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단 모바일용 퍼즈도라랑 육성시스템이 완전 다릅니다.
모바일 퍼즈도라의 경우
1.알을 얻어 몹을 얻는다(던전 클리어시 자동 부화)
2.다른 몹을 먹여서 렙을 키운다.
3.한도 렙까지 키우면 진화소재를 모아 진화시킨다.(이 과정에서 몹의 렙은 초기화)
하지만 여기의 경우는
1.알을 열어 몹을 얻는다.(부화장치에 가서 직접 부화시켜야 한다)
2.던전을 돌아 경험치를 얻거나, 스토리 진행중 생기는 강화시스템을 통해 경험치를 준다.
3.몹의 렙과 상관 없이 던전진행중 얻는 퍼즐 조각으로 조건충족시 진화 가능(이 과정에서 몹의 레벨 유지)
그러므로 진화조건이 충족되면 그때 그떄 진화시키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2.강화시스템에 대해서.
모바일 퍼즈도라는 몹을 먹여서 경험치를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3ds용 퍼즈도라는 다릅니다. 몬스터의 '알'을 먹여야합니다.
필자의 경우 그것을 모르고 쌓여둔 알들 신나게 깠다가, 강화에 알을 먹여야 한단 사실을 듣고 멘붕했습니다.
그러므로 꼭 필요한 알이 아니면 킵해두시는것을 해두셔야 합니다.
3.진화시스템에 대해서.
모바일 퍼즈도라는 궁극진화가 아니면 무조건 한루트로 진화가 되었습니다.
3ds퍼즈도라는 아예 시작용부터 시작부터 진화루트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물론 진화루트에 따라서 들어가는 소재(즉 퍼즐조각)가 다릅니다.
진화루트는 별거 없지만 도감에 보면 해당 몹의 진화루트와 진화소재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퍼즈도라랑 몇몇몹은 진화자체가 다른거 같습니다.
예) 숲마검 - 어스나이트 - 에이션트 드래곤 나이트
ㄴ하이랜더 - 쿠훌린
숲마검의 경우 저렇게 두루트로 나뉘어집니다. 게다가 쿠훌린과 에이션트 드래곤 나이트는 리더스킬 자체가 모바일과 다릅니다.
아마 여친들도 진화루트가 다른것으로 추정됩니다.(아마 도감상으론 머메이드에서 바로 5성 세이렌으로, 나가에서 바로 5성 에키드나가 되는거 같습니다.)
4.메타드라와 여러 색도라들
나옵니다. 일정 스테이지 지나면 난입도 하고, 아에 메타드라 던전으로 보내주는 아이템을 필드에서 드랍합니다.
게다가 메타도라 한마리당 무려 경험치 3천이나 줍니다.(초반엔 보스를 때려 잡아도 경험치 천도 안줍니다.)
문제는.. 잡기가 무지막지하게 힘듭니다.
일단 메타도라의 피통이 무려 모바일에 비해서 두배가 상승했습니다.(hp 10, 그러니까 왠만한 고화력 아니면 10대를 쳐야한단 소리죠)
게다가 이놈들 스킬이 '도망가기'입니다. 진짜 독한놈들은 만나자마자 튑니다.
프렌중에 서큐버스가 있어서 독걸었더니 걸리자마자 튑니다(독의 효과는 행동이 끝나야 발동되기에 튀어버리면 독데미지가 안들어갑니다...)
킹메타도 난입한거 같았는데... 양옆 메타도라 중 한마리는 튀고 한마리는 잡았는데 두마리 사라지자마자 튀었습니다.(......)
하여튼 이렇게 얻은 놈들의 사용처가 있습니다.
무려 리더스킬이 (해당 색의 몹들의 아이템 드랍율 상승) 입니다.
아마도 후반가서 초반던전 파밍할떄 엄청 유용할것으로 보입니다.
아 물론 알상태로 강화에 먹이면 경험치를 무지막지하게 많이줍니다.
5.타입에 대해서
당연히 모바일 퍼즈도라랑 다릅니다.
모바일 퍼즈도라 -드래곤, 밸런스, 체력, 회복, 악마, 신, 강화소재
이렇게 되있는 반명
3ds 퍼즈도라 - 진룡, 뮤턴트, 애니멀, 용인, 환룡, 신
이렇게 나뉘어져있습니다.
따라서 몹들의 타입자체가 완전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마검, 특마검, 여친 - 용인
천공룡(일단 호라이확인) - 신
6.스킬 사용에 대해서
모바일 퍼즈도라는 몹에 따라서 스킬턴수가 다 제각각이었습니다.
3ds에선 아예 스킬게이지가 있고 이 스킬게이지를 사용해서 몹들의 스킬을 발동가능합니다.
초기엔 5가 주어지며 천공룡을 처음 잡을때마다 1씩 추가되는거 같습니다.(아마 최종적으로 10 추정)
따라서 몇몇 몹들의 리더스킬은 아예 스킬게이지가 빨리차는 리더스킬로 구성되있습니다.
아마 콤보를 잘터트릴수록 스킬게이지가 잘 차는거 같습니다.
지금 확인한 스킬게이지 수치가
공격태세 시리즈 - 4소비
드롭변환 시리즈 - 3소비
위협(여제 에키드나) - 2턴밀기로 변환, 5 소비
7.방어력이 존재
유저의 몹에게도 방어력이 존재합니다.
아마 방어력에 따라서 몹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줄어드는 건지,
단순히 회복력이 이름만 바뀐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퍼즐방식은 거의 비슷하기에 적응하긴 쉽습니다.
아직 저도 3시간정도밖에 진행을 안해서 많은것을 알진 못합니다. 알아 내는거 있으면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아 저도 빨리 해보고 싶네요. 7시에 일 끝나는데 8시 전에 국전까지 달려갈 수 있으려나 ㅠㅠ
모바일과 비교하면 어느쪽이 나으세요?
현재 모바일쪽 파워인플레가 장난이 아닌지라.... 3ds쪽이 훨씬 맘놓고 하기 편하더군요. 게다가 호루스, 사쿠야 같은 오버밸런스 몹도 아직까진 안보여서.. 순수히 퍼즐게임을 즐기는거 같아서 훨씬 좋았습니다.
저도 아직 초반이지만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네요 ㅎㅎ 스토리가 유치하다곤 하지만 요즘은 유치한것도 맘에 드는지라. 스트레스도 모바일보다 덜 받기도 하고 ^_^
메탈드래곤 돌때 메뚜기 한마리 데려가셔서 2게이지스킬 쓰시면 피 반까고 깐만큼 방무뎀 들어가요 안녕 메탈드래곤
한판이에요? 아님 일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