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같이 스튜디오 기술 책임자 '이토 유타카' 씨가 자사의 드래곤 엔진에 대해 언급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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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엔진' 이란 용과 같이 스튜디오 내부에서 만든 개발 환경과 라이브러리를 말합니다.
'유니티' 나 '언리얼 엔진' 같은 범용 게임 엔진과 가장 큰 차이점은 '타이틀과 연계된 엔진' 이라는 점입니다.
각 타이틀 개발에 특화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작품마다 엔진은 크게 성장합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들이 타이틀 개발과 엔진 개발 파트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사실상 원팀 체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타이틀에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바로 구현할 수 있고, 엔진에 결함이 발견되면 바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용과 같이 스튜디오의 개발 속도가 빠른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드래곤 엔진의 역사]
(1) 드래곤 엔진 1세대
용과 같이 6 제작을 위해 'PS4 (이후) 까지 활용가능한 게임 엔진을 만들자 '는 생각으로 2년여에 걸쳐 개발했습니다.
・v1.0 (2016/12) 용과 같이 6 (PS4)
・v1.2 (2017/12) 용과 같이 극 2 (PS4)
・v1.5 (2018/12) JUDGE EYES (PS4)
(2) 드래곤 엔진 2세대
커맨드 배틀에 대응하거나, 그래픽 처리 기능만 따로 떼어내어 엔진의 가능성을 넓힐 수 있게 개량되었습니다.
・v2.0 (2020/1) 용과 같이 7 (PS4)
・v2.1 (2021/6) 버추어 파이터 esports (PS4/AM)
(3) 드래곤 엔진 3세대
PS5 / XBSX 등 상위 기종을 포함, 완전한 멀티 플랫폼 대응을 실시했습니다.
・v3.0 (2021/2) 용과 같이 7 인터내셔널 (PS4/PS5/XBO/XBSX/PC)
・v3.0 (2021/4) JUDGE EYES 리마스터 (PS5/XBSX/Stadia)
・v3.5 (2021/9) LOST JUDGMENT (PS4/PS5/XBO/XBSX/XBSX/PC)
(4) 드래곤 엔진 4세대
주로 그래픽의 강화를 실시했습니다. HDR 이나 업스케일링 대응도 포함됩니다.
・v4.0 (2023/11) 용과 같이 7 외전 (PS4/PS5/XBO/XBXS/PC)
・v4.1 (2024/1) 용과 같이 8 (PS4/PS5/XBO/XBXS/PC)
・v4.5 (2025/2) 용과 같이 8 외전 (PS4/PS5/XBO/XBXS/PC) ← NEW !
이처럼, 같은 '드래곤 엔진' 이라도, 초기 버젼과 최신 버젼은 전혀 다른 물건이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최신작인 '용과 같이 8 외전' 의 그래픽은 시리즈 최고의 퀄리티로 구현되어 있기에,
필히, 여러분의 눈으로 진화를 느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어차피 시간이 흐르면 기술적 퀄리티는 쫓아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준 사례죠. 가끔 인터뷰 나오는거 보면 애넨 지원도 적은 애들이 왜 이리 잘 컸는지 모르겠더군요. 회사 자체가 체계적인 프로그래머 훈련소 처럼 만들어져 있던데...
저지3편 좀 ㅜㅜ
처음엔 리엔진보다 평가가 별로였던거 같은데 지금와 보면 리엔진보다 평가가 좋아진듯?
처음엔 진짜 물리엔진이랑 최적화 개판이었는데...그래도 많이 좋아졌더라구요 하긴 이것도 10년이 되어가니
용과같이6 해보면 지금봐도 그래픽 좋던데. ps5용으로 리마스터나 업글좀 해주지..
처음엔 진짜 물리엔진이랑 최적화 개판이었는데...그래도 많이 좋아졌더라구요 하긴 이것도 10년이 되어가니
어차피 시간이 흐르면 기술적 퀄리티는 쫓아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준 사례죠. 가끔 인터뷰 나오는거 보면 애넨 지원도 적은 애들이 왜 이리 잘 컸는지 모르겠더군요. 회사 자체가 체계적인 프로그래머 훈련소 처럼 만들어져 있던데...
저지3편 좀 ㅜㅜ
용과같이6 해보면 지금봐도 그래픽 좋던데. ps5용으로 리마스터나 업글좀 해주지..
드래곤 엔진2세대로 만든 버파이스포츠의 경우 10년전게임임에도 제대로 구현을 못했죠. 넷코드는 별개로 치고라도 메인PD가 버파4때 스테이지제작 참여자였음에도 치명적 문제로 지적된 벽을 투명하게 보이게 만드는데 릴리즈 이후 6개월가까이 걸렸고. 결국 본인입에서 완전히 똑같이 만드는건 힘들다..는 말이 나올정도라. 10년전에도 만든걸 재현 못하는..
처음엔 리엔진보다 평가가 별로였던거 같은데 지금와 보면 리엔진보다 평가가 좋아진듯?
로스트 저지먼트에서 전투든 그래픽이든 정점을 찍어줘서 고마운 드래곤엔진 ㅜ 용6 플레이 당시만해도 이 엔진이 이렇게까지 업그레이드 될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저지먼트는 그래픽은 괜찮은데 움직임이 너무 이상합니다 표정도 이상할때가 많고 몰입감 떨어질때가 한두번이 아님
그래도 로스트저지먼트부터는 표정 나아짐
용과같이 시리즈.. 진짜 너무너무 재밌게 플스2시절부터 늙은 지금까지 계속 시리즈 나오는것에 감사 버추어파이터 신작도 이번에, 용 스튜디오가 부활시키고, 너무 감사합니다
용0하고 용극1은 드래곤엔진이 아니었던거구나 어쩐지 극2부터 건물 들어갈때 로딩 사라졌던 것 같음
그건 키와미 엔진이요
유신은 언리얼로 포팅한거 정말로 그냥 테스트 였나 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