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3월 22일 미국 보스턴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를 통해 PS3 '디아블로3' 시연버전과 카드 게임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을 최초로 공개했다. PAX EAST 2013 블리자드 부스에서는 '디아블로3'와 '하스스톤' 개발진들과 한국 기자들과의 인터뷰도 진행됐다. 이하는 PAX EAST 2013 블리자드 관련 기사들이다.
PS3용 '디아블로3' 플레이동영상-스크린샷 공개 기사 바로가기
디아블로3 "Xbox360 버전, 결정된 것 없다" 기사 바로가기
디아블로3 "콘솔에 맞게 전반적으로 변경됐다"기사 바로가기
블리자드, 카드 게임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발표 기사 바로가기
하스스톤 "카드게임 장점들을 최대한 집약했다 기사 바로가기"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소개자료-스크린샷 기사 바로가기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FAQ 공개 기사 바로가기
PS3 디아블로3 시연대 등 PAX 블리자드 부스 사진 기사 바로가기
작가 '노동8호', 블리자드에 캐리커쳐 증정 기사 바로가기
■ PS3용 '디아블로3' 플레이동영상-스크린샷 공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미국 현지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에서 PS3용 '디아블로3'의 플레이동영상과 스크린샷을 공개했다.
PS3용 '디아블로3' 블리자드 코리아 특별 페이지 (http://kr.battle.net/d3/ko/console/)
PS3 '디아블로3' 고화질 플레이 영상 다운받기_HD_01 m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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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3 PS3 버전 플레이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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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PS3 버전 sizzle 영상
이하는 블리자드가 공개한 디아블로3 PS3 버전 스크린샷입니다.
■ 디아블로3 "Xbox360 버전, 결정된 것이 없다"
디아블로3 "Xbox360 버전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디아블로3 콘솔 버전 개발자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3월 23일 PAX EAST 2013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부스에서 진행된 디아블로3 콘솔 버전 인터뷰에서 "디아블로3 Xbox360 버전도 출시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미국 현지 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에서 PS3 버전 디아블로3의 시연 버전을 최초로 공개했다. 행사를 통해 기자들에게 공개된 프레스킷에는 디아블로3 콘솔 버전 스크린샷도 있었다.
이 스크린샷들의 파일 이름 앞부분은 대부분 PS3로 시작됐지만, 마지막 5개의 파일이름 앞부분은 Xbox였다. (예를 들면, 'PS3_D3_LH_004', 'XBox_D3_LH_107_062' 이런식이었다.) 파일 이름에 PS3가 들어갔던 스크린샷에는 PS3 관련 인터페이스 부분이 나와있었지만, 파일 이름에 Xbox가 들어간 스크린샷들은 인터페이스 부분이 아예 없었다.
이에 디아블로3 콘솔 버전 인터뷰에서 "디아블로3 Xbox360 버전도 출시되는 것이냐"는 질문이 나왔고, 인터뷰에 참가했던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는 "디아블로3 Xbox360 버전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하는 파일 이름에 Xbox가 들어갔던 디아블로3 스크린샷들이다.
■ 디아블로3 "콘솔에 맞게 전반적으로 변경됐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에서 PS3 버전 디아블로3의 시연 버전을 최초로 공개했다. 3월 23일에는 디아블로3 콘솔 버전 개발진과 한국 기자들과의 인터뷰도 진행됐다.
인터뷰에 참가한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는 "게임의 전반적인 요소들이 콘솔 플랫폼과 콘솔 컨트롤러에 맞게끔 세부적으로 변경됐다"고 말했다. 가장 달라진 것은 조작법이다. PS3 콘트롤러의 좌측 아날로그 스틱이 캐릭터를 움직이는 기능이고, 우측 아날로그 스틱은 새로 추가된 '구르기' 기능을 수행한다. 그래픽 측면에서는 카메라 각도가 전반적으로 재조정됐고, 캐릭터의 크기가 조금 커졌다.
인터페이스는 아예 새로 만들었다. 콘솔 버전은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기에, 인벤토리 관리, 아이템 장착 등 여러 부분에서 다른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몬스터를 잡은 후 아이템이 떨어졌을 때, 엑스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해당 아이템을 바로 장착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갔다. 이 기능은 4인 협력 플레이에서 게임의 진행이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고 한다.
PS3 버전 디아블로3 인터페이스
반면, 아직 미정인 부분들도 있었다. Xbox360 버전도 출시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는 답변이 나왔다. 콘솔 버전 디아블로3 확장팩 발매여부, 디아블로3 PS4 버전은 그래픽이 더 좋아질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역시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블리자드 코리아에 따르면, 디아블로3 PS3 버전은 국내에 정식 발매될 예정이지만, 한글화가 될 것인지는 아직 미정이라고 한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좌측부터 줄리아 험프리 선임 디자이너,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Q. 블리자드가 기자들에게 배포한 프레스킷에 파일 이름이 Xbox로 시작하는 디아블로3 스크린샷이 5장 있었습니다. 혹시 디아블로3 Xbox360 버전도 출시되는 것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그 부분은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Q. 북미 시장에서는 PS3보다 Xbox360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3로 출시하기로 결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SCE는 블리자드에게 있어서 매우 좋은 파트너입니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블리자드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PS3로 출시하게 됐습니다. 단, 디아블로3가 Xbox360으로는 출시되지 않는다고 단정지은 것은 아닙니다.(물론, 출시된다고 확정된 것도 아니지만) 좀 더 기다려주세요.
Q. 디아블로3 콘솔 버전을 만들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PC버전에서 변화를 주고, 콘솔 게임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느낌을 주기위해 노력했습니다. 달라진 점들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조작 방법이 달라졌습니다. PS3 게임패드의 좌측 아날로그 스틱으로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고, 우측 아날로그 스틱으로 구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구르기는 PC 버전에는 없던 기능)
2) 액션성을 살리기 위해 캐릭터 크기를 게임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크게 만들었습니다.
3) 인벤토리 등 각종 인터페이스도 달라졌습니다. 콘솔 컨트롤러로 최대한 조작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착용한 모습과 착용하지 않은 모습을 비교할 수 있고, 새로 얻은 아이템과 기존에 얻은 아이템의 성능을 비교하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4) 아이템 관련해서 새로 들어간 기능은 - 아이템이 떨어지면 인벤토리를 열지 않아도 바로바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X 버튼을 누르면 아이템을 장착하는 식입니다. 콘솔 버전은 4인 협력 모드가 가능한데, 빠르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은 이 모드에서 게임의 흐름이 끊기거나 지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5) 모든 기술들과 능력들이 콘솔 컨트롤러의 느낌에 맞도록 세부적으로 조정됐습니다.
Q. 콘솔 버전 디아블로3 개발팀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지난 2012년에 팀을 처음으로 꾸렸습니다. 그 당시에는 저를 포함해서 3명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콘솔 게임 개발을 해본 경력자들을 외부에서 채용하면서 팀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소규모 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로 시스템과 그래픽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Q. 디아블로3를 콘솔 플랫폼으로도 발매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블리자드는 콘솔 게임으로 게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들은 콘솔, PC 등의 플랫폼을 떠나서 다양한 게임을 좋아합니다. 디아블로3를 개발하면서 이 게임은 콘솔 플랫폼에도 잘 맞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콘솔 플랫폼으로도 게임을 발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Q. 콘솔 버전에는 구르기 기능이 추가되는 등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이 많이 달라진 듯 합니다. 이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기존 PC 버전 디아블로와 비교했을 때, 난이도, 아이템 루팅, 몬스터 등 전반적인 부분들을 모두 변경했습니다. 변경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콘솔 게임의 느낌에 맞아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콘트롤러를 사용한다는 것으로 어떤 재미를 줄 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콘솔로 출시된 다른 액션 RPG들이 주는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반대로 말하면 PC 버전 디아블로3를 했던 게이머 입장에서는 콘솔 버전 디아블로3를 즐기면 달라진 점들 때문에 괴리감을 느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PC 버전 디아블로3와 콘솔 버전 디아블로3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콘솔 콘트롤러로 즐겼을 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PC/콘솔 중 어떤 플랫폼으로 먼저 즐기시든 게이머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Q. 혹시 PC버전에 없는 콘텐츠가 콘솔 버전에 추가되기도 했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전반적인 콘텐츠는 PC 버전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콘솔 버전 디아블로3는 PC 버전 디아블로3의 1.07 패치를 기준으로 출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 이는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PSN의 '업적' 기능을 통해 친구들에게 자신의 업적을 자랑할 수 있는 기능, '음성 채팅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Q. 애초에 PC 버전 디아블로3를 개발하셨을 때, 콘솔 버전도 염두에 두신 것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블리자드가 PC 버전 디아블로3를 개발할 당시, 블리자드의 목표는 '끝내주는 PC 게임을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디아블로3 콘솔 팀은 2012년에 만들어졌고, 그 이후에 본격적인 개발작업이 진행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디아블로3 PS3 버전은 PC 버전에 비해 그래픽이 약간 떨어지는 듯 합니다. 혹시 디아블로3 PS4 버전은 그래픽이 더 좋아지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블리자드가 게임을 만들 때는 '엄청나게 화려한 그래픽', '현실과 비슷한 정도로 사실적인 그래픽'에 신경을 쓰기 보다는, 게임이 주는 경험과 그 경험에 맞는 스타일의 그래픽을 구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블리자드 게임은 10년 이상 즐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의 전체적인 품질이 최근 수준에 비해 떨어지더라도, 그래픽의 스타일 만큼은 떨어지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개발합니다. 각종 효과를 많이 넣기보다는 해당 게임의 경험에 맞는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콘솔 버전 디아블로3는 게임내에 적용된 카메라 효과나 카메라 각도가 조금씩 달라진 부분도 있습니다. 덕분에 PC 버전에서는 카메라 각도 때문에 보이지 않던 물체가 콘솔 버전에서는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은 저희가 기존에 없던 것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카메라 각도를 조정했을 뿐입니다. 구체적인 것은 캐릭터를 키우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4명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모드가 있다고 공개됐습니다. 한 화면에 캐릭터 4명이 모두 표현되는 것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4인 협력 모드를 플레이하게 되면 4개 캐릭터들이 모두 한 화면에 등장합니다. 동일한 화면에서 4명이 같이 몰려다니면서 싸워야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캐릭터 데이터는 PSN을 통해 연동됩니다.
Q. 디아블로3 콘솔 버전에도 '경매장'이 들어가나요? 아니면 다른 게이머들과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PC 게임과 콘솔 게임은 게임 환경이 다릅니다. 콘솔 게임에서는 온라인에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환경을 고려해서 디아블로3 콘솔 버전에는 경매장이 없습니다. 다른 캐릭터와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Q. 디아블로3 PS3 버전과 PS4 버전의 발매일은 동일한 것인가요? 아니면 PS3 버전이 먼저 출시되고 나중에 PS4 버전이 출시되는 것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그 부분은 아직 미정입니다.
Q. 디아블로3 확장팩 등 앞으로 발매되는 디아블로3 관련 타이틀도 계속 콘솔로 출시되는 것인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Q. SCE가 좋은 파트너라고 하셨습니다. 혹시 PS VITA로도 디아블로3를 발매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그 부분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좌측부터 줄리아 험프리 선임 디자이너, 조슈아 모스키에라 수석 디자이너
■ 블리자드, 신작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발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미국 현지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에서 신작 카드 게임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를 공개했다.
블리자드 랍 팔도 부사장은 "새로운 팀을 만들었다. 이름은 '팀5' 이다.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좀 더 실험적인 시도를 한다"고 소개했다.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은 iOS(아이패드 전용, 아이폰은 아직 미정), PC(윈도우 운영체제 기반), 맥(Mac)으로 발매되며 부분유료화 방식으로 서비스 될 예정이다. 2013년내 발매될 예정이며 여름 중에 베타 테스트도 실시될 예정이다. 블리자드 코리아 측은 국내에도 2013년 중에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글화도 될 것이다고 전했다.
'하스스톤' 고화질 프로모션 영상 다운받기_HD_01 mov
'하스스톤' 고화질 개발자 소개 영상 다운받기_HD_02 mov
'하스스톤' 고화질 플레이 영상 다운받기_HD_03 mov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 프로모션 영상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 개발자 소개 영상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플레이영상
이하는 블리자드가 공개한 보도자료 전문이다.
- PC와 iPad에서 무료로 플레이 가능한 전략 카드 게임
- 이제 검은 내려놓고 방어구는 벗어두고 하스스톤을 즐겨라!
- PAX East에서 데모 버전 시연 곧 베타 테스트 시작!
선술집 탁자에 앉아 있는 오랜 벗에게 인사를 건네고 맞은편 의자에 앉아 신나는 카드 게임을 시작하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금일(보스턴 현지 시간 기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크로스 플랫폼 카드 게임인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가칭)을 공개했다. 다양한 플랫폼을 채택한 하스스톤은 윈도우(Windows®), 맥(Mac®), 그리고 아이패드(iPad®)에서 즐길 수 있다.
하스스톤에서 플레이어들은 워크래프트(Warcraft®)를 대표하는 아홉 개 직업의 영웅들을 중심으로 카드 덱을 만들어 서로 대전을 하며 재미와 명예는 물론, 멋진 새로운 카드들도 얻을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북미 지역 게임 축제인 PAX East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하스스톤을 직접 시연해볼 수 있다. 블리자드는 가까운 시일 내에 하스스톤 베타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마이크 모하임 CEO 겸 공동 설립자는 “(여러 장의 카드를 모아 플레이할 수 있는) 컬렉터블 카드 게임(collectible card game: 이하 CCG)은 블리자드에서 언제나 인기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좋아하는 이 장르의 모든 매력을 하스스톤에 담아냈다는 사실에 정말 가슴이 매우 벅차다.”고 밝혔다. 모하임 CEO는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으면서 심도 있는 전략도 을 구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새로운 게임을 만들었다. 한시라도 빨리 하스스톤을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덧붙였다.
놀랍도록 단순하지만, 손을 뗄 수 없게 만드는 하스스톤은 워크래프트나 CCG에 생소한 사람이라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마법을 사용할지 무기를 휘두를지, 혹은 어둠 속에서 습격할지 정면에서 달려들지 원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지만, 별다른 고민 없이도 곧바로 게임에 뛰어들어 덱을 만들고 손맛 넘치는 카드 대전을 시작할 수 있다.
컴퓨터와 연습 경기를 치러 실력을 향상시키고 Battle.net® 친구들과 겨루는 것 이외에도 플레이어들은 두 가지 게임 모드로 경쟁하게 된다. ‘대전 모드’는 전통적인 1대1 경기로, 자신의 메달 랭킹을 높이면서 카드 팩을 습득하는 방식이다. 색다른 도전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제련소’도 준비되어 있다. 제련소에서는 새로운 카드들로 즉석에서 덱을 만들어 다른 제련소 사용자들과 겨루게 된다. 새로운 카드들을 획득하는 것 외에도 플레이어들은 카드 팩을 구입하거나 기존의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여 필요한 카드를 제작하는 식으로 자신의 수집품을 늘려나갈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워크래프트의 다양한 마법과 무기, 그리고 캐릭터들을 기반으로 한 수백 가지의 카드들을 조합하여 무한한 전술을 개발하고 완성할 수 있다.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 관한 더 많은 소식은 개발이 진행되면서 지속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며 http://www.PlayHearthstone.com에서 게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이하는 블리자드가 공개한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스크린샷과 원화입니다.
■ 하스스톤 "카드게임 장점들을 최대한 집약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미국 현지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PAX EAST 2013에서 신작 카드 게임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를 공개했다.
발표를 마친 후 블리자드 부스 내에서 하스스톤 개발진들과 한국 기자들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인터뷰에는 에릭 도즈 선임 디자이너(이하 에릭 도즈), 해밀턴 추 책임 프로듀서(이하 해밀턴 추)가 참가했다.
이들은 하스스톤에 대해서 "하스스톤에 다른 카드 게임들의 장점들을 최대한 집약하려고 노력했다"며 "블리자드가 이전에 개발해왔던 게임들보다는 캐주얼하고 가볍게 만들었지만, 그렇다고 게임의 깊이가 떨어지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좌측부터 에릭 도즈 선임 디자이너, 해밀턴 추 책임 프로듀서
Q. '하스스톤'의 개발 기간이 궁금합니다.
해밀턴 추: 개발은 몇 년 정도 진행됐습니다. PAX EAST에서 시연버전을 공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Q. PC 사용자와 아이패드 사용자가 서로 대전할 수 있나요?
에릭 도즈: 그렇게 될 가능성은 있지만, 블리자드는 게임을 먼저 개발하고, 플랫폼에 관련된 문제들은 나중에 고려합니다. 만약 그것이 가능하게 되면 게이머들 입장에서도 더 좋을 것 같습니다.
Q. 최근에는 다양한 카드 게임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스스톤'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해밀턴 추: 1) 쉽게 배울 수 있고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으면서, 깊이도 있고 실력있는 사람이 이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블리자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스타일의 게임이라서, 게임의 여러 가지 요소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 동안 블리자드 게임은 진지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가볍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나왔습니다. 3) 다른 카드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최대한 모아서 집약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 카드를 판매하는 것 이외에 다른 유료 아이템도 생각하고 계신가요?
해밀턴 추: 블리자드는 게임을 먼저 만들고 나중에 사업 모델을 생각합니다. 일단, 사람들이 게임을 쉽게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해 '덱'(게이머가 만든 카드들의 조합)을 구입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덱을 파는 것 외에도 게임을 전반적으로 아름답고 예쁘게 꾸미는 기능 등도 생각하고는 있지만, 이것을 사업 모델로 만들지에 대해서는 현재 고민 중입니다.
에릭 도즈: '골든 카드'라는 것이있습니다. 이것은 카드 수집가들을 위한 것입니다. 카드 기능은 동일하지만 카드 외형이 좀 다릅니다. 하지만 이 '골든 카드'를 사업 모델과 연결하겠다고 확정한 것은 아닙니다.
Q. 하스스톤의 부제가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인데, 혹시 나중에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등 다른 게임 캐릭터들도 나오나요?
에릭 도즈: 하스스톤은 워크래프트 게임 세계관의 영감을 받아서 만들었습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게임의 세계관을 도입할 계획은 없습니다.
해밀턴 추: 하스스톤에 들어간 이미지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이미지들은 블리자드가 출시한 게임이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TCG 등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 많고, 저희가 새로 그린 이미지도 있습니다. 카드 이미지들의 공통점은 모두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표현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Q.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가 아니라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에릭 도즈: 워크래프트가 다른 블리자드 게임에 비해서 역사도 깊고 등장하는 영웅도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워크래프트 세계관이 하스스톤의 개발 의도와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했습니다.
Q. 현재 블리자드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TCG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것과 하스스톤이 연동되나요?
에릭 도즈: 월드오브워크래프트 TCG와 하스스톤은 전혀 다른 게임입니다. 두 게임이 연동될 계획은 없습니다.
Q. 시연 버전을 즐겨보니 영웅이 9명입니다. 나중에 새로운 영웅이 추가되나요?
에릭 도즈: 아직 게임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릴 단계는 아닌 듯 합니다. 참고로 9개 캐릭터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Q. 시연 버전에는 PVP 모드만 있었습니다. 나중에 PVE라든지 퀘스트 등을 추가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에릭 도즈: 이 게임은 PVP가 핵심입니다. 기획단계부터 PVP를 중심으로 개발됐습니다. 물론, 인공지능과 할 수 있는 '연습 모드'가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튜토리얼'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PVP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나중에 PVE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Q. 친구들과 파티 혹은 길드를 만들 수 있는 요소도 계획하고 계신가요?
해밀턴 추: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커뮤니티-소셜 관련 기능도 들어가기는 할 것입니다. 파티나 길드 기능에 대해서는 앞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Q. '하스스톤'을 개발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해밀턴 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항상 힘듭니다. '하스스톤'의 경우 팀 규모는 작은데(15명) 일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하스스톤은 블리자드가 만들었던 기존 게임과도 달랐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것들을 고민하고 적용해야 했던 점이 어려웠습니다.
Q. 블리자드가 캐주얼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이 점이 앞으로 어떻게 작용할까요?
에릭 도즈: 블리자드가 게임을 개발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하느냐'입니다. 게임 별로 각 게임에 맞는 느낌이 있는데 있는데, 하스스톤은 개발하면서 캐주얼하고 가벼운 분위기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캐주얼하다고 해서 게임의 깊이가 부족하진 않을 것입니다. 단지 분위기를 표현하는 방법이 다를 뿐입니다.
Q. 아이패드 버전을 발매한다고 밝히셨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도 개발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해밀턴 추: 게임이 출시될 때는 PC와 맥으로 동시에 출시됩니다. 그리고 약간 나중에 아이패드(아이폰 버전은 아직 미정)로도 출시될 것입니다. 아이폰을 포함한 나머지 플랫폼도 앞으로 고려해 보겠습니다.
Q. 캐주얼 게임이라는 점에서 요구 사양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밀턴 추: 아직 공식 요구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개발자들과 이야기해서 조만간 만들겠습니다. 참고로, 시연용 아이패드는 '뉴 아이패드'(3세대)입니다.
Q.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플랫폼과 함께 하는 것도 고려중이신가요? 개발자 입장에서는 연동하는 것이 어떠신가요?
해밀턴 추: 현재 상황에서는 소셜 SNS와 연동할 계획은 없지만, 항상 커뮤니티의 반응이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만약 게이머들이 원하면 긍정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해밀턴 추: 한국은 항상 블리자드에게는 중요한 국가였고, 스타크래프트나 다른 게임에 대해서 많은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하스스톤도 한국 게이머들이 즐겁게 즐기실 것 같고, 즐겁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좌측부터 해밀턴 추 책임 프로듀서,에릭 도즈 선임 디자이너
■ 하스스톤 소개자료 및 FAQ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3월 22일 미국 보스턴시에서 열린 PAX EAST를 통해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소개자료와 FAQ를 공개했다. 이하는 소개자료와 FAQ 전문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은 윈도우, Mac, 그리고 iPad에서 즐길 수 있는 전략 카드 게임입니다. 하스스톤은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모든 플레이어들이 쉽게 이해하고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선술집의 따스한 모닥불 주위에서 간결하고 활기찬 대결을 하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는 하스스톤의 세계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플레이어의 카드 덱은 워크래프트를 대표하는 아홉 개의 직업에 해당하는 영웅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집니다. 하수인과 주문, 그리고 무기 카드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선보이세요. 여러분은 컴퓨터와 연습 경기를 치러 실력을 향상시킨 후, 준비가 되면 Battle.net 친구들이나 다른 플레이어들과 친선 경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 기능을 사용하거나, 경기에서 승리하거나, 카드 팩을 구매하면 더욱 많은 카드를 얻을 수 있고, 이로써 당신의 덱은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수 백 가지의 고유한 카드들로 구상할 수 있는 조합과 전 은 그야말로 무한합니다!
■ 게임 방식
대전 모드: 온라인상에서 상대방과 대전을 하여 메달 순위를 향상시키고 카드 팩을 획득하세요. 당신이 노련한 숙련자든, 호기심 많은 초심자든 하스스톤의 대전자 검색 시스템이 의미 있는 상대를 찾아줄 것입니다.
제련소 모드: 덱을 구성하는 것부터 자신의 실력을 한껏 발휘해보세요. 여러분은 무작위로 선보이는 카드들 중에서 원하는 카드를 골라 즉석에서 덱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 덱을 곧바로 사용하여 제련소 모드를 즐기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성과를 내면 카드 팩을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모든 참여자들은 제련소로 구성한 덱의 카드를 전부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연습 모드: 초급 혹은 고급 AI를 상대로 실력을 연마하고 새롭게 구상한 덱을 시험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여러분은 여덟 가지의 새로운 영웅들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요 기능
카드 관리자: 여러분은 카드 관리자를 이용해 끊임없이 늘어나는 자신의 카드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전략을 아우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직 덱을 구성하는 것이 생소하다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덱을 만들 수 있도록 컴퓨터가 도와줄 것입니다.
제작: 여분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이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여 하스스톤 카드의 원재료인 신비한 가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가루를 사용하여 자신이 필요한 새로운 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친선 경기: 친구와 함께 빠르게 한 경기를 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방금 얻은 최신 카드를 뽐내고 싶으신가요? 하스스톤은 Battle.net에 연결되어 있어, 친구 목록에서 손쉽게 친구를 골라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FAQ - 기본 사항
Q: '하스스톤'이 뭔가요?
A: 하스스톤은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디지털 전략 카드 게임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워크래프트®를 대표하는 아홉 개 직업의 영웅들 중 한 명이 되어 자신이 직접 만든 덱에 있는 카드를 서로 번갈아 플레이합니다. 신비한 마법이나 뛰어난 무기와 기술을 사용하여, 혹은 강력한 하수인을 소환하여 상대방을 박살내세요.
Q: 블리자드는 왜 하스스톤을 만들었나요?
A: 블리자드는 Silicon & Synapse 시절 때부터 전략 카드 게임을 저어어어어엉말로 좋아했습니다. 디지털 전략 카드 게임을 만들게 된 건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죠. 그래서 우리는 작은 팀을 만들어 꽤 오랫동안 하스스톤을 개발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블리자드는 여태까지와는 다른 무언가를 만들어 보려 노력했고, 지금 그것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게 너무나도 기쁩니다. PC를 넘어 iPad로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말이죠. 우리는 하스스톤을 개발하며 정말 즐거웠고, 이를 마침내 커뮤니티에 공개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벅찹니다. 우리가 하스스톤을 만들 때 느꼈던 재미를 이제 여러분도 느끼시길 바랍니다.
Q: 전략 카드 게임이나 워크래프트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야겠죠?
A: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하스스톤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전략 카드 게임이나 워크래프트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말이죠. 여러분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게임 내에서 알려줄 것입니다.
Q: 하스스톤의 주요 게임 모드와 콘텐츠는 무엇이죠?
A: 하스스톤의 주요 게임 모드와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습 모드: 초급 혹은 고급 AI를 상대로 실력을 연마하고 새롭게 구상한 덱을 시험해 보세요. 플레이 가능한 여덟 명의 새로운 영웅들도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대전 모드: 상대방과 대전을 하여 메달 순위를 향상시키세요. 주마다 초기화되는 메달 순위는 여러분의 실력을 가늠하는 척도이자, 상대하게 될 대전자의 수준을 나타냅니다. 대전 모드를 즐기면서 여러분은 새로운 카드 팩을 얻게 됩니다. 노련한 숙련자든, 호기심 많은 초심자든, 하스스톤의 대전자 검색 시스템이 의미 있는 상대를 찾아줄 것입니다.
제련소: 제련소에서 실력을 발휘하며, 덱을 구성하는 재미도 함께 느껴 보세요. 여러분은 주어진 카드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골라 새로운 덱을 만들고 이를 곧바로 사용하여 제련소를 사용 중인 다른 플레이어들과 대전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드 팩을 얻을 수 있고, 제련소 모드가 종료되면 제련소에서 덱을 구성하는 데 사용한 카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련소를 사용하려면 일정량의 카드 팩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카드 관리자: 여러분은 카드 관리자를 이용해 끊임없이 늘어나는 자신의 카드들을 살펴보고, 여분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여 새로운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많은 카드로 자신의 스타일과 전략에 맞는 맞춤형 덱을 만들어보세요.
Q: 하스스톤에 있는 카드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A: 자신이 플레이할 영웅을 골랐다면 마법, 무기, 그리고 하수인 카드를 혼합하여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세 종류의 카드들은 모두 “기본” 혹은 “고급” 카드에 해당합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Q: “기본” 카드와 “고급” 카드의 차이점은 뭐죠?
A: “기본”카드는 각 영웅들의 덱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본 카드들입니다. 이는 대전을 완료하면 얻게 됩니다. 모든 기본 카드는 최대 두 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고급” 카드는 카드 팩이나 제작 기능에서만 얻을 수 있고, 특정 업적을 달성해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고급 카드는 품질에 따라 일반(흰색), 희귀 (파란색), 영웅(보라색), 그리고 전설(주황색)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경우, 카드의 등급이 높을수록 복잡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보유할 수 있는 고급 카드의 수량에는 제한이 없지만, 한 덱에 넣을 때에는 동일한 카드를 일반, 희귀, 영웅 카드는 최대 두 장, 그리고 전설 카드는 최대 한 장만 넣을 수 있습니다.
방금 시작한 초보자의 덱에서도, 하스스톤의 달인의 덱에서도, 기본 카드와 고급 카드는 둘 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Q: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려면 돈을 얼마나 지불해야 하나요?
A: 하스스톤은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의 상점에서 Battle.net Balance, 신용 카드 등의 다른 결제 수단으로 카드 팩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 팩을 구매하지 않아도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Q: 어떤 방법으로 카드를 얻을 수 있죠?
A: 플레이어는 우선 하스스톤을 플레이 하자마자 한 세트의 카드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게임 모드와 콘텐츠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카드를 얻게 됩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의 상점에서 Battle.net Balance나 신용 카드 등의 다른 결제 수단으로 카드 팩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카드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연습 모드: 다양한 직업의 AI를 상대로 대전을 하며 새로운 영웅과 기본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전 모드: 전통적인 1 대 1 경기로, 카드 팩을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제련소: 무작위로 주어진 카드 중에서 한 장씩을 골라 즉석에서 덱을 만들고, 이를 사용해 다른 제련소 사용자들과 대전을 합니다. 제련소 덱을 만드는 데 이용한 카드들은 모두 여러분의 것이고, 대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추가 보상도 얻게 됩니다. 제련소를 사용하려면 일정량의 카드 팩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차후에 공지가 될 예정입니다.
제작: 여분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 카드에서 마력을 추출하여 신비한 가루를 얻고, 이 가루를 사용하여 자신이 필요한 새로운 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 카드에서는 마력을 추출할 수 없습니다.
카드 팩: Battle.net Balance나 여러 결제 수단을 통해 다섯 장의 무작위 카드가 들어있는 카드 팩을 구매하세요. 최소한 한 장의 카드는 언제나 “희귀” 혹은 그 이상의 등급입니다. 가끔은 한 장 혹은 여러 장의 카드가 더 희소가치가 높은 카드로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업적: 게임 내의 특정 업적을 달성함으로써 추가로 카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Q: 총 몇 장의 카드가 존재하나요?
A: 하스스톤에는 현재 300장이 넘는 카드가 있습니다. AI를 이기거나, 업적을 달성하거나, 대전 모드와 제련소 모드에서 카드 팩을 획득하여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점차 더욱 많은 카드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Q: 다른 플레이어에게서 돈을 받고 카드를 팔 수 있나요?
A: 아뇨, 하스스톤에는 이런 거래를 지원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Q: 검색되는 상대 이외에도 친구들과 대전을 할 수 있나요?
A: 당연하죠! 여러분은 Battle.net 친구 목록에 있는 누구와도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출시 정보
Q: 하스스톤은 언제 출시되나요?
A: 아직 불확실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개발팀은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입니다. 하스스톤이 정말 재미있고 완벽하다고 생각할 때까지요.
Q: 하스스톤은 어떻게 구할 수 있죠?
A: 게임이 출시되면 블리자드 사이트에서 곧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카드 팩 구매 방법 등의 추가적인 정보는 출시가 임박할 즈음에 점차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Q: 어떤 연령대가 플레이하기 적합한가요?
A: 하스스톤은 아직 최종 심의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Q: 하스스톤은 어디에서 구동 가능하죠?
A: 하스스톤은 Windows와 Mac 버전이 우선적으로 출시되고, 후에 iPad 버전 또한 나오게 될 것입니다.
Q: 어느 지역에 하스스톤이 출시되나요?
A: 개발팀의 목표는 하스스톤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서비스 중인 모든 지역에서 출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부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Q: iPad 버전은 언제 출시될까요?
A: 하스스톤은 Windows와 Mac PC로 출시된 이후 최대한 빨리 App 스토어에 등장할 것입니다.
Q: 하스스톤도 현지화가 되나요? 어떤 언어로요?
A: 하스스톤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지원하는 모든 언어로 현지화될 예정입니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해당 언어들을 발표하겠습니다.
Q: 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도 플레이해요! 하스스톤을 하면 제 WoW 캐릭터도 무언가 얻을 수 있을까요?
A: 이에 관해 여러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고 후에 구체적인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 하스스톤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죠?
A: 두 게임 모두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바탕으로 두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유저라면 하스스톤에서 아제로스의 여러 면모를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전혀 몰라도 하스스톤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게임 방식
Q: 하스스톤이 다른 카드 게임들과 어떻게 다르죠?
A: 우리가 목표로 삼고 있는 하스스톤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서도 깊이가 있는 게임입니다. 가장 노련한 플레이어마저도 통달하기는 어려울 정도로요. 하스스톤의 대전 은 간결하고 박진감 넘치며 보통 한 경기가 10분에서 15분 가량 소요됩니다.
Q: 멀티플레이어 게임에는 몇 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나요?
A: 두 명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 하스스톤에는 어떤 영웅들이 등장하나요?
A: 여러분은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아홉 영웅들을 중심으로 카드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한 아홉 직업에 해당합니다. 바로 드루이드, 사냥꾼, 마법사, 성기사, 사제, 도적, 주술사, 흑마법사, 그리고 전사죠.
Q: 잠깐만요, 수도사는요? 죽음의 기사는 어딨어요?!
A: 현재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출시 시점에 있던 아홉 개의 직업을 대표하는 영웅들만 있습니다. 아직 새로운 영웅의 추가에 대해 말하기는 이르지만, 하스스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새로워질 것입니다. 그러니, 젊은 수도사여, 조금 참으세요. 인생의 풍미를 즐겨야죠! 그리고 죽음의 기사여, 당신은 어차피 한 번 죽었다 살아난 불사의 몸이니 한동안 기다려도 상관없잖아요. 맞죠?
Q: 미래에 콘텐츠가 추가될까요?
A: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카드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직 말씀 드리기는 이르군요. 지금 개발팀의 목적은 정식 출시할 때까지 하스스톤을 정말 재미있고 완벽한 게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Q: 연습 모드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연습 모드에서 플레이어는 두 가지 난이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컴퓨터가 조종하는 영웅과 맞붙습니다. 영웅에게 계속해서 도전하면 잠금이 해제되고 여러분도 그 영웅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며 새로운 카드들을 얻게 됩니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여러분은 이제 갓 입문한 마법사 덱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이건 기나긴 여정의 시작일 뿐이지요……
Q: 새로운 덱을 만들거나 기존의 덱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물론이죠! 자신의 입맛에 맞는, 혹은 라이벌을 제압하기에 좋은 완벽한 덱을 구상하는 것은 하스스톤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유한 카드가 많아지면 카드 관리자를 사용하세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스타일에 따라 여러 가지 덱을 만들고, 저장하고, 변경하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Q: 덱을 만드는 것이 생소하고 도움이 필요하면 어쩌죠?
A: 개발팀은 플레이어가 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하스스톤에 입문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이 만든 덱과 보유 중인 카드를 컴퓨터가 검토하여 무엇을 더 보완해야 할지 제안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제안에는 간단한 이유가 따라붙을 것이고, 이를 통해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더욱 좋은 덱을 만들 수 있을지 터득할 것입니다.
Q: 카드 팩에는 무엇이 들어 있죠?
A: 각각의 카드 팩에는 다섯 장의 무작위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카드는 일반(흰색), 희귀(파란색), 영웅(보라색), 그리고 전설(주황색) 등급으로 나뉘어지고 높은 등급일수록 얻을 확률이 낮습니다. 한 팩에는 최소한 한 장의 희귀, 또는 그 이상의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팩에 들어있는 각 카드는 확률적으로 ‘황금’ 카드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Q: 황금 카드는 뭔가요?
A: 카드 팩에 들어있는 모든 카드는 개봉될 때 황금 카드로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카드의 외형에만 영향을 미칠 뿐, 능력은 동일합니다.
Q: 하스스톤이 비동기식 플레이도 지원하나요?
A: 우리는 하스스톤을 빠르고 신속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만들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친구들과 긴 시간 동안 짧게 여러 번 플레이하는 것을 바랄 수도 있기에, 비동기식 플레이를 지원하는 것도 검토 중입니다.
Q: 제련소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A: 개봉하지 않은 카드 팩을 지불하면 제련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카드 팩은 대전 모드에서 (혹은 이전에 플레이한 제련소에서) 획득할 수 있고, 상점에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제련소에 입장하면 여러분은 무작위로 제시되는 여러 카드 중에 한 장씩을 골라 총 30장의 완성된 덱을 제작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이 덱으로 다른 제련소 사용자들과 대전을 하게 되고, 정해진 횟수 이상 승리하거나 패배하면 제련소 모드가 종료됩니다. 종료 후 플레이어는 제련소에서 만든 덱에 포함된 모든 고급 카드를 얻을 수 있고,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면 추가로 카드 팩을 획득합니다.
Q: 카드에서 어떻게 마력을 추출하고 제작은 어떻게 하죠?
A: 고급 카드에서는 마력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플레이어는 신비한 가루라는 자원을 얻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카드는 사라집니다. 가루를 충분히 모으면 플레이어는 황금 카드를 포함한 게임 내의 모든 카드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력 추출 시 획득하는 신비한 가루의 양은 카드의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 희귀, 영웅, 전설 등)
다시 말씀드리지만 카드 팩이나 제련소에서 얻은 고급 카드들만 마력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등급이 없는 기본 카드에서는 마력을 추출할 수 없습니다.
기술적인 것들
Q: 카드는 어떻게 구매할 수 있죠?
A: Windows와 Mac PC에서는 Battle.net Balance나 Battle.net에서 지원하는 여러 결제 수단이 당신의 계정에 지원됩니다. iPad에서는 앱 스토어에서 여러분의 AppleID에 적용한 결제 수단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과정은 지역에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출시가 가까워지면 이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Q: 어느 정도의 시스템 사양이 되어야 하스스톤을 즐길 수 있죠?
A: 출시가 임박하면 시스템 사양을 공개하겠습니다.
Q: 하스스톤에서 친구를 추가하고 사람들과 채팅을 할 수 있나요?
A: 네! 하스스톤 내에서도 여러분은 Battle.net 친구 목록에 있는 지인들(BattleTag, 실명 친구 모두)과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친구로 추가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과는 채팅을 할 수 없지만 게임 도중에 여러 가지 감정 표현으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Q: 친구 목록에 없는 상대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죠?
A: 하스스톤에서는 게임 중에 온라인에서 만난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영웅의 목소리로 상대방에게 감사, 축하, 혹은 위협 등의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Q: 안드로이드 타블렛에서도 하스스톤을 즐길 수 있나요?
A: 우선적으로 Windows, Mac, 그리고 후에 iPad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것입니다. 다른 플랫폼으로의 확장 또한 고려 중이지만 아직까지 정해진 사항은 없습니다.
Q: 제 iPhone에서도 하스스톤을 플레이할 수 있나요?
A: 하스스톤은 Windows와 Mac, 그리고 iPad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려면 Battle.net 계정이 필요한가요?
A: iPad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PC에서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려면 Battle.net 계정이 필요합니다. 아직 Battle.net 계정이 없다면 http://www.battle.net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Q: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계정이 있어야 하나요?
A: 아뇨, 그럴 필요 없습니다!
Q: 하스스톤에 자녀 보호 기능이 있나요?
A: 네, 보호자들은 Battle.net 자녀 관리 기능으로 아이가 하스스톤에서 추가로 카드 팩을 구매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
Q: 베타 테스트 중에는 카드를 어떻게 얻죠? 실제 돈으로 구매해야 하나요?
A: 베타 테스트 중에도 인게임 상점을 테스트할 예정이고 플레이어들은 Battle.net Balance나 Battle.net이 지원하는 다른 결제 수단으로 카드 팩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연습 모드나 대전 모드, 그리고 제련소에서 새로운 카드를 얻게 됩니다.
베타 테스트 당시 카드 팩의 가격은 정식 출시 이후의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베타 테스트 도중에 얻거나 구매한 카드들은 정식 출시 이후에도 유지되나요? 베타에서 실제 돈으로 카드를 구매하면 어떻게 되죠?
A:베타에서 얻은 카드는 정식 출시 이전에 모두 초기화되고, 구매하거나 획득한 카드 팩 또한 모두 제거됩니다. 하지만 베타 테스트 동안 여러분이 구매한 모든 것은 출시되는 시점에 개봉하지 않은 카드 팩으로 환전되고, 이는 베타 테스트 동안 사용한 금액과 동일한 가치일 것입니다. 다만 이 카드 팩에서는 여러분이 기존에 획득한 카드와는 다른 카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점 기능을 테스트하는 데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를 표시하고자, 베타 기간 도중에 카드 팩을 구입한 모든 분들께는 특별한 물을 지급할 것입니다.
Q: 영웅 잠금 해제, 카드 획득, 메달 랭킹 등 베타 테스트에서 진행한 것들이 실제 게임에도 반영이 되나요?
A: 그럴 리가요! 공정한 게임을 위해 베타 테스트가 종료되면 모든 것이 초기화됩니다. 그래야 게임이 출시될 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환경에서 시작할 테니까요.
Q: 베타 테스트에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A: WWW.PLAYHEARTHSTONE.COM 에 방문해서 Battle.net 계정을 등록하세요!
Q: 저는 미국에 살지 않는데 그래도 베타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나요?
A: 북미에서 초기 베타 테스트를 완료한 이후에 다른 지역에도 베타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언제 새로운 소식이 나올지 모르니 항상 귀를 기울이세요.
카드겜은 앱으로 할 수 있는거 같은데 밖에선 앱으로 집에선 pc로 하는건가 확밀아는 거리에서 하기엔 약간 덕력이 부족해 부끄러워 못하겠지만 이건 할 수 있겠다. 다들 보면 남자다운 겜이라고 질질 싸겠지?
경매장 없다고? 헐.......어쩌라고.. 근데 오히려 그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ㅋ
어우.. 글 길다.. ㄷㄷ;;
이럴수가! 저기 저놈 보이십니까?
PC판으로 300시간 이상해와서 그런지 다시할 명목은 없어보이는군요 저처럼 PC로 미리 끝을 본 유저들에게는 그렇지만 PC환경이 안되 즐기지 못하신분들께는 분명 좋은소식이라고 봅니다 너무 장비에만 집착하지 않는다면 즐겁게 즐길만 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복자가 되는순간 --; 안될겁니다.....
점점 멀어져간다
헉헉 그림이나 저장하자
이럴수가! 저기 저놈 보이십니까?
경매장 없다고? 헐.......어쩌라고.. 근데 오히려 그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ㅋ
궁금한 점이 많네요.... -피시처럼 온라인 로그인후 플레이해야 할까요? 오프라인은 못할까? -경매장이 없고....심지어 골드 경매장 조차.....그럼 상인만 이용인데.....골드나 아이템 획득율은 어찌 달리질런지...
뭘 어째여 노말 디아블로잡고 시네마틱 영상 감상하고 스탭롤 잠시 봐주고 게임기 끄고 cd는 되팔거나 소장하면되는 겁니다. 정복 100찍은 인간이 이런말 하기 좀 그런데;; 디3는 노멀 디아잡고나면 할것도 할이유도 없는 게임입니다. 기껏해봐야 폐지나 줍겟죠
디아블로3 PS3 버전은 국내에 정식 발매될 예정이지만, 한글화가 될 것인지는 아직 미정이라고 한다 한글이 아니면 나는 pc판 이나 해야겠군
어우.. 글 길다.. ㄷㄷ;;
근데 블리자드 올스타즈는 개발 중지 된건가?? 소식이 없네??
10000개의 서리한이 뽑힐 때 이야기는 시작된다.
재미있어 보인다. 그런데 왜 PC판은 재미가 없지? 블빠들 나 까지 마셈 물론 나도 디아 자주함..
N64 스타크래프트
하트그톤괜잔네 그런데 영웅이 죽으면,게임이끝나지만. 그영웅을 대체할수도잇는득??
흥해라~~~!
PC판으로 300시간 이상해와서 그런지 다시할 명목은 없어보이는군요 저처럼 PC로 미리 끝을 본 유저들에게는 그렇지만 PC환경이 안되 즐기지 못하신분들께는 분명 좋은소식이라고 봅니다 너무 장비에만 집착하지 않는다면 즐겁게 즐길만 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복자가 되는순간 --; 안될겁니다.....
수도사말고 디아블로2에서 팔라딘 나왔으면 진짜 미친듯이 했다
카드겜은 앱으로 할 수 있는거 같은데 밖에선 앱으로 집에선 pc로 하는건가 확밀아는 거리에서 하기엔 약간 덕력이 부족해 부끄러워 못하겠지만 이건 할 수 있겠다. 다들 보면 남자다운 겜이라고 질질 싸겠지?
패드로 즐기는 매리트는 큼
발레라 생귀나르는 어느 진영일까?
스크롤 압박...읽기도 귀찮다....카드게임;
오프코옵?
이건 그냥 PC가 낫다. 추가적인 컨텐츠를 즐긴다고 하더라도, 그냥 PC가 컨트롤과 그래픽으로도 그냥 PC가 나오보임
제발 확장팩에서 모든 시스템을 갈아엎어줘!!! 일단 스킬좀 자유롭게 쓰는걸로..
삼돌이는 서버조율중이군.... 마소에서 독자서버 인정해주면 나올듯
아..제발 엑박으로 발매되길...
슬가낀 야만용사 보고싶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