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 이상한 애니메이션 영화 10편
판타스틱 플래닛
크고 파란 인간 형태의 외계인이 지배하는 행성에서 사는 사람들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트라그(Traag)라 알려진 이 외계인들은 사람을 동물 취급해 애완동물로 키우거나, 주기적으로 살육한다.
그러다 테르(Terr)라는 한 인간이 트라그의 기술을 얻게 되고, 이를 계기로 인간들에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영화 후반부의 내용은 말로는 설명하기가 힘든 수준이다.
직접 봐야 안다.
웨이킹 라이프
비포 미드나잇, 비포 선셋, 비포 선라이즈, 보이 후드 등으로 유명한 열화감독 리처드 링클레이터의 작품으로
기존 영화에서 삶에 대한 가벼운 질문을 던졌다면, 이 영화에서는 형이상학적으로 깊은 곳을 파고든다.
이름 없는 주인공이 꿈 속을 오고 가며 여러 사람을 만나고, 철학적 주제에 대해 물어보는데,
모든 영화가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만들어졌고,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 불쾌하게 현실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다른 작품들에서 어떠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과 달리
웨이킹 라이프는 이상하고, 마음을 넓히는 여정을 하게 된다.
슬픔의 벨라도나
슬픔의 벨라도나의 플롯은 슬프다.
프랑스의 소작농 여자가 결혼식날 밤 남작에게 강1간당하고 악마와 안좋은 계약을 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여주인공은 마법의 힘을 얻고 강력한 마녀로 성장한 뒤 세상을 차지하려 한다.
슬픔의 벨라도나는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을 자랑한다, 몇몇 장면은 수채화가 살아 움직이는 기분도 준다.
이 애니메이션이 엄청 이상하고 기분 나쁠 순 있지만, 여전히 예술적으로 볼 가치가 있다.
용감한 작은 토스터
용감한 작은 토스터 제작에 참여한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후픽사에서 일하게 됐고
이 영화의 컨셉은 토이스토리의 전조가 됐다.
다만 한가지, 이 영화는 토이스토리보다 엄청 이상하다.
한 가족의 별장에서 있던 물건들이, 주인(롭 이라는 소년)이 한동안 오지 않자 불안해 하고, 주인을 직접 만나러 떠나는
그러다 여러번 죽을 뻔 하는 스토리다.
진공청소기, 토스터, 램프 등이 움직이고 그들 때문에 감상적이 된다? 엄청 이상하다.
플리츠 더 캣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이 전체시청가, 7세 이상 시청가로 나올 때, 플리츠 더 캣은 그러한 고정관념을 깨고 X등급(청소년 이하 관람 불가)을 받았다.
이 영화는 청소년 관람 불사 판정을 받은 최초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다.
약물, 섹1스 등으로 가득한 이 작품은 의도치 않게 좌파 혁명가가 된 고양이 대학생을 다룬다.
성인이 보기에도 꽤 성적인 이 영화는 의인화 된 동물들을 보면서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그런 점이 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전 세계에서 9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크게 흥하기도 랬다.
당시엔 꽤 파격적이었으나, 이 영화는 사우스 파크, 패밀리 가이같은 성인 코메디 애니메이션 시장의 길을 열어준 작품이다.
헤비 메탈
이상한 수정구, 일명 록-나 와 만나는 6명 개개인의 이야기를 다룬 SF 애니메이션으로,
이 애니메이션은 나오고 컬트절인 인기를 얻었다.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이 영화는 블랙 사바르, 치프 트릭, 저니 같은 아드레날린 넘치는 락 음악이 나온다.
폭력과 노출, 그리고 섹1스가 전부 나오는 헤비메탈은 애니메이션에선 찾기 힘든 뚜렷한 장점을 보여준다.
에피소드들이 따로 있는 앤솔로지 형식 덕에 다양한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바꿔가며 보여주는 점 또한 장점이다.
위자드
쿨 월드, 프리츠 더 캣, 불과 얼음, 반지의 제왕 애니메이션 등으로 유명한 랄프 박시의 작품으로
선 vs 악, 전통 vs 기술 로 싸우는 두 마법사 아바타와 블랙 울프를 다뤘다.
핵전쟁 이후 다시 나타난 요정, 엘프, 드워프, 고블린을 다루는 등, 톨킨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느낌도 난다.
이 작품은 나왔을 땐 평론가들로부터 꽤 좋은 반응을 받았었다.
하지만 운 없게도, 스타워즈와 같이 나오는 바람에 흥행하지 못했다.
마인드 게임
로빈 니시의 만화를 원작으로 만든, 각기 다른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한 곳에 넣은, 뇌를 뒤지는 듯 한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이다.
20샐 니시가 주인공으로, 어린 시절 갱단으로 주터 도망치는 자신을 발견해
고래 뱃속으로 도망치고, 그곳에서 진정한 열정과 다시 연결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마인드게임은 비쥬얼적 반전으로 가득차있고,
크레딧이 다 올라가고 한참 뒤에야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애매한 엔딩으로 끝나는 애니메이션이다.
화이트 매어의 아들
이 헝가리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은 신성한 말의 아들이, 납치된 공주 3명을 풀어주고 그들을 잡은 용 조련사들을 무찌르러 가는 애니메이션이다.
헝가리 전통 동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지만, 화이트 매어의 아들은 굉장히 사이키델릭하고, 역사상 가장 이세계적인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이다.
이 헝가리 애니메이션은 매혹적이고 시각적으로도 즐겁자.
기괴하면서도 매력적인 세계에 몸을 맡기면, 매우 보람있는 관람 경험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