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인증부터...
제 랭매 멤버입니다. 순서는 앙헬-마리-앤디 순으로 하는게 일반적이고 가아아끔 마리를 1번으로 빼기도 하는데 앤디3번은 고정입니다.
스팀판으로 하고있는데, 얼마전 드디어 챔피언을 달게되었습니다.
유머 게시판에서 앙헬 주캐로 쓰시는 분이 앙헬 운영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듯 하여 제가 주로 사용하는 패턴같은 것을 좀 정리해보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캐릭 조작난이도에 상대적 높은 티어의 캐릭들과 비교하면 많이 부족한 점이 많은 캐릭인 것이 사실인지라 사용자가 정말 보기 힘든 캐릭인데, 이것은 반대로 날먹패턴같은것은 상대가 모를 가능성도 크다는 장점도 되므로 랭매에서 어느정도 통할수도 있습니다. ㅎㅎ
제 글내용에 부족한 점이나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적극적으로 댓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발 앙헬 정보공유좀 해요ㅜㅜ
일단 저같은 경우는 항상 특정 콤보만을 노리고 있습니다.
점공격-근강킥-6B-214A-2발-8손-6AB-66A-46D-6발-426BD-8발-66C-(추가타는 624발 또는 4623손)
구석, 벽, 중앙 상관없이 다들어가는 콤보입니다. 벽근처의 경우 426BD나 66C를 맞춘 이후의 위치가 반대가 되면서 입력을 반대로 해줄필요가 있습니다.
게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점프공격부터 넣으면 노게이지상황에서도 아마 426BD를 쓰실즘엔 반게이지가 차있을 겁니다.
승룡딜캐같은 빨리 넣어야 하는 경우엔 대부분 근접 강발부터 넣는데 이때는 0.45정도밖에 안차므로 EX가 안나갈 수도 있습니다만 조금만이라도 차있었다면 대부분 EX쓸정도의 게이지는 때리면서 수급하는 좋은 콤보입니다.
짤의 마지막엔 추가타를 실패했지만 원래는 들어갑니다;
추가타의 경우 노게이지는 624발이 무난하고, 1게이지를 사용하면 4623손으로 약 50정도 더 데미지를 주실수 있습니다.
(점공격부터 넣었을 때 624발은 448, 4623손은 493)
점프공격을 안넣고 근접강킥부터 넣어도 4623손으로 마무리하면 446이라는 1.5게이지 치고 제법 쓸만한 데미지를 줄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콤보를 기본적으로 익히시는게 앙헬운영의 대전제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상대방에게 단순 유니크 픽이 아니라 딜캐를 쎄게 줄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면서 상대하기 쉬운 캐릭터가 아니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앙헬의 기동력 자체는 뛰어난 편이라 역가드를 인지 못하고 있는 상대에겐 죽창을 찔러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점프 강펀은 앞쪽 판정은 전혀없지만 역가드로서는 사기와 가까운 판정이 있으니 일단 처음 보는 상대에겐 이것을 알고있는지 없는지 확인시켜주면서 콤보를 때려줄 수 있습니다.
624발을 가드시켜줄경우 상대가 적당히 떨어지면서 딜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는데, 서서가드면 일반점프강펀이, 앉아가드상태라면 중점프강펀을 때려줄만한 거리가 나옵니다. 이것도 가끔 사용해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너무 역가드만 노리면 당연히 대공이나 같이 점프하면서 공대공을 당하는데, 점프강펀이 앞판정이 없기때문에 이럴경우 일방적으로 당하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가끔은 점프 약손이나 점프2강발, 점CD도 섞어주셔야 합니다. 다행히 점프 특수기나 점CD의 경우 발동만 되면 판정은 쎈편이라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는 그다지 없습니다.
대공기로 대응하는 분들에겐 대쉬하다가 멈추던가 일부러 상대가 기상하기보다 좀더 빠르고 멀리 뛰면서 대공기를 뛰어넘는다는등 대공을 낚는 무빙도 적당히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근접강킥이 가드됐을경우 근강킥-6B-214A,까지는 강제로 가드시킬수있고, 딜캐도 당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저는 주로 심리전을 겁니다.
214펀치가 겉으로 보기에는 약강의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가드후 상황이 다릅니다. 약을 가드시엔 멀리 밀려나면서 딜캐가 거의 없지만, 강으로 가드시엔 밀접상태인채로 남습니다. 그렇기에 후 공격을 이어가면서 심리를 걸수있는데, 이후 6펀치를 이용한 중단을 때릴지 2펀치-6발을 이용한 하-중단공격을 이어갈지 선택을 할 수있습니다. 물론 아는 상대에겐 214A를 가드후 가캔구르기로 대응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대비해서 아무것도 안하고 구르기 대책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상대가 가드를 많이 하는 편이다고 생각되면 6펀치 이후 66강펀치로 가불공격을 때려줌으로서 대응을 더욱 어렵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후 추가타도 때려주시고.... 하지만 이경우 가캔구르기엔 무방비상태가 되므로 조심하셔야합니다.
하단에서 이어지는 공격의 경우 하단약발-서서약발-46D-6펀치-66A
가 이상적이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너무 확인이 힘들고... 저는 일반적으로 앉아약발-앉아약펀-46B-6B-26C로 마무리를 많이 합니다.
혹은 앉아 약펀X2,3으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이경우 하단은 아니지만 아주 조금 더 히트확인이 쉽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콤보의 단점은 히트 이후 모처럼 붙은 거리가 많이 벌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테나나 킹과 같이 니가와가 강한 캐릭상대로는 접근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있기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46발의 경우도 약과 강의 차이가 미묘하게 있는데 강으로 쓸경우 아주 약간 전진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서서약발에서46D로 쓸경우 66A이후 46발로도 추가타도 넣을 수있지만, 46B를 사용하면 66A가 헛친다던지 46발의 추가타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앙헬의 가장 문제점인 방어문제
앙헬의 경우 사기치면서 공격만 계속한다면 정말 강해보이는 캐릭이지만 반대로 공격을 당하게되면 무적기도 없고, 대공기도 없고, 반격기라고 있는건 거진 저스트 프레임이 아니면 기만날리고 발동도 안되는 거지같은 성능이라 정말 괴롭습니다.
특히나 제가 1번으로 넣는 특성상 가토나 바넷사를 위주로 상대하게 되는데 구석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주로 하는 방어적 움직임은 대공의 경우 제자리점프나 뒷점프CD나 강킥을 종종 사용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는 상대가 멀리서 다가온다 싶을 때 426발로 상대방이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뒤로넘어간 다음 6발-26강손잡기 까지 때려주는 겁니다.
이 방어법을 잘 사용하시면
이런식으로 구석에서도 나오실수 있습니다.
만약 위 가토가 아주 조금만 더 앙헬쪽으로 가까이 와서 맞았다면, 잡기 후 거리가 저것보단 좀더 가까운 경우가 나오는데 이럴때는 앙헬이 46발로 이지선다를 걸어줄수 있습니다. 46발 자체는 닿지 않는경우가 많지만 이후 6발이 상대방의 점프와 하단가드를 다 이기고 넣을 수 있고, 2발로 넣을경우 반대로 하단을 털어주실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구석일경우만 성립하는 심리이므로 필드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426발의 지나가기 성능이 생각보다 구리므로 지나치게 맹신하시다간 라운드 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장풍이 없는 캐릭 상대로 어느정도 니가와도 가능한데, 24펀치가 헛칠경우 틈도 별로없고 남발도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점으로는 게이지도 차기 때문에 이걸 이용해서 발전기를 돌릴 수 있습니다.
뭔가 상대방 속을 긁는 듯 하면서 발전기도 돌리고, 깔아두기로서 판정도 나쁘지 않아서 다가오는 상대가 되려 맞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다가온다 싶으면 위 움짤의 빠져나간 뒤 중단 잡기 연계같은걸로 낚아주고 다시 기모으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1번 앙헬이기때문에 이판 이기기 힘들겠다 싶으면 시간 뻐팅기면서 그냥 발전기 돌리기에 집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드컴도 있고 클맥들어가는 콤보도 있지만, 저같은경우는 둘다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2번이나 3번으로 앙헬을 운영시엔 모드컴도 노려볼만한데, 앉아 짤짤에서 모드발동- 6B-4623펀치-클맥 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일단 생각나는 점은 대충 적은 것 같네요
부디 앙헬을 쓰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빌며, 더 좋은 날먹을 발견하시고 저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5월 패치 후 떡상을 기원하며....
점공격-근강킥-6B-214A-2발-8손-6AB-66A-46D-6발-426BD-8발-66C-(추가타는 624발 또는 4623손) 이 콤보에서 8발까지는 무리없이 나가는데 자구만 66C가 타이밍이 안맞네요.... 혹시 팁이 없을까요..?
게다가 구석에서 쓰니까 426BD를 써도 반대편으로 안 이동하더라구요
점공격-근강킥-6B-214A-2발-8손-6AB-66A-46D 여기까진 매우 쉬운데 6발부터 무진장 어려워지더니 66c는 진짜 어지간하면 안맞더라구요
구석에서 쓰면 전혀 무리 없이 발동되는 46D와 426BD가 중간에서 쓰면 커맨드가 씹히더라구요
그래서 약간 딜레이를 주고 커맨드를 썼더니 426BD가 맞아야 하는 타이밍인데 적이 날아가는 거리가 약간 더 길어서 맞질 않고..
아이고 로그인을 거의 안하다보니 이제서야 댓글을 발견하게 되었네요; 8발 뒤의 66C는 히트확인하고 쓰시면 늦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근D나 6B가 히트한 순간 뒤 콤보는 무조건 확정으로 들어가기때문에 써주시면 되는데 8발 모션이 나가겠다 싶은 타이밍부터 6과 C를 마구 연타해주셔도 무난하게 입력은 됩니다. 구석에서도 필드와 동일한 타이밍에 EX 돌진기 써주시면 되고, 단지 66C 이후 벽바운드가 일어나서 초필로 추가타를 넣으실거면 커맨드를 반대로 입력하셔야 하고 EX 이동잡기는 제가알기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서강킥이나 강펀등이 그냥 들어가므로 이걸 때리고 이동기로 뒤로 넘어가 정역을 흔들기나 혹은 아무것도 안하고 상대 지르기를 유도하기 등등 심리를 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