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소니 뒷계약은 구엑박 시절부터 있어온거라 ㅋㅋㅋㅋ
이게 그냥 음모론으로 끝날 일은 아님
그거랑 별개로 시리즈S가 최적화 하기엔 더 품이 들어가니
개발사입장에선 고사하고 싶은 것도 이해가 감
근데 다 떠나서 PC판도 최적화 ㅈ박은건 사실이라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엑박 굳이 시리즈S 핑계대는 것도 좀 추하지 않나?
cpu 좀 딸린데 메모리도 딸려 gpu 씹구린데 시리즈 인핸스드 정책으로 X에 준하는 게임환경을 제공해야함
제작사입장에선 최적화 졸라 빡셀수 밖에 없음
S와 X의 스펙차이가 좀 나야...s로는 현세대 퍼포먼스를 구현하기에 속된말로 구데기급임
그래서 그런지 S 해보면 예상보다 좋은 퍼포먼스에 놀라게 되고 만족도가 꽤 높아짐
그게 다 제작사들이 갈아서 이뤄냈다고 보면 뭐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플스 프로 나오니까 언플했다기 보단 처음에 낼 때부터 게임패스용 으로 냈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번 세대 들어와서 적극적으로 클라우드 게이밍을 밀려고, 가장 저렴하게 게임패스에 접근하게 하려고 S를 냈다고 생각하거든요. 안그럼 데이원 정책이라던지, 스위치나 플스에서도 게임패스를 구동 되기를 희망한다는 발언을 한다던지, 모든 디스플레이가 달린 기기들은 엑박이다 같은 발언을 한 이유가 설명이 안되거든요.
이게 왜 그러냐면요
PS4 프로와 PS5 의 상관관계는 이미 전세대 콘솔과 현세대 콘솔이라는 명확한 간격이 존재하지만
엑시스와 엑시엑은 동시대 동발한 기기 라는 부분때문입니다.
마케팅 포인트 자체가 동일한 세대의 게임을 보다 저렴한 기기에서 클라우드와 함께 라는게 기본 방침이었고
그것을 이제와서 [성능때문에 못해요] 라고 한다는건 공식적으로 기기를 버려버린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버리게 됩니다
이건 신뢰성의 문제도 있고 마소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엄청 큰 배신행위라서 마소에서는 절대 꺼내 들 수 없는
카드가 되어 버렸어요
단순히 플스5프로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태생 자체가 동일세대 동일한 게임을 할 수 있는 기기에서 출발했기 때문이에요
애초에 Series S는 PS4 경쟁에 Xbox One S를 대체하는 수준이죠.
One X가 제조단가가 더 비싸다고 할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스마트 딜리버리가 Steam 같이 세대 구분 없이 라이브러리를 공유하겠다는 친유저 정책이지만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PC의 최소 스펙 기준을 낮추는 최적화 부담을 주는 점이 개발기간 및 리소스 투입을 강조하는 아이러니 아닐까 합니다.
비즈니스 얘기 좀 해 드릴깨요. 제가 실버라이트 시절에 MS에 기술지원하면서 솔루션 만드는 회사에 있었어요. 성공하면 국내외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수 있었거든요. 정말 열심히 지원해 줍니다. 납기일을 못 마추는건 우리 회사 잘못인거죠. 비즈니스얘기하면 또 열등감 발동하겠지만, 그게 현실이고 비즈니스입니다. 회사라면 MS가 아니라 MS 할아버지라도 붙잡고 성공해야 하는 겁니다. 아무튼 신고는 해 드릴깨요.
어떻게 프로젝트를 관리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그런식으로 단정하거나 남의 방법을 비난하거나 비아냥거리지는 않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Case by Case고 만가지 프로젝트에 만가지 방법이 있는 겁니다. 결과를 보여주지 않는 사람은 업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 남탓하면 돈이 나옵니까? 힘든거 알겠어요. 그래서 할 수 있냐? 못하냐? 못하면 다른 업체~ 이게 현실입니다. 이게 망상같습니까?
네.. 망상같아요. 마치 돈많은 CEO를 주제로 한 양판소에 빙의하신 것 같이 발언하시는데, 게임 개발이 사람을, 그것도 외부 개발진을 붙인다고 효율이 증가하는 단순한 구조가 아닙니다. 거기다 예전에 똑같은 주제로 다툰적이 있는데 스타필드 같은 게임은 자기네 게임이 애매한걸 몰라서 출시했을까요. 돈이면 해결되는거였으면 걔네들도 해결은 했을껍니다 ㅎㅎㅎ
계속 이야기가 나오는 것들을 종합해보면 기기 이원화 자체가 문제는 아님.
문제는 이원화 하면서 필요한 1080p 최소 스펙을 충족하지 못하고 발매한 것이 문제.
해상도 딸깍 하면 나올 수 있는 스펙으로 만들었어야 했는데, 따로 최적화를 해야하는 스펙으로 나오면
스위치처럼 판매량이 극적이지 않은 이상 굳이 더 힘쓰지 않을 것이 자명한 사실이지.
??? : ㄴㄴ 저거 아님 진실은 추잡한 소니의 뒷계약 독점임ㅋ
사실상 뒷계약을 XB이 해준 꼴 ㅋㅋㅋ XB 덕분에 발더3, 오공 등 공짜 기간 독점이 넘침 ㅋㅋㅋ
???:소니가 뒤에서 계약 맺었다구요!소니가 발매안되게막았다고요!발더스3도 소니가 막았어요!소니가 세상을 조종하고 있어요!마소가 소니에게 자본으로 지고있다구요!
s가 좀 이기적이긴 하지
왜 뻔한 사실을 왜 이 분들은 아직도 조용히 부정할까. 발매 초때 이 분들이 최적화를 pc옵션조절하는 것 처럼 딸깍이란 분 들 울며 비추만 누르시기 바쁠 듯.
??? : ㄴㄴ 저거 아님 진실은 추잡한 소니의 뒷계약 독점임ㅋ
쪼옥쪼옥
사실상 뒷계약을 XB이 해준 꼴 ㅋㅋㅋ XB 덕분에 발더3, 오공 등 공짜 기간 독점이 넘침 ㅋㅋㅋ
근데 소니 뒷계약은 구엑박 시절부터 있어온거라 ㅋㅋㅋㅋ 이게 그냥 음모론으로 끝날 일은 아님 그거랑 별개로 시리즈S가 최적화 하기엔 더 품이 들어가니 개발사입장에선 고사하고 싶은 것도 이해가 감 근데 다 떠나서 PC판도 최적화 ㅈ박은건 사실이라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엑박 굳이 시리즈S 핑계대는 것도 좀 추하지 않나?
오공 개발사 말고도 엑시스 성능 발목 얘기나온게 많은데 그럼 엑시스가 아닌 뭘 탓해야함? 개발사 능력 부족?
여유쓰는 아직도 이러고 있네요 ㅋㅋㅋ https://cafe.naver.com/xboxinfo/131223?tc=shared_link
저렇게 말하는거보면 확실한 소스가 있겠죠 그래도 카페장인데 근거없는 망상을 할리가 ㅋㅋ
인디아나존스타필스펜서
개발사 오피셜을 안믿고 뒷계약일꺼라 생각하는게 헛소리 망상아님?? 그 대단한 마소의 자금력과 필스펜서 힘으로 뒷계약 당하지말고 먼저 독점계약 어캐 안됨?
s가 좀 이기적이긴 하지
근데 아무리 최적화가 어려워도 그게 수년이나 걸린다니... 그래픽 좀만 낮추고 출시도 어렵다는 이야기인가?
ps5에서도 퍼포먼스 안 좋다고 말이 나왔는데... 단순 하드웨어 스펙으로는 PS4 프로 수준이라서 진짜 최적화 노하우가 좋은 그런 기업 아니면 힘들 수밖에 없을 거 같긴 합니다
아랫댓글 참조요. 원가절감 빡시게 하느라 메모리까지 조져서 지금사태인겁니다 ㅜ
근데 s빼고 엑엑만 발매하면 안되나 매번S얘기 나오는듯
그건 불가해요. 마소 공식 피셜로 XSS가 PS5 포지션이고 XSX이 PS5 Pro포지션이라고 했거든요. 성능업 버전 전용 게임은 안 만드는게 보통이죠.
엑시스가 훨씬 많이 팔렸는데 어떻게 빼겠어요.
그건 플스프로 나오니까 언플한거라고보긴하는데 S는 어차피 해외도 게임패스용일거 같은데 소송이라도 걸릴까 그런가싶네요
시리즈 s가 발목 안잡는다고 옵션만 딸깍하면서 된다고 우기던 사람들 참 많았는데 콘솔최적화의 그래픽 좀만 낮추고....가... pc에서 옵션선택하듯 딸깍하면 되는걸로 여기는 사람이 아직도 있네...
최적화가 그렇게 쉽다면 개발사들이 그렇게 고생하진 않겠죠
cpu 좀 딸린데 메모리도 딸려 gpu 씹구린데 시리즈 인핸스드 정책으로 X에 준하는 게임환경을 제공해야함 제작사입장에선 최적화 졸라 빡셀수 밖에 없음 S와 X의 스펙차이가 좀 나야...s로는 현세대 퍼포먼스를 구현하기에 속된말로 구데기급임 그래서 그런지 S 해보면 예상보다 좋은 퍼포먼스에 놀라게 되고 만족도가 꽤 높아짐 그게 다 제작사들이 갈아서 이뤄냈다고 보면 뭐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플스 프로 나오니까 언플했다기 보단 처음에 낼 때부터 게임패스용 으로 냈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번 세대 들어와서 적극적으로 클라우드 게이밍을 밀려고, 가장 저렴하게 게임패스에 접근하게 하려고 S를 냈다고 생각하거든요. 안그럼 데이원 정책이라던지, 스위치나 플스에서도 게임패스를 구동 되기를 희망한다는 발언을 한다던지, 모든 디스플레이가 달린 기기들은 엑박이다 같은 발언을 한 이유가 설명이 안되거든요.
그럼 더 실패라고 봄 차리리 클라우드 전용기기를 내는게 낫지 이도저도 아닌 결과가 이런거니까요
저도 마소가 그래서 망했다고 봐요.
이게 왜 그러냐면요 PS4 프로와 PS5 의 상관관계는 이미 전세대 콘솔과 현세대 콘솔이라는 명확한 간격이 존재하지만 엑시스와 엑시엑은 동시대 동발한 기기 라는 부분때문입니다. 마케팅 포인트 자체가 동일한 세대의 게임을 보다 저렴한 기기에서 클라우드와 함께 라는게 기본 방침이었고 그것을 이제와서 [성능때문에 못해요] 라고 한다는건 공식적으로 기기를 버려버린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버리게 됩니다 이건 신뢰성의 문제도 있고 마소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엄청 큰 배신행위라서 마소에서는 절대 꺼내 들 수 없는 카드가 되어 버렸어요 단순히 플스5프로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태생 자체가 동일세대 동일한 게임을 할 수 있는 기기에서 출발했기 때문이에요
구형인 XoX보다 메모리가 부족하게 신형XsS를 설계한 마소가 원인임.
전세대 x는 나름 4k 기준으로 만든거구 시리즈s는 애초에 fhd 기준이라 충분하다고 생각했을 거 같은데 그런데 거기서 언리얼5가 최적화 병.신으로 나오는 바람에 ...
애초에 Series S는 PS4 경쟁에 Xbox One S를 대체하는 수준이죠. One X가 제조단가가 더 비싸다고 할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스마트 딜리버리가 Steam 같이 세대 구분 없이 라이브러리를 공유하겠다는 친유저 정책이지만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PC의 최소 스펙 기준을 낮추는 최적화 부담을 주는 점이 개발기간 및 리소스 투입을 강조하는 아이러니 아닐까 합니다.
원래는 XSX 은 4k, XSS는 FHD 니까 사양이 딱 맞음. 근데 요즘 게임개발자들이 다 ㅂㅅ이라 업스케일링만 믿고 최적화를 못해서 XSX도 그 사양에 720p ~ 1080p 이니 XSS로 낼 수가 없음.
참 놀고 있는게 무슨 fhd에 맞춰 나오나요 게임 그래픽 발전함에 따라 성능 훨씬 좋은 데스크탑 으로도 요즘 fhd에서 부족한게 많은데 계속해서 그래픽은 발전함
왜 뻔한 사실을 왜 이 분들은 아직도 조용히 부정할까. 발매 초때 이 분들이 최적화를 pc옵션조절하는 것 처럼 딸깍이란 분 들 울며 비추만 누르시기 바쁠 듯.
내가 엑시에스 발매전에(4년전쯤?) 여기 정보게에서 님 댓글 내용으로 엑시에스 비판하던 사람인데, 그때 미친듯이 영혼까지 털릴정도로 욕먹었었음.
저도요 ㅜㅜ
xboxs는 신의게임기라니깐요~
스위치 후속기기가 램 12기가라는 루머가 돌고 있는걸 보면, 스위치 후속기기에서 돌아가는 게임이 메모리 부족해서 이식 못하는 게임도 나오겠네
스위치가 12gb면 시리즈s 보다는 2gb 더 많아요 넉넉한건 아니겠지만서도 ..
게임기가 잘팔리면 억지로라도 이식해서 나옴 스위치가 ps4에도 못미치는 성능이지만 ps5발매하고 다운그레이드해서 ps4버전 나온 호그와트가 그걸 또 다운그레이드해서 스위치로 발매했으니까요, 기기만 깔리면 이식 못하는건 없음ㅋㅋㅋ
수년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흠 결론은 엑박으로는 못나온다는거구만 ㅠㅠ
S 기기 발표했을 때부터 쎄했다
ㅋㅋㅋㅋ 진짜? 여기선 천재적이라고 빠는것밖에 못봤는데? ㅋㅋ
???:소니가 뒤에서 계약 맺었다구요!소니가 발매안되게막았다고요!발더스3도 소니가 막았어요!소니가 세상을 조종하고 있어요!마소가 소니에게 자본으로 지고있다구요!
발매 초때 성능비교부터 각종선동 악의적인 거짓말 인 줄 알았는데 현실 부정한 거 보니 진짜 광신교가 맞더라구요. 대체 60만원 짜리 기계가 뭐길래 ㅜ 글 검색해서 보는데 피파23 120플레임 엑박만 지원 선동이 그 중 레전드 더라구요.
결국 이번세대 엑박으로는 나오기 힘들겠네
엑박 후속기가 나온다면 그냥 1기종으로 나와야해
여전히 안나온다는 얘기 같은데 ㅋㅋㅋ
관심이 없는 게임이라 상관은 없는데, 그럼 S에 맞춰서 최적화 하는 개발자들은 이세계 기술이라도 사용하는 거임? 자기들이 기술이 안되면 지원요청하면 해줘서 됨. 발더스게이트도 그렇게 나왔음. 세상의 상식과 이곳의 상식은 이렇게 다릅니다.
개발사가 지원 요청 안하면 마소측에서 먼저 기술 지원 해줄테니 출시 할 수 있게 해보자 << 이게 올바른 방향 아닐까??
님 혹시 게임개발자 였음? 제작사에서도 힘든다는데 도움!! 외치면 나올 수 있다가 상식인 세상에 사시는구나!! 발더스는 1대로 화면 분활 플레이 하는 거 빼고 나온 거 아니었음? 그거 되게 하고 나온거임? 마소 실력 장난아닌듯!!
... ? ... 이건 또 뭔 ... 숨만 쉬어도 돈 드는데가 회산데 ... 지원요청인지 뭔지나 개발지체 기간은 비용이 아녀? ...
못해서 안하는게 아니라 하기 싫어서일지도...
솔직하게 하기 싫다고 하면 뭐라도 안해요. 찌질하게 변먕이나 하니까 이러는 거죠.
멍청한 소리하네 발더스 게이트는 좋은 예시가 못된다. 작은 부분이지만 엑박이 내세운 x와 s는 동일플레이 경험을 제공해야한다는 원칙을 깨버린 상황임 도저히 안되니까 원칙까지 깨면서(그렇다고 발더스를 포기할 순 없으니) 예외적 이식한건데ㅋㅋㅋㅋ 마소가 ㅄ짓한거 맞음
피자빵은내것
열등감에 가짜인생인 너만 하실까요?
잘나신 분들이 훌륭한 향기나는 글들을 남기셨네요. 지워지기전에 이 보석같은 글들을 남깁니다. https://archive.is/L4Nrj
피자빵은내것
비즈니스 얘기 좀 해 드릴깨요. 제가 실버라이트 시절에 MS에 기술지원하면서 솔루션 만드는 회사에 있었어요. 성공하면 국내외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수 있었거든요. 정말 열심히 지원해 줍니다. 납기일을 못 마추는건 우리 회사 잘못인거죠. 비즈니스얘기하면 또 열등감 발동하겠지만, 그게 현실이고 비즈니스입니다. 회사라면 MS가 아니라 MS 할아버지라도 붙잡고 성공해야 하는 겁니다. 아무튼 신고는 해 드릴깨요.
라커펠트
망상 쩌네요 ㅋㅋㅋㅋ
피자빵은내것
그러게요, 오죽 망상이 가득하면 당신이 단 댓글만 쏙하거 사라졌을까요? 그리고 새벽 5시에 글을 올리셨군요 ㅎㅎ
라커펠트
다른 회사랑 일하는게 돈만주면 되는게 아니에요......... 프로젝트 브렌치를 내부 관리하는것도 어려운데 님이야말로 망상이 크심..
Raf
어떻게 프로젝트를 관리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그런식으로 단정하거나 남의 방법을 비난하거나 비아냥거리지는 않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Case by Case고 만가지 프로젝트에 만가지 방법이 있는 겁니다. 결과를 보여주지 않는 사람은 업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 남탓하면 돈이 나옵니까? 힘든거 알겠어요. 그래서 할 수 있냐? 못하냐? 못하면 다른 업체~ 이게 현실입니다. 이게 망상같습니까?
라커펠트
네.. 망상같아요. 마치 돈많은 CEO를 주제로 한 양판소에 빙의하신 것 같이 발언하시는데, 게임 개발이 사람을, 그것도 외부 개발진을 붙인다고 효율이 증가하는 단순한 구조가 아닙니다. 거기다 예전에 똑같은 주제로 다툰적이 있는데 스타필드 같은 게임은 자기네 게임이 애매한걸 몰라서 출시했을까요. 돈이면 해결되는거였으면 걔네들도 해결은 했을껍니다 ㅎㅎㅎ
Raf
존중합니다. 사람은 자기가 경험한것으로 판단을 하니까요. 제가 카네기 지도론을 20대때 읽었을 때는 이해 못했던 것들이 40대가 되고 나서 이해가 되더군요. 사람의 그릇은 정해져 있고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는 것도 그 사람의 역량입니다.
라커펠트
숫자도 못봐서 맨날 내로남불만 하는놈이 ㅋㅋㅋ
엑박 발매때 생각나네요 시리즈x,s는 4k, fhd 차이일뿐 동일한 게임 경험이라고.. 동일한 경험은 개뿔;; 이럴줄 알았습니다. 애초에 믿지도 않았음.
딸깍 한번이면 쌉가능 아니었음?
다른 사람도 아니고 그 욕이란 욕은 다 처먹는 저 자의식과잉 짱꺠 디렉터한테 콕 집어 저격당하면기분 진짜 나쁘겠다
다른 게임들은 잘만 이식 하는데 오공만 안된다고 하는거면 뭐가 문젠지는..
오공보다 그래픽 100배 좋은 인디아나존스도 s로 잘만 나오는구만 핑계 대기는
사실 오공은 엑시s 신경 쓰느니 시장도 작고 그냥 버린답니다 필요없다네요
인디아나존스랑 오공 둘 다 해보고 댓글 담? 100배? ㅋㅋ 깡 그래픽 비교하면 오공이 낫지... 인디아나 그래픽이 현세대로는 안보임
신생개발사한테 부담이 크다는 얘긴데
100배! 크으...
미니니니
아가리라뇨...
아무리 그래도 몇년이나 걸릴리는없지 그냥 액박으로 낼 생각없으니 핑계대는거지
그래 새해 이후로 너무 평화롭기는 했지
그래도 엑박만 딜레이하면서 pc ps5 발매해서 잘했네요. s때문에 모두 딜레이 했음 엄청난 욕을 먹었을텐데 ㅎ s써보면서 참 좋은 기기인데 발목잡는 느낌은 좀 아쉬웠거든요.
엑시스 옹호하는 사람은 플스 너희가 힘내야지 할때 노젓는 팬보이급
오공만 그런게 아니고 발더스3때도 그랬는데 이악물고 실드치는사람들 애잔하네 ㅋㅋㅋ
일을 두번 해야 되는데 좋겠냐고
곧 발매 예정인 킹덤 컴2 도 엑시스 램 때문에 원래 계획한거에 비해 맵크기가 줄였다고 하던데.
개발사 능력 부족 !! 빼애애애액
걍 지들 능력부족이지 혓바닥이 기네 ㅋㅋㅋ
근데 여태까지 xss종합해보면 서드파티 현세대 퍼포먼스 진보방해의 주범이네요 ㅋㅋ
이번 세대 시작전에.. 플스5 여론 최악이고 엑엑 여론 최고일때 그래픽 좀 너프 시키고 딴건 그래픽 옵션 올리고 개발하기 쉬움~~ 이런 의견이 대세였음. ㅋㅋ
븅딱기계
딸깍 할줄 모르네
720p로 출시하면 되지
오공이 비쥬얼 야망이 높긴 했죠 파판15 이후로 동시대 대비 이렇게 비쥬얼 야망 높은 액션aaa는 오공이 처음이었네요. 보통은 이익을 위해서라도 s로도 최적화해서 냈을텐데 오공 제작사가 진짜 엄청난 마인드로 개발하긴 한 것 같음
s는 진짜 삽질이긴하다 디스크드라이브를 빼버려서 저가형 만든 소니가 이번엔 걍 이 발상하나로 이긴거나 다름없었음 게임패스를 미는만큼 오히려 디스크드라이브가 더 필요없던건 엑박이었는데
계속 이야기가 나오는 것들을 종합해보면 기기 이원화 자체가 문제는 아님. 문제는 이원화 하면서 필요한 1080p 최소 스펙을 충족하지 못하고 발매한 것이 문제. 해상도 딸깍 하면 나올 수 있는 스펙으로 만들었어야 했는데, 따로 최적화를 해야하는 스펙으로 나오면 스위치처럼 판매량이 극적이지 않은 이상 굳이 더 힘쓰지 않을 것이 자명한 사실이지.
... 애초에 이원화가 단초인데 ... 이원화가 안됐으면 딸깍도 필요 없는데 ...
애초에 해상도 딸깍이라는건 불가능 한겁니다
XSS는 원래 QHD로 홍보했는데 어느샌가 다들 FHD라고 하네
은근슬쩍 스리슬쩍 페미랑 하는짓이 똑같음
S 때문이라도 차세대 기기는 시기가 빠르게 출시될듯.
엑시가 지배한다고 설치다가 처참하게 망하자 욕은 안하고 차세대 빠르게 출시할거다! 기도로 바뀜ㅋㅋ 엑박 차세대 있겠냐? 마소가 필요없다는데 ㅋㅋㅋ
반대로 말하면 지금까지 엑박동발한 서드파티 개발사들이 엑시즈 때문에 추가적인 최적화작업을 했다는 건데…판매량도 없어, 거의 민폐수준
???= xss는 게임계의 혁명이라구욧! 유저를 생각한다구욧! 저는 거실용으로 한대 더들여놔야겟어욧!
걍 얼마하지도 않는 게임기 다 사서 젤 최적화 잘되어있는 기기에서 하면 될 것 가지고 또 싸우고 분탕질하네 ㅋㅋ
살 돈이 없어서 안사겠냐 살 필요가 없어서 안사는거지 ㅋㅋㅋㅋ 그리고 젤 최적화 잘 되있는 기기에 s는 절대 없어
싸다고 아무거나 막 사진 않음
내 똥좀 사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