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금일(30일), 서울 신사동 커피프린스에서 ‘위닝일레븐 온라인’ 공동 개발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위닝일레븐 온라인’은 세계적인 축구 게임 중 하나인 ‘위닝일레븐’을 온라인 버전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NHN과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이하 코나미)는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기존 콘솔 버전이 보여준 실제 축구의 경험과 정통성을 그대로 재현하고, 키보드 조작만으로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하여 기존 축구게임 매니아 뿐 아니라 일반 게이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이 날 기자간담회에는 NHN 한게임 정욱 대표대행과 이세민 그룹장, 김성철 위닝일레븐 온라인 사업부장, 코나미 에노모토 신지 부사장, 초소카베 아키요시 위닝일레븐 PD가 참석하여 ‘위닝일레븐 온라인’ 개발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밝혔다.
다음은 ‘위닝일레븐 온라인’에 대한 발표 이후 NHN-코나미와 미디어간 이루어진 질의 응답이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런칭 시기는 언제로 잡고 있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런칭 시기는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다. 다만 내년 중에 공개 테스트(OBT)를 실시하는 것은 양사가 합의한 이야기다.
Q. ‘위닝일레븐’ 외에 코나미의 다른 IP를 활용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할 계획이 있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코나미의 또 다른 IP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현재는 ‘위닝일레븐 온라인’ 개발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글로벌 서비스 계약은 고려하고 있는가? 그리고 일본 현지에서 서비스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정욱 대표대행: 이번 계약은 한국 서비스를 위한 계약이며 글로벌 서비스는 논의한 바 없다. ‘피파 온라인’도 글로벌 계약은 체결했으나 한국에서만 서비스 중이다. 성공한 콘솔 게임이 유통 중인 상황에서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할 경우 잘못하면 카니발라이제이션(제식구 잡아먹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우선은 한국 유저의 기대에 맞는 게임 개발이 우선이다.
Q. NHN에서 ‘위닝일레븐 온라인’ 개발에 참여하는 멤버는 누구인가?
정욱 대표대행: NHN의 외부 스튜디오 인력이 아닌 내부 개발인력이 직접 참여한다. ‘위닝일레븐 온라인’은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내부에서 개발하게 되었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PC방 리그나 프로모션 등의 계획이 있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PC방 리그 계획은 아직 없다. 다만 OBT를 시작하는 시기에 e스포츠 등록을 목표로 삼고 있다.
Q. 축구선수 라이선스는 얼마나 확보했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콘솔 버전 라이선스는 전부 탑재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추가로 온라인에서 특화된 라이선스를 확보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최소사양와 권장사양은 어떻게 되는가?
초소카베 PD: 아직 구체적으로 발표할 단계는 아니다.다만 한국 유저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에서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에는 콘솔 버전과 다른 모드가 추가될 것인가?
초소카베 PD: 한국 유저를 위해 콘솔 버전과 다른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있다. 중요한 포인트는 콘솔은 컨트롤러로 조작하지만 PC는 키보드로 한다는 것이다. 키보드로 원활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Q. ‘위닝일레븐’의 타카스키 신고씨도 ‘위닝일레븐 온라인’ 개발에 참여하는가?
초쇼카베 PD: ‘위닝일레븐’을 개발한 경험있는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참여한다. 게임 부분은 한국 유저의 니즈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개발 엔진은 무엇인가? 그리고 코나미에서 한국 온라인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초소카베 PD: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위한 엔진을 현재 검토 중이다. 유저가 게임에서 리얼리티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다. 그리고 한국이 온라인 게임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한국에 오게 되었다.
Q. NHN이 최근 ‘야구9단’을 비롯해 스포츠 게임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야구게임 시장이 1천억 정도로 성장했는데 스포츠 게임 시장의 성장 전망과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매출 목표는 어느 정도로 잡고 있는가?
정욱 대표대행: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매출 목표는 아직 말하기 어렵다. 리소스를 많이 투입한 만큼 상당한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NHN이 네이버, 한게임을 운영하고 있는데, 두 가지 서비스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이 스포츠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피파 온라인’이 축구 게임 시장에서 독점하고 있는데 경쟁이 부족하지 않나 싶다.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출시로 경쟁이 본격화되면 축구게임 시장이 더욱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나미 에노모토 부사장(좌)과 NHN 정욱 대표대행(우)
Q.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NHN과 계약하기까지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정욱 대표대행: 3년 전부터 ‘위닝일레븐’이 대해 구애를 많이 했다. NHN이 일본에서 사업하고 있었던 배경도 있어서 신뢰가 쌓였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에노모토 부사장을 만나고 긍정적으로 검토해보자란 이야기가 나왔다. 그리고 이렇게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Q. ‘위닝일레븐 온라인’에 관하여 많은 업체에서 구애했을 것 같다.
에노모토 부사장: 일본에서 콘솔 게임으로 100만 판매고를 달성했다. 그러나 일본 온라인 게임은 그렇게 많이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일본 업체의 이야기는 없었다. 한국 기업들이 많은 오퍼를 보내왔고 결국 NHN을 선택하게 되었다.
Q. 콘솔과 온라인 버전의 느낌은 완전히 다른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김성철 사업부장: 컨트롤러와 키보드 조작에 있어서 유저의 느낌은 분명히 다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컨트롤러로 느낄 수 있었던 ‘위닝일레븐’의 리얼리티를 키보드로 전달할 수 있게끔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Q. 공동 개발에는 안 좋은 부분이 많은데 이에 대한 장치가 논의되고 있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법인 등을 설립하는 것도 있겠지만 양사가 어떻게 협력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양사는 회사라는 경계를 허물고 하나의 TF를 구성했다. 새로운 법인을 설립할 가능성은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코나미는 클라이언트 엔진에 대한 노하우가 있고 NHN은 온라인 게임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힘을 합쳐 가장 최적화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최근 콘솔 게임의 네트워크 플레이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것과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차별 요소는 무엇인가?
초소카베 PD: 같은 온라인 기능이지만 전혀 다르다. 콘솔의 경우 부가기능으로 네트워크 기능이 들어간 것이지만 온라인은 기본 자체가 온라인이므로 설계가 다르다. 그리고 온라인은 운영을 계속하면서 유저의 의견을 받아 개량할 수 있다는 요소들이 콘솔과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서비스는 부분유료화 모델로 검토 중이다.
Q. 기존에 축구 게임이 많았는데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며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정욱 대표대행: 게임의 퀄리티가 ‘피파 온라인’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스포츠 게임은 현장감, 몰입도, 연출, 모션 등 여러 부분에서 엄청난 노하우와 퀄리티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이 이에 미치지 못했다.
‘위닝일레븐 온라인’은 ‘피파 온라인’과 플레이 자체가 다르다. ‘위닝일레븐’만의 맛을 온라인으로 어떻게 개발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서비스 부분은 ‘피파 온라인’을 벤치마킹해서 진행할 계획이다.
Q. 국내 운영은 한게임에서 전담을 맡는 것인가? 아니면 현재 TF팀이 운영을 맡는가?
김성철 사업부장: 추후 업데이트 등 이슈가 있기 때문에 TF팀이 운영까지 담당하게 될 것이다.
(왼쪽부터)NHN 김성철 사업부장, 코나미 초소카베 PD, 에노모토 부사장, NHN 정욱 대표대행, 이세민 그룹장
라이센스만 어떻게 잘 되면 성공할 수 있을 거 같긴 한데
아 nhn이지 안될거야
위닝팬으로써 위닝의 최대 문제점은 게임 내의 분위기..라고 해야 되나? 모션도 피파보다는 못하지만 나아졌고 특히 선수교체나 전술설정할때 커서시스템은 굉장히 좋았음.하지만 pes7때의 움직임도 안보이고 위닝은 마스터리그 빼면 피파에게 다 밀리니 위닝이 살아남으려면 엔진교체하고 우려먹을 생각 하지말고 초심으로 돌아가서 만들어야 할듯 하네요.위닝2012에서도 사골에 물공이나 차고 있으니..피파12영상보니 스케이트타는것도 안보이던데 하루빨리 개혁할 필요가 있을듯
라이벌???아니죠오 한수우위 맞습다
라이센스랑 해설을 제대로 넣어주면 진짜 흥할듯.... 해설위원으로 한준희해설 위원 제발 한번 써봐요
라이센스 해결 안되면 망한다 -_- 이전에 PC판은 유저 패치로 엠블램 바꾸고 얼굴 바꾸고 그랬는데 -_- 온라인은 그게 안되잖아
와우의 시리어스 라이벌 파판14가 떠오르는 기사인데
위닝온라인은 무엇보다 라이센스가 문제일듯 그래픽,게임성도 중요하지만 온라인게임에서는 라이센스가 더 중요할텐데 패치도 안되고
위닝온라인 일단 나와주기만해라, 그래서 피온2 정신좀 차리게 해주라 제발
한게임이랑 같이 하자너 아마 않될거야!?
개뿔 말도 안되는 소리임 위닝이 피파랑 맞붙을일은 두번다시 없을거임..
진짜 라이센스 해결 안되면 ㅈㅌㅁ 근데 왜 한게임이냐 정말 생각할수록 라이센스 해결 되도 불안해
위닝은 패드로 개발된 게임이니 게임패드위주로 개발을 했으면 하네요 요즘은 거의다 게임패드는 하나씩 갖고 있으니 문제는 pc방인데 pc방에서도 위닝온라인 하는 사람이 많으면 패드 정도는 갖다 놓을거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유료화 문제는 피파처럼 능력치 아이템 같은거 팔기보다는 차라리 월정액으로 해서 친선이나 랭킹전 위닝 그대로의 느낌을 살렸으면 합니다 pc방에서는 공짜니깐 스타크래프트 처럼 pc방에 활성에 엄청난 도움을 줄거라 생각합니다 위닝은 국민게임이니깐요 그러나 플스방은 망하겠군요
.... 코어 스포츠게임 유저는 호기심에 해보고 계속 콘솔로 위닝과 피파를 할듯... 문제는 피온 유저를 얼마나 빼앗아 오는가 인데... 아무래도 온라인 게임은 캐주얼적인 경향이 강하니 유저패치가 불가능한 위닝온은 라이센스 해결하지 못하면 고전할 듯... 그래되면 미래의 유저;;; 초딩들은 콘솔유저가 되어도 위닝은 처다도 안볼듯...
english league, spainish league italian league 맥크레스터 유라이셋, 북런던, 런던fc, Man blue, 머지사이드의 벽을 넘어야지 아..맥크레스터 유라이셋은 바꼈던가..ㅋ 위닝2000때까지는 선수이름도 가명이었는데 그나마 나아졌으니, 지담,세르첸코,베우캄프,클라이하트 등등등 ㅋ 온라인도 좀 라이센스좀 얻어내야지..
온라인...돋네...콘솔에나 힘 쏟지...라이센스도 제대로 못따는 주제에... 매번 모션만 신경쓰고 쓰렉..
컴퓨터 게임에 패드 기반의 제작을 한다면 피온2 절대 못이기죠.. 코나미도 그걸 알기에 키보드에 맞게 제작을 하는걸테구요, 요즘 거의 다 게임패드 하나씩 가지고 있는건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네요
패드 연결해서 해야지 ㅋㅋ K리그 라이센스나 따와라 ㅇㅇ
아..제발 빨리 나와랑.. ㅜㅅㅡ NHN 한게임이면.. 부분유료화겠넹ㅋ
아 망했어요 한게임이에요 어떠한 대작이라도 한달만에 광탤시켜주는 한게임
솔직히 피파 온라인이 한국에서 게임성이 졸라리 좋아서 흥한다고 착각한다면 곤란하다 ㅋㅋㅋㅋㅋ
피온이야 전후사정이 어찌됐든 '월'매출이 수십억입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탑중의 탑이죠. 위닝온라인이 나오면 피온의 시장점유율 5%라도 가져오면 성공이라 봅니다.
피파급 라이센스 아니면 시망이다...
제발 잘 만들어서 성공했으면 ㅜㅜㅜㅜ 피파 질려서 못해먹겟어요
제발 콘솔로 즐기는거랑 99% 비슷하게 나와달라... 말도 안되는 이상하게 내지말아주길...ㅜㅜ 제대로만 만들어주면 정말 좋겠네 ㅠㅠ
위닝은 패드지 ㅡㅡ 듀얼쇼크 연결해서 해야지 겜만 잘만들어라 캐시 그까짓거 질러준다
위닝은 라이센스가 문제아님? 런던fc이딴거 나오면 난 안해
위닝온라인하고 콘솔온라인이 왜따로존재하는지 그것부터 아셔야할겁니다. 고로 위닝은 콘솔온라인이 甲일수밖에없죠.
캐쉬 골 성공률 이딴거 나오면 혼난다 -_-
어떨지..음
피파도 지들 입맛대로 ai바꾸면서 안그래도 고전엔진 슈팅게임으로 만들어놓았는데 위닝이라고 안바꿀까 -0-...
그래도 불안함...;;;
"키보드 조작만으로도 쉽게" 이미 여기서 마인드가 글러먹었음... 위닝 해본 사람들이라면 이말이 어불성설 이라는건 다들 아실테니... 이게임이 이미 그게임이 아닌 상황...
더이상 위닝의대한 신념이 깨지지않게만 해줘...
winnistar// 하지만 피시게임에 패드기반으로 제작하는건 저를 포함한 매니아들에게는 좋겠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땐 간과하면 안될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네요. 무료게임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는게 핵심이니까요
피파 망해라......제발......
과연 콘솔 위닝에 젖어있는 유저까지 끌어갈 수 있는가. 기대가 되면서도 불안한 이유.. 피파랑은 다른 스타일로 갔으면 좋겠는데.. 부분유료화라..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라이센스 안따면 답없다
키보드 조작과 컨트롤러와 갭을 줄이겠다라--;..이부분에서 ↗망스멜이..아 조낸 기대하고 있었는데ㅠ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다 필요없고 공동개발사가 NHN이라는거 부터가 이미 망겜 확정 ㅇㅇ
라이센스 없는 위닝이 온라인이라 .......
위닝은 친구랑 플스방이나 집에서 맥주 한캔 놓고 웃고 떠들면서 하는게 재미있는건데.. 패드도 아니고 키보드로 뭘하겠다고..
끼요끼요// 키보드가 왜요? 키보드로 위닝하는데 전혀문제가없는데??? 오히려 더잘하는 사람도 많고... 그리고 패드도 당연히 지원할건데 먼문제가?????
유료서비스부분은 피파온라인을 밴치마킹하겠다. 이미 망했네요 ㅃㅇ
참 그리고 피파유저들에게 겁나까이겠네요 이상ㅡㅡ
오!오오! 플삼패드 연결해서 해야지
그래~! 이제 MHF의 뒤를 따를 게임이 하나 더 나오겟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