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고 있는 것이 디펜스, 전략, 소셜을 섞어놓은 크래쉬 오브 클랜즈 입니다.
자신의 마을을 방어하기 쉽게 발전시키고
유닛을 생산해서 다른 플레이어의 마을을 침략하는 게임입니다.
공격
자신이 플레이를 하는 동안에는 다른 플레이어가 공격하러 오지 못하며 게임을 종료하면 상대방이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하는 동안에 다른 플레이어는 침략할 수 없으므로 마음껏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면 됩니다.
공격을 하는 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생산한 유닛을 단순히 적 마을의 빈 곳에 터치해서 드롭하면 됩니다. 빠른 드롭을 원하면 여러 손가락으로 동시 터치해서 누르고 있으면 줄줄이 뛰어나갑니다. 문제는 드롭한 유닛은 그때부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목표부터 공격합니다. 자이언트/풍선은 방어건물만 먼저 골라서 공격하고 바바리안과 아쳐는 아무거나 닥치는대로 공격하며 고블린은 생산시설과 저장고를, 폭탄해골(wall breaker)은 가장 근처의 벽을 향해 돌진합니다. 따라서 유닛을 드롭할 때 가장 효과적인 공략을 위한 위치선정과 드롭할 적정한 시기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공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위자드타워, 대포(mortar) 등의 광역 공격 건물입니다. 아쳐나 고블린같이 피가 적은 유닛은 모여있으면 순식간에 전멸하므로 이러한 광역 공격 건물을 공격할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방어
마을의 방벽과 방어건물 그리고 일반 건물을 이용해서 자신이 플레이하지 않는 동안 마을을 방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공격에 대한 방어의 결과는 다음 접속했을 때 확인할 수 있으며 리플레이로 전투를 볼 수 있습니다.
방벽과 방어 건물의 활용이 중요하며 일반 생산건물들 역시 공격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신중히 자신만의 방어 전략을 짜야 합니다.
방벽은 전투 중반에 여기저기 뚫린다 하더라도 포격이나 마법의 효과가 커질 수 있도록 적 병력을 한 곳에 모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폭탄이나 함정을 설치할 수 있으나 1회용이라 한 번 격퇴했다고 해도 다음 플레이어가 공격해오므로 과신할 수 없습니다.
위 사진처럼 자신의 예술성을 표현하기 위해서인지 방벽의 일부를 개방하고 그 곳에 함정을 설치하는 플레이어들도 많은데 공격하기 가장 좋은 표적이 됩니다. 따라서, 방벽은 막힌 구조로 여러 개의 방을 만들어서 한 부분이 뚫려도 완전히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 스샷처럼 너무 촘촘하게 방벽을 만들게 되면 마을회관을 비롯한 중심부의 건물은 견고하지만 외곽의 건물들을 충분히 보호할 수 없어 외곽의 건물만 공격당해도 쉽게 50% 이상이 함락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드가 쌓인 금고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노리는 타겟입니다.
공격과 방어시의 승패 결정 및 참고사항
공격측은 총 3개의 별 중 하나라도 획득하면 승리하게 되며 별을 얻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어측의 마을회관(townhall)을 파괴하면 별 1점
2. 방어측 시설의 50% (방벽 제외)를 파괴하면 별 1점
3. 모든 건물을 파괴하면 별 1점을 얻어 총 3점으로 승리하여 받을 수 있는 최대양의 트로피를 받습니다.
방어측은 위 조건에서 별 하나라도 주지 않고 방어에 성공하면 이기며 보상으로 트로피를 받습니다. 따라서, 패배를 원하지 않는다면 한 번에 승점을 빼앗길 수 있는 마을회관을 효과적으로 방어해야 합니다. 또한, 마을의 피해 정도에 따라서 다른 플레이어의 공격을 막아주는 보호권(shield)를 받습니다. 전체 건물의 40%이상이 파괴되면 12시간의 shield를, 90% 이상 파괴되면 16시간의 shield를 받습니다.
클랜(Clan)
게임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길드와 같은 클랜이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공유되는 게임이므로 클랜 역시 다양한 국적/연령의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저는 영국계 클랜에서 활동 중이지요.
클랜으로부터 클랜 캐슬을 통해서 병력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엘릭서나 골드같은 자원은 지원받지 못하며 오로지 병력 만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겨우 유닛 몇 마리 지원받을거면 클랜이 무슨 필요가 있냐?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 지원 병력이 공격/방어에서 게임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클랜은 반드시 가입하세요.
좋은 클랜은 채팅이 활발하고 병력지원(donation)이 많은 클랜입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최소한 받은 것 이상으로 다른 클랜원에게 지원병력을 보내주는 것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것
1. 패배를 두려워 말라.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앞서 말한 대로 자신이 하지 않는 시간에 다른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보다 고수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무지막지한 대군에게 마을이 순식간에 쓸려버릴 수도 있습니다만 패배하는 경우에 잃는 것은 3가지 입니다.
트로피와 자신이 가진 골드/엘릭서의 최대 18% 정도입니다. 마을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바로 복구되며 업그레이드 하던 것도 그대로 진행됩니다. 골드/엘릭서 관리를 잘못 하지 않는 이상 패배로 인한 스트레스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공격시에 패배하더라도 잃어버리는 것은 공격에 사용한 유닛과 트로피 뿐입니다.
2. 마을회관의 업그레이드
마을회관은 승패를 가르는 시설물인 동시에 마을에 덩그라니 놓여 공격/방어시에 아무 것도 안하는 건물이지만 마을회관의 업그레이드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마을회관의 업그레이드는 건물이나 방벽의 갯수를 늘려주며 또한 건물의 업그레이드 레벨 제한을 높여줍니다.
방벽의 갯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다양하고 튼튼한 방어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력주둔지(army camp)는 한 개 늘어날 때마다 최대 병력 수가 급격히 늘어나므로 병력수가 중요한 이 게임의 공격에 큰 영향을 줍니다.
3. GEM의 활용
GEM은 게임 내에서 건축 기간의 단축이나 일꾼의 구매 혹은 골드/엘릭서와이 교환에도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컨텐츠입니다.
초반에 250 개의 Gem을 제공해 주며 게임 내에서 이런 저런 목적을 달성하면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멀티플레이이 배틀 승점이라 할 수 있는 트로피를 1250을 돌파하게 되면 Gem 25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골드를 잘 모을 자신이 있다면 500개를 모아서 일꾼을 하나 늘리는 편이 업그레이드, 건축 한 번당 1일 이상 걸려 일꾼이 부족하게 되는 게임 중반 이후 큰 도움이 됩니다.
혹은 게임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면 Gem 500개를 유료결제(4.99$)하여 일꾼 하나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게임 초반에 부딛치는 가장 큰 벽은 갑자기 큰 돈을 모아야 하는 레벨 5 이후의 마을회관 업그레이드입니다. 골드를 모으기가 힘들다면 gem을 이용하여 골드를 채울 수 밖에 없습니다. 골드 채우기는 자신의 골드 저장량의 10%/50% 그리고 만땅이며 그에 따라 Gem의 소비량이 다릅니다.
4. 골드/엘릭서 모으기 - 고블린 편대
자이언트 이상의 비싼 유닛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 엘릭서가 많이 들어가면서도 자원을 효과적으로 약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약탈이 가능한 것이 고블린-폭탄해골(wall breaker) 조합입니다. 원하는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 자원의 보호가 허술한 진형을 골라 고블린: 폭탄해골 비율을 29:1 정도로 구성하여 100여마리의 고블린을 투입하면서 그 사이에 폭탄해골로 벽을 뚫어 통로를 만들면 게임에 이기기는 쉽지 않지만 자원만큼은 제대로 순식간에 모읍니다.
5. 싱글플레이
싱글플레이는 싱글플레이 공략 달성도를 올리는 용도 외에는 투자 대비 자원의 회수나 보상이 적으므로 가능한한 남겨두고 그 병력을 멀티플레이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진행하게 되면 왠만한 병력으로는 클리어하기 힘들어지니 나중에 한가할 때 천천히 공략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싱글플레이는 실드 보호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해도 실드가 없어지지 않으므로 실드가 남아있고 딱히 멀티를 하기 싫을 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치며...
다국어 채팅이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클랜 채팅이나 글로벌 채팅을 모두 영어로 해야 하지만 게임 자체의 룰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인 클랜도 있던 것 같았지만 가입하진 않았군요.
다른 무료 다운로드/인앱 결제 게임들도 그렇지만 제대로 즐기려면 최소 9.99 달러는 투자해야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만 느긋하게 진행한다면 그냥 무료로 즐기는 것도 충분합니다.
제가 아는분은 1250 트로피 모아서 빌더 하나 올리더라구요.. 2빌러도로도 50레벨 넘고 타운홀8레벨찍을 순 있습니다.....
저도 2빌더가 너무 답답해서 3빌더 체제입니다. 4빌더 하려니 1000젬이라 달래길래 포기했지요. 9레벨 타운홀과 X보우는 저로서는 현질 없이 올릴만한 여유가 없네요.
2빌더는 완전 인내심 게임이 되버릴듯...ㅎ
오 공략글 대단 합니다 기초적인 내용인데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저도 한지 한달정도 된것 같은데 생각보다 정보가 없다생각했는데 게임이 어렵지는 않더군요. 요근래 하는 게임중에 가장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나름 머리써가며 이것 저것 실험할만한 요소도 많구요. 단지 아쉬운건 언어;; 한국어 지원이 왜 안될까요? ㅠㅠ
간략하고도 알찬 내용의 좋은 공략이네요. 추천-!
패드 하나 안쓰는거 들고 24시간 돌리면 약탈만 할수 있는건가요 그럼 ㄷㄷㄷ
oo
초보에요 루비모으려면 돈주고 사야되나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