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할 수 있다!! 건프라 간단 제작법 [HG 자쿠 Ⅱ F형 솔라리기 (복수의 레퀴엠)편]
초보자 필독! 프로모델러가 간편하고 효과적인 건프라의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인기 코너의 개막입니다. 이번 주제는, 「HG 자쿠 Ⅱ F형 솔라리기 (복수의 레퀴엠)」. 2024년 10월부터 Netflix에서 세계 독점 전송 중인 화제작 『기동전사 건담 복수의 레퀴엠』에서 활약하는 기체이지만, 특징적인 테트론 씰 등 몇 가지 Tips를 공략하는 것만으로 더욱 멋진 "자쿠"를 만들 수 있어요!
제작・해설 / 하야시 텟페이
HG 자쿠 Ⅱ F형 솔라리기 (복수의 레퀴엠)
● 발매원 / BANDAI SPIRITS 하비 디비전 크리에이션부 ● 2090엔, 발매 중 ● 1/144, 약 13 cm ● 프라 키트
사용하는 공구・마테리얼
프라모델용 니퍼
▲ 거의 필수 공구입니다.처음으로 건프라를 만드는 것이라면, 표준인 양날의 것이 추천
디자인 나이프
▲ 런너에서 잘라낸 파츠의 게이트 컷 등에 사용합니다
족집게
▲ 씰을 붙일 때는 작업이 꽤 편해집니다
리얼 터치 마커
▲ 먹선 넣기나 게이트 자국을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한 도색 등 다용도에 활약합니다
STEP-1 ■ 런너에서 파츠를 떼내기
▲ 건프라의 파츠는 런너라는 프레임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런너와 파츠를 연결하는 부분은 게이트라고 불리며 러너에서 플라스틱 수지를 흘려 넣는 「길」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먼저 파츠를 런너에서 꺼내 봅시다
▲ 니퍼로 파츠를 분리합니다. 여기서 주의하고 싶은 것이, 파츠에 니퍼의 칼날을 직접 맞추지 않는 것. 칼날이 파츠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파츠에서 떨어진 부분에 칼날을 맞추고 게이트를 조금 남겨 커트하죠
▲ 남은 게이트를, 니퍼의 등을 파츠 쪽에 맞춰 컷. 두 번 나눠 자르기 때문에, 통칭 두 번 자르기라 불리는 방법입니다. 이것으로 파츠를 손상시키지 않고 남은 런너를 컷할 수 있습니다
▲ 게이트를 컷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 번 자르기는 파츠 잘라내기의 기본. 약간의 게이트 자국은 신경쓰지 않는다고 한다면 직접 잘라도 OK이지만, 깨끗하게 마무리하고 싶을 때는 꼭 두 번 자르기를 마스터 해보십시오
STEP-2 ■ 파츠 백화 대책의 잘라내는 방법
▲ 스파이크 아머 등, 성형색이 진한 색의 파츠의 잘라내는 것은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니퍼의 두 번 자르기도 게이트를 자른 자국이 하얗게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 하얗게 되는 것은 게이트의 근본에 절단시의 압력이 걸려, 프라의 조성이 변화해 버리는 것이 원인. 이 백화를 막으면서, 커트가 매끄러워지도록 잘라 봅시다. 우선 이전처럼 니퍼로 게이트를 조금 남겨 잘라냅니다
▲ 남은 게이트를 디자인 나이프로 잘라냅니다. 디자인 나이프는 날이 얇고 날카롭기 때문에 니퍼보다 게이트에 압력을 가하지 않고 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잘 끊어지므로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백화시키지 않고 파츠를 컷 할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나이프로 게이트를 컷할 때는, 힘을 주지 않고 조금씩, 조금씩 깎아내면 잘 되기 쉽습니다
STEP-3 ■ “플래그”의 성형
▲ 머리 안테나의 끝에는 사각형의 돌출부가 붙어 있습니다. 이것은 "플래그"라고 불리는 것으로, 뾰족한 파츠로 부상을 입지 않도록 굳이 설치되어있는 것. 원래 디자인에는없는 부분이므로 여기를 다듬죠
▲ 안테나는 섬세한 파츠. 니퍼 두 번 자르기도 단번에 전부 컷하면, 플래그째 필요한 부분까지 얽혀 버리는 일이 있으므로, 우선은 플래그의 도중까지를 니퍼로 컷합시다
▲ 남은 부분을 디자인 나이프로 컷. 모습을 보면서 조금씩 컷하면 안테나의 필요한 부분까지 컷해버리는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플래그를 잘라낸 상태. 기본, 런너에서 게이트를 잘라내는 작업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플래그를 잘라낸 안테나는 선단이 샤프해지고 매우 인상이 좋아지므로 꼭 도전해보십시오
STEP-4 ■ 핀치 그 1! 백화하면 어떻게 하지?
▲ 큰일! 게이트 흔적이 하얗게 되어 버렸습니다 (눈물). 디자인 나이프를 사용하고 있어도, 아무래도 게이트 흔적이 하얗게 되는 일은 있는 법.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리커버리 할 수 있습니다
▲ 방법은 간단하고, 성형색과 같은 계열 색의 리얼 터치 마커를 칠하고 리터치할 뿐. 우선은 하얗게 된 게이트 자국에, 척척 도료를 실어 나갑니다
▲ 남은 도료를 손가락 끝으로 닦아냅니다.이것으로, 하얗게 되어 버린 부분에 리얼 터치 마커가 스며들어, 흔적이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 리터치한 상태. 보시는 바와 같이 거의 백화를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이므로, 리얼 터치 마커는 갖춰두면 도움이 됩니다
STEP-5 ■ 핀치 그 2! 파츠를 끼우는 걸 잊었다!
▲ 그럼 파츠를 조립합시다. 건프라는 정밀도가 높고, 파츠 구성이 세련되고 조립하기 쉽기 때문에, 순식간에 척척하고 조립되어 갑니다. 특히 머리는 만들고 텐션이 높아지는 부분입니다... 만!
▲ 저질렀다! 조립하는 것이 너무 즐겁워, 무심코 모노 아이 파츠를 끼우는 것을 잊어 버렸습니다. 경쾌하고 작업하고 있을 때 무척 일어나기 쉬운 실수입니다. 하지만 안심을
▲ 이런 때는, 파츠의 틈새에 얇은 금속을 꽂아, 지렛대의 원리로 쭉 틈새를 넓혀 파츠를 분리합시다. 디자인 나이프로도 좋고, 전용 공구, 파츠 세퍼레이터를 사용하면, 보다 확실하게 강제로 뚫을 수 있습니다
▲ 파츠를 부수지 않고 떼어낼 수 있었습니다. 건프라를 만들다 보면, 잘못 조립하거나 파츠 끼우는 것을 잊어버리는 일은 자주 있습니다 (쓴웃음). 빼는 방법을 기억해 두면 손해는 없어요
STEP-6 ■ 손쉽게 먹선 넣기
▲ 본기의 매력은 뭐니 뭐니해도 전체에 더해진 섬세한 디테일. 이를 보다 돋보이게 하기 위해 먹선을 넣어보죠. 먼저 수지 조각이나 디테일 부분을 리얼 터치 그레이 2로 밉니다
▲ 튀어나온 도료는 손가락으로 살짝 닦아냅니다. 손가락으로 닦아 내기 어려운 경우는 티슈나 면봉을 사용하면 좋겠죠
▲ 손쉽게 먹선 넣기가 완성되었습니다! 디테일이 선명하게 강조되어 더욱 정밀하고, 탄력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솔라리기에 먹선이 들어가는 것은 효과가 대단하기 때문에 꼭 도전해 보세요
▲ 순서는 전후로 진행되지만, 먹선넣기는 씰을 붙이기 전에 해결해둡니다. 씰을 붙인 후에는 당연하지만 씰 아래의 디테일에 먹선을 넣을 수 없게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먹선을 넣을 때는, 공정의 순서에 주의해 두십시오
STEP-7 ■ 테트론 씰을 깨끗이 붙인다
▲ 키트에는 테트론 씰이 부속되어 있습니다. 설정에 있는 독특한 마킹을 재현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이므로, 확실히 씰을 붙이는 방법을 배워 봅시다
▲ 테트론 씰은 점착력이 너무 강해서 파츠에 붙이고 나서의 위치 결정이 어려운 것이 난점이므로, 붙이기 전에 점착면을 물에 노출합시다. 이것으로 점착력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붙인 후에는 접착력이 부활하므로 안심하십시오
▲ 씰의 위치를 조정. 물에 확실히 담그고 있으면, 붙이거나 해 슬라이드시켜서 미세 조정도 간단합니다. 이 레드 울프대 마크의 경우 주변의 수지 조각이나 디테일을 부착 위치 기준으로 하면 중심에 맞추기 쉽습니다
▲ 위치 결정이 끝나면, 손가락으로 파츠에 씰을 누르십시오. 또한 , 위로부터 티슈를 눌러 남은 수분을 닦아냅니다.물기가 그대로라면, 잘 파ㅊ,에 밀착하지 않거나 벗겨져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 몰드의 단차에 씰이 겹쳐져 파츠 표면에서 떠 버리는 부분은, 이쑤시개 등으로 부드럽게 눌러 밀착시킵니다. 테트론 씰은 데칼과 달리 강도가 높기 때문에, 이 작업으로 찢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 제대로 붙일 수 있었습니다! 테트론 씰은 얇고, 간편하게 데칼과 같은 마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 현격히 붙이기 쉬워지기 때문에 꼭 해보세요
▲ 스파이크 아머 선단의 마킹은 씰을 접어 붙입니다.여기서 요령을 전수. 사진과 같이 정면에 씰의 이음새가 오지 않는 위치에서 붙입니다. 구부리면서 깔끔하게 붙이기가 어렵고 아무래도 틈이 생기기 쉽지만, 이음새를 눈에 띄지 않는 위치에 가져가도록 붙이면 그 작은 틈도 눈에 띄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STEP-8 ■ “손톱”의 씰을 붙이는 요령
▲ 밑창에 더해진 늑대의 발톱과 같은 마킹은 본기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단, 밑창은 디테일도 복잡하기 때문에 씰도 복수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손톱"의 마킹이 어긋나지 않도록, 확실히 씰을 붙이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 우선은 정면에서. 처음에 붙이는 것은 밑창의 돌출 부분의 옆, 플랫한 부분의 씰입니다. 이 씰은 손톱의 중심에 해당하는 부분. 이 처음에 붙이는 씰을 기준으로 하고, 다른 씰을 맞춰가면 전체의 편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측면의 씰을 붙여 나갑니다. 물을 듬뿍 묻혀, 선단의 손톱의 위치와, 뒤쪽 밑창과의 경계에 제대로 위치를 맞추어 두면 문제없이 붙일 수 있습니다
▲ 측면부의 씰은 대면적, 또한 곡면에 붙이는 것이므로, 위치가 정해진 뒤에는 손가락으로 제대로 누르면서 파츠의 곡면에 익숙해져 갑시다
▲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붙입니다. 어쨌든 정면이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이기 때문에 정면에 오는 손톱의 마킹 위치가 갖추어져 있는 것을 최우선으로 붙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정면의 나온 부분에 씰을 붙입니다. 손톱의 마크가 중심에서 컷 되어 있기 때문에 어긋나면 꽤 눈에 띄지만, 주위의 손톱의 위치가 제대로 정해져 있으면 그렇게 어긋나거나 틈이 생길 수는 없습니다
▲ 돌출 부분의 씰은 위에서 보면 아무래도 단차 부분의 씰의 연결에 틈이 생기기 쉬운 부분. 여기는 씰 상단의 가장자리 부분을 이쑤시개나 족집게의 끝 등으로 밀어 넣도록 빗대어, 디테일에 익숙해지면 틈없이 붙일 수 있습니다
▲ 밑창의 씰을 모두 붙일 수 있었습니다! 복잡한 디테일에 걸치는 분할 타입의 씰이라도, 붙이는 방법을 궁리하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신중하게, 차분히 갑시다
■ 완성!HG 자쿠 Ⅱ F형 솔라리기 (복수의 레퀴엠)!
대인기 전달 중인 『기동전사 건담 복수의 레퀴엠』으로부터, 「HG 자쿠 Ⅱ F형 솔라리기 (복수의 레퀴엠)」를 간편 마감으로 제작했습니다. 조립해 보면, 재차 잘 생긴 키트라고 느껴집니다. 약 13cm의 바디 전체에 적용된 밀리터리 느낌의 섬세한 디테일과 매시브한 프로포션이 어우러져, 아래에서 올려다 보면 1/144이면서도 1/100 정도의 거대감이라고 할까, 박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퀄리티의 키트를 만들어 버리면, 향후의 라인업도 기대되어 어쩔 수 없습니다. 영상을 보고 레드 울프대의 활약에 흔들린 분은 꼭 즐기면서 만들어주세요!
요즘은 건담보다 자쿠가 더 예쁜듯.ㅋ
스티커 붙일 때 물을 묻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