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에 올린 언론사에서 제프 굳맨(총괄 영웅 다지아너)과 진행한 독점 인터뷰 내용입니다.
11개나 되는 장문 인터뷰라서 라인하르트 관련 질의문답인 9번 질문만 번역해왔습니다.
관련 레딧 링크는 https://www.reddit.com/r/Competitiveoverwatch/comments/8prtmv/goodman_reinhardts_earthshatter_is_in_the_process/ 입니다.
Q9. 라인하르트 메인들을 대표해서 물어볼게요. 라인하르트는 리빌딩 될 수 있을까요? 현재 라인을 플레이하는게 상당히 힘든데 말이죠?
제프 굳맨: 네, 지금 현재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가장 큰 변화점이 라인하르트 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당장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아마 다음 업데이트까지는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일하고 있는 분야는 라인의 대지분쇄 궁극기에 대한 기술적인 뒷부분들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대지분쇄는 상당히 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많은 경우 그 궁극기는 발생할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어서, 과거에 하나의 디버깅을 통해 고치려고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방식으로 해결하려들면 목표를 찾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크고 시스템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대지분쇄를 아예 처음부터 다시 만들고 있으며, 그것이 시간이 좀 걸리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그건 지금 우리 부서의 최우선순위 중 하나이며, 저희는 다음이나 다다음 패치 안에는 이걸 적용할 수 있으리라 희망합니다. 이것이 매우 희망적인 패치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많은 버그를 고칠 수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대지분쇄의 비지속성 문제를 고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지분쇄 문제를 떠나서, 우리는 라인하르트의 몇몇 변경점에 대해 의논하고 있습니다, 라인을 바꾸는 문제는 사실 좀 어려운 문제인 것이, 라인은 많은 메타 전략과 픽 구성의 핵심적인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영웅이며 현재 특별히 브리기테 메타에서 브리기테랑 정말 잘어올리는 영웅이자, 브리기테가 강력하게 카운터 치는 영웅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위치에 놓여있는 영웅입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으로서는 우리가 소소한 변경점들 외에 큰 변화를 적용시킬지 확신이 서진 않지만, 우리가 이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점은 확실합니다.
밸런스는 게임이 끝나는순간까지 안고가야할 문제입니다
저는 원문 글을 읽을 때 대지분쇄를 기술 자체는 그대로 두고 코드를 처음부터 새로 짜는 거라고 읽었는데 완전히 새로운 스킬을 만든다고 읽히게 번역을 했나봐요... 새로운 스킬을 만드는 것보다는 코드를 새로 짜서 버그를 없애는 거라고 생각되네요. 아닐 수도 있고요:(
온라인 게임인데 밸런스 완전 해결한 게임 있긴 한가요
라인 궁극기를 바꾼다는게 아니라 적용 방식이 요상해서 (뒤에 있던 적군이 라인 궁 범위에 휘말린다거나, 공중에 살짝 떠있던 파라가 기절 걸린다거나, 분명 맞은 거 같은데 스턴이 안 걸리거나 등등) 코드 자체를 갈아엎는다는 의미
롤도 아직까지 밸런스패치하지않나요?
대지가르기!
지면 부숴서 통행불가라도 만드나
대지 분쇄 기술을 쓰면 그 범위에 있는 상대들 피 절반 깎이고 그 범위에 있는 적들 다른데로 랜덤 강제 이동 시키면 될 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네요 ㅋㅋㅋㅋㅋ
뽀삐!?!
대지분쇄를 공중에서 맞게 해주고 돌진을 하늘위로 날게 해주면 좋겠는데 점프하거나 날고있는 캐릭터를 내려찍을수 있게
시메트라에 이어서 라인 궁극기도 통째로 갈아엎는건가.
단편애니에서처럼 궁쓰면 쌍망치에 상시 부스트 모드는 어떨까
그거 완전 바리안..
시네마틱 공개했을때 너무 해보고싶었음
하지만 단편 애니에서 쌍망치 쓴건 라인하르트가 아닌...
아니 언제까지 발렌스 안정화 할텐가???????????????????
오버워치2나올때까지?
루리웹-6974882691
밸런스는 게임이 끝나는순간까지 안고가야할 문제입니다
밸런스 안정화 된 게임 하시면 됩니다. 근데 그런게임이 세상에 있던가요? 아. .. 인기없는게임은 해당 되겠군요 ㅋㅋ
루리웹-6974882691
온라인 게임인데 밸런스 완전 해결한 게임 있긴 한가요
루리웹-6974882691
롤도 아직까지 밸런스패치하지않나요?
라인 공속좀 늘려주면 좋겠다 딱 500%만 늘립시다
망치들고 360도 도는 것 만이 라인이 살 길이다.
대지분쇄를 다른 기술로 바꾸겠다는 것인가 아니면 기존 코드 지우고 처음부터 다시 구현하겠다는 것인가
저는 번역하면서 후자라고 생각했는데 댓글들에서는 전자라고 생각하는 거 같네요. 헷갈리네요ㅠㅠ
이제 라인하르트는 궁 사용시 화물차로 변신합니다. 화물칸에 포탑, 바스티온 , 시메트라 감시타워를 장착한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선딜문제만 해결해도 지금 문제 절반 이상은 해결됨 대사 우렁차게 외쳐도 그 선딜동안 온갖 메즈기 쳐맞고 무효화되니
트레일러 나온거처럼 라인이 돌진하면서 화염강타 날릴수있게 해주고 화염강타 차징형식으로 바꿔주고 돌진 캔슬 가능하게해주고 때리면 때릴수록 데미지 비약적으로 강해지게 하면 라인 할만해짐 재미도 있고
시네마틱처럼 쌍망치 들자
질문자 게임하는 사람 맞나? 지금 라인을 플레이하기 어렵다니..
스랄 세분처럼 만드나?
궁쓰면 방어력 50퍼 상향시키고 휠윈드 고고
라인이 궁을 갈아엎어야할정도로 문제가 있는 캐릭이던가? 리빌딩하는거 자체가 나쁜건 아닌데 요즘 캐릭밸런스건드리는거보면 수치조정보다 아예 싹 갈아엎는경우가 더 많은거같음. 시메나 한조같은캐릭에겐 분명 필요하지만 지금도 잘 활용되고있는 캐릭터인 라인하르트의 궁은 왜 갈아엎는거... 그냥 딜레이나 범위같은것만 고쳐도되지않은지
괴도H
라인 궁극기를 바꾼다는게 아니라 적용 방식이 요상해서 (뒤에 있던 적군이 라인 궁 범위에 휘말린다거나, 공중에 살짝 떠있던 파라가 기절 걸린다거나, 분명 맞은 거 같은데 스턴이 안 걸리거나 등등) 코드 자체를 갈아엎는다는 의미
번역문제였군요.
저는 원문 글을 읽을 때 대지분쇄를 기술 자체는 그대로 두고 코드를 처음부터 새로 짜는 거라고 읽었는데 완전히 새로운 스킬을 만든다고 읽히게 번역을 했나봐요... 새로운 스킬을 만드는 것보다는 코드를 새로 짜서 버그를 없애는 거라고 생각되네요. 아닐 수도 있고요:(
저도 이렇데 이해함 괜찮아요
*이렇게
감사합니다 ㅎㅎ
라인을 못바꾸면, 비슷하지만 새로운 탱을 만들면 되잖아
라인궁을 바꾼다는게 아니라 라인궁의 요상한 판정을 뜯어고친다는 의미
그 밑에보면 라인을 뜯어고칠의도는 있는데 중요한 위치라 함부로 못고친다는 말도 있음
빠른 근접 공격 좀 만들어줘, 망치 자루로 후려팬다거나 딜은 다른 영웅처럼 35 정도로
걍 범위만 좁게하고 360도 전부 기절은 어떨까
대지분쇄는 상당히 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걸 아는 넘이 라인 궁을 너프했냐 이것들아 ㅠㅠ
기술변경 × 코드 리빌딩 ○ 으로 봐야겠네요 대지분쇄가 워낙 버그가 많으니... 블리자드 월드 2거점 도착 전 2층에 있는데 맞는경우도 있고 하니, 오류만 수정하기보단 처음부터 다시 올리는거 같네요
라인 상향 가즈아!!
성능 문제가 아니라 버그 문제 말하는거 같은데..
라인 이속 좀 빨리 됐으면 좋겠는데;; 그리고 돌진 멈출수 있게 해줬으면...
라인 돌진 대진강타 때 슈퍼아머 걸어주면 안 돼나?
디버그를 우선으로 하고있는데 리빌딩도 고려하고 있다는 거 같은데요.
라인 대지분쇄 버그가 좀 있기는함 좀 떠있는 적들은 안눕게 패치되고 꽤 지났을때 네팔 마을 거점근처 대문에서 오르막쪽으로 대지분쇄썼는데 오른막 맨위에있던 적까지 누움 잘못본건가 물어봤는데 상대도 자기도 기절해서 놀랐다고함
대지분쇄 좀 이상할 때 많긴 함. 살짝 모서리에 걸쳐있다고 안 들어간다던가 라인 방벽이 살짝 위로 뜨면 어떤 대지분쇄는 들어가고 어떤 대지분쇄는 안 들어가고
브리기테 메타 이후로 처음으로 제대로 써보고 있는데 대지분쇄가 이상하긴 이상함. 언덕이나 굴곡진 길에서 쓰면 먹힐 확률이 반반임...
제프 굿맨: 밸런스 담당자. 레딧에서 주로 욕먹는 분. 제프 카플란: 총괄 디렉터. 우리나라에서만 주로 욕먹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