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게임쇼 2011 기간 중 개최된 SCE 아시아 인터뷰 세션에서 주식회사 스퀘어에닉스의 미디어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미디어 인터뷰 세션에는 파이널 판타지 XIII-2의 개발을 담당하는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와 토리야마 모토무 디렉터가 참석해서 파이널 판타지 XIII-2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하시모토 신지 스퀘어 에닉스 전무도 등장해 이번 SCEJ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을 비롯한 관련 인터뷰를 이어나갔습니다.
아래는 이번 SCE 아시아 미디어 세션에서 나온 정보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SCE 아시아 인터뷰 세션에 참가한 '하시모토 신지' 스퀘어 에닉스 전무.
루리웹 :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하시모토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스퀘어 에닉스의 하시모토 신지입니다. 게임을 제작하면서 보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받기 위해 이렇게 SCE 아시아 미디어 세션 인터뷰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거리감 없이 게이머분들과 업계 관계자분들의 말씀을 직접 듣고 싶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루리웹 : 14일 SCEJ 컨퍼런스에서 PS3와 PSVITA로 파이널 판타지 X의 HD 리마스터링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스퀘어 : PS3와 PSVITA로 제작되는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은 NDS로 발매되었던 파이널 판타지 3처럼 완전히 새롭게 게임의 그래픽을 뜯어 고친 리메이크 작품이 아니라, 이름 그대로 PS2 버전을 베이스로 HD 리마스터링 작업을 거친 타이틀입니다.
루리웹 : PS2 버전과 HD 리마스터링 버전과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준비되어 있는지요.
스퀘어 : 이제 막 개발이 결정되고 기술적인 부분을 검토하는 준비 단계 중이라서 아직 추가된 부분이나 변경점에 대해서는 지금 이 자리에서는 해당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루리웹 :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의 개발은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스퀘어 : SCEJ 컨퍼런스 회장에서 파이널 판타지 X HD 버전을 공개할 때 10주년 기념 작품이란 화면을 썼습니다. 결국 그 말은 PS2용 파이널 판타지 X은 벌써 발매된 지 10년이 된 게임이란 의미입니다.
초기 버전 PS3로는 PS2용 게임을 하위 호환 기능으로 구동할 수 있었지만, 최근 발매되는 PS3에는 PS2 하위 호환 기능이 삭제되었잖습니까. 아무래도 이제 와서 게이머분들이 PS2 하드웨어와 파이널 판타지 X을 플레이하려고 해도 구하기도 그리 쉽지 않은데다 기왕 이제 와서 플레이를 할 거면 좀 더 나은 모습으로 플레이하게 해드리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북미나 유럽 등 해외에서 잡지나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를 하기도 했는데, 파이널 판타지 X의 HD 버전을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일본 쪽 게이머분들도 파이널 판타지 X의 HD 버전을 많이 요청하셨구요.
게다가 마침 올해는 PS2용 파이널 판타지 X의 10주년이기도 해서, 여러 상황과 게이머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PS3와 PSVITA로 HD 리마스터링 작품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루리웹 : PS3뿐만이 아니라 PSVITA로도 발매가 결정되어서 놀랐습니다.
스퀘어 : PSVITA의 하드웨어 스펙을 살펴보니 PS3로 제작한 데이터를 큰 손실 없이 옮겨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소니에서도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을 PSVITA로도 꼭 내주었으면 하는 요청이 있어서 PSVITA로도 발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14일 록본기에서 진행된 SCEJ 컨퍼런스에서 PSVITA용 로드 오브 아포칼립스, 지옥의 군단과 함께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 역시 공식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SCEJ 컨퍼런스에서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작품의 제작 발표가 이루어졌다.
루리웹 : 하지만 역시 가장 HD 버전 제작 요청이 많은 건 파이널 판타지 7이겠죠?
스퀘어 : 어려운 질문이군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지금 당장은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을 제작하는 것만으로도 무척 바쁩니다. 게다가 제작 스케줄 문제도 있습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파이널 판타지 XIII 베르서스도 제작을 하고 있고, PSP로는 파이널 판타지 영식도 준비 중이지요. 게다가 파이널 판타지 XIII-2도 곧 발매되니까요. PS3용 파이널 판타지 X의 HD 버전을 만들고 나면 그 데이터를 PSVITA 파이널 판타지 HD 버전에 맞도록 조정해야하지요. 그리고나서야 다른 작품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루리웹 : 그러고 보니 이제 일본 지역에서의 파이널 판타지 XIII-2의 발매도 그리 멀지 않았네요.
스퀘어 : 그렇습니다. 일본 지역에서는 12월 15일 발매를 예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도쿄 게임쇼 2011 회장에서도 파이널 판타지 XIII-2의 데모 버전을 시연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었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12월 15일 일본에서 발매 예정인 파이널 판타지 XIII-2. 한국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자막 한글화를 거쳐 발매될 예정이다
루리웹 : 파이널 판타지 XIII-2는 구체적으로 언제쯤 기획되어서 개발이 진행되었나요?
스퀘어 : 전작인 파이널 판타지 XIII 발매 이후 2010년 3월~4월 무렵 파이널 판타지 XIII의 연계 작품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루리웹 : 그럼 처음부터 파이널 판타지 XIII을 제작할 때 그 연계 작품도 함께 제작이 결정된 것은 아니었던 건가요?
스퀘어 : 예, 그렇습니다. 전작이 전 세계적으로 600만장 정도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고, 그 뒤를 이어 연계 작품 제작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루리웹 : 전작의 세이브 데이터가 남아 있으면 특전 요소를 얻을 수 있나요?
스퀘어 : 파이널 판타지 XIII의 세이브 데이터가 남아 있으면 그에 맞는 특전 요소를 준비해두었으니 꼭 플레이해보시고 나서 파이널 판타지 XIII-2를 플레이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아 지역에 발매된 버전도 이에 대해서 현재 조정 중입니다.
루리웹 : PS3 버전과 XBOX360 버전 사이에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스퀘어 : 기본적으로 전작과 마찬가지로 게임 스토리 등은 양 기종 모두 동일한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루리웹 : 데모 버전에서 거대한 적과 싸우는 전투 장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퀘어 :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을 말씀하시는 거군요. 시네마틱 액션은 특정 보스전을 중심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보스전의 클라이막스 시점에 이르면 마지막 일격을 가하는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게 됩니다.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을 이용해서 롤플레잉 게임에서 상쾌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또한 아직 오프닝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오프닝을 포함해 게임 플레이 도중 등장하는 영상 이벤트 등에서도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이 활용됩니다.
오프닝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될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
루리웹 : 전작은 꽤 오래 제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작품은 제작 발표로부터 발매일까지의 기간이 짧은 듯합니다.
스퀘어 : 이번 작품의 베이스가 된 엔진이 파이널 판타지 XIII를 제작하면서 거의 완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전작의 엔진을 업그레이드해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제작할 필요가 없었기에 상당히 스피디한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전작을 제작한 후 유저분들이나 미디어 관계자분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어떤 부분이 좋았고 어떤 부분이 나빴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었고, 그 당시 나온 다양한 장단점 등을 면밀히 고려해가며 제작했습니다. 덕분에 큰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순조롭게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이 이번 작품의 개발 기간이 짧은 또 하나의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루리웹 : 비주얼적인 부분에서 전작과 비교해 발전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스퀘어 : 이번 작품은 시간 여행이 스토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굉장히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게임이 진행되는 장면도 있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당연히 게임의 무대도 그 모습이 달라지게 됩니다. 배경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볼 수 있는 것도 하나의 포인트입니다. 또한 눈이 오거나 비가 오는 등 자연 변화가 특히 강화된 부분이며, 광원 효과 역시 전작에 비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루리웹 : 이번 데모 버전은 E3 2011 버전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개발 진척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스퀘어 : 현재 일본어 버전의 경우 90% 정도는 완성되어 있는 단계입니다.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과 몬스터를 동료로 삼는 등 이번 작품에서 가장 큰 특징이 되는 배틀 시스템을 강조한 것이 E3 2011에 출품한 데모 버전입니다. 이번 도쿄 게임쇼 2011에 출품한 데모는 E3 2011 때보다 훨신 정식 제품판에 가까운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리웹 : 데모 버전에서는 시네마틱 액션이 너무 쉽다는 느낌이 있는데, 정식 버전에서 들어갈 시네마틱 액션은 어떤가요?
스퀘어 : 시네마틱 액션은 파티를 짜고 있는 몬스터의 조합이나 활용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동료로 삼을 수 있는 몬스터의 수는 150 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어떤 몬스터를 데리고 다니냐에 따라 게임의 체감 난이도가 변하게 됩니다. 시네마틱 액션 시스템의 성공/실패 여부와 몬스터 동료 시스템의 조합으로 인해 플레이어의 자유도 또한 높아졌습니다.
루리웹 : 아직 파이널 판타지 XIII-2가 발매되지도 않은 시점에서 조금 무리가 있는 질문일 수도 있는데, 혹시 이번 작품이 성공을 거둔다면 파이널 판타지 XIII-3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스퀘어 : 물론 현재로서는 그에 대한 계획은 전혀 없습니다. 일단은 파이널 판타지 XIII-2 이후에도 DLC를 출시해서 파이널 판타지 XIII-2 자체의 생명력을 늘릴 생각입니다.
루리웹 : 현재 PSP로 파이널 판타지 영식이 제작 중인데, 파이널 판타지 XIII-3나 다른 작품과의 연동 요소가 존재하나요?
스퀘어 : 세계관은 어느 정도 공유하지만 실질적으로 다른 두 작품 간의 연동 요소는 준비해두지 않았습니다.
루리웹 : 이번 도쿄 게임쇼 2011에서 라이트닝 에디션 Ver.2가 공개되었는데, 한국에서도 발매할 계획이 있나요?
스퀘어 : 예, 전작을 출시할 때도 라이트닝 에디션 PS3를 함께 한국에 출시한 적이 있는데, 이번 작품 역시 라이트닝 에디션 Ver.2를 한국에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라이트닝 에디션 Ver.2를 소개하는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우)와 토리야마 모토무 디렉터(좌).
루리웹 : 이번 게임쇼에서는 파이널 판타지 XIII 베르서스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었는데, 어느 정도 개발이 진행되었는지요.
스퀘어 : 파이널 판타지 베르서스의 개발 진척도에 대해서는 정확한 수치를 언급할 수는 없지만 일단 최대한 빨리 발매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습니다. 순조롭게 개발이 진행된다면 파이널 판타지 XIII-2, 파이널 판타지 영식, 파이널 판타지 X HD 리마스터링 버전과 함께 게이머분들에게 공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루리웹 : 혹시 프론트 미션과 관련한 HD 리마스터링이나 리메이크 프로젝트는 없나요?
스퀘어 : 개인적으로는 물론 프론트 미션 관련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영식이나 베르서스, XIII-2와 HD 리마스터링 버전은 전부 제가 총괄하고 있는 사업부가 제작하고 있는 타이틀입니다. 지금 밀려 있는 타이틀만으로도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방금 말한 타이틀을 전부 다 제작하고 나면 저희 개발자들과 이야기를 해봐야죠. 프론트 미션 관련 작품은 꼭 만들고 싶습니다.
루리웹 : PSVITA에 대한 감상은 어떤가요?
스퀘어 : 하드웨어 스펙이 굉장히 높은데도, 이 정도로 얇고 가볍고 작게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무척 놀랐습니다. 향후 PSVITA의 높은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게임으로 잘 살려낼 지에 대해서 연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루리웹 : 이번에 후속작이나 외전작이 아닌 완전 신작 2작품이 새롭게 공개되었습니다.
스퀘어 : 아무래도 인기 시리즈의 후속작이나 관련 작품을 많이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하지만 역시 개발 현장의 젊은 사람들은 새로운 작품을 새로운 하드웨어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그런 현장 분위기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강력해진 성능을 가진 하드웨어가 나오게 되면 그러한 기능을 잘 살린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적당한 시기에 새로운 하드웨어가 출시되었고, 한 번 새로운 하드웨어를 이용해 시리즈 후속작이 아닌 완전한 오리지널 타이틀을 만들어보자는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타이틀이 지옥의 군단과 로드 오브 아포칼립스입니다.
지옥의 군단과 함께 공개된 PSVITA용 로드 오브 아포칼립스.
파판 7 리메이크는 반다이의 뉴건담 PG와 같은 최후의 보루 ㅎㅎ
7 리메이크에 꽃파는 여인네 생존 DLC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는 해본적이 없지만 저 라이트닝 에디션은 가지고싶네요 ㅎㅎ
7을 리메이크 해 좀...........7 리메이크 할 기술력은 없는겨?
7리메이크는 최후의 최후까지 남겨둘 비장의 카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는 해본적이 없지만 저 라이트닝 에디션은 가지고싶네요 ㅎㅎ
난 이거보다 베르서스 기다리고 있는데.. 그건 도대체 언제나온다냐 ....
7을 리메이크 해 좀...........7 리메이크 할 기술력은 없는겨?
7리메이크는 최후의 최후까지 남겨둘 비장의 카드
라이트닝은 진짜 이뻐
뭐야뭐야! 찌질한 호프가 저렇게 큰거임!?!? 세라는 늙지도 않았았던거임!? 저 영상이 모든걸..... 예상하게 해주네요. ㅡ,.ㅡ;; 중간 하다 봉인했는데.. 진짜 파판13은 다꺳네..
나도 베르서스만 기다리고 있는데.ㅠㅠ대체 언제나오는거지......지금 벌써 발표한지 3~4년은 된걸로 알고있는데..13이랑 같이 공개했으면 13-2따위 만들기 이전에 베르서스부터 내놓아야 정상아니더냐 스퀘어야...
한글화되면 좋은데 엔딩곡은 이수영버젼 들어갈건지도 궁금하고
6하고 10은 진짜 재밌게 했는데... 10의 스피어 한바퀴 돌려고 개고생...
이거 북미판해야 하는데....
9도좀...
7을 리메이크할 기술력이 없는게 아니구용.... 리메이크 했는데 예상외로 안 팔리면... ???? 이것도 사업이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전 솔직 파판7 지금나오기보다는 더 좋은 하드웨어와 더 멋진 기술로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정말 멋지게 한번 그 감동을 느껴보고 싶네요 지금의 파판13하면서 그래픽적으로는 별로 크게 감동받지 못했습니다
아직 5랑 6도 리메이크 안했는데 7은 택도 없는 소리
여주인공 찌질거리는 스타일인거 같아서 마음에 안든당
ㅡㅁㅡ...이젠 그냥 그러려니...
한글화해주면 산다. 안해주면 KIN~
파판 7 리메이크는 반다이의 뉴건담 PG와 같은 최후의 보루 ㅎㅎ
7리메이크 근데 너무 멀리 미루면 파판자체가 시들해지는 마당에 떡밥다 상해서 생각보다 반응이 별로일지도
전 10을 작년에 했는데 감동이더군요. hd 나오는날 ps3사야겠음.
리메이크가아닌 리마스터라도 좋으니 한글화좀...!!!
요즘 파판 수준을 보면... 그냥 신작보다는 옛 명작 리메이크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6,7,10 좀 빨리.............
내가 제일 재밌게 했던 파판10 ㅠㅠ 얼른 나와라~~~
7 얘기하니까 슬쩍 회피하는거 봐라 ㄱ-..
파판은 10밖에 안했지만 정말 재밌게 했는데.
파판10 이후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데다가.. 파판 13이 최악의 평가 까지 받았기에.. 베르서스 에 거는 기대가 큼.. 10 을 hd 로 해주는건 좋긴 한데... 7 의 경우에 는 스퀘어 에서도 리스크가 크죠.. 아무래도 7 은 발매 당시 사람들이 느꼈던 어떤 환상이 있기 때문에.. 잘만들어도 본젼 이라 하겠죠.. 판매 는 많이 하겠지만.
그놈에 메카닉이랑 총을 버려야 파판이 살아날듯... 겉멋만 들어서는 죄다 변신로봇에 미래 공상과학물을 찍고 있으니.. 정신좀차리고 예전의 모습으로 좀 돌아오길..
7 리메이크에 꽃파는 여인네 생존 DLC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한글화는 무리일라나
7 리메이크는 스퀘어서 망해서 문닫기 직전에야 나올듯.... 스퀘어의 생명보험 같은 것...
7 리메이크에 한글화 해주면 ㅠㅠ 칠드런 어드밴스도 나왔는데.. ㅠㅠ
추억장사의 신
이런제길// 오 좋은 생각이네요. 어레인지 시나리오로 꽃 파는 여인네 생존 시나리오를 넣는다면 대박일 듯
벌써부터 지루의 동파가 느껴집니다.
오호ㅋ
일단은 사야겠네~
이미 저동영상으로인해 우리는 스토리를 다깼다.. ㅋㅋ
10이 그렇게 대작인가???? 솔직히 3 4 5 6 7 9에 비해서 그닥 재미도 감동도 없던데
오, 위엣분 저랑 비슷하시다. 저도 3 4 5 6 7 9 좋아하고 10 너무 재미없었는데.
7 리메이크는 커녕 왠 7 파편같은 녀석들이 주루루 나오고 있는것이 현실.
비타 파판10 한글화 되서 들고다니면서 할 수 있으면 정말 좋겠네요. 아주 불가능할거 같지는 않은
무슨 파이날판타지13은 관련된게 왤케 많냐;;; 헷갈리네.. 이젠 아주 오리지날시리즈 하나나오면 세네개 가지쳐서 멀 더만들어내는구만;;
징하게도 우려먹는구만 개발자들도 뇌가 굳겠다. 맨날 똑같은 거만 찍어대니... 잠안올떄 수면용으로 딱이겠네
전 개인적으로 FF8 리메이크 해줬으면 좋겠어요.....
얼마든지 사줄테니 한글화만 해다오 ㅋ
6 리메이크를 부탁한다!!
7리메이크 얘기는 ps2때부터 계속 나오던 말인데 그때도 아마 다음 차세대기로 냈으면 한다는 글을 봤는데 다음 세대엔 또 그 다음 세대인가 ㅋㅋㅋㅋㅋㅋ
사실 본체야 거기서 거기겠지만 도장 하나 달라졌는데도 가지고 싶지요. 하지만 사서 또 쌓아두고, 나중에 또 정리하고.. 쩝
엑박에서 전작은 안나오고 그 다음작부터 정발 된 건 뭐지....
10년이 지났는데 11이랑 14는 온라인이고 넘버링으로 나온건 12와 13 .. 외전에 힘주지말고 정식 넘버링 작품들좀 빨리 내주면 안되나 ..
6 리메이크 해주라 제발 ㅠㅠ
동영상 보니 스토리가 후우.. 한숨만 나오겠군;
지금이상할정도로 한글화 불가능일줄알았던 파판이 한글화되는데 많이들사세요.
여주가찌질거려서맘에안든다니... 남주가찌질거리는거보단좋지않음?
루리웹 : 하지만 역시 가장 HD 버전 제작 요청이 많은 건 파이널 판타지 7이겠죠? / 대체 왜 이런 쓸데없는 질문을 하는거지 ㅡ,.ㅡ
어라? 한글화를 너무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기에 당연히 한글화 인줄 알았는데 확정 아니었나 보네요? 1
캐릭성 ff8 만한 존재감도 없는데... 나름 마녀란 걸로 잘 표현도 했고... 마법개념이 병맛인거 말곤 이것만 고치면 ff8도 대작인데 별 대접 못받네..
파이널 판타지는 거품이 심한 거 같다.
제발 -2 같은 것 좀 만들지 말았으면... 13-2 도 닌자가 나오는 꼴 보니 일단은 구매보류...
뭐 게임스타일이라 개인차가 큰건데요. 전 7하고8 그리고 10을 재미있게 한 사람입니다. tatics도 재미있게 했고요. 그 시절에 자기가 얼마나 열정을 다해서 플레이 했는가가 중요하게 남아있는거 같아요
아 PG뉴건담얘기 나오니 흥분되는군요ㅋ 그럼 6의 신기종 리메이크는 PG사자비 같은거군요^^
저는 갠적으로 7도 좋았지만 6이 최고였죠.
파판 4,5,6,7,8,9 깨고 FF CC 깨고, 파판3는 라스트 던전 들어가기 전까지 해봤는데, 전 5가 젤 재밌었네요. 파판13도 11장까진 했는데 상당히 재밌게 했는데 왜케 까이는지 모르겠어요. 11장까지 하다가 바이오하자드라는 게임에 빠져서 RPG를 배신하게 됐지만..
너도 해야하는데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