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데모, 스위치 2/XSX|S 분석
이번 주, JRPG 팬들을 위한 연말 선물로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의 데모가 닌텐도 스위치 2와 Xbox Series X/S로 깜짝 공개되었습니다. 이 데모는 2026년 1월 22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각 콘솔 버전의 디테일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위치 2 분석
비주얼 및 조명: 스위치 2 버전은 전반적으로 PS5 버전에 매우 근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볼류메트릭 조명 효과는 PS5와 거의 동일하며 PS4 버전에 비해 그림자를 생성하는 광원이 더 많고 물리적으로 더 그럴듯한 효과와 향상된 화면 공간 반사(SSR)를 보여줍니다. 다만 그림자 해상도는 더 부드럽고 디더링된 처리를 보여 PS4 버전과 유사합니다.
이미지 품질 및 DLSS: 스위치 2 버전은 언리얼 엔진 4의 TAA 대신 머신 러닝 기반의 'tiny' DLSS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지 화면은 놀랍도록 선명하고 깨끗하며 PS5 성능 모드에서 보이는 쉬머링 현상도 없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물체에서는 에일리어싱이나 머리카락 디더링 같은 아티팩트가 발생하며 클라우드의 머리카락 표현이 TAA로 부드럽게 처리되는 타 플랫폼과 달리 디더링 효과가 그대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해상도 및 독 모드 성능: 독 모드에서 픽셀 카운팅 결과 베이스 해상도는 1080p로 측정되었습니다(PS4는 1080p, PS5 성능 모드는 1512p). 독 모드는 몇 번의 프레임 드랍을 제외하고는 견고한 30fps를 유지합니다.
휴대 모드: 베이스 해상도는 대략 720p(때로 그 이하)이며 'tiny' DLSS를 통해 1080p로 업스케일링됩니다. 30fps를 목표로 하지만 오프닝 열차 시퀀스 등에서 프레임 저하가 감지되어 퍼포먼스 측면에서는 PS4와 비슷해 보입니다.
기타: 오프닝 FMV 영상은 압축 아티팩트 등으로 인해 PS5보다 품질이 낮습니다. 반면 HDR은 훌륭하게 구현되어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이 잘 표현됩니다.
Xbox Series X/S 분석
그래픽 모드: XSX와 XSS 모두 '그래픽'과 '성능'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XSX: PS5와 동일한 비주얼 구성을 갖추었으며 그래픽 모드는 2160p(30fps), 성능 모드는 1512p(60fps)를 목표로 합니다.
XSS: 그래픽 모드는 1440p, 성능 모드는 1080p로 구동됩니다. 놀랍게도 스틸 샷 비교 시 XSS의 1440p 출력이 스위치 2의 1080p(DLSS 적용)보다 덜 선명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TAA와 DLSS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