어있으며
프레임 드랍은 없으나 갱신이 부드럽지 못하고 코어 하나 사용량을 극한으로 올리고있다는 것을 확인함
플스판은 PS3 버전 이외에는 선택지가 신 버전밖에 없으나 PS5에서 네이티브 4K 60fps 등 모든 버전이 깔끔하게 기동됨
엑박판은 XBO, XBOX의 경우 하위 호환은 30fps이고 신 버전에서만 60fps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선택지가 없으며
XSX, XSS 하위 호환은 프레임 부스트 기능으로 신 버전처럼 60fps으로 기동되기 때문에 해당 버전으로 비교
신 버전의 UI는 4K용으로 재작업되었기 때문에 더 좋음 하지만 텍스쳐 필터링이 그렇게 좋아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XSX 하위 호환이 더 좋을 것으로 보았으나 소닉의 경우 반대였기 때문에 엑박에서 하위 호환 버전을 플레이할 메리트가 없음
(그리고 현재 DF의 XSX는 소닉 하위 호환 지원 버전에 리뷰 당시에는 없던 프레임, 오디오에 스타터링이 갑자기 발생중)
PC판의 경우 구 PC판의 이상한 런쳐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아직 모드를 지원하지 않지만 머지않아 상황이 바뀔 것
스위치판과 비슷한 이슈로 60Hz 모니터에서는 부드럽게 잘 돌아가지만 120Hz 모니터에서는 부드럽지 못한 현상 발생
G싱크로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소닉 제너레이션즈를 부드럽게 플레이하려면 모니터 주사율을 60Hz로 설정해야함
2011년 구 버전 소닉 제너레이션즈는 소닉 커뮤니티에서 오랜 기간동안 많은 것을 쏟아부어
(언리쉬드 프로젝트 등의)모드와 같은 훌륭한 것을 많이 만들어낸 구 PC판만이 현재까지도 플레이할 가치가 있음
게임의 그래픽 자체에는 거의 변경이 없으나 당시 소닉 팀의 훌륭한 아트 디렉션과
넓은 스테이지를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헤지호그 엔진 기술력으로 현대에도 여전히 훌륭한 게임
섀도우 제너레이션즈
스위치
독 모드 720p 30fps
PS4
1080p 30fps
PS5
퀄리티 모드 4K 30fps
퍼포먼스 모드 최대 1800p 60fps
스위치판은 31.5fps으로 설정된 소닉 제너레이션즈와 달리 30fps으로 제대로 설정되어있으며
비주얼적으로는 충분히 괜찮지만 타 기종 대비 프레임 페이싱이 더 있고 로딩 시간도 더 길어짐
(+ 스위치 전용 애셋 사용, 부스트 사용시에만 블러 효과 발생 등 후처리 및 이펙트 간소화, 휴대 모드 동적 해상도)
PS4, XBO 버전은 모두 30fps까지밖에 지원하지 않지만 프론티어와 동일하기 때문에 놀라운 일은 아님
(+ PS4 세대 콘솔에서 HDR은 PS4 버전만 지원됨)
PS5, XSX의 경우 소닉 프론티어와 동일하게 퀄리티 모드와 퍼포먼스 모드가 존재
퀄리티 모드의 경우 4K이나 30fps으로 제한되며 드물게 프레임 페이싱이 일어나 부드럽지 않음과 동시에 덜 안정적으로 보임
PS5판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이나 이런(속도가 빠른)게임의 경우 30fps이 추천되지 않음
퍼포먼스 모드의 경우 최대 1800p 60fps으로 소닉 제너레이션즈와 다르게, 소닉 프론티어와 동일하게 동적 해상도와 TAA가 있고
퀄리티 모드 대비 비주얼 차이가 적으면서 매우 안정적으로 기동되기에 60fps으로 부드럽게 동작하는 퍼포먼스 모드를 추천
XSS도 퀄리티 모드와 퍼포먼스 모드가 있으며 퍼포먼스 모드는 해상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충분히 플레이할 가치가 있음
(+ 소닉 프론티어 XSS판에는 발매 당시 없었으나 이후 XSS에도 퀄리티 모드와 퍼포먼스 모드 추가)
PC판의 경우 모드 없이 정식으로 120fps을 지원하고 4K로 가장 부드럽게 기동할 수 있음
소닉 제너레이션즈 대비 몇가지 추가 옵션이 더 있으나 최신 DLSS 및 FSR과 같은 옵션은 없음
텍스쳐 필터링이 약하며 이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PC판은 그래픽 카드 설정으로 강제로 필터링을 걸어 해결할 수는 있음
소닉 게임에서 그러지는 않겠지만 가만히 있을 경우 멀리있는 텍스쳐의 가장자리가 흔들리는 등
TAA 혹은 재구성 시스템이 약간 불안정한 것으로 보임
그 외 종합적으로 9개 기종, 2개 게임(소닉, 섀도우), 4개 출력 모드까지 총 22가지 모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요약
PS5, XSX판은 전반적으로 60fps을 안정적으로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하는데 좋음
PC판은 성능이 가장 좋으나 소닉 제너레이션즈의 프레임 문제 등이 있음
PS4, XBO판은 소닉은 60fps, 섀도우는 30fps으로 제공됨
스위치판은 게임 전체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해 매우 고군분투하였음
참고용 PC판 소닉 X 섀도우 제너레이션즈 스팀 요구 사양
예 예전에 나왔던 소닉 제네레이션즈에 신작 섀도우 제네레이션즈가 들어간 합본 이식작입니다
"오랜만에 360 돌려" 만 봐도 지금 나온 이유가 있죠 2세대나 전인데요 PC판은 구식이지만 이미 있었더라도 콘솔에선 즐길려면 엑박 하위호환밖에 답이 없는데요
드캐 소닉어드벤처 재미있게했으면 새도우도 재미있을까요?
저도 이 부분 한번 확인해봤는데 PS3 360 콘솔판이 해당 부분에서 똑같이 22~24프레임으로 떨어지더군요... 하위 호환이랑 PC판 영상들도 해당 부분에서 55정도로 살짝 버벅이는게 폭포가 유난히 무거운 것 같긴 합니다만 신 버전은 360판을 기반으로 다른걸 크게 건들지 않고 이식해서인지 360판처럼 떡락해버리니 이 부분은 좀 아쉽긴 합니다 https://youtu.be/GzQ7Lr0C0hI
게임 성우는 이전부터 계속 달랐는데 12월에 나오는 영화판 DLC는 섀도우 모델도 영화판으로 나오면서 키아누 리브스가 담당하긴 합니다 https://youtu.be/iaqVCPICGtU
당시에는 30프렘으로 잘만했는데 지금 보니 좀...
의외로 이런 예전 게임 네이티브 4k 60프레임으로 하면 은근 만족도가 있어요 네이티브 쨍함이 은근 자주 보게 되는 해상도가 아니라 측유의 신기한 느낌이 있어요 특히 콘솔에서는
소닉은 나올때마다 조금씩 헷갈리네요 제네레이션즈가 스팀에 있던 그게임이고 섀도우가 신작이고 두개합본이란 얘긴가요?
네
스케이
예 예전에 나왔던 소닉 제네레이션즈에 신작 섀도우 제네레이션즈가 들어간 합본 이식작입니다
이것과 같은 경우에요. 기존의 신작+후속작!
쉐도우 나온다고 해서 오랜만에 360돌려 제네 해보았는데 지금 플레이 해도 나쁘지 않은데... 그냥 쉐도우만 팔아도 되지 싶은데 합본판을 파네
작대
"오랜만에 360 돌려" 만 봐도 지금 나온 이유가 있죠 2세대나 전인데요 PC판은 구식이지만 이미 있었더라도 콘솔에선 즐길려면 엑박 하위호환밖에 답이 없는데요
그 구 PC판도 시기상 다이렉트 9 32비트짜리라 다이렉트 11 모드를 따로 찾아서 깔지 않으면 구 버전 기준으로 요구 사양보다 성능 훨씬 높은 스팀덱에서 60프레임이 안나온다던지 RTX 카드 쓰면 실행이 안되고 튕기는 문제가 있죠... 근데 그냥 모드를 안 쓰는 사람도 많으니까요
이해갑니다^^:
님 말씀도 틀린말이 아니네요 ㅎㅎ
섀도우 파트는 60 칼고정인데 소닉 파트는 극소수의 특정 부분에서 잠깐이나마 프레임이 떨어지더군요. (위의 그린 힐 act 2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 다음 업데이트가 있으면 개선 좀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이미 10년도 더 전에 나온 헤지혹 엔진 1이라 어쩔 수 없는 듯... 헤지혹 엔진 1이 이런 문제로 말이 있어서 2가 나온 거고, 이미 개선판이 나왔는데 1 엔진을 개선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헤지혹 엔진 2로 옮기면 리마스터가 아닌 리메이크급이 되어버리는지라...
이게 구판 소닉 제네레이션즈때도 그랬으면 모르겠는데 이번 합본 이식이 되면서 생긴 문제라서요. 구판 제네레이션즈 스팀판이나 엑박 하위호환으로 구동했을 때 프레임 드랍이 그렇게 심하지 않던 구간이었는데 더 심하게 떨어집니다. 더 버벅 거릴 소닉 파트 후반부 스테이지나 섀도우 파트는 안 그런거 보면 아무래도 이식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저도 이 부분 한번 확인해봤는데 PS3 360 콘솔판이 해당 부분에서 똑같이 22~24프레임으로 떨어지더군요... 하위 호환이랑 PC판 영상들도 해당 부분에서 55정도로 살짝 버벅이는게 폭포가 유난히 무거운 것 같긴 합니다만 신 버전은 360판을 기반으로 다른걸 크게 건들지 않고 이식해서인지 360판처럼 떡락해버리니 이 부분은 좀 아쉽긴 합니다 https://youtu.be/GzQ7Lr0C0hI
구판에서도 그린힐 액2는 물떨어지는 구간에서 원래 저랬습니다. 케미결 액트1에서도 물 슬라이딩 하는곳도 프레임 드랍 심한곳이었고요
프레임 페이싱 때문에 단순히 30프레임 보장되어도 버벅임에 차이가 있지요 최근 몬헌 와일즈도 30프레임 이상이지만 소닉처럼 31 32 프레임 왔다갔다 하며 페이싱 문제 땜에 버벅임이 많이 느껴지는것 처럼요
이게 고르게 31.5프레임 나오는게 아니라 30프레임으로 렌더링하다가 1초에 한번씩 프레임 한번 더 내면서 프레임 시간이 튀어버리니 굳이 31.5fps으로 설정하는 코드를 왜 넣었나 싶네요... 아니 그전에 보통 어지간히 특수한 상황 아니면 30 60 딱딱 맞출거 아닌가?
이제 웨어혹 낙사 대폭 줄이고, QTE 삭제해서 언리쉬드를 리마스터해줘
이건 셰도우 성우가 키아누 리브스가 아니구나 ㅜ
게임 성우는 이전부터 계속 달랐는데 12월에 나오는 영화판 DLC는 섀도우 모델도 영화판으로 나오면서 키아누 리브스가 담당하긴 합니다 https://youtu.be/iaqVCPICGtU
쉐도우 막판 갈수록 난이도 급상승...
근데 물 많이 나오는곳에서 프레임드랍 엄청나던데 그리고 테크랑은 별개로 리마를 개떡으로 해놔서 대쉬발판 작동이 한박자 느리거나 스프링 밟고 올라가는 오르막길에서 갑자기 발판잃은거처럼 추진력 잃고 떨어지는 버그같은게 생겻음...
윗댓 같은 물 프레임 드랍은 구 360판을 기반으로 해서인건지... 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구 PC판의 문제중 하나였던 다이렉트 9로 인한 성능 문제랑 RTX 카드 문제는 해결된 것 같은데 아무래도 다이렉트 11 64비트화하면서 생기는 버그 검수가 좀 덜 된 것 같기도 하구요
드캐 소닉어드벤처 재미있게했으면 새도우도 재미있을까요?
소닉 어드벤쳐2 추억을 갖고 계시면 꼭 해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제가 어릴때 소닉어드벤처DX 해보고 이번에 소젠 접해봤는데 꽤 재미있었음
명작 플러스 명작 원작은 이미 구입해버린게 중복구매해야해서 흠이라면 흠인데 가격이 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