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버전 1.0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좀 더 나아지면 돌아오겠습니다.
게임 플레이 소감
은혼 팬을 위한 요소가 많은 편이지만 장편 난무의 스토리 컷신이 애니 스크린샷에 음성만 나와서 다 말아먹었습니다. 게임을 루즈하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그나마 스토리 컷신이 아닌 3d 연출은 좋은 편이지만 매우 적은 편입니다.
게임 버그가 무척 매우 많습니다. 제가 플스 게임 몇 개 안한 것도 있지만 지금까지 한 플스 게임중에 제일 많았습니다. 특히 '가부키쵸 정상난무'에서 많은 편입니다.
(해당 링크는 제가 전에 썼던 버그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psp/board/184602/read/12875)
무쌍 액션은 화려하고 타격감도 괜찮은 편이며, 캐릭터 모션도 각 캐릭터의 특성을 매우 잘 살렸습니다. 이 게임의 한 줄기 빛과도 같은 장점이죠.
하지만 다른 무쌍 게임으로서의 단점을 정리해보자면....
무쌍 게임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 하게 되면 듀토리얼을 약간 늦게 알려주는 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무쌍 게임을 많이 하셨다면 자연스럽게 게임 플레이 하면 되지만,
무쌍 게임 입문자한테는 어느 정도 시스템에 대해서 직접 플레이하면서 느끼게 되는 순간 알려주는? 그런 기분이 듭니다.
공격 후 딜레이가 긴 편이며 너-무나도 긴 캐릭이 몇몇 있습니다.
특히 카츠라 같은 경우 도중에 공격을 멈추고 걷고 싶으면 2초 정도 그 자리에 서있어야 합니다.
이 딜레이를 보기 싫으면 계속해서 공격 및 질풍(대쉬) 공격을 계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부피가 크며 처치한 상대도 일정시간 그곳에 부피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달려가면 절대 뚫을 수가 없습니다. 마법의 벽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마법의 벽은 보통 질풍공격으로 밀어지는데 특정 서포터는 이 질풍 공격으로도 마법의 벽을 뚫을 수가 없습니다. (서포터님 기술 쓰신다 옆으로 돌아서 가라)
후딜+마법의벽 둘의 시너지가 매우 커서 플레이어를 기쁘게 합니다.
그 이외에도
대포병이 그 어느 보스보다 강합니다.
'가부키쵸 정상 난무' 퀘스트 짠 사람 앉혀놓고 만든 것 그대로 해보라고 시켜보고 싶습니다.
게임 버그 때문에 아무도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 못해서 플레티넘 트로피 흭득자가 없습니다. (1/20 기준)
등이 있지만.......
게임 팁
캐릭터 레벨링 빨리 하는 방법
이전 글에서 작성되었던 내용입니다. (http://bbs.ruliweb.com/psp/board/184602/read/12886)
가부키쵸 정상난무를 시작하면 일정 확률로 1스테이지에 보물맵이 있습니다. (1분 정도 시도하면 나옵니다.)
해당 맵에 병사 9명을 죽이면 되는데 '최강' 난이도로 해도 병사는 9명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테이지 맵에 있는 쓰레기통 및 상자의 90%가 즉시 발동 파칭코이기 때문에
파칭코(세로)를 활용하면 더욱 빨리 클리어 할 수 있으며 머니 보상도 많아집니다.
해당 '보물' 스테이지를 '최강' 난이도로 클리어 하면 보통 2분내에 클리어 가능하며
스테이지 보상으로 확정 '경험치 : 22만, 머니 : 200만, 미소유 초긴타마 1개' 및 추가 보상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1회 클리어 시 해당 캐릭터는 레벨 34(스텟 2개 풀로 찍을수 있습니다.), 2회 클리어시 레벨 41이 되며
매우 풍부한 양의 머니 수급으로 좀 더 수월한 게임 진행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초긴타마 추천
'키지마 마타코 or 금 엘리자베스'는 초긴타마 파밍용으로 저는 항상 장착하고 플레이 하였습니다.
파밍용 초긴타마 + 우츠로 + 오보로
우츠로 (항상 빈사 상태 + 항상 각성 상태)
오보로 (빈사 상태 시 각성 게이지가 빨리 참)
세트 보너스 (빈사 상태시 방어력+공격력 증가)
빈사 상태 시너지 및 각성 상태를 유지해주는 세트입니다.
각성 상태와 관련된 도전과제를 하기 편리하며, 저는 죽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항상 이 세트를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의도치 않게 빨간 폭탄통 터트려서 훅 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Q. 항상 각성 상태인데 오보로 스킬이 필요하나요?
A. 세트 효과(우츠로+오보로)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해당 스킬 효과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갓겜이라 가끔 각성이 풀릴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토리 진행시 일부 스토리에서 각성이 강제로 풀릴때가 있습니다.
파밍용 초긴타마 + 세로 + 데라카도 츠우
세로 (피 MAX 일때 공격력 대폭 증가)
츠우 (피를 자동 회복 + 서포터 사용시 피 회복)
안전한 MAX HP 플레이가 되면서 공격력도 항상 올려주는 세트입니다.
도전과제 중 HP 관리하는 도전과제가 있다면 날로 먹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 활용법
아무래도 몇번 해당 캐릭터 플레이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이라서 작성하다가 멈췄습니다.
스킬이 다 해금됬을때 기준입니다.
긴토키
장편 난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가장 많이 하게 될 캐릭터' 입니다.
주인공이라서 그런지 모든 스킬이 다 양호한 편입니다.
특수기조차 성능이 좋은편이며 이걸 세로 어시스트랑 같이 쓰면 자매 가메하메파ㄱ...
주 공격 : '세모 차지 공격 -> 질풍 반복' + '특수기'
네모 차지 공격도 돌진기라서 좋은 편이지만 잡몹을 놓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게임은 잡몹 하나라도 안 잡고 가면 가끔 퀘스트 진행이 안되는 갓겜이라서 꼼꼼히 죽여야 하기 때문에...)
세모 차지 공격은 앞으로 가는 공격에 범위 및 공격력도 높아 잡몹 놓치고 가는 경우가 적으며
특수기가 네모 차지 공격보다 매우 잘 차기 때문에 오히려 자주 사용하였습니다.
잡몹이 많을때 각성 상태에서 사용하면 세모 차지 공격 한 번에 특수기와 질풍 난무 게이지가 거의 다 차므로 보통 이 기술만 썼던 것 같습니다.
신파치
신파치 다운 '평범한 캐릭터' 입니다.
적은 수의 잡몹 처리할때 많이 불편하지만 1대1 보스전에서는 원탑... 아니 무적입니다.
주 공격 : 각성 상태 중 '특수기 -> 각성난무 반복'
잡몹이 많아지면 각성상태에서 '특수기 -> 각성난무' 의 반복 공격이 가능해져 그나마 수월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보스전에서는 '확정' 무한 패턴으로 쓸 수 있고 특수기랑 각성난무 발동 중에는 각성게이지도 깍이지 않아서 그냥 진짜로 무적입니다(....)
추천~!!! 글 잘봤습니다 ^^ 혹시 긴타마 파밍 할만한 맵은 어디 인가요. 현재 초긴타마 획듣률이 20프로 남짓한데 파밍용으로는 황금엘리자베스만 끼고 있습니다.
일단 초긴타마는 스테이지마다 긴타마 상자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서 해당 상자에 드시고, 리더를 죽이면 일정 확률로 나옵니다. 그리고 스테이지마다 어느정도 초긴타마 나오는게 고정되있는 기분이 들어서 결국 여러 스테이지를 도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
추후에 초긴타마 얻을 수 있는 공략이 나오겠지만 아직까지 파밍스테이지는 저도 찾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캐릭터 레벨링 방법에 나오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미흭득 초긴타마 1개를 확정으로 얻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랜만에 산 플스 타이틀이라 재미나게 즐기고 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특정스테이지 클리어 못하는 버그가 있나요?
현재 카부키쵸 정상 난무에서 특정 스테이지 클리어 불가능 합니다! 패치가 먼저 나올지 다른 플레이어가 해결 방법을 먼저 찾을지는 시간 지나봐야 알 것 같습니다.
뭐하냐 위로 올려라 애들아 그와중에 추천은 내가 처음 했네
카츠라 딜레이는 정말 이해가 안되요