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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감] 바닐라웨어 게임들의 플레이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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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크라운의 스토리는 양념 정도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서브 퀘스트의 다채로운 패러디 요소는 재미있었습니다. 캐릭터가 많아지면 프레임드랍이 생기고, 화면이 난잡해져 위치파악이 안 되는 게 좀 거슬렸죠. 오보로 무라마사는 바닐라웨어 게임 중 '액션' 으로만 따지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위력과 전용기만 바꿔서 돌려막기하는 칼 수집과 조악하기 짝이 없는 미니맵은 정말 싫었습니다. 그래서 1회차 깨고 봉인했지요. 오딘 스피어는 바닐라웨어 액션의 완성형이라는 느낌이 들었는데, 파고들기 요소가 빈약하며, 캐릭터 돌려막기로 부족한 플레이타임을 때우겠다는 의도가 뻔히 보여서 그건 굉장히 슬펐습니다. 그란 나이츠 히스토리는 독특한 턴제 시스템을 갖춘 정말 인상적인 게임이었는데, 멀티플레이에 중점을 두었다는 게 굉장히 슬펐죠. 사실 개인적으로 바닐라웨어 게임 중에서 진짜 마음에 드는 것은 여기서 언급되지 않은 RTS 게임인 '그림 그리모어' 였습니다. 개성있는 4개 종족과 인상적으로 잘 짜인 상성관계가 돋보였지요. 하지만, 그 엄격한 상성관계 때문에 후반부에는 특정 조합이 강제된다는 문제가 있고 근본적으로 PS2 조이패드로 하는 조작이 매우 불편합니다. 비타로 리메이크해서 여러 유닛을 추가하고 터치를 활용한 조작이 가능하게 하면 갓-겜이 될지도 모르는데, 굉장히 아쉬웠어요.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4.0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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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만드는 건 아니지만 인력이 부족하면 그만큼 더 힘들죠. 어지간한 분야를 다 살펴봐도, 일개 개인이 제작하는 결과물과 기업 단위에서 만드는 결과물은 확연히 차이나니까요. 특히나 이런 부분은 '그래픽'이라는 영역에선 더 극심하게 차이나는데, 그래서 게임그래픽은 '투자한 돈의 영역'이라는 얘기까지 나오는거구요. 바닐라웨어는 그런 점에서 그래픽적인 부분까지 생각해도 굉장한 회사 맞아요.
새턴인 | (IP보기클릭)223.33.***.*** | 17.04.05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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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직원 수가 20여명밖에 안되는 게 신기한 회사죠
새턴인 | (IP보기클릭)27.118.***.*** | 17.04.05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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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직원 수가 20여명밖에 안되는 게 신기한 회사죠

새턴인 | (IP보기클릭)27.118.***.*** | 17.04.05 00:51
새턴인

직원 수가 적다고 해서 훌륭한 게임을 못 만드는 건 아닙니다. 인류 최고의 퍼즐게임 테트리스도 소비에트의 컴퓨터 기술자가 혼자 만든 거였죠.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4.05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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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자 아아아아

못 만드는 건 아니지만 인력이 부족하면 그만큼 더 힘들죠. 어지간한 분야를 다 살펴봐도, 일개 개인이 제작하는 결과물과 기업 단위에서 만드는 결과물은 확연히 차이나니까요. 특히나 이런 부분은 '그래픽'이라는 영역에선 더 극심하게 차이나는데, 그래서 게임그래픽은 '투자한 돈의 영역'이라는 얘기까지 나오는거구요. 바닐라웨어는 그런 점에서 그래픽적인 부분까지 생각해도 굉장한 회사 맞아요.

새턴인 | (IP보기클릭)223.33.***.*** | 17.04.05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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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크라운의 스토리는 양념 정도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서브 퀘스트의 다채로운 패러디 요소는 재미있었습니다. 캐릭터가 많아지면 프레임드랍이 생기고, 화면이 난잡해져 위치파악이 안 되는 게 좀 거슬렸죠. 오보로 무라마사는 바닐라웨어 게임 중 '액션' 으로만 따지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위력과 전용기만 바꿔서 돌려막기하는 칼 수집과 조악하기 짝이 없는 미니맵은 정말 싫었습니다. 그래서 1회차 깨고 봉인했지요. 오딘 스피어는 바닐라웨어 액션의 완성형이라는 느낌이 들었는데, 파고들기 요소가 빈약하며, 캐릭터 돌려막기로 부족한 플레이타임을 때우겠다는 의도가 뻔히 보여서 그건 굉장히 슬펐습니다. 그란 나이츠 히스토리는 독특한 턴제 시스템을 갖춘 정말 인상적인 게임이었는데, 멀티플레이에 중점을 두었다는 게 굉장히 슬펐죠. 사실 개인적으로 바닐라웨어 게임 중에서 진짜 마음에 드는 것은 여기서 언급되지 않은 RTS 게임인 '그림 그리모어' 였습니다. 개성있는 4개 종족과 인상적으로 잘 짜인 상성관계가 돋보였지요. 하지만, 그 엄격한 상성관계 때문에 후반부에는 특정 조합이 강제된다는 문제가 있고 근본적으로 PS2 조이패드로 하는 조작이 매우 불편합니다. 비타로 리메이크해서 여러 유닛을 추가하고 터치를 활용한 조작이 가능하게 하면 갓-겜이 될지도 모르는데, 굉장히 아쉬웠어요.

용자 아아아아 | (IP보기클릭)124.194.***.*** | 17.04.05 09:51

전 바닐라웨어는 여전히 사과 이쁘게 잘먹는 프린세스크라운이 제일 먼저 생각나네요...

Leen | (IP보기클릭)1.223.***.*** | 17.04.05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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