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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는 메타스코어 믿지마 유저점수만 믿어 하더니 이젠 파엠 이야기만나오면 유저점수 믿지마 소리 나오겠네. 얼마전에는 파엠 독보적으로 호평했다고 '믿고보는 패미통' 소리나오길래 여기가 루리웹이 맞는지 눈을의심했다 진짜. 이왕 하는김에 선택적 신뢰 함 끝을달려보자
딱 if와 비슷한 거 같음; if의 공진/방진을 가져온 것 같은 시스템과 전투는 뭐 나쁘지 않은듯 근데 스토리 폭망.. 엄청 편의적으로 짜 놨으면서도 납득 안되는 구석이 너무 많음 이 게임 근본이 캐릭터 게임인 걸 감안하면 이건 정말 짜증나는 결함임
뭐 스토리를 그렇게 조졌고 오글거리는 대사의 연속인건 전투좋다고하는사람들도 인정하는바이니 안맞는사람은 스토리때문에서라도 불호소리가 안나올수가없지.
전투는 둘째 치고, 스토리 개연성이랑 전개 방식이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요. 캐릭터들 대사 치는 게 유치하고 오글거려서 중간 중간에 몰입도도 확 깸.
산책 줄였다 = 헛소리인게 솔직히 더 짜증나게 바뀌었음. 아무 보람도 동선도 거지 같은걸 돌아야됨. 난이도 낮을때야 패스 해도 된다지만 루나틱이라던가 낮아도 뭐 표시 되있는거 거슬리는 사람은 압박임. 거기에 스토리까지 조져놔서 진짜 전투 하나만 봐야됨.
파엠 입문을 이걸로 했는데 스토리가 급전개할때 어??하긴 했지만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ㅇㅇ 전투는 재밌지만 그외에는 버렸다 인게이지! 지원도 수준보고 할말을 잃어서 스킵하는 내자신 그시간에 조우전 한판 더 갈긴다!
유저평점이 생각보다 떨어지네... 난 재밋게 하고잇긴한데
유저평점도 개개인의 점수라 게임이 재밌는지 재미없는지는 직접해보는게 제일이긴하죠
무지성 빵점이 많네요
사람들이 파엠에 기대하는게 풍설 이후로 바뀐거 같네요 이프 백야 86점 암야도 87점 투마 88점 받았는데 인게이지는 82점에 유저평가도 저런거 보면
뭐 당장 인게이지 점수가 좀 낮다고 해도 파엠 망했다! 이건 에바치는거고 결국 회사쪽에서 뭘 적절히 섞을지가 정해질거 같음
네거티브가 다 빵점이 아님
기대했는데 생가보단 호불호 많이 갈리는 듯 하네요
뭐 스토리를 그렇게 조졌고 오글거리는 대사의 연속인건 전투좋다고하는사람들도 인정하는바이니 안맞는사람은 스토리때문에서라도 불호소리가 안나올수가없지.
풍화설월은 스위치 게임 중에 유일하게 다회차 플레이한 게임인데 인게이지는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을 정도의 스토리
좋은 스토리인가 하면 그건 아님 하지만 계속 비교하게 되는 풍설이랑 비교하면 어떠냐 라고 한다면 그것보단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함 일단 그리고 회차전승같은게 없는건 좀 진짜 에바같음 요즘겜인데 이부분이 없네
풍설은 크게 3반 루트 나뉘어서 그래도 노말, 하드, 루나틱 이런 식으로 난이도 높여가면서 했는데 25일부 순차 배송인데 회차 전승이 없나보네요ㅠ 이번 인게이지는 큰 스토리 갈래가 몇 갈래인가요? 그냥 하드 난이도 한번만 쭉 밀면 될려나요?
산책 줄였다 = 헛소리인게 솔직히 더 짜증나게 바뀌었음. 아무 보람도 동선도 거지 같은걸 돌아야됨. 난이도 낮을때야 패스 해도 된다지만 루나틱이라던가 낮아도 뭐 표시 되있는거 거슬리는 사람은 압박임. 거기에 스토리까지 조져놔서 진짜 전투 하나만 봐야됨.
산책 파트 그거 동물 보호하고 떨어진거 줍고 나오면 나머지 파랑색 애들은 자동으로 인연조각이냐 들어옴 구지 말 다 안걸어도 됨 산책파트 확실히 줄었음
아마 윗분은 산책을 성채 돌아다니는 것까지 포함해서 이야기하는 것 같네요
구지 → 굳이
성채 쪽도 특이사항 없으면 퀵이동 하면서 종유석 - 목장 - 과수원 돌고 카페/요리/단련/정비 이정도 아님? 구지 npc 말걸고 다닐필요 없어서 무조건 줄어들었는데?
그거 안해도되요 ㅋㅋ
구지x 굳이o
산책 전혀 안줄어들고 더 불편한건 ㄹㅇ입니다. 산책 싫어서 이번작이 더 취향일거 같다는 분들 많던데 참고 하시길. 굳이 안해도 되는건 되려 전작이 더 그랬음.
전작은 낚시 안하면 교육레벨 안오르고, 애들 밥 안먹이면 의욕 안오르는 등 장기적으로 육성에 해되는게 많았는데 이번작은 요리나 헬스는 다 1회용 효과고 장기적으로 영향주는건 솔라 밥주는거랑 대련뿐이라 줄긴 했어요. 그것도 조우전을 계속 할 수 있어서 당장 육성 망해도 나중에 수습이 되고요.
안해도 되는걸 왜 넣었는데요 게임에?
액티비티 보상으로 반강제...그냥 일회성 업적클로 한꺼번에 포인트 퍼줬으면 더 좋았을것 같고 음식 조지면 전투1회 스탯패널티 들어가는것도 납득안됨 과수원, 목장 폐지 주우러 다니는것도 그냥 버튼한번에 전체 수확되게 했음 좋을텐데 짜증나네요~
풍화설월보다 그래픽이 엄청 발전해서 보는 맛이 있더군요. 6화까지 진행하면서 스토리도 그냥저냥 볼만하고요. 전투도 트라이앵글에서 느끼던 전략적인 맛이 있더라고요. 클래식으로 하니 여캐들 안죽일라고 엄청 열심히 하게되서 그런지 더 몰입하며 하고 있는데 난이도가 넘 빡십니다 ㅠ
딱 if와 비슷한 거 같음; if의 공진/방진을 가져온 것 같은 시스템과 전투는 뭐 나쁘지 않은듯 근데 스토리 폭망.. 엄청 편의적으로 짜 놨으면서도 납득 안되는 구석이 너무 많음 이 게임 근본이 캐릭터 게임인 걸 감안하면 이건 정말 짜증나는 결함임
각성때 소셜요소 대폭 강화하면서 판매량 엄청 끌어올렸고 그 뒤에 소셜요소 각성 전작 수준으로만 넣은 에코즈는 판매량 저조했고… 어느쪽이 근본인지랑은 별개로 판매량에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은 커 보이네요. 개인적으론 이번작 엄청 재밌게 하고있는데 풍설로 넓어진 팬층들에게도 어필 가능할지는 의문입니다;
근본은 암흑룡과 빛의검 아닙니까?
전투는 둘째 치고, 스토리 개연성이랑 전개 방식이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요. 캐릭터들 대사 치는 게 유치하고 오글거려서 중간 중간에 몰입도도 확 깸.
근데 풍화설월도 오글거리긴 마찬가지..
인게이지는 오글거리고 재미까지 없으니깐 그렇지요.
조금이라도 까면 비추박히네 ㅋㅋ
여긴 일본산 srpg라면 무지성으로 빠는 애들이 많아서ㅋㅋㅋ
반대인 경우도 있는터라 역시 사람 마음은 자기 꼴리는곳으로 ㅋㅋ
조금이라도 긍정해도 비추 박는데요 ㅋㅋㅋ
반대상황인듯ㅋ
개인적으로 소감 적어보자면 전투모션 및 퍼포먼스는 역대 최고같았어요. 근데 산책파트의 피로도는 여전히 남아있는 느낌이고 숙제를 재미없게 해야하는건 비슷했어요. 좀 줄었지만 대신 깊이도 확 줄었죠. 스토리는 아직 엔딩을 못봐서 평가하긴 어렵지만... 왕도물로 보기에도 애매하고... 개인적으로 재미는 없습니다. 캐릭터성은 나쁘지 않았지만 그것도 다른 작품이랑 비교하면 좋다고는 각성이나 암흑룡 풍화설월 때의 캐릭터성에 비해 많이 아쉬웠네요. 그래도 전투가 워낙 재밌어서 즐기는데 불만은 전혀 없습니다.
언제는 메타스코어 믿지마 유저점수만 믿어 하더니 이젠 파엠 이야기만나오면 유저점수 믿지마 소리 나오겠네. 얼마전에는 파엠 독보적으로 호평했다고 '믿고보는 패미통' 소리나오길래 여기가 루리웹이 맞는지 눈을의심했다 진짜. 이왕 하는김에 선택적 신뢰 함 끝을달려보자
응? 평소의 근근웹인데요
믿을게 없어서 패미통을 ㅋㅋㅋ
난 이래서 점수 몇점 이상이면 그냥 내가 좋아할만하니 살만한걸? 하고 사고 내가 정함 사람들 맨날 점수 믿지 말라 어쩌네 하면서 내 맘에 들면 바로 그 점수 물고빰 언제까지 그럴련지 참고로 난 인게이지 재미있게 하고 있음
스팀유저평도 아니고 메타유저평을 누가 믿음
루리웹-175311
스팀 유저평가 = 실구입자 평가 메타크리틱 유저평가 = 대충 가입해서 써재낌
내가 루리웹에서 라오어2나 사펑같은겜 깔때 젤많이 본게 메타 유저스코어 점수였는데 파엠나오더니 손절해버리네ㅋㅋ
그걸 뭐하러 신경 씀 0점 아니면 10점 고지전 하는게 거긴데
메타 유저평을 누가 믿음 ㅋㅋㅋㅋㅋㅋ 빠랑 까 전쟁터에다가 주작기 돌아가는 곳을 ㅋㅋㅋㅋㅋ
루리웹-175311
주작기 돌아가는 곳 맞는데 ㅋㅋ 얼마 전 소닉만 해도 그랬고 풍설도 겪었고, 애스트랄 체인도 겪었고 늘 그런 곳인데 모르는 사람이나 믿지 ㅋㅋ
결국 지들도 메타 유저평점이 쓰레기인 거 잘알면서 라오어2 까기 위해서 억지로 빨아댔다는 것을 실토하는 우스운 현장 ㅋㅋ
유저스코어를 참고하고 싶으면 그 리뷰를 참고할 사람이 자체필터링 잘 하면 됨. 0점 리뷰가 많다면 자체적으로 평균점수를 좀 올려치기 해서 받아들이되, 0점 리뷰의 패턴이 단순 극불호인지, 악성테러인지, 검열 등의 외부요인인지 읽어보고 판단하면 되는데 인게이지는 1번인 것 같음. 호불호 갈리는 경향이 큰 게임이다 라고 알았으면 충분히 도움된 거
억눌린 건 알겠는데 스위치 독점 게임 얘기에 웬 ps독점 게임 얘기를? 위에 유저 평점 안 믿는다는 분들이 라오어2 유저평점으로 깟나요? 뭔 자다 봉창 두드리는 소리야
닌텐도 퍼스트 겜은 아무튼 갓겜임 평가낮는 포켓몬도 잘팔렸으니까 아무튼 갓겜임 스위치 겜 많이 사놔서 가격떨어지면 안되니까 아무튼 갓겜임
메타 유저평점 무지성으로 억빠하던 시작이 정확히 라오어2 존나 까대던 때부터 였으니까 하는 말이지 ㅋㅋ 역으로 당하니까 스텐스 바껴서 유저평점 무용론 들고 오는 거부터 웃음벨이네 ㅋㅋ
자꾸 엄한 데 와서 엄한 사람데리고 실토한다 역으로 당한다 하는데 우리가 뭐 어쨌나요? ㅋㅋㅋ 님이 웃음벨이넉 라오어 해본 적도 없고 관심도 없어요 거기가서 찾으세요
스팀 유저평도 잘 테러 당하더니 어디서 미화하고 있어요 ㅋㅋㅋ
SRPG는 전투가 전부다! 하는 사람은 만족스러운 게임이고, 캐릭터성이나 스토리에 중점을 두는 사람이면 실망스러운 게임임. 다만, 산책파트는 풍화설원의 단점만 이어받은 최악의 파트. 걍 없애버리는게 나았을듯.
ㄹㅇ if 만들던 감각으로 만들거면 소셜도 딱 그수준으로 해주지 소셜 컨텐츠 양은 if보다 적고 필요한 시간은 더 많은 형태로 나온게 좀 아쉽네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175311
지들이 머로 히트친지 잊은듯 ㅋㅋ 기존 파엠유저들 맘에드는게임이니 어쩌니 하는데 그런식으로 시리즈내면 또 망하기직전까지 갈듯
루리웹-175311
??? 각성 200만장 if 300만장 팔렸는데 무슨 50만장이 팔려요? 풍설 유입 다 빠져도 그 이상은 무조건 팔립니다. 삼다수로도 그 정도 팔았는데 스위치로 나온 시리즈가 그거보다 못 팔리가 없어요. 일단 풍설 유입인 건 알겠네요. 풍설만 해보셨나본데 구 시리즈 팬들한테 풍설이 별로 높은 평가 받는 작품이 아니에요. 다 필요없고 당장 풍설 때보다 예약 지수 2배였습니다. 까고 싶어도 좀 말이 되는 소리를 하셔야죠. 억까하면서 희망을 적으시면 되나
루리웹-175311
구작팬들을 왜 못잡았죠. 또 근거 없는 소리하시네. 다른 커뮤쪽 가보면 만족하고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데. 풍설 유입들 말고 아쉽다 정도이지 밑도 끝도 없는 억까 아무도 안함
루리웹-175311
예에 그러시겠죠 어차피 그때 계시지도 않을 텐데 무슨 말을 못하겠어요
딱봐도 찐따같은데 답변 달아주지마세요 ㅋㅋㅋ
루리웹-175311
X나 까잡숴~
루리웹-175311
역대 최악이라니 파엠 새벽같은거에 비하면 스토리가 선녀인데
루리웹-175311
역대 최악 이라는 말 하는 사람 특징 해본게 딱 최신기종으로 나온 전작 정도밖에 안해봤음 시리즈가 얼마나 오래전부터 나왔는지는 관심도 없고 알지도 못함 ㅋ
루리웹-175311
역대 최악같은 소리하네 ㅋㅋㅋ풍설유입충 수준 꼬라지 한대 쥐어패주고싶네
초반에 7.1 이었는데 유저 점수는 쌓이면서 계속 올라가고 있긴 하네요
점수 다시 노란불
파란불입니다 노란색은 리뷰 수 60개 대였고 이후로 계속 오른 상태입니다 어차피 이래도 망작이라느니 환불한다고 하는 사람이야 많겠지만요
유저 110개 리뷰 추가되면 현재 7.1 이네요
유저점수 엘든링도 7점 받는마당에 이런걸로 뭘 까고있어 그냥 지맘에 드냐 마냐지
평가는 '책임'이 뒤 따라야 하는데 겜도 안해놓고 지 멋대로 배설하는 유저평가 따위는 코딱지 만큼도 가치가 없다 생각합니다
뭔 ps4야 헛소리 하지말고 가서 니가 읽어라 ps5 유저평 뭐라써있는지 지가 망상하면서 남한테 듣고싶은말만 한다하네 최적화 좀 안좋으면 0점짜리 겜이냐 엘든링이
가뭄시기에 나와서 소울류 역대급 판매량에 대중화 이끌면서 유입유저들이 불친절하네 어렵네 하며 불닭볶음 먹방하는 외국인마냥 졸 징징댓지 진행불가 버그도 아니고 그정도 버그는 꽤 흔한 수준이지
엘든링이 프롬 기술력으로 까인건 콘솔판이 아니라 오히려 PC판이었음.. 초기에 오죽하면 걍 콘솔로 해라라는 소리도 나왔는데
뭔 개소리야 이건 ㅋㅋㅋps4로 엘든링 해보긴했냐? 게임성으로도 까일만한거 많아 . 그거 감안하고 재밌으니까 최다고티받고 갓겜얘기 듣는거지
75점이면 딱 적당함. 아무리 겜이라고쳐도 스토리랑 연출이 너무 심해
산책은 미연시처럼 간략하게 만들지 사쿠라대전이라는 좋은 예도 있는데 그 편이 만들때 부담도 덜고 꼭 그 파트를 그렇게 굳이 산책하게 만들 이유가 있나?
kklouie
택오는 그시절에 명작게임이지 지금하면 구식임
kklouie
무조건 파엠입니다. 옛날방식에 안익숙하면 택오 지쳐 나가떨어짐
kklouie
플레이 감각이 많이 다릅니다. 파엠은 사정거리가 대부분 1-2에 드물게 3이라 철저하게 공격 받을 수 있는 가능성과 횟수를 다 유추할 수 있는 반면 택오는 사정거리가 긴 적이 많아서 모든 가능성을 컨트롤하긴 어려워서 전체적인 부대의 리스크 관리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더라구요. 어느쪽이 더 나은지는 순전히 취향차이일듯요
kklouie
개인적으로는 택오. 그래픽 빼고 완벽함
kklouie
둘다 재밌게 했고 하고 있지만 무조건 파엠이요. 택오는 그냥 고전게임 그대로에요.
kklouie
택오랑 비교하기 미안한수준..택오는 그냥 명작이고
kklouie
택오 재미있긴한데 너무 옛날 게임임 만약 둘 다 해볼꺼라면 택오 먼저 해야함 파엠 전투한 직후에 택오 전투해보면 게임 끄게 되어 있음
풍설이 89점이 과대평가지 82점이면 맞는 점수라고 보는데
이미 풍설해본 사람은 굳이 인게이지 하지 말라는 리뷰도 있는 거 보니 잘 모르겠네요 풍설만 사서 해봤는데 인게이지가 그렇게까지 엉망인가요?
엉망은 아닙니다 파엠을 풍화설월의 서사에 만족했으면 비추고 SRPG 게임성에 재미 붙였으면 추천합니다
전 파엠 소셜이벤트라고 대사 몇줄 나오는거에 딱히 몰입도 안되고 형식적으로 만든거 같아서 페르소나 커뮤이벤트 수준으로 만들거 아니면 걍 없는게 낫다고봄. srpg의 생명은 전략적인 전투인데 그부분에서 풍설보다 발전했음. 스토리는 솔직히 좀 구린거 같긴함.
조언 감사드립니다!
아, 스토리가 문제였군요 ㅠ
일장일단이 있는데 풍설이랑만 놓고 비교하면 스토리나 풀어가는 연출면은 풍설이 낫고 캐릭터성 살려주는거나 미연시 시스템은 풍설이 압도적 전투 시스템쪽은 인게이지가 압도적입니다 풍설이 취향에 맞았으면 인게이지는 안맞을수도 있어요 오히려 이프가 취향이었으면 인게이지도 취향에 맞을 확률이 높음여 이프도 똑같이 스토리 조지고 전투쪽 대호평이었던 시리즈라
사실상의 IF2죠 이건...
그러면 스토리도 페르소나 수준 안되니 빼라고 하시던가요. 자기가 딱히 신경 안 쓴다고 89점 과대평가 이러고 있네요.
전작으로 시리즈 입문한사람이 적지않다는건 풍설매상만 봐도 알수있음 풍설드라마로 십덕질하다가 인게이지하면 이게머지 싶을수밖에ㅎ 인텔리전스는 자력으로 시놉빌드할 능력이 안된다는걸 이쯤이면 인정해야함 if때처럼 시나리오만 사외스탭쓸게 아니라 아예 통외주를 주든가 협업을하든가 하는게 좋을듯
풍화설월로 입문한 사람들이 많은지 풍화설월 언급되면서 비교가 많이 되긴 하는데 지금의 게임 시스템 자체가 각성때 많이 정립되서 오히려 이번작은 각성때와 비슷하게 나왔음 풍화설월때 입문한 사람들 입장에선 기대감을 올려서 아쉽다거나 불만을 가질만도 함 그냥 파엠이름에 걸맞게 나온거임
파엠이 srpg겜이라지만 엄연히 케릭터 겜이기때문에 엑스컴처럼 순수 전략 + 기지관리만으로 메타 90점 노릴거아니면 스토리에도 집중했어야했음. 3ds랑 스위치로 늘어난 유저들은 단순히 액션만 잘만든다고 만족해하지않음 애초에 if때도 암야랑 투마 스토리 폭파했다고 유저들에게 두고두고 욕먹고 if만 언급하면 '그놈의 스토리' 라는 주홍글씨가 지금도 따라다니는데 이왕 신작낼거 좀더 스토리에 더 투자를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
........흠 게임스팟이 7점 주었던데 역시 이유가 있던건가
if 스토리로 그렇게 말 많았는데 그때 담당을 또 쓴 건 좀 의문 인텔리전트 시스템의 바바 히데오라도 될 셈인가
지원회화나 스토리 캐릭터 쓰기싫으면 그냥 쓰지른 마라 캐릭터 이벤트 이정도로 대충 만든겜 최근에는 진짜 얼마없다
환불해야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