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터 없이 스위치에 별도의 컨트롤러를 연결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스위치에 타 콘솔 컨트롤러를 이용하기 위해 컨버터를 씁니다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준비물
.스위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9.0 이상 . 개발자가 9.0 미만의 기기가 없어서 이하버전에 대응하는 앱은 못만들었다고 합니다.)
.USB C to B 케이블 또는 C어댑터
.사용할 컨트롤러(유선 모바일 게임패드 이용시 케이블은 따로 필요없습니다)
1.컨트롤러를 스마트폰에 연결후 좌측 메뉴에서 키매핑(기본적으로 xinput 적용되어 있습니다)
2.스위치에서 컨트롤러 잡는방법/순서변경 메뉴를 띄웁니다.
3.이용할 스위치 컨트롤러 메뉴(조이콘 좌/우 , 프로콘)을 선택하면 블루투스 맥 어드레스 입력창이 나옵니다.
입력 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4.자동으로 폰이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위치를 잡고 연결 요청을 받습니다.
5.스위치가 정상적으로 스위치 컨트롤러로 인식합니다.
.굳이 컨트롤러를 연결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터치 화면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무선 연결로는 스마트폰-스위치 연결시 컨트롤러의 페어링이 끊깁니다 유선만 사용가능합니다.
.별도의 무선 리시버를 이용하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럴거면 그냥 따로 컨버터를 살 듯
.진동, 자이로는 되지않습니다.
.아직 알파버전이라서인건지 스마트폰 컨트롤러를 1번에 놓고 2~4 플레이어에게 조이콘이나 프로콘을 연결하고 뒤로 나오면 스마트폰 컨트롤러가 끊깁니다.
단독 연결이나 마지막 연결 컨트롤러에만 되는것 같습니다.
.제가 안드9.0 단말이 한개뿐이라 스마트폰 컨트롤러를 여러대 연결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추가.
.현재버전에서 엑원패드 트리거가 정상적으로 매핑되지않는다고 합니다. 엑원패드의 트리거가 xinput과 처리방법이 혼자 다르기 때문인 듯 합니다(추정)
.듀얼쇼크는 정상 매핑 됨을 확인했습니다.
편의성은 컨버터가 압도적입니다. 가격이 비싼것도 아니고.
이건 별도 컨트롤러가 없는 분들, 컨트롤러가 있더라도 컨버터가 없는 분들이 친구가 놀러왔다거나 할 때, 추가 컨트롤러가 필요한 상황일 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드9 탑재기기가 있는분들이라면 어지간해선 필요한 물건에 추가금액이 들어가지 않을터라.
대략 구동영상 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