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7 리버스의 광대하고 원활한 세계가 플레이어들과 리뷰어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음.
- 키타세 : 만약 리버스가 멀티 플랫폼 프로젝트로 계획되어 있었다면 월드맵은 지금처럼 매끄럽지 않았을 것이며, 게임 디자인은 크게 후퇴할 수 밖에 없었을지도 모름. PS5 전용으로 개발이 결정되었기에 로딩 화면으로 몰입도가 깨지지 않는 원활한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집중하기 쉬워졌음. 일반적으로 복수의 플랫폼용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 타기종으로의 포팅을 염두해 두어야 하기에 여러가지 제약이 발생될 수 밖에 없음.
- 리버스는 전작 '리메이크' 의 수 배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4년 만에 개발되었는데 이는 '리메이크' 개발팀의 약 80% 이상이 속편을 위해 그대로 남아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 특히 '리메이크' 를 개발할 당시 속편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을 구축해 두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팀을 편성·재교육하는 시간의 낭비를 피할 수 있었음.
- 키타세 : 이렇게 비교적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개발이 진행될 수 있었던 건 디렉터 하마구치 씨의 공이 큼. 그는 초기 단계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팀 전체에 공유했음. 이러한 목표는 3개월마다 달성해야 하는 중간 목표로 세분화되어 팀 들 간 서로의 최신 정보를 교환하는 웹 세미나를 개최, 개발진 전원이 큰 그림을 유기적으로 잘 파악할 수 있게 노력을 기울였음.
- 하마구치 : 리버스에서 제대로 된 세계를 구축해놨기 때문에, 완결편을 향한 게임 디자인의 대부분은 이미 완료된 상태임. 완결편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비공정 하이윈드에 대응하기 위해서 세계를 재구축하는 것이기에 리버스에서 1997년 오리지날판처럼 탐색 가능한 월드맵을 갖추게 하는 것이 중요했음. 하이윈드를 통해 세계를 탐험할 수 있었던 점을 완결편에서도 구현되길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함. 그러한 점을 잘 알고 있기에 최대한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음.
- 하마구치 : 현재는 리버스에서 추가된 스토리에 대한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있는 중임.
- SIE 크리스티안 (세컨드, 서드파티 컨텐츠 벤처 및 전략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 : FF7 리메이크&리버스가 자사 콘솔 독점이 된 것은 SIE, SQEX 양쪽 모두가 바랬던 것이기에 가능했던 계약.
와!!! 3부는 하이윈드 조작 확정이구나
PC로는 나올테고 엑박같은 다른 콘솔에는 안낸다는 의미일겁니다 애초에 리메이크 1부는 이미 PC로 나왔음
나는 미니겜 엄청 잼나게 하고 있음 파판7의 세계를 전투 일변도로 즐겼으면 노잼이었을듯 다양한 미니겜이 겜을 더 풍성하게 하고 하나씩 클리어 하는맛이 좋음 당장 최고점을 못 얻더라도 스토리 쭉 밀고 미니겜 다시 도전해도 됨 루리웹에서 까는것보다 미니겜은 재밌고 잘만들었음
스퀘어에닉스랑 소니가 관계가 틀어지지 않는 이상 파판7 리메이크 파트3 이것도 콘솔 독점으로 가겠지 양쪽 모두 이익이니까
콘솔만 독점이지 나중에 PC로 나올 겁니다
와!!! 3부는 하이윈드 조작 확정이구나
제발 완결작에서는 미니게임 1~2개만 넣고 노사다 위주로 나와달라
3부작 스토리를 어떻게 풀지 궁금해집니다 3부 전개에따라 시리즈 스토리 평가가 달라질거 같던데. 3편은 엔드게임처럼 마무리에 맞게 잘 나왔으면 좋겠네요
맵을 돌아다녀서 탐험할 수 있는건 북쪽 밖에 없으니까, 쥬논에서 비공정이 처음에 등장하면 탐험을 빠르게 할 수 있음...
스퀘어에닉스랑 소니가 관계가 틀어지지 않는 이상 파판7 리메이크 파트3 이것도 콘솔 독점으로 가겠지 양쪽 모두 이익이니까
pc로는 안나오나요???
가즈아2
PC로는 나올테고 엑박같은 다른 콘솔에는 안낸다는 의미일겁니다 애초에 리메이크 1부는 이미 PC로 나왔음
가즈아2
콘솔만 독점이지 나중에 PC로 나올 겁니다
아 그 의미였군요 다행이네요 ㄷㄷㄷ 정보 감사합니다
언제냐의 문제니까요.. 대신 독점인만큼 개발환경과 비용을 집중할수 있고.. 후에 포팅도 따로 기간이 생길테구요.. 현시장에 잘 어울리는 판매방식..
3부에서는 수많은 단점들이 보완됐으면 좋겠네요.
어떤 단점들이 있을까요?
그냥 저사람한테는 파이널 판타지 자체가 단점이라는 사람입니다.
안했는데 뭘 알겠습니까
어드밴스칠드런과 더지 오브 켈베로스도 DLC로 해줬으면
그건 원작 리메이크 후속편으로 나오는게 바람직스러움...
잠깐만 참전하는 게스트라도 좋으니까 시스네쨩 동료로 해줘...
차라리 미니게임을 줄이고 배틀시뮬레이터 양을 늘리셨음 좋았을껀대 ㅠㅠ 그랬으면 95찍을수 있지 않았을까 ㅠㅠ
미니겜좀 빼자 연출 자신이 없나?
스퀘어는 연출에 대단한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 아닌가요? ㅎㅎㅎ 연출 빼면 시체인 회사인데 리버스도 연출 대단하던데요? ^^
잠수함은 안만들겠지? 바닷속 구현 하려면 시간, 돈 많이 들텐데
에메랄드 웨폰 땜에 잠수함 있어야되지 않을까요?
빠지는거 아무것도 없다고 확언했습니다.
리메이크랑 리버스랑 다른건가여
1부 : 리메이크 2부 : 리버스 3부 : 아직 미공개
3부는 리유니온이 될까요 ?
3부가 AC로 이어지는 스토리가 아닌 완결편이면 타이틀명이 그렇게 될 수 있을지도 모름...
맵은 이미 완성되어 있으니 빨리 나오려나? 비공정 언급하는 것보면 하늘 작업에 애 쏟는 것 같은데.
3부 ㄱㄱㄱㄱ
나는 미니겜 엄청 잼나게 하고 있음 파판7의 세계를 전투 일변도로 즐겼으면 노잼이었을듯 다양한 미니겜이 겜을 더 풍성하게 하고 하나씩 클리어 하는맛이 좋음 당장 최고점을 못 얻더라도 스토리 쭉 밀고 미니겜 다시 도전해도 됨 루리웹에서 까는것보다 미니겜은 재밌고 잘만들었음
미니게임 보고 뭐라하는 사람 대부분은 우리 이런 미니겜 추가했는데 어때? 해보쉴? 츄라이츄라이가 맘에 안드는거임 전작에서도 미니게임 떠먹여주는 파트가 없진 않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리버스는 뇌절수준임 ㅋㅋㅋ 메인 빨리 밀고싶은데 이왕 여기온김에 놀고가자면서 미니겜 츄라이츄라이 하는부분만 줄였어도 미니게임 불만 없었을듯
캄 마을에서 코스모 캐니언까지 가는 도중에 빼먹은 구간이 없을 뿐더러 원작보다 스케일이 더욱 커졌다는 점에서 원작 팬으로서 더욱 감동적이더군요. 원작의 월드맵 표현을 어떻게 할지 기대반 걱정반이었는데 그런 거 다 날려버릴 정도로 잘 만들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https://youtu.be/FHYASzyRdtk?si=rbypPWCPKhME-mSu
90년대 오리지널 7을 플레이 한 사람들은 곤가가,쥬논.골드소서 같이 기억에 남는 장소들이 현세대 그래픽으로 리뉴얼 된거 보면서 여러가지 감정이 생길듯 감탄 이런 감정만 있는게 아니라 진짜 복합적임
창세기전을 리버스처럼 리메이크 해주면 얼마나 행복할까...
3부에서 게임 시작 무대가 북쪽의 마을에서 시작되어 대공동으로 가다가 세피로스가 흑마테리아로 메테오를 부르고 위폰들이 깨어나고, 티파/바렛이 쥬논에서 가두게 되다가 탈출해서 비공정에 들어가서 대륙 각지에 돌아다는 전개가 될게 뻔함...
가스트 박사의 생전 영상을 리메이크로 볼 수 있을지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